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26건)
... 첨단기술기업의 자금조달원으로, 2019년 7월 상하이증권거래소에서 거래를 시작하여 곧 개장 5주년을 맞이한다. 중국 내 보도에 따르면 2024년5월 기준 커촹반의 상장사는 572개, 시가 총액은 5조 1,700만 위안, 융자 총액은 9,091억 위안에 달한다. 중국은 신질생산력을 발전시키고 상하이(上海)를 경제·금융·무역·해운·과학기술 혁신 센터로 건설하는 등 중국의 국가 전략을 지원하는 데 커촹반을 활용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제시하였다. ‘커촹반 8조’는 가장 먼저 장기적인 R&D 투자가 필요한 인공지능, 정보 기술(IT) 등과 관련된 핵심 기술(Key & Core Technology) 보유 기업의 커촹반 상장을 우선적으로 지원할 ...
... 2023년 중국에 내주었다. 우리나라는 기술 관련 경쟁력에서만 우위를 보유하고 있다. 지난 4년간의 조선산업 가치사슬 경쟁력과 글로벌 조선산업 환경 변화 분석 결과, 가치사슬 개별 부문의 최적화로는 우리나라 조선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한계가 있다. 한계를 뛰어넘기 위해서는 조선업만 보는 소극적 전략에서 벗어나 우리나라와 글로벌 경제·안보를 고려한 조선-해운-금융-국방을 아우른 대국관(Big Picture)을 담아내는 새로운 한국형 해양전략(K-Maritime Strategy)의 수립이 필요하다. 또한 이러한 전략을 세우기 위해 우리나라의 핵심 강점인 조선을 기반으로 해운·선박금융·국방을 포괄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조선업 초격차 기술의 개발·상용화와 생산 현장의 디지털 전환을 꾀해야 ...
... 국제 물류 플랫폼 구축, 금융지원, 해외비즈니스 강화, 양호한 무역 환경 조성, 리스크 관리 능력 강화 등 6개 방면의 18개 지원 조치와 책임 부처를 명시하고 있다. 글로벌 비즈니스 역량 강화 부분은 신에너지 자동차 기업의 해외 R&D센터를 설립하여 외국의 연구기관 및 산업 클러스터와의 전략적 협력 관계를 수립, 지식재산권 보호 등 국가별 무역 가이드 준수, 글로벌 공급망 시스템 구축과 기업이 이미 구축한 산업망 및 공급망을 연계하도록 하고, 글로벌 인재 육성을 강조하고 있다. 국제 물류 플랫폼 구축 분야는 신에너지 차량 및 배터리 수출을 강화하기 위해 철도·해양 운송 관리 집중, 해운회사와 신에너지 자동차 기업의 협력을 통해 신규 항로 발굴과 운송 상황 모니터링 강화를 담고 있다.
동향 검색 결과 (8건)
... 증가하며 전년동기의 실적 부진을 만회할 전망 내수: 소비심리 위축, 부진한 투자로 주력산업의 내수 위축세 지속 조선, 정유, 디스플레이, 바이오헬스 등을 제외한 대부분 산업에서 감소세(일반기계, 철강, 석유화학)가 심화되거나 감소 전환(자동차, 섬유, 정보통신기기, 이차전지)하는 등 2023년 하반기부터 나타난 내수 부진이 상반기까지 이어지는 모습 (기계산업군) 국내 해운사의 인수물량 확대로 조선 내수는 확대 추세이나 국내 소비심리 위축과 설비투자 둔화 영향으로 자동차(-11.1%) 및 일반기계(-7.0%) 내수는 부진 (소재산업군) 국내 수요산업의 위축 영향으로 정유(1.4%)를 제외한 철강(-2.5%), 석유화학(-10.7%), 섬유(-1.8%)의 상반기 내수는 부진할 전망(IT신산업군) 고금리·고물가 지속에 따른 ...
테이블 제목 시간 내용 14:00~16:00 발제1 발제2 발제3 발제4 반도체 경희권 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 섬유 이임자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이차전지 박상현 산업은행 전임연구원 해운 김대진 산업은행 연구위원 강평 (16:00~16:15) 마무리 (16:15~16:20)
테이블 제목 시간 내용 13:30~14:50 (각40분) 발제 1 친환경·디지털로 재도약하는 조선해양 허윤 대우조선해양 수석부장 발제 2 해양에너지(해양 석유가스, 해상풍력) 시장 현황 및 전망 안병무 주한덴마크대사관 선임상무관 정리 및 휴식 (14:50~15:00) 15:00~16:20 (각40분) 발제 3 전통산업(조선해운)에서 플랫폼 기반 스타트업(오아시스) 사례 권준일 현대글로벌서비스 플랫폼 사업팀장(사내스타트업 오아시스) 토 론
소통 검색 결과 (466건)
... 없거든요.] 반면, 트럼프 대통령이 여러 차례 러브콜을 보낸 우리 조선업계의 앞날은 밝은 편입니다. 미국 상선이나 군함은 미국에서 건조되고 미국 국적이어야 한다는 '존스법'이나 '번스-톨레프슨법'이 폐지되면 미국 측 주문량이 물밀 듯 쏟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또 미국이 중국 선박에 입항 수수료를 물리기로 하면서 중국산 선박 비중이 낮은 우리 해운사들이 반사이익을 누릴 수 있다는 기대감도 커지고 있습니다. [마코 루비오 / 미국 국무장관 : 중국산 선박을 대체할 수 있는 대안이 필요합니다. 이를 대체하는 시장과 수요를 창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중국의 저가 공세에 시달려온 배터리와 태양광 기업들 역시 그간 움츠러들었던 어깨를 펼 수 있을 전망입니다. 우리 기업들은 대부분 미국 현지 생산으로 ...
김수동 산업연구원 단장, 트럼프發 산업별 대응 제시 자동차, 중국산 부품 수출 제한···국내유턴 대비 반도체, 파운드리 미국 현지 수주 확대 필요 성장 기회 조선업, 국가 해운 투자 확대 요구 김수동 산업연구원 글로벌경쟁전략연구단장이 26일 국회 도서관에서 열린 제2회 아시아투데이 K-산업비전포럼에서 '트럼피즘에 맞춘 산업별 대응 방안'이란 주제로 발표를 하고 있다. 아시아투데이 이준영 기자 = 미국 트럼프 행정부의 중국 견제에 따른 기회 요인을 활용하면서 정부가 산업별 지원책을 추진해야 새로운 무역 질서로 인한 우리 산업 피해를 줄이고 발전할 수 있다는 의견이 나왔다. 김수동 산업연구원 글로벌경쟁전략연구단장은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에서 개최된 제2회 아시아투데이 K-산업비전포럼에서 이같이 ...
...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석화업종의 부진한 실적은 경기순환적 요소보다 구조적 요인이 커 정부가 지원에 나선다 하더라도 업황이 개선되기는 쉽지 않다는 것이다. 김정식 연세대 경제학과 교수는 "석화업종의 경우 중국발 공급과잉에다 중동도 석유화학 증설에 나서고 있어 정부가 개입한다고 수익구조가 바뀌는 것은 아니다"라며 "물론 석유화학산업이 고사하도록 두고 볼 순 없겠지만 선박이나 해운처럼 국가전략산업과는 결이 다른 만큼 정부는 지원에 있어 신중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자산매각, 공장가동 연기 등 '버티기' 롯데케미칼, LG화학 등 주요 석유화학업체들은 비핵심자산을 매각하고 공장가동은 연기하는 등 생존을 위한 '각자도생'에 나서는 형국이다. 롯데케미칼은 최근 인도네시아 자회사 LCI(PT 롯데케미칼 인도네시아)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1건)
첨부파일 검색 결과 (31건)
요 약 제1장 거시경제 전망 1. 국내 경제 동향 2. 대외 여건 전망 3. 2024년 국내경제 전망 <참고> 수출의 구조적 요인의 영향 변화 분석과 시사점 제2장 13대 주력산업 전망 1. 2024년 상반기 13대 주력산업 동향 2. 2024년 하반기 대내외 여건 변화와 산업별 영향 3. 2024년 하반기 13대 주력산업 부문별 전망 <참고> 2024년 글로벌 IT산업의 주요 동향과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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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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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