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10건)
... 미·중 무역 갈등, 원자재 가격 상승, 러시아산 원자재 금수조치 등으로 공급망 리스크가 심화되며 납기 지연과 수출경쟁력 저하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에 미국은 ‘국가방위산업전략(NDIS)’을 통해 공급망 회복탄력성과 동맹국 협력 강화를, 유럽연합은 ‘EU방위산업전략(EDIS)’을 통해 역내 방산 결속과 자급률 제고를 추진하고 ... FA-50은 안정적 조달망을 보유하고 있으나 미국 등 특정 국가 의존도가 높고, M-346/FA는 조달 다변화를 통해 회복탄력성이 높다는 차이를 보였다. 이상의 분석을 토대로 한국의 군용기산업에서 필요한 과제를 도출하면 ① 항공전자·추진 계통의 기술 자립(국산화), ② 중소 협력업체의 경쟁력 강화(기업 육성), ③ 동체·부품 계통의 글로벌 밸류체인 ...
지속가능항공연료(SAF)는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핵심 수단으로 전 세계 항공산업에서 주목받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SAF산업의 전략적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그러나 국내 SAF산업은 여전히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어 제도적 기반과 정책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다. 특히 기존 석유계 항공유 대비 생산 단가가 높아 가격 경쟁력 확보에 어려움이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 직접 및 간접 지원을 통한 공급망 안정화 노력이 필수적이다. 수요 확대 측면에서는 SAF 혼합사용 의무화 규제와 더불어 가격안정화 지원을 위한 정책 마련이 시급하다. 아울러 SAF산업은 민간의 자율적 투자만으로는 성장에 한계가 있으며, 정부·공공기관·금융권 간 협력을 통한 공동 대응체계 마련이 필요하다. 이는 산업 리스크를 분산시키고 지속 ...
국내 섬유패션산업은 원자재의 3분의 1을 해외에서 수입, 가공하여 완제품을 만들어 그 완제품의 3분의 2를 해외로 수출하는 수출주도형 산업 구조이다. 특히 원료·사·직물·염색·의류·제조·유통 등 다단계로 이어져 있어 고용 창출 효과와 고부가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대표적인 가공산업이다. 섬유소재가 의류뿐만 아니라 산업용 소재로 활용이 확대되면서 ‘산업의 옷’을 만드는 신소재로 부상하고 있다. 조선, 자동차, 항공, IT, 레포츠산업의 급속한 발전과 기능성 강화로 기술과 시장양면에서 급속한 발전 추세에 있으며, 관련 산업과의 융복합화 기술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국내 섬유패션산업은 전체 제조업 중 업체 수의 ...
동향 검색 결과 (44건)
작성개요 1. 이번 호의 특징 2. 항목별 산업분류 기준표 3. 분석 대상 산업: 40대 제조업 및 20대 서비스업 4. 산업군별 분류표 5. 산업통계분석시스템(ISTANS) 소개 제1부 주제별 통계 1.1. 국내경기동향 1.1.1. 주요 업종별 주가지수 1.1.2. 주요 산업별 생산지수 1.1.3. 주요 산업별 출하지수 1.1.4. 주요 ... 2.1.1. 의약 2.1.2. 반도체 2.1.3. 디스플레이 2.1.4. 컴퓨터 2.1.5. 통신기기 2.1.6. 가전 2.1.7. 정밀기기 2.1.8. 전지 2.1.9. 항공 2.1.10. 석유화학 2.1.11. 정밀화학 2.1.12. 기타 전자부품 2.1.13. 전기기기 2.1.14. 일반목적기계 2.1.15. 특수목적기계 2.1.16. 자동차 ...
4월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는 ‘국방우주 강국 건설을 위한 정책 세미나’가 열렸다. 세미나는 국민의힘 서천호·임종득·김장겸 의원실 주최로 한국우주항공산업협회,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산업연구원 등이 주관했다. 권남훈 산업연구원장은 환영사를 통해 “최근 K-방산이 세계 주요시장에서 기술력과 신뢰성을 인정 받으며 대규모 수주성과를 이루고 있다. 이는 단순 수출확대를 넘어 대한민국의 기술력이 세계적 수준임을 보여준다”며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미래를 대비한 신성장동력 발굴해야한다. 또한 방위산업의 지속가능성장을 위해서는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산업연구원 측면에서도 정책적 연구적 지원을 아끼지 ...
요약 제1장 조사 개요 제2장 서비스업 경기 현황과 전망 1. 서비스업 종합지수 2. 서비스업 업종별 지수 (1) 자동차 및 부품 판매업 (2) 도매 및 상품 중개업 (3) 소매업(자동차 제외) (4) 육상 운송 및 파이프라인 운송업 (5) 항공 운송업 (6) 숙박업 (7) 음식점 및 주점업 (8) 출판업 (9) 영상, 오디오 기록물 제작 및 배급업 (10) 컴퓨터 프로그래밍, 시스템 통합 및 관리업 (11) 정보서비스업 (12) 건축기술, 엔지니어링 및 기타 과학기술 서비스업 (13) 사업지원서비스업 (14) 스포츠 및 오락 관련 서비스업 (15) 기타 개인 서비스업 제3장 정책 우선순위 조사결과 1. 서비스업 정책 우선순위 2. 서비스업 업종별 정책 우선순위 부록
소통 검색 결과 (943건)
''자국우선주의 시대, 미래 첨단산업 주도권 확보를 위한 산업·통상정책'' 발간 미·중 기술패권 경쟁 현황, 한·미 협력관계 양상 등에 대응한 산업·통상 전략 방향 제시 반도체·이차전지·자동차 등 주력산업 협력 방안 모색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소속 국책연구기관 산업연구원이 미국의 ''아메리카 퍼스트'', ... 미국시장 접근이 어려운 상황에서 한국 업체들에게 기회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다. 이어 수요 시장이 중국 다음으로 큰 인도는 국내 자동차업체들의 점유율도 높은 상황으로 전기차, UAM(도심항공교통) 등 미래차 관련 협력 분야도 상대적으로 많다는 분석이다. 보고서는 이에 향후 자국 우선주의 시대, 미래첨단산업 주도권 확보를 위한 첨단 산업 부문의 경쟁 현황을 고려한 통상, ...
...에서 주제발표하고 있다.(사진=최유라 기자) [딜사이트 최유라 기자] 국내 항공산업의 기술 수준이 선진국의 60% 수준에 불과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완제기, 민항기 기체 중심의 산업 구조로 엔진 등 추진계통의 기술력이 뒤처져 있다는 것이다. 아직 시장 형성 초기 단계인 데다, 낮은 국산화율과 무역수지 적자로 생태계도 취약한 만큼 대형 수요 창출과 함께 생태계 기반을 ... 방위산업전시회(ADEX) 2025''와 연계한 ''2025 국제 항공우주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글로벌 전략경쟁 시대, 항공우주력 발전방향과 K-방산의 미래''를 주제로 국내외 민관군 및 산학연 항공우주 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한 가운데 열렸다. 이날 ''지속성장 가능한 항공우주산업과 ...
... 15%로 8월 1일부로 인하된다. 해당 시점 이후 15%보다 더 높은 관세를 낸 경우 환급이 가능하다. 해당 관보는 25일 고시된다. 양쪽은 유럽연합이 미국산 기계류.부품.원자재 등 산업재에 대한 관세를 철폐하기 위한 입법 조치를 개시할 경우에만 자동차 관세를 15%로 인하하기로 했다. 유럽이 법안을 제출하면 해당 월 1일부터 소급해 인하된 관세가 적용되는 식이다. ... 본다”면서도 “대미 수출 관세 격차가 장기화하면 일본 업계와의 실적 격차가 벌어질 위험이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미국 정부가 발표한 유럽연합 관련 내용에는 일부 의약품 성분과 항공기 부품 등에 대한 관세 면제 조항도 명시됐으며, 이 내용은 9월 1일부로 적용된다. 김원철 기자 wonchul@hani.co.kr 김원철 기자 wonchul@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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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개요 1. 이번 호의 특징 2. 항목별 산업분류 기준표 3. 분석 대상 산업: 40대 제조업 및 20대 서비스업 4. 산업군별 분류표 5. 산업통계분석시스템(ISTANS) 소개 제1부 주제별 통계 1.1. 국내경기동향 1.1.1. 주요 업종별 주가지수 1.1.2. 주요 산업별 생산지수 1.1.3. 주요 산업별 출하지수 1.1.4. 주요 ... 2.1.1. 의약 2.1.2. 반도체 2.1.3. 디스플레이 2.1.4. 컴퓨터 2.1.5. 통신기기 2.1.6. 가전 2.1.7. 정밀기기 2.1.8. 전지 2.1.9. 항공 2.1.10. 석유화학 2.1.11. 정밀화학 2.1.12. 기타 전자부품 2.1.13. 전기기기 2.1.14. 일반목적기계 2.1.15. 특수목적기계 2.1.16. 자동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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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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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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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