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5건)
2025년 3월 12일 트럼프 2기 행정부는 철강·알루미늄 파생상품 253개에 25% 관세를 부과하고, 6월 4일에는 이를 50%로 인상했으며, 23일에 가전 등 11개 품목을 추가했다. 이어서 8월 18일 자동차 부품, 화장품 등 407개 품목을 추가 하면서 관세 부과 대상의 파생상품 범위가 크게 확장되었다. 최근 6년간 미국의 철강 파생상품 ... 가격경쟁력을 기반으로 점유율을 높이며 중국을 대체해 왔다. 다만 품목별 경쟁력은 차별적이다. 주강·단강품, 철 구조물은 한국 제품이 품질 면에서 우위에 있으나 멕시코에 비해 상호관세가 높아 가격 면에서 불리하고, 볼트·너트는 범용 제품 특성상 저렴한 인도산에 비해 가격경쟁력이 약할 수 있다. 따라서 한국은 단순 가격 경쟁보다는 고품질·맞춤형 ...
... 자동차산업은 높은 임금과 부품 조달 비용으로 생산이 내수 수요의 절반수준으로, 일본 등 해외업체는 물론 미국업체들도 생산 비용이 낮은 멕시코 등으로 생산 설비를 이전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트럼프 2기 행정부는 자국 이익 보호를 위해 자동차 및 부품에 25%의 고관세를 부과하는 행정명령을 발표했다. 이는 미국의 무역수지 적자를 줄이고 국내 생산을 유도하여 고용을 창출하려는 것에 기인한다. 이후 주요 교역국들인 한국, 일본, EU 등은 협상을 통해 관세율을 15%로 낮추기로 합의는 했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고관세 부과 이후 미국 자동차 시장에는 단기적인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관세 부과 직전인 2025년 상반기에는 가격 인상 전에 구매하려는 가수요로 인해 판매가 3.1% 증가했지만, 같은 기간 미국 내 자동차 ...
자동차산업은 고용, 생산, 수출, 부가가치, 무역수지 등의 측면에서 국가경제의 근간을 이루는 국가주력산업이다. 2023년 기준 제조업 중 고용은 11.4%, 생산액은 14.5%, 부가가치는 12.1%이고, 수출은 2024년 기준 933억 달러를 기록하여 전체 수출액의 13.6%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자동차공장이 전국에 고르게 분포되어 있어 1만 개 이상의 부품업체들과의 상생협력을 통해 지역 균형발전과 동반성장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국내 자동차산업은 개별소비세 인하, 전기차 보급 확대 등의 영향으로 내수는 증가(3.5%)한 반면, 미국의 자동차 관세 인상(25%)과 전기차 생산 현지화 등으로 수출이 마이너스 성장(-3.8%)하면서 생산도 다소 감소(-1.6%) 했다.
동향 검색 결과 (3건)
제1장 자동차산업 세계 및 주요 수출 대상국 수요 2025년 하반기 글로벌 자동차 수요는 완만한 성장세가 예상되지만 미국의 고관세 정책 등 무역정책의 불확실성으로 다소 제약이 있을 것으로 예상 최대 자동차 수요국인 중국은 자동차 이구환신 보조금1)으로 전기차를 중심으로 판매 호조가 지속되고, 중국 업체 경쟁 우위인 소형차와 전기차를 중심으로 보조금을 지급하면서 ... 역기저 효과 등 자동차 수요 증가의 긍정적 여건이 존재하나 정책적 변화, 신차 가격 상승, 구매력 감소 등의 부정적 요인이 우세 미국의 자동차 시장 수요는 트럼프 정부의 높은 자동차 관세정책의 영향으로 전반적인 차량 가격 인상이 예상되면서 큰 폭으로 감소할 것으로 전망 상반기는 관세 영향으로 차량 가격 상승 예상에 따른 선구매로 인해 차량 판매가 증가하고 있으나, ...
중국경제 회복세가 다양한 대내외 요인으로 인해 시장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상황 부동산시장은 다양한 부양정책에도 불구하고 아직 회복의 기미가 보이지 않으며, 미국과 EU의 대중국 전기차 관세율 인상 등 주요 수출 대상국과의 갈등도 여전 금융시장의 경우 M2 증가율로 대표되는 유동성 공급이 다소 감소한 가운데, 주식시장도 하락 내지 보합세에서 반전되지 못하면서 우려가 확대 이런 여건에서 지급준비율 인하 등 통화정책 완화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으나 내외금리차 확대와 위안화 약세 요인 등이 작용하면서 금리 인하 여부와 시기는 불확실 본고에서는 중국 금융시장 동향을 개괄하고, 최근 중국 금융제도 및 금융시장의 주요 이슈 4가지를 간략하게 소개
미국 무역대표부(US Trade Representative, USTR)는 통상법 ‘301조’에 기반하여 주요 전략 품목에 대해 대중 품목 관세를 대폭 인상할 것이라고 공표 미국은 5월 14일 대중국 301조 관세 4년 재심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기존 통상법 301조에 기반한 관세에 미국이 중국에서 수입하는 전기차, 리튬 배터리, 태양셀, 주요 광물, 반도체 및 철강 알루미늄, 항만 크레인, 개인보호장비 등에 대한 관세를 추가로 인상한다고 발표 2022년 5월, USTR은 관세 조치의 혜택을 받는 미국 내 기업에게 해당 조치의 종료 가능성과 조치의 지속 여부를 조사- 4년의 검토 절차 동안 USTR은 미국 내에서 약 1,500건의 의견 접수 이번 조치의 대상이 되는 미국의 중국 수입 규모는 ...
소통 검색 결과 (241건)
... 동맹국들은 오랫동안 중국이 특정 산업에 보조금이나 정부의 특혜, 각종 개입으로 지원하는 것을 중단하라고 압박해왔는 데, 이제 그들 스스로도 같은 방식을 따라 하기 시작했다고 지적한 내용이 인상적"이라며 "2010년대 이후 각국이 발표한 신규 정책 중 25%가 산업정책이고, 세계의 대다수 산업 정책(71%)이 선진국에 의해 도입되고 미국과 중국, 유럽연합 세 곳만 합해도 거의 ... ''공공목적''을 함께 다루는 특징이 있다. 또한 대상이 산업과 기업, 지역, 기술, 인력, 인프라로 폭 넓게 다루면서 정책 수단으로 조세, 보조금, 통상정책(쿼터, 관세 등), 금융지원, 공정거래, 규제혁신, 제도개선(지재권 등)을 다루는 공통점이 확인된다. 권남훈 원장은 미국의 경우 트럼프 행정부 출범 이후 중국 등 적성국가(1기) 외에도 한국. ...
... 감만부두에 컨테이너가 가득 쌓여 있는 모습. 연합뉴스 이달 반도체를 중심으로 국내 제조업 경기가 전월보다 개선됐다는 분석이 나왔다. 인공지능(AI) 수요 확대 등이 주된 이유다. 반면, 관세 등 무역규제 영향을 받은 자동차, 철강 업종은 전월보다 업황이 악화된 것으로 진단됐다. 26일 산업연구원은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산업경기 전문가 서베이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달 ... 반도체 업황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반면 자동차(62)와 철강(71) 등은 100 아래로 떨어졌다. 전달 대비로도 큰 폭으로 하락했다. 이달 자동차 업황에 관해 전문가들은 '25% 관세' 영향이 계속되고 미국 전기차 보조금 소멸로 수출물량 양산의 가동률이 타격을 입었다는 점, 관세 인상 영향이 본격화하는 한편 구체적인 추가 협상이 지연되고 있다는 점 등을 들어 부정적으로 ...
[KBS 울산] [앵커] 미국의 관세 여파를 고스란히 떠안고 있는 현대차가 시장 다변화에 나서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 시장 점유율을 지키느라 수익성 악화를 감수하고 있어 관세 협상이 조속히 타결되지 않으면 한계 상황으로 내몰릴 수도 있습니다. 보도에 박중관 기자입니다. [리포트] 올해 3분기 현대차는 미국 시장에서 26만여 대의 차량을 팔았습니다. 지난해 3분기에 비해 13%가량 늘어나며 역대 3분기 최대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관세로 가격 인상 요인이 발생했지만 현지 가격을 올리지 않은 것이 판매 증가에 한몫했다는 분석입니다. 경쟁 상대인 일본과 독일 자동차에 비해 10%P나 높은 관세를 물고 있지만 시장 점유율을 지키기 위해 수익성 악화를 감수한 겁니다. [김경유/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 "가격을 움직이게 ...
첨부파일 검색 결과 (20건)
이메일 수집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연구과제 제안이 접수되었습니다.
신청이 접수되었습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inform@kiet.re.kr이름 : 박홍서
전화번호 : 044-287-3811
정보의 무단수집 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