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2358건)
시험인증산업은 오랜 기간 국가의 관리ㆍ감독 아래 소수의 영세기업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점 형태의 시장으로 발전해 왔다. 이 과정에서 ICT 융ㆍ복합화와 시장개방 등에 대한 대응이 미흡하여 산업 전반이 위기를 겪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시험인증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보안 수준과 서비스 전문성을 중심으로 수요기업의 선호를 분석하였다. 실험경제학 방법의 하나인 컨조인트 분석을 활용하여 원본 위변조 방지, 디지털 시험성적서, 기밀유지 부적합 건수, 시험인력 역량, 시험인증 인프라 투자율, 성적서 품질, 수수료 등 주요 속성의 부분 가치를 측정하고, 상대적 중요도(RI)와 지불의사액(WTP)을 정량적으로 평가하였다. 분석 결과, 기밀보안성이 전문성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중요도를 보였으며, 특히 기밀유지 부적합 건수와 ...
... 변화 및 국내 수출 변화를 상세히 살펴보고 향후 변화 방향에 대한 진단을 통해 국내 철강산업이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미국 철강 시장은 2025년 상반기에 수입재 점유율 하락이 관찰되며, 판재류를 중심으로 자국산 대체 경향이 확대되는 것으로 파악된다. 한국의 상반기 대미 철강 수출은 물량 측면에서는 관세 부과 영향이 제한적으로 나타나지만, 향후 미국 철강산업의 가격 및 품질 경쟁력 강화로 인한 미국 시장에서의 경쟁 심화로 수출 감소가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 이에 따라 국내 철강산업은 단기적으로는 관세의 영향을 최소화하고 수출 다각화를 통해 수요 기반을 확보함과 동시에 중장기적으로는 그린 전환과 연계한 산업 전환을 통해 체질을 강화하고 통상환경 변화에 따른 불확실성에 대비하는 전략 마련이 요구된다
미국 자동차산업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경쟁력이 약화되면서 일본과 한국 등 해외업체에 시장점유율을 크게 내주었다. 미국 자동차산업은 높은 임금과 부품 조달 비용으로 생산이 내수 수요의 절반수준으로, 일본 등 해외업체는 물론 미국업체들도 생산 비용이 낮은 멕시코 등으로 생산 설비를 이전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트럼프 2기 행정부는 자국 이익 보호를 위해 자동차 및 부품에 25%의 고관세를 부과하는 행정명령을 발표했다. 이는 미국의 무역수지 적자를 줄이고 국내 생산을 유도하여 고용을 창출하려는 것에 기인한다. 이후 주요 교역국들인 한국, 일본, EU 등은 협상을 통해 관세율을 15%로 낮추기로 합의는 했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고관세 부과 이후 미국 자동차 시장에는 단기적인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
동향 검색 결과 (236건)
... 경제학부 윤참나 교수를 초청해 ‘러스트벨트(Rust Belt)의 쇠락과 회복: 원인, 시사점 및 정책적 함의’를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올해 「KIET 지역경제연구 세미나」 시리즈의 여섯 번째 강연으로, 외부 전문가와의 교류를 통해 연구진의 정책 연구 역량을 강화하고자 기획되었다. 강연에서는 미국 러스트벨트를 중심으로 제조업 경쟁력 약화에 따른 경제변수 및 사회적 후생의 변화를 분석하기 위한 구조적 모형을 설명하였으며, 시뮬레이션을 통해 러스트벨트 지역 또는 거주자를 돕기 위한 보조금 시나리오(균형발전정책) 간 정책효과를 비교·분석한 결과를 제시하였다. 또한, 과거 여러 국가의 러스트벨트를 중심으로 실제 성과를 비교·분석한 논문을 통해 낙후공업지역의 회복력(r...
제1장 자동차산업 세계 및 주요 수출 대상국 수요 2025년 하반기 글로벌 자동차 수요는 완만한 성장세가 예상되지만 미국의 고관세 정책 등 무역정책의 불확실성으로 다소 제약이 있을 것으로 예상 최대 자동차 수요국인 중국은 자동차 이구환신 보조금1)으로 전기차를 중심으로 판매 호조가 지속되고, 중국 업체 경쟁 우위인 소형차와 전기차를 중심으로 보조금을 지급하면서 중국 업체의 판매 증가 예상 미국, 유럽 등 선진시장은 금리 인하, 차량 판매 부진에 따른 역기저 효과 등 자동차 수요 증가의 긍정적 여건이 존재하나 정책적 변화, 신차 가격 상승, 구매력 감소 등의 부정적 요인이 우세 미국의 자동차 시장 수요는 트럼프 정부의 높은 자동차 관세정책의 영향으로 전반적인 차량 가격 인상이 예상되면서 큰 폭으로 감소할 ...
... 한국산업은행(이하 ‘산업은행’, 회장 직무대행 수석부행장 김복규)과 공동으로 ‘25.7.3.(목), 「2025년 주요산업의 동향과 이슈 진단」이라는 주제로 ’제9차 산업연구원-한국산업은행 공동세미나‘를 개최하였다. 산업연구원-산업은행은 지난 2021년부터 연간 2회 세미나를 공동으로 개최하면서 산업구조 변화 분석, 경쟁력 진단, 기술 및 기업전략 등에 정례적으로 연구결과를 공유하고 정책화 방안을 도출하고 있다. 산업연구원은 이번 세미나를 통해 우리나라 주요 성장동력 산업의 동향 및 전망을 분석하고, 트럼프 2기 행정부의 정책 변화를 비롯한 대내외 이슈가 미치는 영향을 진단하고 대응 방향을 공유하였다. 총 3개 산업 분야가 논의된 이날 세미나에서 산업연구원은 「자동차 산업」, 분야의 ...
소통 검색 결과 (8970건)
홍영재 기자 이런 가운데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앞서 일본과 합의한 대로 일본산 자동차의 관세를 15%로 낮추는 행정명령에 서명했습니다. 우리도 관세를 낮추기로 합의는 했지만, 아직 행정명령이 나오지 않아 지금은 25%를 적용받습니다. 결국 당분간은 가격 경쟁력의 약화가 불가피해 보입니다. 이 내용은, 홍영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7월 22일 타결된 미·일 무역 협상 결과를 이행하라는 행정명령에 서명했습니다. 미국은 일본산 자동차에 기존 관세에 품목별 관세 25%를 더해 27.5%의 관세를 적용해 왔는데, 이를 15%로 낮추기로 한 합의를 실행하는 절차에 들어간 겁니다. [이시바 시게루/일본 총리 : 관세 교섭은 최우선 과제로서 정부는 하루라도 빨리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총력을 기울여 ...
[앵커] 우리도 일본처럼 자동차 품목 관세를 15%로 낮추기로 미국과 합의했죠. 후속 협의가 진행 중이지만, 시행은 아직입니다. 당분간은 일본에 비해 가격 경쟁력 하락이 불가피할 수 있는데, 자동차 업계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정재우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한국과 일본이 3천만 원짜리 차를 미국으로 수출할 때, 우리는 25% 일본은 27.5%를 적용받았습니다. 미국의 25% 관세 부과에도 한국이 FTA 효과 덕에 관세가 75만 원 더 쌌던 겁니다. 하지만 이제 관세율을 15%로 내린 일본이 적용받는 관세는 450만 원. 우리보다 300만 원이 적습니다. 그만큼 우리 수출이 더 불리해집니다. 자동차 품목 관세가 부과되기 시작한 올해 4월 이후 대미 수출은 이미 17%가 줄었습니다. 미국 수출 시장에선 일본이 ...
... 매니저 "전기차 성장세 둔화에 대응하고자 사업 포트폴리오를 에너지 저장 장치 즉 ESS까지 확장하게 됐습니다. 전기차 배터리 생산 라인을 일부 ESS용으로 전환해 내년부터 양산에" LG에너지솔루션은 벤츠에 배터리 15조원어치를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전기차 150만 대를 만들 수 있는 물량입니다. 차세대 원통형 배터리의 성능을 앞세워 가성비를 내세운 중국 업체들의 경쟁을 따돌린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황경인 / 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 "기업 이미지가 있잖아요. 고급형 프리미엄급 차량을 생산해 왔기 때문에. 이들 제품에서의 경쟁 우위가 최근의 업황 부진을 넘어서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중국 기업들의 저가 공세에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중국 점유율은 50%를 넘어선 반면, 우리 기업들은 16%대까지 떨어진 상황. 위축돼 있던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177건)
발간사 한국의 경제 성장은 산업 발전에 힘입은 바 큽니다. 반도체, 자동차, 조선 등 주력 산업의 세계적 경쟁력이 한국 경제의 눈부신 성장의 원동력이었습니다. 1976년에 설립된 산업연구원은 지난 반세기 동안 한국 산업정책 수립의 싱크탱크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왔습니다. 우리 연구원은 매년 700건 이상의 보고서, 논문, 브리프 등을 발간하여 우리 산업이 글로벌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경쟁력과 체질을 강화해 나갈 수 있도록 대안을 제시하는 데 노력해 왔습니다. 최근 디지털 · AI 전환 및 탄소중립 추진이 본격화된 가운데 첨단전략산업에 대한 전략경쟁이 본격화되면서 글로벌 경제 ·산업 질서의 변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특히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으로 글로벌 산업 · 통상 불확실성이 ...
【국내 온실가스배출규제 강화의 산업부문 영향 및 대응 과제】 〇 향후 예상되는 국내 기후정책 강화 추세에서 국내 산업(제조업)의 경쟁력 강화와 그린전환 촉진 방안 도출을 위한 정량·정성적 분석을 진행한다는 점에서 정책과제로 구분
【저성장시대 한국 기업 역동성 연구: 경제적 영향과 변동요인 분석을 중심으로】 〇 최근 우리 경제·산업은 저성장 고착화, 성장 잠재력 약화, 생산성 둔화 등 전반적인 활력이 크게 약화 〇 인구 고령화. 디지털전환, 탄소중립 등과 관련된 구조적 전환기에 돌입한 상황에서 우리 경제의 성장 잠재력 회복하고 미래 성장을 견인하기 위해서는 우리 경제의 역동성 제고가 필요 〇 본 연구는 인구구조의 변화, 디지털전환, 글로벌 경쟁체제 재편 등과 관련된 구조적 전환을 고려, 우리 경제의 역동성 변화를 산업·기업 측면에서 살펴보고 이를 통해 산업 역동성 변화의 대내외적 결정요인을 탐색하는 것이 목적
연구진&연구분야 검색 결과 (5건)
산업혁신, 산업경쟁력, 산업·기술정책
FTA총괄, 통상정책, 국제경제
산업입지정책, 입지규제 개선, 산업집적지 경쟁력 분석
첨부파일 검색 결과 (315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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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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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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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