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3건)
연구 배경 XR은 VR, AR, MR 등의 가상 세계 구현 기술을 포괄하는 용어이며, XR의 구현은 전용 디바이스, 플랫폼, 콘텐츠, 네트워크 등 핵심 요소로 구성된 생태계를 필요로 함. XR산업은 첨단기술 집약적인 핵심 구성요소의 결합을 통해 다양한 방식으로 가상 세계를 구현하는 첨단산업으로 정의됨. 미국이 혁신적인 대기업을 중심으로 XR산업을 주도하는 반면, 한국은 특히 사업화 측면에서 주요국 대비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어 향후 시장의 성장에 대비한 전략이 요구됨 2014년 미국 페이스북(현 메타)의 가상현실(VR) 디바이스 스타트업 오큘러스 인수가 XR 시장의 개화를 촉진했고, 이후 여러 글로벌 기업이 XR 사업을 추진하면서 XR 생태계가 구축되기 시작 정보통신기획평가원(2023)에 따르면 한국의 ...
... 미국을 100으로 할 때 우리나라의 기술 수준은 87.7로 주로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특허 비중이 높다. 대기업이 주도하는 디스플레이 외에 트래킹, 인터랙션 등 국산 기술개발을 위한 산학연 협력의 제고가 필요하다. 선진국들에서는 XR산업 지원 관련하여 다양한 정책을 내놓고 있으며, 엔터테인먼트를 넘어 산업, 교육 및 의료 분야로 활용 분야를 넓히고 있다. 중국은 지역별 특화정책으로 콘텐츠 플랫폼 외에 디바이스 제조 또한 집중 육성하여 VR 헤드셋의 세계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있어 국내 정책 참고가 필요하다. 우리나라가 XR산업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관련 부품·기술의 선정 및 수출 지원, 지역별 특화된 정책으로 클러스터 형성, 기존 VR 중심에서 AR/MR로의 확장 등이 필요할 전망이다.
그동안 게임, 영화, 공연을 중심으로 발전하던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및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 시장이 5G 상용화와 결합하여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기술로 자리잡고 있다. 이용자에게 몰입 경험을 제공해주는 가상·증강현실은 혼합현실(Mixed Reality: MR) 기술과 결합하여 실감형 미디어로 통칭되며, 최근에는 세 가지 기술을 통합하여 확장현실(eXtended Reality: XR)로 불리기도 한다. 이에 따라 글로벌 ICT 기업은 시장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 등 글로벌 기업은 AR 콘텐츠 제작 도구인 ARkit2와 MR 기술을 실현하는 홀로렌즈 2 등을 공개하면서 이미 AR·VR을 넘어 MR, ...
동향 검색 결과 (7건)
○ 방문자 - Mr. Isaksson (Head of the Capacity Development, Statistics and Industrial Policy, UNIDO) 및 관계자 - UNIDO IPTO Korea 관계자 - 인도 및 필리핀 공무원 20명 ○ 방문일시 - 2023년 9월 13일(수), 10:00~12:00 ○ 방문목적 - 산업연구원과 UNIDO 간 연구협력 논의 - UNIDO Study Tour 팀이 산업연구원을 방문하여 산업연구원의 역할 및 한국의 Smart Industry 현황 청취
□ 메타버스의 정의 ○ 메타버스는 초월을 뜻하는 '메타(meta)'와 세계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가상세계와 현실세계를 연결하는 확장된 공간을 의미하는 신조어 ○ 메타버스는 5G, AI, 블록체인, 콘텐츠 창작 등 다양한 영역을 포괄하며, 그중 가장 핵심은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을 모두 포괄하는 확장현실(XR) ○ 메타버스산업은 아직 발전 초기 단계로 기존 산업을 기반으로 한 각각의 독립적인 메타버스가 발전하는 시기이고, 2031년부터 독립적인 산업별 메타버스 기술이 서로 융합되는 통합 발전 □ 메타버스산업 발전 현황 ○ 중국에서는 2021년부터 바이트댄스, 텐센트 등의 디지털 기업이 '메타버스(元宇宙)'에 투자하기 시작하면서 전 사회적으로 주목받기 ...
... 높은 성장률 예상 ○ (전기차) 중국 전기차(EV) 업계에서 니오(NIO), 샤오펑(Xpeng), 리오토(Li Auto)가 높은 진입장벽을 차별적 성장전략으로 극복하고 신흥 스타트업 3사로 급부상 ○ (헬스케어) 중국 온라인 진료서비스, 자국기업은 물론 외국기업들도 적극 진출 시작 → 헬스케어의 성장 잠재성에 선제적 투자 움직임 주목 ○ (AR/VR/MR) 다양한 산업에서의 활용 가능성이 시도 → 5G 상용화가 성장을 촉진할 전망 ○ (이차전지) 중국기업들의 적극 진출과 유럽의 독자적 생산 추진 등으로 유럽은 EV 배터리의 새로운 격전지로 부상할 전망 ○ (자율주행차) 코로나 영향으로 자율주행 개발이 지연되는 움직임 → 단기적인 자율주행 ‘용도’ 변화 가능성이 주목 ○ ...
소통 검색 결과 (17건)
... 단순한 전자기기 제조기업이 아닌, ''사용자 경험 중심''의 기술기업으로 진화하게 만든 기반이다. 필요한 기술이 있을 경우 M&A도 적극 활용했다. 애플은 2010년 음성비서 서비스 ''시리'', 2014년 오디오기기 제조사 ''비츠''를 인수하며 핵심기술을 보완했다. 최근에는 MR기기 ''비전 프로''에 생성형 AI 기능을 탑재해 공간 컴퓨팅 분야로까지 확장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마이크로소프트는 전통적인 운영체제 기업에서 벗어나, 클라우드와 인공지능 중심의 기업용 IT 플랫폼 기업으로 전환하는데 성공했다. 윈도우와 오피스로 성장기반을 다진 뒤, 2010년대 중반부터 Azure(애저)와 AI 기술을 중심으로 사업구조를 ...
... 성장세가 뚜렷하지만, 한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미미해 실증사업 확대와 생태계 활성화, 융합형 인력 양성을 통한 XR 산업의 경쟁력 강화가 필요하다는 조언이다. 산업연구원은 XR 산업 회복기를 맞아 대응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내용을 담은 '국가별 XR 산업 동향 및 경쟁력 제고 방안' 보고서를 30일 발표했다. XR은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MR(혼합현실) 등 현실과 디지털 가상세계를 연결하는 몰입형 기술을 말한다. 최근 인공지능(AI)과의 결합과 공간 컴퓨팅 개발 등으로 회복기에 들어섰다는 평가다. 올해 XR 글로벌시장 규모는 404억 달러이며 2029년까지 연평균 성장률 8.97%로 62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다. 그러나 한국의 매출은 3%도 되지 않는다. 2022 글로벌 시장 규모는 321억 달러에 ...
27일(현지시간) 스페일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24' 행사장을 찾은 한 방문객이 애플의 혼합현실(MR) 헤드셋 '비전프로'를 써보고 있다. 2024.02.28 연합뉴스 가상현실(VR), 증강현실(XR), 혼합현실(MR) 등을 아우르는 XR(확장현실) 기술이 미국은 물론 중국, 일본에도 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연구개발(R&D) 성과가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실증을 확대하고 융합형 인재를 육성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30일 산업연구원이 공개한 '국가별 XR 산업 동향 및 경쟁력 제고 방안' 보고서 따르면 우리나라의 XR 산업의 종합 경쟁력은 75.4점으로 미국(95.6점)뿐 아니라 중국(85.0점), 일본(78.8점)에 비해 크게 떨어지는 ...
첨부파일 검색 결과 (10건)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 배경 2. 연구 개요 제2장 XR산업의 발전 동향 1. XR산업의 발전과 기술 동향 (1) XR산업의 발전 과정 (2) XR 디바이스의 유형 및 기술 동향 2. 시장 동향 (1) 시장 전망 (2) 주요 기업의 시장점유율 (3) 주요 수요 시장 제3장 주요국 XR 사업 추진 및 정책 동향 1. 주요국 대표 기업의 XR 사업 추진 현황 (1) 미국 (2) 중국 (3) 일본 (4) 한국 2. 주요국의 정책 동향 (1) 미국 (2) 중국 (3) 일본 (4) 한국 3. 소결 제4장 XR산업 경쟁력 및 이벤트 분석 1. 주요국 XR산업 경쟁력 비교 (1) 분석 개요 (2) 분석 결과 2. 주요국 XR산업 이벤트 분석 (1) 배경 이론: 이...
○ 방문자 - Mr. Isaksson (Head of the Capacity Development, Statistics and Industrial Policy, UNIDO) 및 관계자 - UNIDO IPTO Korea 관계자 - 인도 및 필리핀 공무원 20명 ○ 방문일시 - 2023년 9월 13일(수), 10:00~12:00 ○ 방문목적 - 산업연구원과 UNIDO 간 연구협력 논의 - UNIDO Study Tour 팀이 산업연구원을 방문하여 산업연구원의 역할 및 한국의 Smart Industry 현황 청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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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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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form@kiet.re.kr이름 : 박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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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