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602건)
... 부문 재무적 한계화에 대응한 ‘성장지향형 사업전환 활성화’ ‘글로벌 전략’으로 ⑧ 실용적 대미 협력 및 가치 동맹 기반 신통상산업전략과 ⑨ 중국의 첨단산업 선도에 대응, ‘초격차’ 중심에서 ‘경쟁적 협력’ 전략 전환 추진 ‘산업고도화’를 위한 정책과제로 ⑩ 주력산업 고도화를 위한 업종별 업그레이딩과 미래 신성장 동력 육성의 통합적 산업정책 추진 제안된 산업정책 분야별 추진 방향 및 핵심 과제를 기반으로 한국 산업의 도약을 위한 산업정책 추진 필요
중국 지도부는 2025년 중국 경제정책의 최우선 과제로 전방위적인 내수 확대를 제시하고 작년보다 더욱 확대되고 강화된 ‘양신신(투자 측면의 대규모 설비갱신과 소비 측면의 소비재 이구환신· Two New)’ 정책’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올해에는 소비 진작을 위한 소비재 이구환신에 중점을 두고 내수 확대를 위한 ... 이구환신 지원 대상 소비재뿐 아니라 해당 소비재 제조에 필요한 반도체, 디스플레이, 배터리 등과 AI와 같이 탑재되는 기술, 자원회수 및 순환이용, 재제조 등 분야에서도 우리 기업이 산업적 기회를 찾아볼 수 있다. 아울러 중국의 거대 내수시장과 정부 정책을 기반으로 중국기업의 경쟁력 강화가 가속화될 것에 대한 준비도 긴요하다. 우리 기업은 차세대 반도체, 디스플레이 ...
21세기 초 말엽인 2025년의 오늘, 반도체산업은 다시금 국제 분업 구조 재편이 빠른 호흡으로 진행되고 있다. 지각 변동의 요인은 크게 두 가지다. 첫째, 스마트폰·태블릿PC·워치·스마트카 등 ICT 디바이스의 대규모 누적 보급과 최근 인공지능 패권 경쟁 격화로 인한 데이터센터로의 수요 중심 이동, 둘째, 미국의 지배력 강화 시도와 중국의 급격한 추격으로 인한 기존 과점 안정화 구도의 붕괴 가능성이다. 금번 국제 분업 구조 재편의 승리자 대열에 선다면, 금세기 중반 혹은 그 이후까지 우리 반도체산업의 번영은 물론 인공지능의 기반 공급 국가로서 한국의 국가·경제안보레버리지 역시 한층 강화할 수 있다. 대외 여건의 압력과 기회를 우리 내부 역량의 진화와 혁신적 ...
동향 검색 결과 (280건)
제1장 자동차산업 세계 및 주요 수출 대상국 수요 2025년 하반기 글로벌 자동차 수요는 완만한 성장세가 예상되지만 미국의 고관세 정책 등 무역정책의 불확실성으로 다소 제약이 있을 것으로 예상 최대 자동차 수요국인 중국은 자동차 이구환신 보조금1)으로 전기차를 중심으로 판매 호조가 지속되고, 중국 업체 경쟁 우위인 소형차와 전기차를 중심으로 보조금을 지급하면서 중국 업체의 판매 증가 예상 미국, 유럽 등 선진시장은 금리 인하, 차량 판매 부진에 따른 역기저 효과 등 자동차 수요 증가의 긍정적 여건이 존재하나 정책적 변화, 신차 가격 상승, 구매력 감소 등의 부정적 요인이 우세 미국의 자동차 시장 수요는 트럼프 정부의 높은 자동차 관세정책의 영향으로 전반적인 차량 가격 인상이 예상되면서 큰 폭으로 감소할 ...
... 정책 토론회인 ‘한미 양국 신정부 시대 신 주력제조업 : 방산, 원전, 조선’이 17일 은행회관에서 열렸다. 산업연구원의 권남훈 원장은 이날 개회사를 통해 방위산업과 원자력 산업, 조선 산업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각 분야에 대한 대략적인 전망을 공유했다. 권 원장은 “방위 산업과 원자력 산업, 조선 산업은 미국의 관세 정책에서 벗어나 ... 더 강화될 수 있는 분야”라고 전제한 뒤 “특히, 이 세 산업은 민간의 시장 중심 구조로는 발전에 한계가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고 말했다. 심순형 산업연구 팀장은 “한미 방산협력이 위축되지 않도록 대미 수출확대 방안의 제도적 토대를 마련해야 한다”면서 “공동 R&D와 방산수출, 함정 유지&...
2025년 6월 26일 산업연구원은 중국 상하이에서 상하이사회과학원 응용경제연구소와 공동으로 한중산업포럼을 개최하였다. 본 포럼은 ‘스마트 시대의 산업 변혁과 한중 산업 협력’을 주제로, AI·디지털·그린 전환, 모빌리티 산업구조 변화, 통상환경 변화 등 주요 산업 이슈를 중심으로 양국의 싱크탱크 및 전문가들이 심도 있는 발표와 토론을 진행하였다. 산업연구원은 동 포럼을 통해 한중 간 정책공조 방향을 모색하고, 양국 산업 협력의 실질적 강화 방안을 논의하였다.
소통 검색 결과 (3418건)
8월 제조업 경기가 4개월 만에 뒷걸음질 쳤다. 9월에는 자동차와 조선업의 부진이 이어지는 가운데 반도체와 디스플레이를 중심으로 업황이 소폭 개선될 것으로 전망됐다. 산업연구원은 지난 8~14일 업종별 전문가 12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8월 전문가서베이지수(PSI)가 102로 전달보다 2포인트 떨어졌다고 24일 밝혔다. PSI는 호황과 불황의 기준치인 100을 ... 업종별로는 자동차 등 기계 업종 PSI가 85에 그치며 5개월째 기준치를 하회했다. 반도체를 비롯한 정보통신기술(ICT) 업종은 125를 기록하며 4개월 연속 기준치를 상회했다. 철강은 중국발 공급 과잉이 해소될 것이란 기대에 힘입어 7월 88에서 113으로 급등했다. 9월 PSI는 105로 이달보다 3포인트 오를 것으로 예상됐다. 이번 달보다 경기가 다소 개선될 것으로 ...
... 삼성전자에서 얻을 수 있는 지분은 1.58%. 이재용 회장이 가진 지분과 거의 맞먹는 규모입니다. 기업으로서는 지분을 내줄지, 보조금을 포기할지 선택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김양팽/산업연구원 전문연구원 : "우리 기업들 같은 경우는 지분을 내주면서까지 (보조금을)받을 필요는 없어지겠죠. 보조금이라고 준비해 놓았던 돈이 미국 기업에는 가게 되고 우리 기업에는 오지 않게 ... 같은 방식을 반도체 기업들에도 적용하려 할 수 있습니다. [장상식/한국무역협회 무역통상연구원장 : "기존의 자유 시장 원칙과는 많이 다른 모습입니다. 국가 안보와 기술 패권을 이유로 중국의 국가자본주의 모델처럼 정부가 직접 민간에 개입하는 새로운 산업 정책으로 볼 수 있습니다."] 다만 보조금 효과가 사라지면 미국 내 반도체 가격도 오르는 만큼, 실행 여부는 두고 봐야 ...
산업연구원 신윤성 센터장 "소다자주의·실리주의 강화" 언급 산업연구원의 신윤성 센터장 [산업일보] 2기 트럼프 정부의 출범 이후 지속된 자국 일변도 정책은 대미 수출에서 흑자를 이어가는 국내 수출기업들에게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시야를 넓혀서 미국이나 중국 등 익숙한 시장이 아닌 아세안 시장을 공략해야 한다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 산업연구원의 신윤성 센터장은 19일 국회에서 열린 ''아시아 파트너십 \: 우리의 새로운 아시아 전략은?'' 세미나의 발제자로 나서 아세안 지역과의 산업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트럼프 2.0시대 아세안과의 새로운 산업협력''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진행한 신 센터장은 "2기 트럼프 시대가 열리면서 1기보다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16건)
【 美신정부 정책에 대응한 한국의 산업통상 통합전략 연구】 〇 경제안보‧통상전략연구실의 2025년 연구 목표인 ‘블록화 시대에 대응한 전략자산 산업경쟁력 확보 및 신통상정책 수립’을 위한 분석 자료 제공 및 산업통상 정책 방향 제시 〇 미국 신정부 출범에 따른 자국중심주의적 정책 도입에 대한 국내 산업정책 및 산업 고도화 전략과의 연계를 통한 산업통상 통합전략 연구 〇 미국 정책변화의 영향을 크게 받는 산업을 분류하고, 해당 산업 주요품목의 공급망 분석을 통해 미국의 취약점 및 중국 공급망 차단으로 인해 발생하는 공백을 공략 〇 한국의 제1 수출국인 미국의 정책변화에 대한 우리의 대응 전략 마련
【 글로벌 사우스와의 전략적 산업통상협력 정책 연구】 〇 미·중 전략경쟁, 중국 제조업 경쟁력 제고 등으로 우리나라의 교역둔화 등 당면한 문제해결을 위한 우리나라의 통상전략 재편을 위한 연구이며, 글로벌 사우스 내 주요 지역별 맞춤형 통상전략 수립방안을 제시 〇 공급망 안정화 및 글로벌 통상이슈 공동대응 체계 구축 및 우리나라의 전략적 동반자 확보를 통한 교역고도화 및 지속성장 가능성 확보
○ 미국의 첨단산업 공급망 강화 전략으로 인한 중국의 영향과 대응전략, 주요 산업별 향후 전망에 대해서 분석 ○ 한·美·中 간 공급망을 둘러싼 산업경쟁력을 비교하고, 우리나라 산업의 기회와 위협요인을 분석한 후, 대응방안 도출 ○ 기술동맹 확대 전략에 대한 동아시아 공급망 구조 분석을 통해 산업·통상 정책 측면에서 기초자료와 정책제언을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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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자동차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2장 조선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3장 일반기계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4장 철강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5장 정유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6장 석유화학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7장 섬유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8장 정보통신기기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9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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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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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