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26건)
... 첨단기술기업의 자금조달원으로, 2019년 7월 상하이증권거래소에서 거래를 시작하여 곧 개장 5주년을 맞이한다. 중국 내 보도에 따르면 2024년5월 기준 커촹반의 상장사는 572개, 시가 총액은 5조 1,700만 위안, 융자 총액은 9,091억 위안에 달한다. 중국은 신질생산력을 발전시키고 상하이(上海)를 경제·금융·무역·해운·과학기술 혁신 센터로 건설하는 등 중국의 국가 전략을 지원하는 데 커촹반을 활용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제시하였다. ‘커촹반 8조’는 가장 먼저 장기적인 R&D 투자가 필요한 인공지능, 정보 기술(IT) 등과 관련된 핵심 기술(Key & Core Technology) 보유 기업의 커촹반 상장을 우선적으로 지원할 ...
... 2023년 중국에 내주었다. 우리나라는 기술 관련 경쟁력에서만 우위를 보유하고 있다. 지난 4년간의 조선산업 가치사슬 경쟁력과 글로벌 조선산업 환경 변화 분석 결과, 가치사슬 개별 부문의 최적화로는 우리나라 조선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한계가 있다. 한계를 뛰어넘기 위해서는 조선업만 보는 소극적 전략에서 벗어나 우리나라와 글로벌 경제·안보를 고려한 조선-해운-금융-국방을 아우른 대국관(Big Picture)을 담아내는 새로운 한국형 해양전략(K-Maritime Strategy)의 수립이 필요하다. 또한 이러한 전략을 세우기 위해 우리나라의 핵심 강점인 조선을 기반으로 해운·선박금융·국방을 포괄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조선업 초격차 기술의 개발·상용화와 생산 현장의 디지털 전환을 꾀해야 ...
... 국제 물류 플랫폼 구축, 금융지원, 해외비즈니스 강화, 양호한 무역 환경 조성, 리스크 관리 능력 강화 등 6개 방면의 18개 지원 조치와 책임 부처를 명시하고 있다. 글로벌 비즈니스 역량 강화 부분은 신에너지 자동차 기업의 해외 R&D센터를 설립하여 외국의 연구기관 및 산업 클러스터와의 전략적 협력 관계를 수립, 지식재산권 보호 등 국가별 무역 가이드 준수, 글로벌 공급망 시스템 구축과 기업이 이미 구축한 산업망 및 공급망을 연계하도록 하고, 글로벌 인재 육성을 강조하고 있다. 국제 물류 플랫폼 구축 분야는 신에너지 차량 및 배터리 수출을 강화하기 위해 철도·해양 운송 관리 집중, 해운회사와 신에너지 자동차 기업의 협력을 통해 신규 항로 발굴과 운송 상황 모니터링 강화를 담고 있다.
동향 검색 결과 (8건)
... 증가하며 전년동기의 실적 부진을 만회할 전망 내수: 소비심리 위축, 부진한 투자로 주력산업의 내수 위축세 지속 조선, 정유, 디스플레이, 바이오헬스 등을 제외한 대부분 산업에서 감소세(일반기계, 철강, 석유화학)가 심화되거나 감소 전환(자동차, 섬유, 정보통신기기, 이차전지)하는 등 2023년 하반기부터 나타난 내수 부진이 상반기까지 이어지는 모습 (기계산업군) 국내 해운사의 인수물량 확대로 조선 내수는 확대 추세이나 국내 소비심리 위축과 설비투자 둔화 영향으로 자동차(-11.1%) 및 일반기계(-7.0%) 내수는 부진 (소재산업군) 국내 수요산업의 위축 영향으로 정유(1.4%)를 제외한 철강(-2.5%), 석유화학(-10.7%), 섬유(-1.8%)의 상반기 내수는 부진할 전망(IT신산업군) 고금리·고물가 지속에 따른 ...
테이블 제목 시간 내용 14:00~16:00 발제1 발제2 발제3 발제4 반도체 경희권 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 섬유 이임자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이차전지 박상현 산업은행 전임연구원 해운 김대진 산업은행 연구위원 강평 (16:00~16:15) 마무리 (16:15~16:20)
테이블 제목 시간 내용 13:30~14:50 (각40분) 발제 1 친환경·디지털로 재도약하는 조선해양 허윤 대우조선해양 수석부장 발제 2 해양에너지(해양 석유가스, 해상풍력) 시장 현황 및 전망 안병무 주한덴마크대사관 선임상무관 정리 및 휴식 (14:50~15:00) 15:00~16:20 (각40분) 발제 3 전통산업(조선해운)에서 플랫폼 기반 스타트업(오아시스) 사례 권준일 현대글로벌서비스 플랫폼 사업팀장(사내스타트업 오아시스) 토 론
소통 검색 결과 (469건)
... 있다. /사진=최유빈 기자 미국이 해양 패권 회복을 위한 전략산업으로 조선업 재건에 나서면서 기술력을 앞세운 한국 조선업계가 새로운 기회를 맞이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이은창 산업연구원 전문위원은 17일 산업연구원.한국경제학회.한국산업조직학회가 공동 주최한 '한미 양국 신정부 시대 신(新) 주력제조업 정책 토론회'에서 "미국은 중국의 조선.해운 산업 확장에 위기의식을 느끼고 조선업을 국가안보 차원의 산업으로 재편하려 한다"며 "이 과정에서 기술력과 생산 역량을 갖춘 한국이 협력 파트너로 주목받고 있다"고 밝혔다. 중국은 국영 조선사를 중심으로 군함과 상선을 함께 생산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며 해양 패권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다. 군수와 민수를 혼합한 대규모 생산 체제를 통해 원가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자국 ...
... 미국산을 사용해야 하는 조건과 조선 기반 붕괴로 인해 실현이 어렵다. 이 연구위원은 "대형 LNG 운반선을 만들 수 있는 국가는 한국과 중국뿐이고 일본은 이미 시장에서 철수했다"고 설명했다. 한국은 고부가 선박 설계 대응력, 안정된 생산 공정, 대량 수출 인프라를 동시에 갖춘 유일한 동맹국이다. 기술력뿐 아니라 해양 패권을 추구하지 않는 안정된 지정학적 위치도 미 조선 협력의 전략 요건에 부합한다. 일본 해운사도 자국 내 설계 대응 한계로 인해 한국 조선소에 선박을 발주하는 상황이다. 이 연구위원은 "한국은 기술력, 인력, 생산 역량을 종합적으로 갖춘 유일한 실질 파트너"라고 밝혔다. 그는 마지막으로 "민간 역량만으로는 산업 유지에 한계가 있다"며 "정부 차원의 전략 지원과 산업 정책이 병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 28%로 큰 차이가 난다. 자동화가 어렵고 고된 작업을 요구하는 조선업의 특성과 2008년 금융위기 이후 몇 차례 위기를 겪은 경험 때문에, 한국 조선업의 장래를 어둡다고 보는 이들도 많다. 그러나 조선업의 역사적 변천 과정을 보면 쉽게 판단할 문제는 아니다. 해양패권과 무관한 한국은 왜 강한가 대항해 시대 이래 조선업은 늘 해양 패권을 확보한 국가가 주도했다. 해운 수송은 세계 무역의 90%를 담당하고 있으며, 전함의 군사적 가치가 달라지지 않는 한, 조선업의 중요성은 지속될 것이다. 2차 세계대전 전후로는 미국과 유럽이, 이후에는 일본으로 넘어갔던 세계 조선업의 주도권을 해양 패권과는 무관한 한국이 이어받았던 것은 놀라운 전개였다. 정근영 디자이너 조선업의 경쟁력은 대규모의 선박 수요와 튼튼한 제조업 기반을 확보하지 않고는 얻기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1건)
첨부파일 검색 결과 (31건)
요 약 제1장 거시경제 전망 1. 국내 경제 동향 2. 대외 여건 전망 3. 2024년 국내경제 전망 <참고> 수출의 구조적 요인의 영향 변화 분석과 시사점 제2장 13대 주력산업 전망 1. 2024년 상반기 13대 주력산업 동향 2. 2024년 하반기 대내외 여건 변화와 산업별 영향 3. 2024년 하반기 13대 주력산업 부문별 전망 <참고> 2024년 글로벌 IT산업의 주요 동향과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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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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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