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2건)
2024년 글로벌 XR 시장 규모는 404억 달러, 2029년에는 620억 달러에 이를 전망으로 AR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성장이 두드러지며, 미국과 중국이 주요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한국은 글로벌 XR 시장의 2.6%에 그치지만, 최근 대기업의 XR 디바이스 개발 재진입으로 시장 점유율 확대 가능성이 있다. 다만 콘텐츠와 플랫폼 경쟁력은 주요국에 비해 낮은 상황이다. 주요국 XR산업 경쟁력에서는 미국이 모든 분야에서 선두를 유지하고 있으며 중국은 정부 주도의 정책 지원으로 강점을 보이고 있다. 한국은 네트워크 분야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으나 XR 생태계 전반의 경쟁력은 주요국 대비 부족한 실정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R&D와 실증 확대, 협력 프로젝트, 융합인재 양성이 요구된다. XR산업 발전을 ...
연구 배경 XR은 VR, AR, MR 등의 가상 세계 구현 기술을 포괄하는 용어이며, XR의 구현은 전용 디바이스, 플랫폼, 콘텐츠, 네트워크 등 핵심 요소로 구성된 생태계를 필요로 함. XR산업은 첨단기술 집약적인 핵심 구성요소의 결합을 통해 다양한 방식으로 가상 세계를 구현하는 첨단산업으로 정의됨. 미국이 혁신적인 대기업을 중심으로 XR산업을 주도하는 반면, 한국은 특히 사업화 측면에서 주요국 대비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어 향후 시장의 성장에 대비한 전략이 요구됨 2014년 미국 페이스북(현 메타)의 가상현실(VR) 디바이스 스타트업 오큘러스 인수가 XR 시장의 개화를 촉진했고, 이후 여러 글로벌 기업이 XR 사업을 추진하면서 XR 생태계가 구축되기 시작 정보통신기획평가원(2023)에 따르면 한국의 ...
... 미국을 100으로 할 때 우리나라의 기술 수준은 87.7로 주로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특허 비중이 높다. 대기업이 주도하는 디스플레이 외에 트래킹, 인터랙션 등 국산 기술개발을 위한 산학연 협력의 제고가 필요하다. 선진국들에서는 XR산업 지원 관련하여 다양한 정책을 내놓고 있으며, 엔터테인먼트를 넘어 산업, 교육 및 의료 분야로 활용 분야를 넓히고 있다. 중국은 지역별 특화정책으로 콘텐츠 플랫폼 외에 디바이스 제조 또한 집중 육성하여 VR 헤드셋의 세계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있어 국내 정책 참고가 필요하다. 우리나라가 XR산업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관련 부품·기술의 선정 및 수출 지원, 지역별 특화된 정책으로 클러스터 형성, 기존 VR 중심에서 AR/MR로의 확장 등이 필요할 전망이다.
동향 검색 결과 (36건)
글로벌 신산업 초점 (초점) 투자와 스타트업은 신산업의 혁신과 경쟁력의 척도 → 산업 전반에서 중요성이 커진 AI 혁신ㆍ투자 생태계를 강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2024년 주요 신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포지션 2024년 주요 신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포지션 → 세계 순위는 2023년 수준을 유지하고 기술 수준도 상승했으나, 신산업별로 시장점유율은 소폭 하락 (그룹 Ⅰ) 세계시장점유율(20% 이상)과 기술 수준(95% 이상)이 모두 높은 산업:이차전지, 수소차 (그룹 Ⅱ) 세계시장점유율은 낮지만, 기술 수준(85% 이상)이 비교적 양호한 산업:전기차, 스마트홈, ARㆍVR, 인공지능, 시스템반도체, 포토레지스트
... 반면, 주요 전기차 제조사들은 전동화 전략 지속 추진 (수소) 다양한 수소 생산 방식 중 화이트수소(천연수소)의 역할에 주목하며 시추및 생산을 위한 프로젝트 확대 신산업별 최근 동향 (지능형 로봇) 한국, 로봇밀도 세계 1위로 산업 자동화 분야 글로벌 선도 국가 입지 강화 (드론) 미 연방항공청 규제 완화에 따라 주요 기업의 드론 제공 서비스 확대 (스마트홈/ARㆍVR) 제품 성능 고도화의 중국, 신서비스ㆍ플랫폼 강화의 한국 (바이오의약ㆍ헬스) 콜드체인 시스템을 활용한 글로벌 제약 물류산업의 혁신 기회와 성장에 주목 (지능형 반도체) AI 소자 스타트업 부상 및 서버 운영 빅테크플랫폼 기업들의 자체 칩 개발 가속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금속을 대체할 수 있는 고기능성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수요 증가 추세 (인공지능) ...
... 고도화가 미칠 영향에 주목 필요 신산업별 최근 동향 (전기차ㆍ자율차) 자율주행차 안전성에 대한 우려 확산 속에서 자율주행 부문 경쟁력 확보를 위한 기업들의 노력 지속 (지능형 로봇) 2024년 세계 제조용 로봇 시장은 전년 대비 4.9% 증가하며 안정적인 성장세 전망 (드론) 배터리ㆍ카메라 성능 등 기술 개선 및 가격 인하가 향후 드론 수요를 이끌 전망 (스마트홈/ARㆍVR) 주요 가전사의 자체 운영체제 및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플랫폼 역량과 제품 차별성 강화 노력 지속 (바이오의약ㆍ헬스) 팬데믹 수혜 효과는 상실되었으나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2024년 6% 이상 성장 예상 (지능형 반도체) 미국의 제재에도 불구하고 중국은 정책 지원으로 프로세서(AP), DRAM, NAND 등의 핵심기업 경쟁력 확보에 일정 부분 성공한 ...
소통 검색 결과 (56건)
... XR(확장현실) 산업의 글로벌 성장세가 뚜렷하지만, 한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미미해 실증사업 확대와 생태계 활성화, 융합형 인력 양성을 통한 XR 산업의 경쟁력 강화가 필요하다는 조언이다. 산업연구원은 XR 산업 회복기를 맞아 대응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내용을 담은 '국가별 XR 산업 동향 및 경쟁력 제고 방안' 보고서를 30일 발표했다. XR은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MR(혼합현실) 등 현실과 디지털 가상세계를 연결하는 몰입형 기술을 말한다. 최근 인공지능(AI)과의 결합과 공간 컴퓨팅 개발 등으로 회복기에 들어섰다는 평가다. 올해 XR 글로벌시장 규모는 404억 달러이며 2029년까지 연평균 성장률 8.97%로 62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다. 그러나 한국의 매출은 3%도 되지 않는다. 2022 글로벌 시장 ...
... 산업을 주도 중이며, 디바이스부터 플랫폼까지 선순환하는 생태계를 유지하는 유일한 국가라고 평가했다. 중국에 대해서는 중앙 정부 차원에서 메타버스 및 XR 관련 기업 육성, 산업단지 구축 등을 정책적으로 지원하며, 각 지방정부에서도 지역별 특화 정책을 활발히 시행 중이라고 했다. 글로벌 점유율에서도 한국의 영향은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의 2022년 VR.AR 매출은 1.25조원(약 8.5억 달러)로 글로벌시장(321억 달러)의 2.6%에 불과했다. 올해 XR 글로벌 시장규모는 404억 달러 수준으로 예상되며, 2029년까지 연평균 성장률 8.97%로 620억 달러 규모가 될 전망이다. 산업연구원은 “한국 XR 산업 경쟁력 증진을 위해서 전략적 R&D 및 실증 확대와 국내 XR 생태계 활성화 및 융합형 인력 양성이 필요하다”며 ...
... 미국은 디바이스, 콘텐츠, 플랫폼 모든 분야에서 선두를 차지했다. 한국은 통신 네트워크 환경(92.5점)을 제외하고는 경쟁국에 비해 열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은 메타(페이스북 모회사), 애플, 마이크로소프트(MS) 등이 선제적인 투자로 XR 산업을 주도하고 있으며 디바이스부터 플랫폼까지 선순환하는 생태계를 유지하고 있다. 최근 메타, 구글 등에서 출시한 AR 글래스는 인공지능(AI) 비서 기능르 장착했으며 애플 비전프로는 가상과 현실간 경계 구분을 없앤 공간 컴퓨팅(Spacial Computing)을 선도하고 있다. 중국은 중앙정부 차원에서 메타버스 및 XR 관련 기업 육성, 산업단지 구축 등을 정책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각 지방 정부에서도 지역별 특화 정책을 활발히 시행중이다. 한국은 삼성-구글-퀄컴 등의 협업으로 내년 ...
연구진&연구분야 검색 결과 (20건)
연구성과 콘텐츠 기획 제작, SNS 운영 관리
연구실적 평가, 평가위원회, 연구조정위원회
연구행정
첨부파일 검색 결과 (48건)
글로벌 신산업 초점 (초점) 투자와 스타트업은 신산업의 혁신과 경쟁력의 척도 → 산업 전반에서 중요성이 커진 AI 혁신ㆍ투자 생태계를 강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2024년 주요 신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포지션 2024년 주요 신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포지션 → 세계 순위는 2023년 수준을 유지하고 기술 수준도 상승했으나, 신산업별로 시장점유율은 소폭 하락 (그룹 Ⅰ) 세계시장점유율(20% 이상)과 기술 수준(95% 이상)이 모두 높은 산업:이차전지, 수소차 (그룹 Ⅱ) 세계시장점유율은 낮지만, 기술 수준(85% 이상)이 비교적 양호한 산업:전기차, 스마트홈, ARㆍVR, 인공지능, 시스템반도체, 포토레지스트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 배경 2. 연구 개요 제2장 XR산업의 발전 동향 1. XR산업의 발전과 기술 동향 (1) XR산업의 발전 과정 (2) XR 디바이스의 유형 및 기술 동향 2. 시장 동향 (1) 시장 전망 (2) 주요 기업의 시장점유율 (3) 주요 수요 시장 제3장 주요국 XR 사업 추진 및 정책 동향 1. 주요국 대표 기업의 XR 사업 추진 현황 (1) 미국 (2) 중국 (3) 일본 (4) 한국 2. 주요국의 정책 동향 (1) 미국 (2) 중국 (3) 일본 (4) 한국 3. 소결 제4장 XR산업 경쟁력 및 이벤트 분석 1. 주요국 XR산업 경쟁력 비교 (1) 분석 개요 (2) 분석 결과 2. 주요국 XR산업 이벤트 분석 (1) 배경 이론: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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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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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