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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남미, 아프리카, 동남아시아, 한국 등에서 점유율 1위(2023년 기준)를 차지했다. 중남미에서는 점유율 32%로 2위 미국의 모토로라(20%)보다 12% 가량 앞섰고, 아프리카에서는 26%로 중국의 샤오미(9%)보다 17% 점유율이 높았다. 인도에선 17.75% 점유율로 중국의 비보(16.75%)와 샤오미(16.5%)를 앞섰다. 동남아시아에서는 21%로 중국의 오포(OPPO) 대비 5% 높은 점유율을 기록했다. 또 국내에서는 75% 넘는 점유율을 기록하며 애플(25%)과 50% 가까운 격차를 벌렸다. 반면, 미국에서는 23%로 점유율 2위를 기록하며 1위 애플(53%)과 30% 차이가 났다. 세계 최대 스마트폰 시장인 중국에선 자국 스마트폰 업체에 밀려 2018년 이후 0.8%대에 머물고 있다. 카운터리서치포인트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
... 3.8%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6.9% 줄어든 셈이다. 지역별 매출을 보면, 중국을 제외한 유럽·아시아태평양·미주 전역에서 매출액이 감소했다. 미국 정부의 압박으로 인해 플래그십 스마트폰 판매량이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이런 흐름은 올해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화웨이는 자국 내 모든 기업을 대상으로 '훙멍 생태계' 구축에 참여할 것을 유도하고 있지만, 샤오미·오포(OPPO)·비보(VIVO) 등 중국 스마트폰 업체들은 현재까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유지하겠다는 입장이다. 해외시장을 생각했을 때, 10년 이상 생태계가 구축된 안드로이드에 견줘 후발주자인 훙멍은 기기 호환이나 앱 지원 면에서 소비자의 선택을 받기 어렵다. 과거 독자 스마트폰 운영체제의 마련을 꾀했던 삼성전자와 마이크로소프트(MS)의 실패도 여기에 있다. 시장조사기관 스탯카운터의 ...
... 목소리가 나온다. 이는 중국 내 경쟁자인 화웨이의 1억 800만대에도 밀리는 수치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샤오미의 스마트폰 판매 목표 미달 발표 후 실패 요인으로 해외 시장 확대 지연과 중국 내수용 브랜드 이미지 전략에 따른 성장 한계를 지적했다. 또 샤오미의 혁신이라고 불리는 방식대로 샤오미의 전략과 방법을 베낀 '부부가오'가 저가폰 '오포(OPPO)'와 '비보(vivo)'를 앞세워 무섭게 따라 붙는 등 자국 내 저가 경쟁자들로부터의 추격도 위기를 불러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샤오미, '대륙의 실수'가 아닌 '대륙의 실력'이라고?=국내 일각에선 6만 9000원짜리 스마트폰(샤오미 16G 홍미노트3 인터파크 이벤트용)을 삼성전자, LG전자, 애플은 왜 못만드느냐고 지적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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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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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