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4건)
This study examines the effect of the 2019 Trump’s Threat of Tariffs on Mexico for the global automobile industry. Using the event study method, we empirically show the negative spillover of the surprising message to slap Mexico with tariffs on Twitter. We use the accounting and stock market data of automobile firms listed on 25 stock exchanges of major automobile manufacturing countries, ex...
· The Impact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on Major Korean Industries · Growth Conditions and Development Strategies in Manufacturing-Service Convergence Industries · A Study on Corporate Restructuring at Small-scale Enterprises · Developing Mid-Long Term Forecast Models Using Determinants of Exports in Korea: Approaching by Countries · Revitalizing the Re...
2012~2013년 예산안 중에서 인도 자동차 산업 에 영향을 미치는 두 가지 안건이 상정되어 있다. 디젤 자동차에 대한 물품세 인상과 유럽산 완성차 및 완전 녹다운 차량생산에 필요한 부품 수입에 대한 관세 인하이다. 인도자동차공업협회(Society of Indian Automobile Industry, SIAM) 및 포드, 르 노 등 인도에 생산기반을 확보한 기업들은 인도 의회의 예산안 편성에 맹렬히 반발하고 있다.
소통 검색 결과 (7건)
국내 자동차 산업, 2012년 수준 후퇴…정책총괄 구심점 '민·관 자동차정책위' 구성 필요 국가미래연구원은 지난 9일 서울 중구 서울클럽에서 산업경쟁력포럼 제24차 세미나를 열고 '한국자동차 산업의 발전과제'를 주제로 토론을 벌였다. 이날 세미나는 김수욱 서울대 경영학과 교수의 주제발표에 이어 ▲김용근 자동차산업협회 회장 ▲이항구 산업연구원 박사 ▲박홍재 현대자동차 연구소 소장 ▲이승우 산업통상자원부 시스템산업정책관(국장) 등의 참여 토론이 이어졌다. 다음은 이날 주제발표와 주요 토론내용을 간추린 것이다. “위기의 자동차 산업, '민·관 자동차정책위원회'(가칭) 구성 필요하다” 김수욱 서울대 경영학과 교수의 주제발표에 따르면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은 높은 생산·수출·부가가치·고용 창출뿐만 아니...
... is obvious how much more important the U.S. auto market is for us," Kim Do-hoon, an economist at the Korea Institute for International Economics and Trade, said. The United States imported about 700,000 automobiles from Asia's fourth-largest economy in 2007, while it exported about 5,000 vehicles to Korea. Experts say the U.S. received a generous deal that included fair tariff removal rates, as well as the promise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1건)
첨부파일 검색 결과 (9건)
This study examines the effect of the 2019 Trump’s Threat of Tariffs on Mexico for the global automobile industry. Using the event study method, we empirically show the negative spillover of the surprising message to slap Mexico with tariffs on Twitter. We use the accounting and stock market data of automobile firms listed on 25 stock exchanges of major automobile manufacturing countries, e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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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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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