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5건)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은 콘텐츠 및 각종 서비스산업에 혁신적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되는 혁신적 기술이다. 최근 머리에 착용하는 형태의 VR기기인 HMD(Head Mounted Display) 보급이 확대되면서 게임, 영상, 테마파크용 놀이기구 등의 VR 콘텐츠가 활발하게 소개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Gartner(2015)는 VR산업이 시장확장 태동기에 접어든 것으로 평가하고 있으며, 안정적 시장창출에 약 5~10년이 소요될 것으로 보았다. 또한 2016년 기준 VR산업의 시장규모는 약 37억 달러 규모이며, 향후 연평균 80% 수준의 빠른 성장을 거쳐 2020년에는 약 404억 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된다(VRfocus, 2016). 이러한 성장전망은 가상현실 기술이 향후 의료, ...
○ 최근 우리나라의 전력산업은 수요·공급 증가속도 불일치, 에너지원 가격의 가파른 상승, 기후변화협약에 따른 탄소배출 저감 등 다양한 문제들에 직면 ○ 국가적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스마트그리드는 이와같은 문제점들에 대한 가장 좋은 해결책으로 부각 ○스마트그리드는 IT를 전력산업에 본격적으로 도입, 융합시켜 전력계통의 효울성을 극대화 하고 전력산업을 발전시키는 제반 기술, 제품, 서비스 등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 - 발전-송전·배전-판매의 단계로 이루어지던 기존의 단방향 전력망과 달리, 전력 공급자와 소비자가 양방향으로 실시간 정보를 교환함으로써 에너지 효율을 최적화하는 '지능형 전력망' 을 의미 ○ 스마트그리드의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은 양방향성 - 전력 소비자들과 공급자가 상호...
○ 본 보고서는 이러한 유망산업 시리즈 중의 하나로서 유망 품목 가운데,디지털 TV, LCD(Liquid Crystal Display), OLED(Organic Light Emitting Diode), 3D 디스플레이의 4개 품목을 차세대 디 스플레이·기기 산업으로 분류하여 분석함. ○ 디지털 가전제품 중 디지털 TV는 글로벌 시장 성장률과 우리나라의 세계 시장 점유율이 가장 높은 제품이며, 선진국 대비 경쟁력은 동등 이상의 수준으로서 향후 지속적인 발전 잠재력을 보유 하고 있음. - 또한, 향후 세계적으로 디지털 방송의 확산, 새로운 디지털 방송 서비스출현, 새로운 디바이스 개발 등에 힘입어 미래 수요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전망 ○ 디스플레이 산업은 전방산업인 TV, 휴대폰, 모니터, ...
소통 검색 결과 (11건)
... Reality, 혼합현 실), XR(eXtended Reality, 확장현실) 등의 용어를 사용한다. 먼저 VR은 가상현실을 뜻하며 현재 살고 있는 물리적 공간이 아닌, 컴퓨터로 구현한 가상 환경 또는 기술을 의미한다.1) AR은 증강현실을 의미하며 투명한 창을 통해 현실을 바라보며 그 위에 가상 요소를 입히는 기술을 의미하며, 대표적인 예로 차량 HUD(Head-up Display)를 들 수 있다. MR은 혼합현실로 VR-AR 간의 장점을 혼합하여, 반투명 렌즈로 현실과 소통하면서도 손으로 가상 요소들과 상호작용한 기술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XR은 확장현실이라 하며 앞서 제시한 VR, AR, MR을 모두 아우르는 개념이다.2) 기존 XR 시장은 메타(META)가 선도자이며 가상현실세계, 메타버스(Metaverse) 플랫폼이 활성화된 VR 시장이 ...
..., [컨텐트 제목] title : "[\uC911\uD6D\uBC1C \uC704\uE30\uC9C4\uB2E8] \uC911\uD6D \uE08\uC735\uBD88\uC548\uCFC 2008\uB144 \uBBF8\uD6D\uBC1C \uE08\uC735\uC704\uE30\uC758 \uCF5\uD1B5\uC810", [me구독 버튼] me : { display : "off", feedInfo : "뉴스가", 이 ###이가 마음에 드셨다면 popupType : "C", callbackUrl : locationhref, targetUrl : "subscribeapplyFeedRelationnhn", serviceId : "news", feedGroupId : 'press', feedGroupName : ...
... 전망이다. 현재 개인 또는 기업이 앱을 개발하듯, 가상현실 콘텐츠를 개발해서 온라인 마켓에 띄우면 소비자들이 내려받아 이용하는 식이다. 애플과 구글이 전 세계 앱 마켓을 양분하고 있는 반면 현재 '가상현실 앱 마켓' 구축에 가장 성과를 내고 있는 기업은 소니와 오큘러스(페이스북), 엡손 등이다. 세 회사는 가상현실로 들어가는 '관문'인 HMD(Head Mounted Display·머리에 쓰는 가상현실 기기) 개발 분야에서 가장 앞서가고 있다. 게임 사업에 노하우가 있는 소니는 일찌감치 1990년대부터 HMD 개발에 주력해왔다. '플레이스테이션'을 게임 외에 음악, 영상 등을 아우른 종합 엔터테인먼트 기계로 만들겠다던 포부가 자연스레 가상현실 기술로 이어졌다. 소니가 지난해 11월 출시한 가상현실 헤드셋 '모피어스'는 45도의 넓은 시야각과 ...
첨부파일 검색 결과 (6건)
요 약 제1장 서 론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2. 연구 목적 제2장 우리나라 전력산업 현황 및 스마트미터·IHD의 필요성 1. 전력산업 현황 및 문제점 2. 스마트그리드의 필요성 3. 스마트미터 및 스마트미터링 시스템 4. 스마트미터 이점 극대화를 위한 IHD의 필요성 제3장 연구 방법 1. 개 요 2. 설문 및 표본 특징 (1) 설문 대상 및 방법 (2) 설문 특징 및 구성 (3) 스마트미터·IHD에 대한 일반적 인식조사 설문 (4) 스마트미터·IHD 가상대안 설문 (5) 표본 특징 및 기본 통계량 3. 기본 자료 분석 및 시사점 (1) 스마트미터·IHD에 대한 전반적 인식·이용의향 (2) 스마트미터·IHD 가상대안에 대한 이용의향 및 지불의사액 (3) 시사점 4....
Ⅰ. 서론 Ⅱ. 기술발전의 전개방향과 기술경쟁력 전망 1. 기술발전의 미래 전개방향 2. 선진국의 기술개발 동향과 전략 3. 우리나라 기술개발 동향과 기술경쟁력 전망 Ⅲ. 세계시장 및 국제 분업 전망 1. 세계시장 전망 2. 국제 분업 동향과 전망 Ⅳ. 2020 우리나라 유망산업의 발전비전 1. 2020 유망산업의 미래상 2. 유망산업의 기술로드맵 Ⅴ. 발전전략과 정책과제 1. 기본 발전방향 2. 세부 발전전략 3. 정책과제 < 참고문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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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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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