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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급한 주요 현안에 대한 분석을 통해 정부 및 유관 기관에게 대응 전략과 정책방안 제시를 목적으로 하는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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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드웨어 벤처기업의 스케일업 요인과 시사점: 국내외 유니콘 기업의 사례를 중심으로 원문 미리보기원문 다운로드 2022.10.24

# 하드웨어 # 벤처기업 # 스케일업 # 유니콘기업

 제1장 서론
1.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1) 연구의 배경
(2)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과 범위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범위

제2장 하드웨어 벤처기업의 스케일업의 개념과 특성
1. 하드웨어 벤처기업 스케일업의 개념과 의미
2. 하드웨어 벤처기업의 스케일업 과정과 특성
(1) 하드웨어 벤처기업의 스케일업 과정
(2) 하드웨어 벤처기업의 스케일업 특성

제3장 국내외 벤처투자 및 스케일업 투자 현황
1. 미국의 벤처캐피털 투자 현황
(1) 전체 투자 및 단계별 투자 현황
(2) 성장 기업 및 유니콘 기업에 대한 투자 현황
(3) 하드웨어 기반 업종에 대한 투자 현황
2. 국내 벤처캐피털 투자 현황
(1) 전체 투자 및 단계별 투자 현황
(2) 기업당 평균 투자액과 대형 투자의 현황
(3) 하드웨어 기반 업종에 대한 투자 현황
3. 벤처투자 및 스케일업 투자 현황의 국제 비교
(1) 스케일업 투자 현황의 국제 비교
(2) 한국과 미국의 벤처투자 현황 비교

제4장 해외 하드웨어 유니콘 기업의 스케일업 사례
1. 해외 하드웨어 유니콘 기업의 현황
(1) 전 세계 유니콘 기업의 국가별, 업종별 분포
(2) 해외 하드웨어 유니콘 기업의 주요 현황
2. 해외 하드웨어 유니콘 기업의 스케일업 사례
(1) 사례분석 기업의 선정 기준과 대상
(2) 시스템반도체 기업(Graphcore) 사례
(3) 로봇 기업(Exotec) 사례
(4) 이차전지 기업(Northvolt) 사례
3. 해외 하드웨어 유니콘 기업 사례의 시사점

제5장 국내 하드웨어 예비유니콘 기업의 스케일업 사례
1. 국내 하드웨어 예비유니콘 기업의 현황
(1) 국내 유니콘 기업의 업종 분포
(2) 국내 하드웨어 예비유니콘 지원사업
(3) 사업에 선정된 하드웨어 예비유니콘의 주요 현황
2. 국내 하드웨어 예비유니콘 기업의 스케일업 사례
(1) 사례분석 기업의 선정 기준과 대상
(2) 시스템반도체 기업(퓨리오사AI, 실리콘마이터스) 사례
(3) 로봇 기업(트위니, 뉴로메카) 사례
(4) 이차전지 기업(SMLAB) 사례
3. 국내 하드웨어 예비유니콘 기업 사례의 시사점

제6장 결론
1. 하드웨어 벤처기업의 스케일업 요인과 어려움
(1) 하드웨어 벤처기업의 스케일업 요인
(2) 국내에서 하드웨어 유니콘 기업이 출현하지 못한 이유
2. 하드웨어 유니콘 기업의 출현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
3. 연구의 한계점

참고문헌

○  해외에서 다양한 하드웨어(H/W) 기반 유니콘 기업이 출현하면서 국내에서도 하드웨어 벤처기업의 스케일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
     -  해외 하드웨어 유니콘 기업은 초기 단계부터 대형 투자를 유치하고 비상장기업으로서 시장에서 높은 기업가치를 인정받음.
     -  이런 기업들은 신산업과 딥테크(Deep-Tech: AI, 로봇, 배터리, 첨단소재, 항공ㆍ우주 등) 기반 산업에서 기존 대기업과 직접 경쟁을 피하면서도
          전략적  협력을 통해 산업의 초기 성장을 주도함.
     -  H/W의 제조 이외에도 H/W의 설계와 위탁 생산, 소프트웨어(S/W)와 연계, H/W 플랫폼 구축 등 여러 가지 사업모형을 가짐.

○  최근 국내에서도 하드웨어 기반의 예비유니콘 기업으로 주목받는 대형 신생기업이 등장하고 있지만, 제조업 내 신생기업의 대부분은 유니콘 기업의          특성을 갖지 못하고 기업가치도 저평가됨.
      -  해외 선진국에 비해 국내 제조업 내 신생기업은 주로 초기ㆍ후속 투자 단계에서 민간투자자(VC)로부터의 투자유치액이 적고 생산(OEM) 위주
          또는  하도급형 수요ㆍ공급 네트워크에 의존하는 편임.

○ 전 세계적으로 약 110여 개의 하드웨어 기반 유니콘 기업이 있고 전체 유니콘 기업의 약 10%를 차지하지만(2022년 6월 기준), 아직 국내 유니콘
      기업  중 하드웨어 기반 유니콘은 없음.
     -  이런 국내 상황은 우리나라의 글로벌 제조업 경쟁력 지수가 세계 3~4위(2018~2021)인 점을 고려할 때 하드웨어 기반의 국내 신산업 구조 및 관련
          벤처생태계의 취약성을 보여줌.
     - 전체 유니콘 기업 수가 한국과 비슷한 프랑스와 캐나다, 한국보다 전체 유니콘 기업 수가 적은 스웨덴에도 국가별로 2~3개의 하드웨어 기반
         유니콘이  존재함.

○  정부에서 2020년부터 예비유니콘 특별보증사업을 비롯하여 K-유니콘 프로젝트를 하고 있지만 업종 간 지원 차이는 없음.
     -  스케일업 정책과 지원사업 내에서 H/W 스타트업과 S/W(서비스ㆍ플랫폼 기반) 스타트업 간 특성 차이를 고려하지 않고 신성장 제조업 내 딥테크
          기반 벤처기업의 육성을 위한 차별화가 없음.
     - 하드웨어 유니콘은 매출ㆍ고용 성장을 통한 국민경제 기여뿐만 아니라 핵심기술ㆍ설계역량 확보, 산업의 고부가치화에 기여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 저평가되고 정책적 관심도 낮음.

○ 하드웨어 벤처기업이 스케일업하려면 하드웨어 스타트업의 민간투자 유치, 기업가치의 성장, 기술사업화에 기반한 매출 성장이 병행해야 하고, 
       산업생태계와 벤처생태계가 뒷받침되어야 함.

○  국내에서 하드웨어 유니콘 기업의 특성을 고려한 신성장 산업 내 벤처기업의 스케일업에 관한 연구는 활발하지 못함.
     -  국내 벤처기업의 스케일업에 관한 기존 연구는 매출 또는 고용 성장, 기술사업화, 투자 유치 및 기업가치 성장 중 일부 측면만 고려하였으며, 상호
          연계에 대해 깊이 있게 분석하지 않음.

○  벤처기업의 스케일업에 관한 기존의 국내 연구는 주로 거시적 측면에서 접근하여 스케일업의 미시적 메커니즘과 요인을 제시하는 데 한계를 보임.
     - 기존 국내 연구는 산업별 고성장기업의 분포 및 비율, 스케일업 지원제도의 국가 간 비교 등에 집중함.
    -  제조업 벤처기업의 스케일업에서 기술사업화, 투자 유치, 매출 성장을 연계한 연구가 거의 없으며, 신산업의 성장 또는 산업생태계와의 관련성, 업종
         간 공통점과 차별성에 대한 설명도 부족함.

○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 연구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미시적 분석(기업 수준의 분석)을 수행하며, 분석 결과를 토대로 스케일업을 지원할 수 있는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함.
      -  본 연구는 신정부의 주요 국정과제인 ‘글로벌 유니콘 육성을 위한 벤처생태계 구현’, ‘민간 주도 중소기업의 혁신성장’과도 관련됨.
보도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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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진 소개

  • 학력
    • Osaka Prefecture University (Ph.D)
    경력
    • 2021.06 - 현 재 제22대 산업연구원 원장
    • 2017.10 - 2019.05 대통령비서실 중소기업비서관/중소벤처비서관 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
    • 2015.04 - 2017.10 한국중소기업학회 부회장
    • 2015.03 - 2017.02 한국산업조직학회 감사
    • 2009.03 - 2017.10 한국동북아경제학회 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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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 KIET 산업경제 코로나19 발생 이후 제조업 고용 변화: 중간 점검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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