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2건)
중고차 수출 시장의 성장 잠재력 다른 국가로 수출된 중고차는 순환경제(circular economy) 차원에서 다시 활용되어 자동차의 수명을 연장하고 자동차 폐차로 인한 자원 낭비를 줄이는 경제적 효과가 있음. 우리나라 중고차의 해외 수출은 2015년부터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2022년 기준 40만 대를 넘어섰고 금액으로는 30억 달러(약 4조 원)에 육박함. 주요 중고차 수입 국가들의 국가별 1인당 국민소득과 자동차 보급률을 살펴보면, 글로벌 중고차 수출 시장의 성장 잠재력이 크며 우리나라에는 계속해서 중요한 수출 시장이 될 수 있음. 중고차 수출 시장의 환경 변화 (국내 환경 변화) 중고차 판매업의 중소기업 적합 업종 해제로 대기업이 중고차 내수 시장 및 수출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
... 폐기(dispose)’로 이루어진 선형경제 구조에서 야기되는 자원 낭비, 온실가스 배출, 폐기물 발생 및 토양ㆍ해양 오염과 같은 환경문제를 개선할 수 있도록 ‘자원채취(take) → 생산(make) → 소비(use) → 재활용(recycle) → 생산(make)’으로 이어지는 ‘순환경제(circular economy)’로의 전환을 위해 재활용 활성화가 시급하다. 한편, EU 등 선진국 및 선진 바이어들을 중심으로 무역을 환경문제와 연계하는 가운데 재활용 표준ㆍ인증제도 도입 등을 통해 무역 규제를 강화하고 있으므로, 무역 규제를 피할 뿐만 아니라 이를 활용해 수출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재활용 소재 육성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리 경제가 순환경제로의 ...
동향 검색 결과 (1건)
소통 검색 결과 (2건)
... 기준 올해 상반기 신규 등록된 차량은 82만3000여대인데, 중고차 업계에서는 중고차 판매 규모를 신차 판매 대수의 1.4배, 많게는 2배 정도로 예상하고 있다. 중고차 수출은 전체 중고차 거래 시장 규모의 15~25%를 차지할 것이라고 추산했다. 김천곤 산업연구원 서비스산업연구본부 선임연구위원은 “중고차 수출은 단순히 추가 수출 효과가 있을뿐 아니라 순환경제(circular economy)에도 기여한다”며 “수출 중고차 품질인증 및 온라인 플랫폼 시스템 등을 보완하고 중고차 수출 복합단지와 같은 인프라를 조성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는 이어 “중고차 수출이행신고제도 개선 등 관련 업무를 간소화ㆍ효율화하고 단기수출보험제도 활용 대상을 확대하는 행정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산업통상자원부는 중고차 수출 산업이 고부가가치로 ...
... 보고서는 "제조업의 빠른 변화에 발맞춰 정부의 제도적 구조를 혁신적이고 새롭게 개선함으로써 미래에 선제적으로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이 보고서는 특히 제조업 변화 방향을 7가지의 '미래 제조업 비즈니스 모델 트렌드'(원문 표 보기)로 정리해 제시했다. 서비스화(servitisation), 개인맞춤화(personalisation), 순환경제(circular economy), 임대모델(rental model) 등과 같은 제조업 여건의 변화에 따라 기업들이 새로운 수익 모델을 찾고 있는 흐름을 반영했다. 그 중 '공장 없는 제품생산자'(factoryless goods producers)의 선도적 사례로 적시된 ARM홀딩스(이하 ARM)는 생산 설비나 공장 없이 모바일 기기 등의 프로세서 설계(ar...
첨부파일 검색 결과 (3건)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연구의 배경 (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방법 및 보고서의 구성 (1) 연구의 방법 (2) 보고서의 구성 제2장 중고차 수출 시장 이해 1. 중고차 시장과 중고차 수출 (1) 중고차 거래 이유 (2) 우리나라 중고차 시장 규모 2. 우리나라 중고차 수출 시장 동향 (1) 중고차 수출 프로세스 (2) 우리나라 중고차 수출 시장 규모 3. 글로벌 중고차 수출 시장 동향 (1) 글로벌 중고차 수출 시장 현황 (2) 일본의 중고차 수출 시장 동향 (3) 중국의 중고차 수출 시장 동향 제3장 중고차 수출 시장 주요 이슈 1.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진입 2. 해외의 중고차 수출 규제 강화 움직임 3. 중국의 글로벌...
머리말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 연구 배경 (2) 연구 목적 2. 연구 방법과 구성 제2장 아세안 3국의 산업경제 현황 1. 글로벌 주요 소재별 재활용 현황 (1) 플라스틱 (2) 섬유 (3) 제지 (4) 철강 (5) 태양광 패널 (6) 배터리 2. 글로벌 재활용제품 인증제도 및 EU의 재활용 정책 현황 (1) 재활용제품 인증제도 현황 (2) 재활용 정책 현황 3. 정책적 시사점 (1) 플라스틱과 섬유 (2) 제지와 철강 (3) 태양광 패널과 배터리 제3장 국내 소재 재활용 현황과 구조적 문제점 1. 폐소재 재활용제도 도입 및 개선과 재활용 현황 (1) 폐소재 재활용제도 도입 및 개선 현황 (2) 폐소재 재활용 현황 (3) 폐소재 재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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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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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