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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당해 연도의 연구 방향 및 중점 연구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수행하는 연구원의 대표 보고서

표지
중국 권역별 협상 행태와 우리 기업의 대응 전략 연구 원문 미리보기원문 다운로드 2017.12.27

# 협상행태 # 갈등관리 # 가치 정향 # 문제 해결적 접근 # Schwartz 가치 조사 # 중국인의 전통적 협상 전략
머리말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3. 연구 내용 및 방법
(1) 연구 내용
(2) 연구 방법 및 구성

제2장 이론적 검토

1. 협상
2. 국제 협상
(1) 국제 협상과 문화
(2) 가치 지향 조사
(3) 국제 협상의 잠재적 이득과 성과
(4) 중국인의 가치 지향과 협상 행동
3. 중국인의 협상 행동

제3장 권역별 중국인의 특성과 협상 행동: 정성적 접근

1. 정성적 접근의 필요성과 연구개요
(1) 본 연구의 범위
(2) 연구가설의 설정
(3) 연구대상 지역의 선정
(4) 지역별 특성 조사를 위한 공통 질문과 지역별 질문의 내용
(5) 지역별 특성 정리: 가설 정립
2. 권역별 대표기업 및 인물 사례의 특성: 문헌조사 결과
(1) 베이징(北京)
(2) 상하이(上海)
(3) 광둥(廣東) 지역 : 선전(深?)
(4) 산둥(山東) 지역
(5) 충칭(重慶)
(6) 둥베이(東北) 지역 : 선양(沈陽), 다롄(大連)
3. 권역별 비즈니스 협상 행동: 사례 및 설문조사 결과
(1) 베이징(北京)
(2) 상하이(上海)
(3) 광저우(廣州)
(4) 칭다오(靑島)
(5) 충칭(重慶)
(6) 선양(沈陽)
(7) 중국인의 협상 행태에 대한 설문 내용별 비교
4. 소결
(1) 전체 설문에 대한 평가
(2) 지역별 평가

제4장 중국인의 가치 지향, 커뮤니케이션 및 협상 행동 : 정량적 접근

1. 중국인의 지역 간 인식 차이
(1) 문제의 제기
(2) 기존 연구 고찰
(3) 연구 방법
(4) 분석 결과
(5) 소결
2. 중국인의 협상 행동 모의실험: 한국과의 비교
(1) 문제의 제기
(2) 기존 연구의 고찰
(3) 연구 방법
(4) 분석 결과
(5) 소결

제5장 중국인의 협상 전략: 성공 및 실패 사례

1. 지역별 사례
(1) 베이징(北京)
(2) 상하이(上海)
(3) 산둥(山東) 지역
(4) 둥베이(東北) 지역
2. 중국인의 전통적 비즈니스 협상 전략
(1) 이이유지(利而誘之, Temptation by Benefits)
(2) 이우위직(以迂爲直, Roundabout)
(3) 퇴피삼사(退避三舍, Avoid Direct Confrontation)
(4) 천시지리(天時地利, Timeterrain)
(5) 최후통첩(最后通諜, Ultimatum)
(6) 진정지곡(秦庭之哭, Impression by Crying)
(7) 욕금고종(欲擒故縱, Restraints of Desire to Exploit)
(8) 성동격서(聲東擊西, Make a Feint Shout in the East to Attack the West)
(9) 소결

제6장 결론

1. 연구 결과의 정리
(1) 베이징(北京)
(2) 상하이(上海)
(3) 광저우(廣州)
(4) 칭다오(靑島)
(5) 충칭(重慶)
(6) 선양(瀋陽)
2. 연구결과의 시사점
3. 우리 기업의 대응 전략
(1) 국제 협상에서의 일반적 대응 전략
(2) 대(對) 중국인 협상에서의 대응 전략
(3) 지역별 대(對) 중국인 협상에서의 대응 전략

참고문헌

부록

Abstract

중국은 광대한 국토와 많은 인구를 가진 국가이며, 우리나라와 인접하여 많은 인적, 물적 교류가 진행되고 있다. 경제적 측면에서 우리나라의 대중국 교역은 2016년 현재 2,114억 달러로 전체 교역량의 23.4%를 차지하고 있고, 북핵문제나 사드 등 외교·안보적 차원에서도 중국의 중요성과 상호의존성이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우리의 경제적, 외교·안보적 주요 협상 상대라고 할 수 있는 중국, 특히 ‘중국인’에 대한 정확한 이해는 중국과 거래하고 있는 우리 기업뿐 아니라 정부차원에서도 대단히 중요하다.
그러나 중국에 관한 기존의 연구는 주로 중국의 경제, 정치(지배구조), 사회상황 등에 대하여 사건 중심의 현황 이해, 역사적 변천 과정정리 및 구조의 파악에 주된 목적을 두고 이루어져 온 것이 사실이다.
경제 관계를 비롯한 모든 관계는 사람을 통한 합의에 기초하므로 무엇보다 중국인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그 연구가 충분히 축적되지 못했다는 한계가 있었다.
그러므로 중국인은 어떠한 가치를 중요하게 여기고, 어떠한 방식으로 의사소통하는 것을 선호하는지, 그리고 갈등이 발생하는 상황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이를 대처하고자 하는지 등을 규명하는 것은 성공적인 관계 유지를 위해 필수적인 과제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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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진 소개

  • 학력
    • Osaka Prefecture University (Ph.D)
    경력
    • 2021.06 - 현 재 제22대 산업연구원 원장
    • 2017.10 - 2019.05 대통령비서실 중소기업비서관/중소벤처비서관 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
    • 2015.04 - 2017.10 한국중소기업학회 부회장
    • 2015.03 - 2017.02 한국산업조직학회 감사
    • 2009.03 - 2017.10 한국동북아경제학회 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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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보기

월간 KIET 산업경제 코로나19 발생 이후 제조업 고용 변화: 중간 점검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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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