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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감소 예상 지역별로 미국 수출물량은 울산이 많은 편이나 대미 수출 비중은 30%대로 고관세 충격 분산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생산물량 대부분을 미국에 판매하고 있는 경남 자동차산업에 미치는 영향이 클 것으로 판단 미국 현지생산 차량의 경우 미국 부품 조달률도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며 생산원가 상승으로 수익성이 떨어져 판매가격 인상 요인이 높은 편 고관세로 인해 미국 자동차 수요 시장은 차량 가격 상승에 따른 수요 감소, 판매 차량 다운사이징, 중고차 수요 및 차량연한 증가에 따른 AS부품 수요 증가 등의 변화가 예상 소형차 수요 증가는 소형차 경쟁우위를 지닌 우리에게 기회요인이나 현지생산 물량은 적어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 AS부품 수요 증가도 중국산 부품을 대체해 우리 AS부품에 기회요인으로 작용 기대
미국 상무부 산업안보국(BIS)은 2025년 5월 12일자로 바이든 전임 대통령이 퇴임 직전인 1월 15일에 발표하여 5월 15일 발효 예정이었던 ‘AI확산 규정(AI Diffusion Rule)’을 철회하고, 전 세계 칩 관련 수출 통제 조치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5월 12일에 미국과 중국이 스위스 제네바에서 관세전쟁의 일시적인 휴전을 공표한지 하루가 채 지나지 않아 미·중 갈등의 핵심 쟁점이 관세에서 AI 기술로 전환되었다. 미국 상무부 제프리 케슬러(Jeffery Kessler) 산업안보차관은 트럼프 행정부가 전 세계의 신뢰할수 있는 외국 국가들을 대상으로는 미국 AI 기술에 대해 포용적인 전략을 추진하고, 적대국에 대해서는 미국의 AI 기술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
BYD반도체가 글로벌 전력반도체 시장에서 7위에 진입하였다. BYD반도체는 세계 1위 전기자동차 기업인 중국 BYD의 자회사이다. 2025년 5월 8일 세계 최대 차량용 반도체 기업인 독일의 인피니언(Infineon)이 발표한 재무 보고서에 따르면 BYD반도체는 글로벌 전력반도체 시장에서 2024년 기준 시장점유율 3.1%로 7위를 기록하여, 처음으로 글로벌 10위권에 들었다. 특히 글로벌 10위권 기업 중 BYD반도체와 또 다른 중국 기업인 항저우실란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6위, 시장점유율 3.3%)만이 2023년 대비 시장점유율을 확대한 것으로 알려져, 중국 기업의 성장세가 눈길을 끈다. 인피니언은 시장점유율 17.7%(2023년 대비 2.9%포인트 감소)를 기록하여 1위를 차지하였다. BYD는 3월 17일에 ...
동향 검색 결과 (1089건)
1. 해외경제 (1) 미국경제 (2) 중국경제 (3) 유럽경제 (4) 일본경제 2. 국내경제 (1) 실질GDP (2) 체감지표 (3) 경기·건설 (4) 투자·수주 (5) 제조업생산 (6) 서비스업생산 (7) 소비지표 (8) 고용지표 (9) 물가지표 (10) 교역지표 (11) 수출입 3. 금융시장 (1) 환율·금리 (2) 유가·원자재 (국내외 주요 경제지표 발표 일정)
1. 해외경제 (1) 미국경제 (2) 중국경제 (3) 일본경제 (4) 유럽경제 2. 국내경제 (1) 실질GDP (2) 체감지표 (3) 경기·건설 (4) 투자·수주 (5) 제조업생산 (6) 서비스업생산 (7) 소비지표 (8) 고용지표 (9) 물가지표 (10) 교역지표 (11) 수출입 3. 금융시장 (1) 환율·금리 (2) 유가·원자재 ( 국내외 주요 경제지표 발표 일정 )
해외 경제 동향 미국은 3월 산업생산이 유틸리티 부문의 감소 여파로 전월비 감소로 전환한 반면에, 소매판매는 자동차 및 부품 등의 호조에 힘입어 전월비 증가세 확대 일본은 3월 생산과 소비 감소 등 실물지표들이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유로존은 2월 생산과 소비가 미약하나마 증가하면서 실물지표 흐름이 비교적 완만 중국은 3월 생산과 소비 증가세가 연초(1~2월)보다 확대되고, 수출도 두 자릿수 증가율을 기록한 반면에, 소비자물가는 2개월 연속 하락(4월 -0.1%) 국내 실물경제 국내 경기: 3월 전 산업 생산, 전월비 0.9% 증가 고용: 4월 전 산업 취업자 수, 전년동월비 0.7% 증가 물가: 4월 소비자물가, 전월비 0.1% 상승, 전년동월비 2.1% 상승 국내 금융・외환: 4월 기업대출 및 ...
소통 검색 결과 (8043건)
... 있다. 정교한 발전 전략 수립과 투자 확대를 통해 대응한다면 앞으로도 지속 가능한 성장 산업으로 거듭날 수 있지만, 위기 대응의 적기를 놓친다면 대부분의 제품이 소수 업체에 의존하는 국내 시장 구조상 산업 기반 붕괴로 이어질 위험이 크다. 철강산업은 단순한 경제 산업을 넘어 국가 안보와 직결되는 핵심 산업이라는 점이 영국 의회가 마지막 남은 제철소의 통제권을 중국으로부터 되찾기 위해 비상입법까지 추진한 사례에서도 잘 드러난다. 한동안 경쟁력을 잃어가고 있다는 평가를 받던 일본제철은 현재 화려한 부활을 이루고 있다. 저수익 사업장을 축소하고 경쟁력 있는 부문 중심으로 사업 구조를 개편하면서 어려운 글로벌 산업환경 속에서도 견조한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으며, 전기강판 등 고기술·고기능 제품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탄소중립 기술 선도를 ...
머니쇼+ '머니줌인' - 김양팽 산업연구원 전문연구위원 6월 한국 반도체 수출은 20% 넘게 급증하며 기지개를 켰지만, 반대로 미국은 삼성과 하이닉스의 중국 공장에 대한 장비 수출을 규제하겠다는 압박을 예고했는데요. 규제와 기회가 교차하는 복잡한 상황인 것 같아요? 미국 규제 발표 후에도 SK하이닉스는 시가총액 200조 원을 돌파하기도 했는데요. 미.중 갈등 속에도 간밤, 엔비디아는 2.6% 급등하며 올해 최고치에 근접하는 모습입니다. 리스크와 기술 기대감이 충돌하고 반도체 산업이 어떤 전환점을 맞고 있는지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김양팽 산업연구원 전문연구위원님 자리했습니다. Q. 휴전 소식으로 엔비디아가 2.6% 급등하며 올해 최고치에 근접했습니다. 그만큼 AI 반도체 기대감이 여전히 강한 걸까요? ...
... 품목으로 성장했다. 국내외 부정적인 시각과 우려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반도체산업이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난관 속에서도 포기하지 않았던 기업의 노력과 화려한 조명 밖에서 우리 정부의 조용한 지원이 있었기 때문이다. 국가대항전으로 승격한 세계 반도체산업 반도체가 한국에서만 중요한 제품은 아니다. 반도체가 첨단산업 발전과 경제안보 관리에 핵심부품으로 사용됨에 따라 미국과 중국의 기술패권 경쟁이 심화하고 있다. 게다가 지난 코로나 팬데믹 기간에 글로벌 반도체 부족 현상으로 인해 자동차 등의 기존 주력산업이 피해를 보게 되자 공급망 관리의 우선 품목으로 반도체가 부상했다. 따라서 반도체산업 경험이 있는 선진국들은 자국 내 반도체산업 부활과 공급망 안정화를 위해 다양한 정책을 발표하고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여기에 인도와 말레이시아를 비롯한 아세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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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美신정부 정책에 대응한 한국의 산업통상 통합전략 연구】 〇 경제안보‧통상전략연구실의 2025년 연구 목표인 ‘블록화 시대에 대응한 전략자산 산업경쟁력 확보 및 신통상정책 수립’을 위한 분석 자료 제공 및 산업통상 정책 방향 제시 〇 미국 신정부 출범에 따른 자국중심주의적 정책 도입에 대한 국내 산업정책 및 산업 고도화 전략과의 연계를 통한 산업통상 통합전략 연구 〇 미국 정책변화의 영향을 크게 받는 산업을 분류하고, 해당 산업 주요품목의 공급망 분석을 통해 미국의 취약점 및 중국 공급망 차단으로 인해 발생하는 공백을 공략 〇 한국의 제1 수출국인 미국의 정책변화에 대한 우리의 대응 전략 마련
【 글로벌 사우스와의 전략적 산업통상협력 정책 연구】 〇 미·중 전략경쟁, 중국 제조업 경쟁력 제고 등으로 우리나라의 교역둔화 등 당면한 문제해결을 위한 우리나라의 통상전략 재편을 위한 연구이며, 글로벌 사우스 내 주요 지역별 맞춤형 통상전략 수립방안을 제시 〇 공급망 안정화 및 글로벌 통상이슈 공동대응 체계 구축 및 우리나라의 전략적 동반자 확보를 통한 교역고도화 및 지속성장 가능성 확보
○ 미국의 첨단산업 공급망 강화 전략으로 인한 중국의 영향과 대응전략, 주요 산업별 향후 전망에 대해서 분석 ○ 한·美·中 간 공급망을 둘러싼 산업경쟁력을 비교하고, 우리나라 산업의 기회와 위협요인을 분석한 후, 대응방안 도출 ○ 기술동맹 확대 전략에 대한 동아시아 공급망 구조 분석을 통해 산업·통상 정책 측면에서 기초자료와 정책제언을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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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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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