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27건)
우리나라 조선업의 조달경쟁력이 현재로서는 중국보다 앞서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과 중국 모두 기자재 국산화율이 높지만, 우리나라는 핵심기자재 대부분을 국내에서 조달하는 반면 중국은 다국적기업과 협력을 통해 생산하고 일부는 한국, 일본, 유럽으로부터 수입을 통해 조달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5년 후에는 우리나라와 중국의 조달경쟁력 차이가 없어질 것으로 평가되었는데, 우리나라는 가스운반선 중심의 편중된 포트폴리오로 인해 건조 물량이 감소하여 전반적인 기자재 생태계 약화가 우려되는 반면, 중국은 풍부한 내수와 정부의 기자재 국산화 추진으로 경쟁력 강화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과거 중국은 선박용 엔진, BWMS, 선박용 전동축 등 주요 기자재를 한국에 의존하며 협력관계를 구축 했지만 최근 그 양상은 경쟁 관계로 ...
... 자처하며 해외 선진 업체들을 유입시켜 기술을 빠르게 흡수한 중국의 다방면에 걸친 기술 캐치업(Catch-up) 속도가 예상보다 훨씬 빨라 우리의 위기감도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조선 분야도 예외가 아니다. 기술혁신의 선행지표인 특허 출원을 기준으로 볼 때 2021년 중국의 조선 분야(B63) 특허 출원 건수는 1만 5,517건으로 한국 2,553건의 6배를 기록했으며 ... 격차는 2012년 6.8년이었으나 2016년에는 절반인 3.4년으로 줄었고, 2020년에는 그마저도 1년으로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산업연구원의 경쟁력 분석자료에서도 향후 조선기자재는 5년 내에 중국에 추월당할 것으로 예상하는 등 기술 격차의 골든 타임이 끝나가고 있다는 비관적인 분석이 늘고 있다. 실제로 현재 한국조선업의 주력 선종이라고 할 수 있는 LNG운반선의 ...
장기불황으로 오랜 기간 어려움을 겪었던 조선산업은 탄소중립을 위한 환경규제가 강화되면서 친환경 선박의 수요 증가로 부활의 기회를 맞이했다. 또한 해운산업의 디지털 전환으로 자율운항선박과 같은 신기술이 도입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친환경스마트 선박에 강점을 가진 한국 조선사에 유리한 환경이 될 전망이다. 본고에서는 조선산업의 가치사슬 구조와 특징을 살펴보고 ... 조선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발전 방향을 제시했다. 가치사슬별 분석 결과, 우리나라 조선산업의 경쟁우위 유지를 위해서는 패러다임 변화로 창출되는 신시장 주도를 위한 주요 선박 및 관련 기자재·플랫폼의 개발과 인프라 확충, 산업구조 최적화, 중소·수리개조 조선사 육성, 인력 유연성 확보 및 국내외 선주와의 유대 강화와 선박금융역량 확대가 필요하...
동향 검색 결과 (2건)
... 대외 수요 부진으로 전년 대비 4.0% 감소 전망 2023년 13대 주력산업 수출은 주요 수출국 물가 상승 및 통화 긴축기조 유지, 세계경제 성장률 둔화 여파로 자동차(2.5%), 조선(42.4%), 이차전지(17.3%), 바이오헬스(6.5%)를 제외한 대다수 산업에서 부진하여 2022년(7.7%)보다 4.0% 감소한 5,179억 달러 전망 (기계산업군) 일반기계 ... 조선(42.4%), 이차전지(17.3%), 바이오헬스(6.5%)를 제외한 대다수 산업에서 부진하여 2022년(7.7%)보다 4.0% 감소한 5,179억 달러 전망 (기계산업군) 조선은 해외 기자재 수입으로 증가가 예상되는 반면, 자동차와 일반기계는 소폭 감소하여 기계산업군 전체로는 0.4% 증가 전망 (소재산업군) 섬유를 제외한 모든 업종에서 단가와 물량 동반 ...
ㅇ 목적 : 조선산업 경기침체에 따른 업계 현장애로 및 건의사항 청취,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모색 ㅇ 참석자 : 산업부, 울산시, 유관기관, 업체 등 - (산업부 및 지자체) 지역경제정책관, 지역경제총괄과장 및 조선행양플랜트과장, 울산시 창조경제본부장 - (유관 및 지원기관) 산업연구원, 울산상공회의소, 울산조선희망센터, 울산TP, 고용부 울산지청, 중기청 울산사무소, 산업단지공단, 신용보증기금, 신용보증재단, 소상공인진흥공단, 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등
소통 검색 결과 (145건)
━ 국가안보 전략산업으로 거듭나야 할 K조선 권남훈 산업연구원 원장 지난해 11월 7일, 트럼프 대통령은 윤석열 전 대통령에게 전화를 걸어 “미국의 조선업은 한국의 도움과 협력이 필요하다”고 말을 꺼냈다. 트럼프가 당선된 첫날부터 우리에게 이런 요청을 하리라 예상한 사람은 드물었다. 이는 우리 조선업이 주력 제조업의 위상을 넘어 새로운 국제질서하에서 통상 및 ... 미국이 원하는 MRO 사업이나 벌크선 건조 등은 이미 우리의 주력 분야에서 벗어난 사업이다. 미국산 선박만 미국 연안 해상운송을 허용하는 존스법(Jones Act)도 걸림돌이다. 현지 조선소 투자 역시 인력이나 기자재 등 산업 생태계가 크게 미흡한 상태여서 효과가 미지수다. 국가 차원의 체계적인 준비와 빠르고 긴밀한 의사소통, 장기적 투자 없이는 결실을 기대하기 어렵다. ...
김수동 산업연구원 단장, 트럼프發 산업별 대응 제시 자동차, 중국산 부품 수출 제한···국내유턴 대비 반도체, 파운드리 미국 현지 수주 확대 필요 성장 기회 조선업, 국가 해운 투자 확대 요구 김수동 산업연구원 글로벌경쟁전략연구단장이 26일 국회 도서관에서 열린 제2회 아시아투데이 K-산업비전포럼에서 '트럼피즘에 맞춘 산업별 대응 방안'이란 주제로 ... 협력 확대는 우리 기업들의 새 성장 요인으로 분석했다. 트럼프 정부가 조선업 부흥을 선언하면서 상선, 함정, 쇄빙선 등 수주 확대를 예상했다. 이러한 기회를 잡을 수 있도록 국내 조선업 생태계 강화와 미래기술 투자를 지속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연구단장은 "국가 차원의 해운 투자확대가 필요하다"며 "국산화 기술 기반 해운, 조선, 기자재 역량 강화를 위한 지속 ...
트럼프2기 정부 초 골든타임 정치혼란 매몰되면 늦다 조선·반도체·車협회 대화나서야 中대체 1등협력국…LNG운반선 등 발굴 편집자주도널드 트럼프 2기 행정부가 20일(현지시간) 출범하면서 통상 및 기업경영의 불확실성이 커졌다.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반도체 보조금 지원 등 기존 정책이 크게 바뀔 가능성이 있어 경영 리스크 역시 커질 수 있다는 것이다. ... 국가다. 함정 유지·보수·정비(MRO) 외에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등 수익성 높은 분야에서 기회를 찾아야 한다. 미국은 천연가스 관련해 루이지애나, 텍사스에 터미널을 만들고 있어 기자재가 필요하다. 최근 천연가스 가격도 다시 올라가고 있다. 러시아와 유럽 간 천연가스관이 닫혔기 때문이다. EU로서는 미국, 중국, 카타르뿐이다. 운송 수단은 배 밖에 없다. 미국은 중국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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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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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