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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급한 주요 현안에 대한 분석을 통해 정부 및 유관 기관에게 대응 전략과 정책방안 제시를 목적으로 하는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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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고용정책- 고용 크레디트 거래제도의 구상 - 원문 미리보기원문 다운로드 2015.09.25

# 스마트 고용정책 # 고용 크레딧 # 거래시장
요약

제1장 서론

제2장 인공적 거래시장 방식과 고용정책

제3장 고용 크레디트 거래제도의 구상
1. 기본 내용
2. 작동 방식

제4장 기능적 특징 : 스마트 고용정책
1. 사회적 비용을 최소화하는 고용 타기팅
2. 소요재정 효율성
3. 정밀성과 실시간적 대응

제5장 상시적 정책 실행과 관련된 문제
1. 보조금의 사중손실 문제
2. 정책개입을 필요로 하는 상황의 빈도와 심도

제6장 기타 논의
1. 왜 채용보조금 기반인가
2. 시장규모의 문제
3. 경기침체기의 문제
4. 스마트 머신 vs. 스마트 고용정책

제7장 맺음말

참고문헌
부록
이론적으로 배출권 거래제도는 오염물질 배출을 통제하는 가장 효율적인 수단으로 간주된다는 점에서, 비슷한 원리의 인공적 거래시장(artificial market)을 고용정책에 도입하여 고용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는 방안을 생각할 수 있다. 사회적 목표 설정·시장적 수단으로 표현할 수 있는 인공적 거래시장 방식의 특성을 고려할 때, 고용정책 분야는 완전고용이라는 사회적 합의의 수준이 높은 수량목표가 존재하고, 기술변화나 경기변동에 의해 정책 관련 변수의 변동성이 크다는 점, 채용이나 해고가 디지털적 특성을 가져 거래시장의 반영에 적합하다는 점 등으로부터 동 방식의 적용이 유망하다고 볼 수 있다.
구체적으로 본고에서는 고용정책에 인공적 거래시장 방식을 접목한 가칭 ‘고용 크레디트 거래제도’를 제안하고 검토한다. 동 제도는 채용 보조금과 크레디트 거래방식을 결합한 것으로, 기업의 채용에 대해 보조금을 지급하되 단위 보조금의 크기가 거래가능한 크레디트(tradable credit)의 가격으로서 시장에서 결정되는 구조이다. 정책당국은 고용 목표를 설정하여 크레디트의 수요자로 거래시장에 참여하며, 고용 목표를 달성하는 단위 보조금의 크기가 거래시장을 청산하는 크레디트의 가격으로 결정된다. 정책의 기능과 관련하여, 이 같은 정책은 우선 이론적으로 고용 목표를 사회적 비용을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달성함을 보일 수 있다. 단위 고용당 소요재정 효율성의 측면에서도 기존 정책에 비해 훨씬 높은 효율성이 예상된다. 또한 고용 목표를 달성하는 보조금의 규모를 정책당국이 추정하고 결정할 필요 없이 거래시장에서 결정되도록 한다는 점에서 보다 손쉽고 정밀하게 고용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아울러 채용과 해고의 디지털적 특성으로부터 상황의 변화를 실시간에 가깝게 거래시장에 반영하여 그만큼 신속하고 유연한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요컨대 기능적 측면에서 효율성, 정밀성, 실시간적 대응의 특징을 가질 수 있다는 점에서 이는 ‘스마트’ 고용정책의 가능성을 기대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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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V생방송 대한민국, 뉴노멀 시대 서비스산업 정책 과제는?

주관 : 산업연구원

연구진 소개

  • 학력
    • Osaka Prefecture University (Ph.D)
    경력
    • 2021.06 - 현 재 제22대 산업연구원 원장
    • 2017.10 - 2019.05 대통령비서실 중소기업비서관/중소벤처비서관 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
    • 2015.04 - 2017.10 한국중소기업학회 부회장
    • 2015.03 - 2017.02 한국산업조직학회 감사
    • 2009.03 - 2017.10 한국동북아경제학회 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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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 KIET 산업경제 코로나19 발생 이후 제조업 고용 변화: 중간 점검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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