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61건)
본 연구는 국내 5대 광역경제권(수도권, 동남권, 충청권, 대경권, 호남권)의 제조업 28개 업종을 4개의 기술수준(첨단기술, 고기술, 중기술, 저기술)으로 분류하여 효율성을 측정하였다. 방법론은 기존 확률변경함수(SFA)보다 순수한 효율성 측정이 가능하고, 특히 이질성을 통제하는 데 이점이 있는 모수적 메타프런티어 접근법을 채택하였다.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권역별로 높은 효율성을 보이는 업종으로의 제조업 육성의 당위성을 제시함에 있고, 지자체 단위가 아닌 광역경제권의 측면에서 이를 시도하였다. 측정한 메타효율(MTE) 수치를 바탕으로 각 권역별로 어떠한 기술수준에 강점을 보이는지 제시하였다. 또한, 그룹효율(GTE)과 기술격차(TGR)를 함께 활용하여 어떠한 속성에 의한 결과인지를 나타냈다. 나아가 28개 ...
정부는 1999년 부산, 대구, 경남, 광주 등 4개 지역 지역산업진흥사업을 시작으로 20년이 넘게 국가균형발전시책을 시행하고 있다. 국가균형발전특별법 제정, 국가균형발전특별회계 신설, 공공기관 지방 이전, 광역경제권 발전전략 추진 등은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서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기초를 마련하였다. 이러한 다양한 정책에도 불구하고 수도권으로 인구와 경제력이 집중되는 현상은 가속화되고 있다. 작년 기준 전국 228개 시군구 중 105개가 소멸 위험 지역으로 분류되었는데, 그중 97개가 비수도권이다. 수도권과 비수도권 인구 비중은 줄곧 비수도권이 우위를 점해 오다가(2000년 53.7%), 2019년 처음으로 수도권에게 우위를 빼앗기게 되었다. 국토 면적의 12%에 불과한 수도권이 2020년 기준 국내 투자의 48%, ...
...al Growth Potential: RGP)은 지역 성장성과(Y), 기업ㆍ산업 역량(K), 인적자본 역량(H), 지역혁신 역량(I), 지역사회 역량(S)의 합으로 정의 ○ 초광역권과 광역시ㆍ도 단위로 지역성장잠재력 지수를 분석한 결과를 종합하면, - 지역성장잠재력은 ‘인적자본 역량/지역혁신 역량/지역사회 환경 ⇒ 기업ㆍ산업 역량 ⇒ ... 간 특성이 명확하게 구분 ○ 지역산업정책은 기업과 사람에 체화된 기술혁신 역량 강화를 핵심적인 과제로 추진할 필요 ○ 이를 위해 기존 주력산업에 대한 혁신투자 확대 및 신산업 육성 강화, 디지털경제시대 혁신을 선도할 인력의 양성 및 인력 중심의 혁신지원 확대, 초광역 경제권역의 중추도시(메가시티)를 중심으로 제조업 연계형 지식서비스산업 육성 등을 제시
동향 검색 결과 (3건)
중국의 초광역경제권과 청위대도시권 ○우리나라의 초광역경제권과 유사하게 복수의 최상위 행정구역인 성시(省市)로 구성된 지역이 중국에는 네 곳이 존재하며 공식적인 행정구역은 아니지만, 중국 정부가 초광역 개발 계획을 추진 중 -가장 먼저 개발되기 시작한 장강삼각주(长江三角洲)는 장강경제벨트 중 동부 연안의 지역으로 상하이와 인근의 저장성, 장쑤성, 안후이성 일부로 ... 과밀문제를 해소할 목적으로 개발하기 시작하였으며, 2017년 슝안신구雄安新区)의 조성계획이 발표되고 2019년 베이징다싱국제공항(北京大兴国际机场)이 완공되면서 빠르게 추진 중 - 청위대도시권(成渝双城圈)은 쓰촨성의 성도인 청두시(成都市)와 충칭시(重庆市)를 중심으로 한 경제권이 2016년 국무원의 비준을 얻으면서 개발되기 시작하여 교통인프라 구축을 시작으로
... 거시경제정책에서 비중을 높여가는 일자리정책 ○ 전력 생산을 위한 석탄 공급 안정 ○ 안정적 쌍탄(탄소정점과 탄소중립)정책 추진 ○ 에너지 자원의 안전보장을 위한 석탄, 석유, 천연가스의 수급 조절 강화 ○ 징진지(京津冀) 권역은 수도권의 과밀 기능 분산에 집중 ○ 창장강 경제벨트 지역은 생태환경 문제 개선에 집중 ○ 웨강아오 대만구 지역은 과학기술혁신클러스터의 조성에 집중 ○ 창싼자오 지역은 상하이 지역의 기능 강화에 집중 ○ 황허(黃河) 유역 지역은 생태 보호에 집중 □ 정책적 시사점 ○ 중국은 여전히 안정적 경제성장 기조를 위해 적극적인 재정정책과 통화정책을 유지 ○ 중국은 종합적이고 장기적인 에너지정책을 과감히 추진 중 ○ 초광역경제권에 대한 정부의 정책적 관심이 상대적으로 높아진 상태
... 국가(지역)혁신시스템의 “새판짜기”를 통해 지역혁신역량 강화전략을 제안하였다. ㅇ (발제 4) 마지막 발표자로 임채원 경희대 교수는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초광역 구축전략”이라는 주제로 발표하였다. 수도권 vs 비수도권의 이원적 사고에서 벗어나 5+3 체제의 분권주의에 대한 개념을 재정립하고, 5극 3특 체제를 통한 균형발전 기본방향을 ... 중앙정부의 권한을 대폭 지방정부에 이양하여 ‘분권과 균형발전’이 함께 달성될 수 있도록 특별법 제정을 제안했다. - 진종헌 공주대 교수는 새로운 균형발전정책으로 초광역협력 또는 초광역권 육성을 제안하였다. 대도시권과 인접지역을 포함한 초광역경제권에 산업, 교육, 혁신역량을 집적시킴으로서 대규모 수도권에 대응하는 지방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중앙정부와 ...
소통 검색 결과 (70건)
... 곳(26%)에 달한다. 특히 지방은 인구 감소와 초고령화의 위험에 동시에 노출되고, 이는 곧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양극화로 나타나고 있다. 결국 지역균형 발전이 지방도시 소멸을 막기 위한 열쇠가 된다. 악마는 디테일에 있다. 비수도권에서도 좀더 세부적인 전략이 있어야 한다고 본다. 비수도권 대도시는 기존 지역 경제에 산재돼 있는 다양한 역량을 공간적으로 결집시켜 21세기형 초광역권의 중심 거점으로 육성해야 한다. 중소도시와 농촌, 어촌은 인접한 몇 개의 지역이 협력적 거버넌스를 구축해 각자의 기능적 특화를 통해 초광역적 경제권을 구성하는 네트워크 전략이 요구된다. 권 = 지역균형 발전을 위해선 지방정부의 재정 확보 및 사용 권한ㆍ책임을 점진적으로 확대하는 방향으로 재정분권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 산업연구원이 발표한 '재정분권이 지역경제 ...
... 목표와 수단은 달랐지만, 지역균형발전이란 지향점은 모두 동일했다고 할 수 있다. 지역균형발전 달성의 목표를 향한 역대 정부의 노력은 행정중심복합도시와 혁신도시 등 공간적 분산정책, 광역경제권 구성을 통한 지역의 경쟁력 제고, 지역생활권 단위의 주민 삶의 질 개선, 사람·공간·산업 정책에 기반한 지역의 자립 기반 강화로 이어져 왔다. 그러나 지난 20년 간 지역균형발전정책의 ... 지방시대 정책을 재정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서 지역균형발전특별회계를 개편하였다. 이러한 법·제도적 기반 위에서 지방시대의 비전과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 중앙부처, 17개 광역시·도, 4+3 초광역권은 자율, 공정, 연대, 희망의 가치를 바탕으로 지방시대 종합계획을 2023년 11월에 공동으로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다. 지방시대 종합계획은 자치분권과 균형발전의 ...
...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고도 필요한 시점이다. 2023년 제정된 지방분권균형발전법은 제6조와 제64조를 통해서 중앙부처의 관련 계획 간 연계, 지방시대위원회의 심의·협의 과정을 통한 부처 간 협업의 제도적 토대를 마련하고 있다. 그러나 지난 20년간 지역균형발전정책을 되돌아보면 부처 간 벽 허물기와 상호 협력은 미흡했다. 참여정부의 클러스터 정책, 이명박 정부의 광역경제권 정책, 박근혜 정부의 지역생활권 정책, 문재인 정부의 메가시티 지원 정책 등을 제시하면서 역대 정부는 부처 간 협력의 필요성을 강조했으나 적극적 실천으로 연계되지는 못했다. 지난 8월 22일 대전 유성구에 있는 바이오오케스트라사에서 산업통상자원부, 교육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3개 부처가 지역 발전 협업 프로젝트를 발표하고 업무협약을 맺은 것은 이전과 대비되는 차별적 ...
첨부파일 검색 결과 (67건)
본 연구는 국내 5대 광역경제권(수도권, 동남권, 충청권, 대경권, 호남권)의 제조업 28개 업종을 4개의 기술수준(첨단기술, 고기술, 중기술, 저기술)으로 분류하여 효율성을 측정하였다. 방법론은 기존 확률변경함수(SFA)보다 순수한 효율성 측정이 가능하고, 특히 이질성을 통제하는 데 이점이 있는 모수적 메타프런티어 접근법을 채택하였다.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권역별로 높은 효율성을 보이는 업종으로의 제조업 육성의 당위성을 제시함에 있고, 지자체 단위가 아닌 광역경제권의 측면에서 이를 시도하였다. 측정한 메타효율(MTE) 수치를 바탕으로 각 권역별로 어떠한 기술수준에 강점을 보이는지 제시하였다. 또한, 그룹효율(GTE)과 기술격차(TGR)를 함께 활용하여 어떠한 속성에 의한 결과인지를 나타냈다. 나아가 28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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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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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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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