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263건)
... 보호무역 기조 강화 등이 성장의 제약 요인으로 작용하면서 2024년 수준의 성장률이 예상된다. 국제유가는 중국 경제의 성장 둔화로 인한 수요 증가세 둔화와 미국 등 비OPEC 산유국들의 증산, OPEC+의 높은 생산 여력 등 공급 요인이 더해져 2024년보다 낮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원/달러 환율은 상반기까지는 달러화 강세가 유지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하반기에는 미국 경기 둔화와 금리 인하 등 달러의 약세 요인과 무역수지의 흑자 지속 등 원화 강세 요인이 작용하면서 완만하게 하락할 전망이다. 국내경제 부문별로 살펴보면, 민간소비가 금리 인하, 실질소득 증대, 물가 안정 등의 영향으로 가계의 소비 여력이 확대되고 소비심리가 개선되면서 완만히 회복될 것으로 기대되고, 설비투자는 IT 경기 호조에 따른 주요 기업들의 실적 ...
... 산재하고 있어 관련 통계들을 수집하는 데 상당한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는 등 위기 대응에 선제적으로 활용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한계를 고려하면, 설문조사에 기반한 경기조사 통계는 속보성이나 정보수집의 효율성 측면에서 상당히 유용한 지표가 될 수 있다. 산업연구원의 제조업 전문가 경기조사는 2018년에 처음 시작되어 2019년 파일럿 서베이를 거쳐 2020년 하반기부터 매월 조사 결과를 공표하는 등 국내 다양한 경제주체들의 정보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본 연구는 제조업 전문가 경기조사와 유사한 국내외 사례를 검토해 보는 한편, 그동안 축적된 통계 데이터의 시계열 추이와 통계적 정합성 검증 등을 통해서 전문가 경기조사의 유의성을 뒷받침하는 데 일차적인 목적을 두고자 한다. 나아가 제조업 전문가 경기조사의 당위성 및 ...
... ‘2018년 이후 최대 실적 231억 달러의 흑자를 기록하는 등 바야흐로 우리 수출은 확고하고 강건한 우상향 기조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경제를 탄탄하게 뒷받침하고 있다. 이를테면 한국무역협회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우리나라의 실질경제성장률 1.36% 중 수출기여도는 1.17%포인트로 수출이 우리나라 경제성장의 86.1%를 담당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한국은행 발표에서도 금년도 1분기 GDP 성장률 1.3%에서 순수출이 차지하는 기여도가 0.8%포인트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하반기 전망도 긍정적이다. 글로벌 교역량 확대와 더불어 우리 수출의 핵심 투톱 반도체, 자동차 수출이 연간 최대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기대되는 등 아직 조심스럽긴 하지만 금년도 역대 최대 수출 실적 달성이 기대되고 있다.
동향 검색 결과 (68건)
... 따른 수요 약화, 전년도 호실적에 따른 역기저효과 등으로 감소로 전환된 가운데 대내 정치적 불확실성에 따른 소비와 투자 위축 등이 성장세를 제약하면서 부진 제2장 13대 주력산업 전망 부정적 거시경제 여건, 정책 불확실성 심화로 인한 대외 여건의 어려움이 예상되나 주요국 IT 및 인프라 투자 확대 기조는 긍정적인 대외 요인 (세계 수요 여건) 2025년 하반기 세계 수요는 경기 회복에 대한 불확실성이 높아지며 회복 기조가 예상 대비 지연될 전망, 디지털 수요는 견조하고 전기차 판매가 회복세를 보임에 따라 고기능성 소재·부품 수요도 다소의 증가세가 나타날 것으로 보이나 미 통상정책의 파급 영향으로 인한 하방 리스크도 상당할 전망 (주요 수출 대상국의 수요 전망) 2025년 하반기 13대 주력산업의 주요 시장 수출 ...
산업연구원 권남훈 원장은 5월27일 2025년 하반기 경제·산업 전망을 발표했다. 소비는 전년 대비 1% 증가, 설비투자 1.8%, 건설투자 -4.7%, 수출 -1.9%, 수입 -2.1%, 무역수지 524억 달러로 전망했다. 주력산업은 불확실성 증대에도 불구하고 IT 수요 개선이 정보통신기기, 반도체, 디스플레이 생산과 수출 확대를 견인할 것, 바이오헬스와 조선산업도 하반기 일시적 둔화가 나타나겠지만 2025년 전체적으로 양호한 실적 달성은 무난할 것으로 전망했다.
최근 몇 년 동안 중국의 외국인직접투자(Foreign Direct Investment, FDI)는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코로나19 방역 해제 이후 2023년 하반기부터 중국 경기가 일정 부분 회복했음에도 외국인투자 감소세는 지속되는 경향 2024년 1월부터 8월까지 중국에 대한 FDI는 전년 대비 31.5% 감소한 5,819억 위안(미화 81억 8,000만 달러)으로 2024년 첫 7개월 동안의 29.6% 감소보다 더 큰 폭으로 감소 분기 기준 2024년 2분기 대중국 FDI는 전년동기 대비 148억 달러 감소하여 전 분기의 102억 달러 증가에 비해 감소하였고 2022년 1분기에 사상 최고치인 전년동기 대비 1,072억 달러 증가 이후 지속 감소 2024년 대중국 FDI 전체의 약 12.4%인 721억 ...
소통 검색 결과 (2123건)
... 메모리 반도체(D램)였는데요. 점유 하락세가 심상치 않다고요? 2위 자리를 위협받는 상태라고 하는데, 어떤가요? 삼성전자의 반격 포인트도 있을까요? - SK하이닉스, 삼성전자 2위 자리 본격 위협 중 - D램 시장서 SK하이닉스 1위 첫 등극 소식 전해 - 삼성전자, 33년 만에 1위 자리 내줬다는 평가 - HBM 성장에 SK하이닉스 점유율 급상승 기록 - 삼성, 하반기 HBM4로 반격 준비 본격화 전망 - 삼성전자, 평택서 6세대 D램 생산 확대 계획 - 삼성전자, 프리미엄 D램으로 점유율 회복 노려 - 삼성, SK, 엔비디아에 HBM 공급 확대 본격화 - 삼성, 기술 혁신으로 반전 모색 의지 드러내 Q. 최근 ASML 등 해외 반도체 장비주와 국내 반도체 장비주가 동반 상승했는데요. 그 배경은 어떻게 보세요? - ASML 등 ...
... 넘어 상대적으로 여유가 있다. 반면 경남은 1개 모델로 20만 대를 수출하며 대부분의 생산 물량을 미국에 판매하고 있어 고관세 파장이 클 것으로 분석됐다. 광주는 최근 경차 EV의 유럽 수출 증가로 대미 수출 비중이 27.4%로 낮지만, 미국 수출 전용 모델을 생산하고 있어 충격이 집중될 수 있다는 전망이다. 미국 수요시장도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산업연구원은 하반기부터 차량 가격 전가가 본격화하면 구매 차량의 다운사이징 현상이 나타나 세단형 승용차, 중소형 SUV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 차종들은 우리 업체들의 주력 수출 모델로 경쟁우위를 지니고 있지만 현지생산이 적어 대응력이 제한적이라는 평가다. 보고서는 "소형차 수요 증가는 기회이지만 현지생산 물량이 적어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부품업계에 대한 우려도 크다. 관세 ...
... 최대 50만대까지 확대한다. 보고서는 "이는 현대차·기아가 지난해 미국에서 판매한 물량의 약 63%에 달하는 수치"라며 "대미 수출 물량의 약 50%를 현지 생산으로 대체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또 고관세는 미국 시장 내 차량 가격 인상을 초래하고, 이는 수요 감소로 이어져 결국 수출 물량이 줄어드는 결과로 이어질 것이란 관측이다. 특히 원가 상승 압력이 본격화하는 하반기부터 완성차 업체들이 관세 부담의 일정 부분을 차량 가격에 전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부품 산업 역시 고관세로 인한 가격 인상과 완성차 수출 감소와 맞물린 수요 감소가 우려된다. 완성차 업체가 관세 전가를 위해 부품 단가 하락을 압박할 수도 있다. S&P 글로벌 모빌리티는 당초 올해 미국 내 차량 판매량이 전년 대비 1.2%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관세 조치 이후 ...
첨부파일 검색 결과 (391건)
요약 제1장 거시경제 전망 1. 국내 실물경제 동향 2. 대내외 여건 전망 3. 2025년 국내 경제 전망 <참고 1> 한국의 대미국 수출구조 분석: 부가가치 수출 <참고 2> 한국의 대미국 수출구조 분석: 직접 수출 제2장 13대 주력산업 전망 1. 대내외 여건 변화와 산업별 영향 2. 2025년 13대 주력산업의 부문별 전망 3. 종합 및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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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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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