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45건)
... 출범한 대한민국은 미중 전략 경쟁, 보호무역주의 확산, WTO 체제 약화 등으로 급변하는 통상환경에 직면해 있다. 특히 트럼프 2기 행정부의 등장으로 상호관세, 제조업 리쇼어링, 산업보조금 정책이 강화되면서, 한국처럼 대외 의존도가 높은 개방형 경제는 구조적 위기를 맞고 있다. 그간 한국은 자유무역에 기반한 글로벌 가치사슬 편입을 통해 성장해왔으나, 이러한 ‘Old ... 리스크 분산이라는 세 가지 과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다. 특히 FTA, ODA, 기술협력 등 다층적인 협력 수단을 활용하여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을 구축할 수 있으며, 이는 한국의 통상외교 역량을 한층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다. 이러한 기회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산업·통상정책 전반의 구조적 재설계가 필수적이다. 단기 대응을 넘어 중장기적으로 ① ...
... 직접 및 간접 지원을 통한 공급망 안정화 노력이 필수적이다. 수요 확대 측면에서는 SAF 혼합사용 의무화 규제와 더불어 가격안정화 지원을 위한 정책 마련이 시급하다. 아울러 SAF산업은 민간의 자율적 투자만으로는 성장에 한계가 있으며, 정부·공공기관·금융권 간 협력을 통한 공동 대응체계 마련이 필요하다. 이는 산업 리스크를 분산시키고 지속 ... 참여를 촉진하고 있다. 반면 한국은 아직 이러한 정책적 틀이 체계적으로 구축되지 않아 경쟁력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도 국내외 정책 동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한국형 SAF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방향을 제시해야 한다. 산업 경쟁력 강화뿐 아니라 SAF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전략적 기반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정책적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
... 국방비 증가, 유럽의 전력 공백, 한국 방산제품의 빠른 납기 및 가격 대비 성능 경쟁력 등이 있다. 그러나 글로벌 공급망 위기, 기술패권 경쟁 심화, 원자재 가격 상승 등이 방산수출의 지속적 성장을 저해할 위험이 있다. 특히 러시아산 원자재에 대한 금수조치로 인해 공급망 혼란이 예상된다. 이에 미국과 유럽은 각각 ‘국가방위산업전략(NDIS)’과 ‘EU방위산업전략(EDIS)’을 발표하여 공급망 회복과 방산 자립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글로벌 방산 공급망 재편 속에서 한국도 자국 내 방산 공급망 리스크를 점검하고 국제 협 력 가능 분야를 식별해야 한다. 방위사업청 또한 지난해부터 K9 자주포, KF-21 등 주요 무기체계의 공급망 조사를 진행 중이며, 부품 단종 가능성과 ...
동향 검색 결과 (7건)
... 전망, 디지털 수요는 견조하고 전기차 판매가 회복세를 보임에 따라 고기능성 소재·부품 수요도 다소의 증가세가 나타날 것으로 보이나 미 통상정책의 파급 영향으로 인한 하방 리스크도 상당할 전망 (주요 수출 대상국의 수요 전망) 2025년 하반기 13대 주력산업의 주요 시장 수출 여건은 주요국 IT 및 인프라 투자, 재정지출 확대 등의 우호적 여건과 경기 회복 ... 할 수 있는 요인 인도는 국내 기업의 현지 공장 신·증설 투자 확대(기계), 인프라 투자 지속(철강, 석유화학), 공급망 재편(디스플레이) 영향으로 수출 증가가 기대, 베트남도 안정적인 경제성장과 한국기업의 베트남 생산 확대(가전) 영향으로 긍정적 수요가 예상되나, 미국 관세정책에 따른 산업 위축, 보호무역조치의 강화 등의 수출 리스크도 존재
산업연구원(KIET)은 2025년 5월 8일(목) 오전 10시 30분부터 성균관대학교 경제학과 김지현 교수를 초청해 기후변화가 한국경제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Climate Change on the Korean Economy: Aggregated VAR with Functional Data)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세미나는 산업연구원 8층 중회의실에서 ... 분석방법론을 공유함으로써 내부 연구진의 역량을 강화하고자 총 3회에 걸쳐 「최근 시계열 기법과 예측」을 주제로 세미나를 준비하고 있으며 이번 세미나는 첫 번째 시간으로 기후변화가 한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새로운 분석방법론과 분석 내용이 소개되었다. 김지현 교수는 장기 전망이 포함된 경제적 의사결정 문제에서 장기적 리스크를 식별하는 것의 중요성을 언급하며 ...
산업연구원과 중국사회과학원 공업경제연구소가 2024년 6월 26일 ‘인공지능 시대의 글로벌 공급망 변화와 한·중 산업협력’을 주제로 한·중 산업포럼을 세종시에서 개최 - 이번 포럼은 산업연구원과 중국사회과학원 공업경제연구소, 광저우시사회과학원이 공동으로 주최 제1 세션은 인공지능이 철강산업의 스마트 제조와 공급망 최적화, 인공지능 기술의 특이점과 핵심 인재 전략의 필요성에 대해 발표와 토론 제2 세션은 글로벌 반도체산업의 지형 변화와 전망, 인공지능 시대에 반도체산업에서 한국과 중국이 직면한 리스크 및 양국 간 협력 논의
소통 검색 결과 (826건)
머니쇼+ '머니줌인' - 김양팽 산업연구원 전문연구위원 6월 한국 반도체 수출은 20% 넘게 급증하며 기지개를 켰지만, 반대로 미국은 삼성과 하이닉스의 중국 공장에 대한 장비 수출을 규제하겠다는 압박을 예고했는데요. 규제와 기회가 교차하는 복잡한 상황인 것 같아요? 미국 규제 발표 후에도 SK하이닉스는 시가총액 200조 원을 돌파하기도 했는데요. 미.중 갈등 속에도 간밤, 엔비디아는 2.6% 급등하며 올해 최고치에 근접하는 모습입니다. 리스크와 기술 기대감이 충돌하고 반도체 산업이 어떤 전환점을 맞고 있는지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김양팽 산업연구원 전문연구위원님 자리했습니다. Q. 휴전 소식으로 엔비디아가 2.6% 급등하며 올해 최고치에 근접했습니다. 그만큼 AI 반도체 기대감이 여전히 강한 걸까요? ...
... 개최업계, 수출 및 내수 부진·통상 리스크 ''삼중고''"자동차산업 위기는 국가 제조업 전반의 위기"내수 활성화, 미래차 전환 적극 대응 필요성↑ ▲ 조철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24일 자동차회관 그랜저볼룸에서 열린 ''제42회 자동차모빌리티산업포럼''에서 ''R&D 지원 확대를 통한 한국 미래차 ... 미국으로의 자동차부품 수출은 5억9000만 달러로 지난해 동월 대비 5.8% 줄어드는 등 미국의 25% 관세 부과에 따른 국내 자동차부품기업의 수출 피해가 현실화하고 있다. 김영훈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실장은 "국내 주요 부품기업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실태조사 결과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는 ''자금부담증가(28.2%)'', ''관세 ...
대미 수출 감소·미국 시장 수요 감소 전망 "美 의존도 높아 관세 취약, 지원책 필요" 한국 자동차 산업이 북미 수출·생산 전략을 조정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현대자동차·기아는 미국 현지 생산 판매 비중이 작은데,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지난 4월부터 수입산 자동차에 25%의 품목별 관세를 부과해 경쟁업체 대비 부담이 클 것이란 이유에서다.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 모빌리티는 당초 올해 미국 내 차량 판매량이 전년 대비 1.2%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관세 조치 이후 전년 대비 3.1% 감소한 1540만대로 수정 전망치를 내놨다. 보고서는 "한국 자동차 산업의 미국 시장 의존도가 높은 만큼 미국 고관세 정책 리스크에 취약할 것으로 예상돼 현지 생산 확대나 수출 다변화와 같은 대응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부품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6건)
〇 대외리스크의 영향력과 그 파급효과 분석을 통해 한국 산업의 시기별 , 산업별 주요 리스크요인을 확인 , 경제 및 산업 분야 안정화 정책 추진 과정에 고려할 수 있는 시사점을 발굴 〇 한국 산업에 장단기적 충격을 주고 있는 요인을 중심으로 , 영향력 , 파급경로 , 구조적 변화 , 대응 정책 등을 고려하여 유형화
○ 본 연구는 서비스경제의 인프라 혁신 중 R&D 기반 구축을 위해 정부가 취해야 할 정책 방향에 대한 대안을 제시 ○ 서비스 부문 기업들의 실태파악 및 정책수요가 있는 부분을 파악하고 이에 기반하여 기존 정책의 방향을 보완, 수정
○ 한국 산업의 글로벌화 국면에서 교역재와 비교역재로 구분한 부문간의 격차 확대가 성장과 소득 불평등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분석하고 글로벌화의 포용성 강화를 위한 정책 방향을 모색
첨부파일 검색 결과 (61건)
요약 제1장 거시경제 전망 1. 국내 실물경제 동향 2. 대내외 여건 전망 3. 2025년 국내 경제 전망 <참고 1> 한국의 대미국 수출구조 분석: 부가가치 수출 <참고 2> 한국의 대미국 수출구조 분석: 직접 수출 제2장 13대 주력산업 전망 1. 대내외 여건 변화와 산업별 영향 2. 2025년 13대 주력산업의 부문별 전망 3. 종합 및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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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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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