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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당해 연도의 연구 방향 및 중점 연구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수행하는 연구원의 대표 보고서

표지
온디맨드경제 확산에 따른 서비스산업의 역할과 과제 원문 미리보기원문 다운로드 2017.12.22

# 온디맨드 # O2O # 공유경제 # 소비자설문 # 컨조인트 # 성장모형
머리말

요약

제1장 서론

1. 개요
2. 개념 및 현황
(1) 온디맨드 경제의 개념
(2) 온디맨드 경제의 현황
3. 연구범위

제2장 O2O 서비스시장규모의 추정

1. 시장규모 추정의 방법론
(1) 시장규모 추정의 개요
(2) 성장모형 방법론
2. 주요 O2O 서비스 가입자 증가속도 추정
(1) 음식배달 서비스의 가입자 증가경로
(2) 음식배달 서비스의 가입자수 및 거래금액 예측
(3) 기타 O2O 서비스의 가입자수 및 거래금액 예측결과
(4) O2O 서비스의 가입자수 및 거래금액 예측결과(종합)

제3장 O2O 서비스 이용자 실태조사

1. 실태조사 개요
(1) 배경 및 목적
(2) 조사 설계
2. 주요 실태조사 결과
(1) 인구학적 특성과 주요 O2O 서비스 경험간의 관계
(2) 인지도 및 인지 경로
(3) 이용·비이용경험 및 동기
(4) O2O 서비스별 이용량 및 행태
(5) 향후 이용의향
3. 요약 및 시사점

제4장 배달앱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선호 분석

1. 연구개요
2. 자료
(1) 컨조인트 분석
(2) 배달앱 서비스 속성 및 속성수준
(3) 설문
3. 모형
(1) 다항로짓 모형(multinomial logit model)
(2) 실증모형 설정
4. 추정결과
(1) 실증모형 설정별 추정결과
(2) 속성별 상대적 중요도
(3) 한계지불의사액(Marginal-Willingness-to-Pay, MWTP)
5. 소결

제5장 정책제언

1. 규제의 정비 및 인프라 지원
2. 자영업자 및 노년층의 활용성 확대
3. 활발한 창업 생태계 조성

참고문헌

부록

Abstract

최근 들어, 수요자의 요구에 맞춰 언제든지 필요한 물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거래방식을 의미하는 온디맨드 경제(On-Demand Economy)의 확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온디맨드 경제의 출현은 모바일기기의 등장 및 확산을 기반으로 한 것이며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원하는 때에 제공한다는 소비자 효용의 극대화 전략을 경쟁력으로 시장을 키워나가고 있다.
서비스부문의 역동성이 저하되어 있는 우리의 상황에서 ‘온디맨드 경제’의 개념을 구현하는 새로운 서비스의 등장은 일자리를 만들어내고 이를 통해 가계와 기업의 소득 향상 및 소비를 진작시켜 내수시장 활성화를 유도하고, 이는 다시 서비스부문뿐만 아니라 우리 경제 전반의 역동성을 높이는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모바일 서비스에 기반한 연결성의 확대 및 거래비용 최소화에서 발생한 온디맨드 경제는 기존보다 진일보한 효율적인 상거래 행위라는 점에서 이러한 흐름의 바람직한 확산을 위한 정부의 역할과 과제에 대한 심도 있는 검토 작업이 필요한 시점이라 하겠다.

보도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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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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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V생방송 대한민국, 뉴노멀 시대 서비스산업 정책 과제는?

주관 : 산업연구원

연구진 소개

  • 학력
    • Osaka Prefecture University (Ph.D)
    경력
    • 2021.06 - 현 재 제22대 산업연구원 원장
    • 2017.10 - 2019.05 대통령비서실 중소기업비서관/중소벤처비서관 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
    • 2015.04 - 2017.10 한국중소기업학회 부회장
    • 2015.03 - 2017.02 한국산업조직학회 감사
    • 2009.03 - 2017.10 한국동북아경제학회 이사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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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보기

월간 KIET 산업경제 코로나19 발생 이후 제조업 고용 변화: 중간 점검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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