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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업정보화부 등, 2035년까지의 녹색항공제조업 발전 청사진 제시 2023년 10월 공업정보화부와 과학기술부, 재정부, 중국민용항공국이 ‘녹색항공제조업발전요강 (2023-2035년)’(绿色航空制造业发展纲要(2023-2035年))을 발표 - 동 발전요강은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항공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녹색항공제조업을 ... 제조, 금융거래, 스마트 그리드 등 분야에서 저지연 비즈니스 응용을 지원하고 전통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추진 과학기술 연구개발에 대한 자금 투입 증가세 시현 2023년 9월 국가통계국이 과학기술부, 재정부와 합동으로 ‘2022년 전국 과학기술경비 투입 통계 공보’를 발표 동 공보에 따르면 2022년 기준 전국 연구·실험 발전(이하 ...
중국 에너지 통계(2022년)
소통 검색 결과 (9건)
... 하이브리드차(HEV)는 17.4%나 감소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PHEV)를 포함하더라도 판매가 42.5%나 늘었다. 이에 따라 전체 자동차 판매에서 배터리 전기차가 차지하는 비중은 2022년 9.8%에서 9.3%로 낮아졌고, 하이브리드차는 16.3%에서 22.3%로 크게 높아졌다. 세계 자동차시장에서 하이브리드차에 비해 느린 전기차의 성장세 세계 시장은 전기차가 여전히 ... 있다. 기본적으로 차량의 원재료 생산에 있어 BEV는 더 많은 탄소를 배출하고, 전력 생산 방식에 따라 연료 소모 단계에서도 BEV의 우위가 크지 않을 수 있다. 이에 따라 신재생에너지 생산 여건이 좋지 않은 일본이나 우리나라 등에서는 신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이 늦어지면 BEV의 환경적 우위가 높지 않을 수 있는 것이다. IEA(국제에너지기구)뿐만 아니라 중국에서 연구한 ...
... 개막한 가운데 전시장이 관람객들로 붐비고 있다. 코로나19로 지난해 중단됐다 2년 만에 열리는 이번 모터쇼에는 국내외 1천여 자동차업체가 참가했다. 전시업체 가운데 절반가량이 신에너지 차 모델과 부품으로 신에너지 관련 제품 참가가 대폭 늘었다. 연합뉴스 자동차 산업의 후발 주자였던 중국이 독일에 이어 일본을 제치고 전 세계 1위 자동차 수출국에 올랐다. 전기차 중심 ... 있어, 전 세계 자동차 산업에 대한 지배력이 더욱더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한겨레가 7일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를 통해 2019년 이후 한국.중국.일본.독일 등 주요 자동차 수출국의 통계를 확인한 결과, 중국의 자동차 수출량이 2021년부터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9년 102만대, 2020년 99만대 수준이었던 수출량이 2021년 201만대, 2022년 339만대 ...
■11월 무역적자 70억弗…경제 버팀목 수출마저 비상등 에너지수입액 748억弗 늘었는데 중국의 도시봉쇄·美中갈등 겹치며 지난달 수출 1년 전보다 14% 급감 올 對中 무역수지 마이너스 가능성 주력시장 침체에 내년 전망도 우울 "아세안·EU 신시장 뚫어 극복해야" 세종=우영탁 기자,양지윤 기자 '대(對)중국 수출 -25.5%, 반도체 수출 -29.8%' 한국 경제의 버팀목인 수출에도 빨간불이 점점 짙어지고 있다. 수출을 떠받치던 양대 축인 중국과 반도체가 무너지자 수출 전체가 두 달 연속 역성장했다. 이미 누적 무역적자가 400억 달러를 돌파했는데 이는 무역 통계가 작성된 1956년 이래 역대 최대치다. 무역수지는 내년에도 마이너스를 기록할 가능성이 높다. 특히 대중 무역적자가 구조적인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우려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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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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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