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91건)
... 성장해왔다. 그러나 최근 국내 부품산업은 글로벌 통상환경 변화와 산업 패러다임 전환이라는 이중의 압력에 직면해 있다. 특히 미국의 보호무역 강화는 우리 기업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한국의 대미(對美) 자동차부품 수출액은 2024년 기준 82억 2,000만 달러로 전체 부품 수출의 36.5%를 차지한다. 이러한 높은 의존도 속에서 자동차부품 25%, 철강·알루미늄 파생상품 50% 관세 부과는 수출기업의 유동성 관리와 투자 계획 전반에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 대미 수출기업 대상 조사에서도 수익성 악화(32.5%), 수출 물량 감소(24.2%), 자금 부담 심화(28.2%) 등이 주요 영향으로 나타났으며 관세 관련 피해 규모는 직접수출과 간접수출을 감안하면 약 4조 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국내 철강산업은 최근 국내 건설경기의 침체 장기화 및 내수 부진, 세계 철강 수요 둔화 및 공급 과잉 등의 대내외 여건 악화로 주요 지표가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트럼프 2기 행정부는 올해 3월 12일 철강·알루미늄 및 그 파생제품에 대한 25% 관세 시행을 시작으로 보호무역조치를 강화하고 있어 국내 철강산업에 대한 우려가 심화되는 상황이다. 본고에서는 최근 미국 시장에서의 철강관세 부과에 따른 수입 변화 및 국내 수출 변화를 상세히 살펴보고 향후 변화 방향에 대한 진단을 통해 국내 철강산업이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미국 철강 시장은 2025년 상반기에 수입재 점유율 하락이 관찰되며, 판재류를 중심으로 자국산 대체 경향이 확대되는 것으로 파악된다. 한국의 상반기 대미 ...
... 금융위기 이후 경쟁력이 약화되면서 일본과 한국 등 해외업체에 시장점유율을 크게 내주었다. 미국 자동차산업은 높은 임금과 부품 조달 비용으로 생산이 내수 수요의 절반수준으로, 일본 등 해외업체는 물론 미국업체들도 생산 비용이 낮은 멕시코 등으로 생산 설비를 이전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트럼프 2기 행정부는 자국 이익 보호를 위해 자동차 및 부품에 25%의 고관세를 부과하는 행정명령을 발표했다. 이는 미국의 무역수지 적자를 줄이고 국내 생산을 유도하여 고용을 창출하려는 것에 기인한다. 이후 주요 교역국들인 한국, 일본, EU 등은 협상을 통해 관세율을 15%로 낮추기로 합의는 했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고관세 부과 이후 미국 자동차 시장에는 단기적인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관세 부과 직전인 2025년 상반기에는 가격 인상 ...
동향 검색 결과 (24건)
제1장 자동차산업 세계 및 주요 수출 대상국 수요 2025년 하반기 글로벌 자동차 수요는 완만한 성장세가 예상되지만 미국의 고관세 정책 등 무역정책의 불확실성으로 다소 제약이 있을 것으로 예상 최대 자동차 수요국인 중국은 자동차 이구환신 보조금1)으로 전기차를 중심으로 판매 호조가 지속되고, 중국 업체 경쟁 우위인 소형차와 전기차를 중심으로 보조금을 지급하면서 중국 업체의 판매 증가 예상 미국, 유럽 등 선진시장은 금리 인하, 차량 판매 부진에 따른 역기저 효과 등 자동차 수요 증가의 긍정적 여건이 존재하나 정책적 변화, 신차 가격 상승, 구매력 감소 등의 부정적 요인이 우세 미국의 자동차 시장 수요는 트럼프 정부의 높은 자동차 관세정책의 영향으로 전반적인 차량 가격 인상이 예상되면서 큰 폭으로 감소할 ...
... 공동으로 주최한 정책 토론회인 ‘한미 양국 신정부 시대 신 주력제조업 : 방산, 원전, 조선’이 17일 은행회관에서 열렸다. 산업연구원의 권남훈 원장은 이날 개회사를 통해 방위산업과 원자력 산업, 조선 산업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각 분야에 대한 대략적인 전망을 공유했다. 권 원장은 “방위 산업과 원자력 산업, 조선 산업은 미국의 관세 정책에서 벗어나 있는 분야이기 때문에 협력이 더 강화될 수 있는 분야”라고 전제한 뒤 “특히, 이 세 산업은 민간의 시장 중심 구조로는 발전에 한계가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고 말했다. 심순형 산업연구 팀장은 “한미 방산협력이 위축되지 않도록 대미 수출확대 방안의 제도적 토대를 마련해야 한다”면서 “공동 ...
... 수요는 견조하고 전기차 판매가 회복세를 보임에 따라 고기능성 소재·부품 수요도 다소의 증가세가 나타날 것으로 보이나 미 통상정책의 파급 영향으로 인한 하방 리스크도 상당할 전망 (주요 수출 대상국의 수요 전망) 2025년 하반기 13대 주력산업의 주요 시장 수출 여건은 주요국 IT 및 인프라 투자, 재정지출 확대 등의 우호적 여건과 경기 회복 지연, 관세 및 경쟁 심화 등의 부정적 여건이 혼재할 전망 미국 시장에서는 관세 부과(자동차, 철강) 및 경기 둔화 가능성에 따른 수요 위축(기계, 화학, 섬유) 등이 수출에 부정적일 것으로 예상되나, 견조한 IT 및 바이오의약품 수요와 기반시설 재건을 위한 인프라 투자 지속 등의 긍정적 여건 예상 유럽 시장에서는 교역 및 공급망 불확실성 확대로 수요 위축 가능성이 높아질 ...
소통 검색 결과 (1749건)
━ 중국이 10여 년 만에 혁신형 국가의 선두에 오른 비결은 권남훈 산업연구원 원장 트럼프가 상호관세 구상을 발표한 4월 2일 이후 지속되었던 우려와 긴장이 7월 31일의 극적 합의로 사라졌나 싶더니, 합의 이행이 지연되면서 다시 걱정이 쌓이고 있다. 특히 일본이 5500억 달러 투자계획을 전적으로 미국 정부에 맡기고, 이익도 대부분 미국이 갖는 조건에 합의했다는 소식이 알려지며, 우리가 약속한 3500억 달러 투자의 내용은 어떻게 될지 우려도 커지고 있다. 러트닉 상무장관은 한국과 일본, 유럽연합(EU)으로부터 얻어낸 투자 약속을 이용하여 '국가경제안보기금'을 조성하겠다고 밝히면서, “세계의 성공에는 강력한 미국이 필수적이라는 점을 이해하는 국가들의 약속을 활용”한다고 표현했다. 이 말의 뜻은 무엇일까. 단순히 ...
... 단순한 외교 무대가 아닌, 산업 정책 형성과 기업 간 네트워크 구축이 동시에 이뤄지는 복합적 플랫폼이란 것이다. 당장 눈에 띄지 않더라도 큰 영향력으로 이어질 수 있는 계기가 된다는 의미다. 자유무역의 향상과 디지털 통상 규범 확립 APEC의 핵심 목표는 보고르 선언1)에서 명시된 바와 같이 역내 무역.투자 자유화를 실현하는 것이다. 실제로 APEC의 역내 평균 관세율은 1989년 17%에서 2024년에는 5% 이하로 낮아지며 큰 성과를 거뒀다. 최근에는 미국과 중국의 패권 경쟁, EU.미국의 산업 보조금 확대, 공급망 블록화 같은 보호무역주의가 확산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역할이 다시금 주목된다. 이번 APEC 정상회의에서는 디지털 무역 규범 확립, 서비스 무역 확대, 비관세장벽의 완화가 주요 의제로 다뤄질 예정이다. 한국은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4건)
○ 미중 무역전쟁이 향후 산업, 기술패권, 관세, 환율, 해외투자, 금융 등 다양한 부문으로 확산될 가능성에 대비해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예의주시하고 체계적인 대응방안을 수립
ㅁ연구 내용 ○ 무역기술장벽(Technical Barriers to Trade, TBT)은 비관세장벽과 관련된 이슈 중 건수 비중이 높으며 모든 국가에서 대부분의 제품을 대상으로 크게 증가하는 추세이며, 국가간 기술격차가 존재하는 산업에서 무역기술장벽이 존재하는 경우 무역의 장애요인으로서 작용할 여지 존재 ○ 본 연구는 국가간 기술격차가 존재하는 산업에서 교역대상국의 무역기술장벽이 무역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정책적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 제공 ㅁ연구 목차 I. 서론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2. 연구목적 II. 무역기술장벽의 개념 및 정의 1. 무역기술장벽의 개념 2. 무역기술장벽의 유형분류 III. 주요국의 무역기술장벽의 현황과 산업의 기술 수준 현황 분석 1. 주요국의 무역기술장벽 현황 ...
ㅁ 연구내용 ○ 비관세장벽이 우리나라의 대EU 수출과 투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비관세장벽 대응을 위한 정책적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 제공 - EU의 비관세장벽 현황을 파악하고 우리나라의 대EU 수출 및 투자 현황을 파악하고, 비관세장벽이 무역 및 투자에 미치는 효과를 이론적 검토를 통해 개념화 - 비관세장벽이 우리나라의 대EU 수출 및 투자에 미치는 영향을 산업별로 정량적 방법론에 입각하여 분석하고, EU의 비관세장벽 대응에 대한 효과적인 이행 및 성과를 최대화하기 위한 전략 수립에 필수적인 근거 제공 ㅁ 연구목차 I. 서론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2. 연구목적 II. 비관세장벽의 개념 및 정의 1. 비관세장벽의 개념 2. 비관세장벽의 유형분류 III. EU의 비관세장벽 현황과 대EU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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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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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