연구 검색 결과 (36건)
... 품질이지만 가격이 매우 저렴한 제품들을 선보이면서 중국 전기차의 경쟁력을 잘 드러냈다. 모터쇼에 출품한 중국 독자 브랜드들의 자동차는 단순 외관뿐만 아니라 내부 디자인이나 품질 차원에서도 글로벌기업에 비해 손색이 없었으며, 초대형 디스플레이를 장착하여 엔터테인먼트나 커넥티드 기능에서는 오히려 글로벌기업에 앞선 느낌을 주었다. 스마트 모빌리티로의 진화는 중국 기업들이 세계 시장을 ... 보여주었는데, 중국의 자동차업체뿐 아니라 자율주행 시스템, 소프트웨어, 반도체 및 관련 부품 등 강력한 관련 생태계 업체 모두 이번 모터쇼에 참여했다. 자동차업체들은 사업 영역을 로봇이나 UAM과 같은 다른 모빌리티 영역으로도 확장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전고체나 소듐 전지, 차세대 고집적 전지 등과 같은 차세대 전지가 출시되었고, 배터리의 효율적 차량 장착과 ...
트럼프 2기 글로벌 무역 분쟁이 재점화되면서 향후 산업패권 경쟁의 핵심 전장은 AI 기술 영역 중심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중국은 트럼프 취임식 당일 딥시크(DeepSeek) AI 모델 R1을 발표하였다. 이는 AI 원천기술의 우수성이 미국의 독점적 지위가 아닐 가능성을 제기하였으며, 저렴한 가격·개방적 수용성·빠른 산업화를 통한 ... 주어진 시간이 그리 길지 않다. 한국은 중가격·고품질 제조업 강점을 바탕으로 반도체·로봇·바이오 제조에 AI를 신속하게 적용하여 중국산 제품과 질적 차별화를 노릴 필요가 있다. 무엇보다도 원천기술 리더십보다는 응용 완성도·보안 안정성의 측면에서 글로벌 우위를 추구하기 위한 K-AI 제조혁신 전략 마련이 긴요하다.
... 응용과 관련 산업생태계 구축을 강조 2025년 양회에서 처음으로 ‘임바디드 인텔리전스(embodied intelligence, 具身智能)’를 언급하며 휴머노이드 로봇, 커넥티드카, AI 스마트폰 등 제조업을 중심으로 AI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여 AI 응용산업을 육성한다는 계획을 발표 향후 제2의 딥시크는 휴머노이드 로봇 등 제조분야 중심의 AI ... 중심으로 다양한 상품과 비즈니스 모델이 창출되면서 중국식 AI 응용산업 생태계가 구축될 전망 ‘AI 역량 구축 보편화 계획(人工智能能力建设普惠计划)’ 등을 통해 글로벌 사우스 지역으로 AI 인프라 지원, 오픈소스 AI 모델 공유 등을 통해 중국 AI의 글로벌 확장 예상 중국 AI 응용산업 생태계 구축과 미ㆍ중 AI 기술 블록화에 대응하기 위한 산업 ...
동향 검색 결과 (43건)
글로벌 신산업 초점 (초점) 비약적인 AI 기술 발전 및 융합 확산 → AI 자율주행 및 휴머노이드 로봇분야 선도를 위한 글로벌 기업 간 경쟁이 가속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AI 기술(멀티모달 LLM, 피지컬 AI 등)의 비약적 발전으로 산업 전반에서 AI 전환(AX)이 본격화되는 한해가 될 것으로 전망 AI 기술 발전과 사회ㆍ일상에서의 편의ㆍ안전, 패션, 건강 등 소비자 가치(인간 친화ㆍ보조 등) 향상의 AI 혁신도 활발 글로벌 신산업의 혁신ㆍ발전에 트럼프 2기의 정책 변화(AI 등 신산업 및 친환경 규제 완화, 자국중심주의, 관세정책 등)가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 ∙ 생성형ㆍ피지컬 AI 활용의 혁신 본격화: 지능형 로봇(휴머노이드 로봇 등), 자율차, XR, 스마트홈, 바이오헬스, ...
글로벌 신산업 초점 초점) 생성형 AI 도입으로 AI 로봇산업이 본격적으로 성장할 전망 → 국내 AI로봇산업의 생태계 강화로 대응 필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주요 신산업의 중장기 세계 시장 전망 신산업은 진입 장벽이 높아 신기술 확보 및 시장 진입에 불확실성이 크지만, 산업 성장에 중요 요소인 ‘새로운 수요’의 확대가 기회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다 ‘수요 및 응용 분야 확대’가 공통적인 기회 요인이며, ‘선도국과 기술 격차 및 경쟁 확대’, ‘글로벌 규제’, ‘안전ㆍ보안 등 리스크’는 여전히 위협 요인으로 작용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기술개발 및 투자 전략(미래차) 전동액슬(-Axle) 개발 경쟁 격화 ...
2023년 전 세계 물류산업은 코로나19 팬데믹의 타격에서 벗어나 회복세를 이어가며 약 9조 4,100억 달러의 시장 규모를 기록, 2028년에는 물류산업 규모가 14조 8,000억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 글로벌 커넥티드 물류 시장 규모는 2031년까지 910억 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예측 기간 동안 시장 성장률은 14.0% CAGR로 증가 중국도 전자상거래 활성화로 배송 물량이 급증했으며 중국 연간 택배 배송량은 2019년 635억 건에서 2023년 1,321억 건으로 증가, 10년 연속 전 세계 1위 2022년 중국 스마트 물류산업의 시장 규모는 약 6,995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8.5% 증가, 2017년 이후 두 배 이상 성장 글로벌 물류환경은 지정학적 리스크 증대로 물류망의 혼란이 ...
소통 검색 결과 (305건)
... 보안 강화로 차별화 시도 가전 구독경제 확산, 소유에서 이용으로 패러다임 전환 [뉴스락] 국내 가전시장이 변곡점을 맞고 있다. 그동안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양분해온 국내 가전시장에 해외 브랜드들의 거센 도전이 이어지고 있다. 로보락, 다이슨 등 글로벌 브랜드들이 프리미엄 전략과 혁신 기술을 앞세워 기존 질서에 균열을 내고 있다. LG전자는 지난해 생활가전 부문에서 33조2033억원의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했고, 삼성전자는 미국 가전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하며 글로벌 경쟁력을 입증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상황이 다르다. 로봇청소기 시장에서 로보락이 3년 연속 점유율 1위를 차지했고, 전체 시장 점유율 46.5%를 기록했다. 무선청소기 시장에서도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한때 70~80% 점유율로 시장을 주도했던 ...
장기간 R&D, 전략적 M&A, 전문인재 영입, 생태계 확장이 답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엔비디아, 아마존, 알파벳, 메타, 테슬라 등 글로벌 빅테크 기업은 어떻게 핵심기술을 확보할 수 있었을까? 장기간에 걸친 연구개발(R&D), 전략적 인수합병(M&A)을 통한 외부 기술 확보, 인재 영입과 생태계 확장 등이 답이었다. 산업연구원이 최근 발표한 글로벌 빅테크 ... 출시하며 기업용 클라우드 시장을 개척했고, 이를 통해 전자상거래 외의 안정적 수익원을 확보했다. 동시에 물류 자동화를 위한 기술 내재화에도 힘을 쏟았다. 키바 시스템즈 인수를 통해 로봇 기반 창고 운영체계를 구축하고, AI 알고리즘과 드론 배달 등으로 물류 최적화에 나섰다. 이러한 기술들은 아마존의 고객 경험 혁신뿐만 아니라, 유통 인프라 혁신의 상징이 되고 있다. ...
... ''스타게이트 전략'' 발표 직후 中, 자국산 모델 ''딥시크 R1'' 공개 피지컬 AI 산업 전략적 육성 공식화 휴머노이드 로봇 분야 급성장 중 최근 로봇기업도 대량 생산 계획 韓, 제조업에 AI기술 신속 접목 필요 생산경쟁 넘어 기술 추격 맞서야 국가적 역량 총동원할 중대한 시점 ▲ 지난 4월 베이징에서 열린 ...,宇?科技) 등 중국 로봇기업들은 잇달아 대량생산 계획을 발표하였고, 베이징자동차(北汽), 니오(NIO), 이치훙치(一汽?旗) 등 주요 자동차 제조사의 공장 현장에서는 휴머노이드 로봇이 시범 가동 중이다. 중국 고공로봇산업연구원(GGII, 高工机器人???究所)에 따르면, 글로벌 휴머노이드 로봇 시장은 2030년까지 200억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며, 이 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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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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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