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76건)
바이든 시대에 들어서면서 공급망을 둘러싼 미ㆍ중 간의 갈등이 더 첨예하게 전개되고 있다. 미국은 2022년 8월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을 발표하면서 중국산 핵심광물, 소재 및 부품이 탑재된 전기차에는 보조금을 제외한다고 밝혔다. 글로벌 전기차 공급망에서 중국을 배제하기 위한 의도를 분명히 하고 있는 것이다. 미국은 이차전지 수요를 이끄는 전방산업인 전기차 시장을 보유하고있으나, 핵심광물, 정제 및 가공, 소재부품, 셀 제조 등의 이차전지 공급망 전 분야에서 중국 대비 열위에 있다. 반면, 중국의 이차전지산업은 정부의 보호와 전폭적인 지원을 통해 전기차와 이차전지 생태계의 경쟁력을 확보하면서, 이차전지 공급망 전 분야에서 경쟁우위를 구축한 상태이다. 아울러, 수요 측면에서도 중국은 ...
최근 미국이 중국산 전기차와 배터리에 대한 관세를 대폭 인상하여 8월 1일부터 시행을 공표하였다. 업계에서는 그간 중국 전기차의 미국 시장 진입이 많지 않았던 만큼 전기차 관세 인상으로 인한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보고 있다. 중국산 배터리에 대한 관세 인상이 중장기적으로 국내 배터리사의 가격경쟁력 제고로 이어질 거란 기대도 있다. 배터리를 산업의 지속 성장성 측면에서 보면, 글로벌 정책 변화에 대한 대응과 함께 업스트림(Upstream)인 핵심 원료, 소재에 대한 공급망의 경쟁력과 미드(Mid)·다운스트림(Downstream) 영역에서의 차별화된 기술경쟁력 확보가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다. 올해 들어 전기차 시장이 캐즘(Chasm)에 들어서면서 배터리 업계의 성장이 주춤하고 있지만, 배터리산...
... 기조는 상반된 입장을 유지할 가능성 높음. (한국 산업 영향) 바이든 재집권 시 ‘다자간 중국 견제 및 현상 유지’와 트럼프 당선 시 ‘양자간 협상 위주 및 불확실성 증가’로 요약 가능 (첨단전략산업) 반도체ㆍ바이오의약품 산업은 선거 결과에 큰 영향 없이 대중국 경쟁우위 유지 및 북미 수요시장 측면 기회요인 우세, 이차전지산업은 트럼프 집권 시 친환경 정책 후퇴로 위협요인 우세 전망 (시스템산업) 자동차ㆍ방위산업은 바이든 재집권 시 현재 미국 및 동맹향(向) 수출 증가세 유지 전망이나, 트럼프 집권 시 수출 여건 악화 우려 (소재 산업) 철강ㆍ화학 산업은 제조시설 입지 변화 가능성은 작으나, 트럼프 집권 시 관세ㆍ비관세 장벽 등 통상 여건 리스크 증가 전망 (대응 방안) 바이든 ...
동향 검색 결과 (78건)
요약 제1장 조사 개요 제2장 제조업 경기 현황과 전망 1. 제조업 경기 2. 유형별 경기 (1) 산업 유형별 경기 (2) 업체 유형별 경기 제3장 업종별 경기 현황과 전망 1. 업종 개관 2. ICT부문 경기 (1) 반도체 (2) 디스플레이 (3) 무선통신기기 (4) 가전 3. 기계부문 경기 (1) 자동차 (2) 조선 (3) 일반기계 4. 소재부문 경기 (1) 정유 (2) 화학 (3) 철강 (4) 섬유 5. 신산업 경기 (1) 바이오/헬스 (2) 이차전지 제4장 현안 조사 결과 제5장 해외 주요국 경기 부표
1. 세계 이차전지 시장에서 중국의 위치 ㅇ 글로벌 이차전지 시장은 2020년 출하량이 0.21TWh로 집계되었으며, 연평균 45.0% 성장하여 2030년에는 8.6TWh에 이를 전망 - 전기차용 이차전지(EV)는 2020년 공급량이 0.2TWh에서, 2030년 6.2TWh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 - 에너지 저장용 이차전지(ESS) 또한 2025년 및 2030년 공급량이 0.3TWh, 2.4TWh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 ㅇ 전기차용 배터리 시장에서는 한·중·일 6개사가 2019년에 글로벌 시장의 약 77%를 점유, 2020년에는 약 84.4%, 2021년에는 84.0%를 점유하며 독점체재 견고 -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시장에서는 중국 CATL이 2020년 기준 점유율 24.6%에서 ...
... 조정하면서 가동 중단이 반복되었으며, 상반기 내수 부진이 생산 부진으로 이어짐. 업체별로는 미국 수출이 큰 폭으로 증가한 한국GM만 상반기에도 증가를 지속하였으며 현대차, 기아는 전기차 생산라인 및 국내외 생산 차종 조정 등이 이어지면서 소폭 감소 차종별로는 SUV를 제외한 대부분의 차종에서 생산 감소를 기록했으며 친환경차의 경우 전기차,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수소연료전지차 대부분의 차종이 감소 수입, 내수시장 침체 및 물류 차질 등으로 감소 상반기 내수시장 침체 여파로 수입도 전년동기 대비 17.2% 감소한 105만 달러(자동차부품 포함)를 기록할 전망 고금리 여파로 비교적 고가인 수입차 판매도 전년동기 대비 8.0% 감소한 12만 4,000대 수준을 기록할 전망 부품도 상반기 완성차 생산이 감소하면서 수입 부품 수요가 줄면서 ...
소통 검색 결과 (390건)
황경인 산업연구원 시스템산업실 부연구위원 이차전지는 충?방전을 반복하여 재사용할 수 있는 전지(Battery)로 양극과 음극의 전압 차이를 통해 전기를 생성하고 저장하는 전기기기이다. 이차전지는 전기자동차, ESS(에너지저장장치), IT기기 등의 분야에서 활용되는데 최근 전동화(Electrification), 탄소중립(Decarbonization), 무선화(Cordless) 등의 방향으로 산업 패러다임이 전환되면서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최근 세계 이차전지 산업 주요 이슈 2024년 이차전지 산업 전망에 앞서 최근의 산업 이슈 3가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는 미국 IRA, 유럽 CRMA 등이 추동하는 글로벌 배터리 공급망 재편 움직임이다. 주요국들이 배터리 공급망의 중국 의존도를 낮추고 자국 중심의 ...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AFP 연합뉴스 오는 11월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재선 가능성이 커지면서 국내 산업계의 긴장감도 높아지고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전기차 확대 등 친환경 정책에 부정적이며, 보편적 기본관세 도입 등 보호무역 강화를 예고하고 있어서다. 조 바이든 정부의 정책에 따라 투자를 늘린 국내 이차전지.반도체.완성차 회사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트럼프 “자동차 100%를 전기차로 할 수 없어” 트럼프 전 대통령은 16일(현지시각) 블룸버그 비즈니스위크와 한 인터뷰에서 “자동차 100%를 전기차로 할 수는 없다. 그들은(바이든 행정부) 누구도 제대로 알지 못하는 엄청난 양의 보조금(IRA.아이알에이)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아이알에이를 통해 전기차 확대를 추진해온 바이든 행정부의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2건)
〇 반도체 , 디스플레이 , 이차전지 , 바이오 , 미래차 등 향후 우리나라의 수출과 부가가치 창출의 핵심축이 될 첨단산업에 우수인재를 적극적으로 유치하고 산업 내에 지속 보유하기 위한 인력수급 정책을 수립 〇 ‘ 산업인력혁신특별법 ’ 의 제정 시점과 맞추어 , 대학 중심 신규인력양성 , 산업 실무 교육프로그램 신설 , 재직자 유지 및 이직 관리 , 우수외국인력 도입이라는 4 대 전략 각각에 대한 구체적인 시행계획을 준비
ㅁ연구 내용 ○ 정부의 에너지신산업 육성 정책 및 신재생에너지 확대기조에 따라 국내 신재생에너지 발전량은 크게 확대되고 있는 추세로 태양광 패널 및 이차전지 재제조 관련 산업의 현황을 분석하고, 재활용 시스템의 경제성 분석을 통한 신재생에너지 사후관리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바람직 ○ 태양광·이차전지 등 신재생에너지 분야의 재제조 산업 현황 파악 및 장애요인 분석을 통한 신재생에너지 산업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 정부의 에너지 신산업 활성화 정책을 통해 향후 증가가 예상되는 폐태양광 패널 및 폐이차전지 등의 효과적인 사후관리체계를 모색하고 관련 재제조산업의 현황을 분석 ㅁ연구 목차 Ⅰ. 서론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2. 연구 범위 및 방법 Ⅱ. 재제조 산업의 현황 1. 재제조 산업의 정의 2. 국내 ...
연구진&연구분야 검색 결과 (2건)
이차전지산업, 밸류체인, 제조서비스, 국제무역
이차전지, 태양광 소재, 에너지네트워크 산업
첨부파일 검색 결과 (167건)
공고번호 : 20240403 연구용역 입찰공고 1. 입찰건명 : 인도네시아 이차전지 리싸이클링 산업협력방안 연구 2. 사업예산 : ₩ 60,000,000 이내 (VAT 포함 ) 3. 용역기간 : 계약일로부터 약 8 개월 (2024 년 12 월 15 일까지 ) 4. 계약체결방법 :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 43 조에 의한 “ 협상에 의한 계약체결 ”( 최저가 기준 입찰 아님 ) 준용 5. 입찰참가 자격 -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 12 조 및 동법 시행규칙 제 14 조에 의한 모든 조건을 갖춘 자로 소정의 서류를 구비하여 입찰 참가 등록을 필할 수 있는자 ...
머리말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 방법론 (1) 본 연구의 대상과 차별성 (2) 디커플링-리커플링과 대전환의 문제의식 결합 (3) 공급망 재편 정책에 대한 다면적 접근 3. 보고서 구성 제2장 주요국 공급망 재편 전략 1. 미국의 반도체, 이차전지 공급망 재편 정책 (1) 미국의 반도체 공급 재편 현황과 정책 (2) 미국의 (EV용) 이차전지 공급망 재편 현황과 정책 (3) 미국의 인-태 지역 공급망 재편 전략 2. 중국의 반도체, 이차전지 공급망 재편 정책 (1) 중국의 반도체 공급 재편 현황과 정책 (2) 중국의 (EV용) 이차전지 공급망 재편 현황과 정책 (3) 중국의 인-태 지역 공급망 재편 전략 3. 일본의 반도체, 이차전지 공급망 재편 정책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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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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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