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1건)
미국은 국가 안보를 이유로 무역 확장법 232조에 근거하여 자동차와 부품에 대해 25% 수입 관세를 부과했다. 자동차는 4월 3일, 부품은 5월 3일부터 시행에 들어갔는데, 이에 따라 관세 부과 이후 대미 수출은 확실히 큰 폭으로 줄었지만, 자동차는 여타 지역으로의 수출이 늘어 전체로는 오히려 증가하였다. 재고 등으로 아직 미국 시장에서 우리 수출차의 판매도 ... 관세가 15%가 되고 일정 정도 가격 상승이 이루어진다고 하더라도 국내 출고 및 수출 가격은 낮아질 수밖에 없다. 이를 위해서는 국내 생산비용 감축이 필수적인데, 생산방식의 혁신뿐 아니라 노사관계, 생산 여건 등의 개선이 요구된다. 자동차 생산 단가의 인하를 위해 부품 단가 인하 요구가 더 거세질 것이므로 부품 업체의 비용 감축 노력이 더 필요한 시점이다.
... 세계시장 점유율은 금융위기 이후 오히려 더 상승하였다. 이는 최근 수출부진이 경쟁력 약화보다는 글로벌경기 둔화의 영향에 따른 것임을 시사한다. 반도체의 최근 수출감소는 메모리반도체의 단가하락과 수요감소에 따른 경기적 요인이 더 크며, 한국의 반도체 세계시장 점유율은 2010년대 들어와 해외업체에 대한 선제적인 투자와 기술우위에 힘입어 꾸준히 상승하였다. 조선은 세계교역 ... 경쟁력을 가지고 있지만 중국과의 경쟁으로 수출 및 수익성이 악화되고 있다. 아직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OLED 분야도 중국의 추격에 대응한 신기술 개발이 과제이다. 주력 수출품목인 자동차와 자동차 부품의 수출은 최근 계속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해외생산 확대도 적지않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이나, 이보다는 낮은 생산성으로 인한 자동차산업 자체의 경쟁력 약화가 더 큰 ...
2019년 13대 주력산업의 수출은 전년대비 증가세가 둔화하여 3.6% 증가 전망 ● 선진권의 경기 둔화, 개도권의 성장 정체, 보호무역주의 강화, 국제유가 횡보에 따른 수출단가 상승폭 제한, 반도체 가격 인하 등 부정적 요인 지속 예상 2019년 생산은 수출 둔화 및 국내경기 부진에 따른 내수 위축이 주력산업의 성장을 제약하여 전반적으로 전년대비 부진 전망 ... 해소 목적의 생산시설 확충, 조선(8.4%)은 2017년 이후 수주회복기 고가 LNG운반선의 본격 건조와 기저효과로 증가세 반등 내수는 소비재 중심의 증가세가 이어지는 반면, 소재부품산업의 내수가 위축하며 전반적인 부진 전망 ● 자동차, 의류, 가전, 정보통신기기, 음식료 등 소비재 수입이 크게 늘어 내수가 증가하겠으나, 수요산업의 국내생산 부진에 따라 일반기계, ...
동향 검색 결과 (4건)
... 플릿(Fleet) 판매를 강화하면서 전기차 수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였으며 일 충전 주행거리, 충전 속도를 개선한 상품성 높은 전기차를 수출시장에 본격 투입한 점도 증가 요인 2023년 자동차 수출은 전년동기비 19.2%의 큰 폭으로 증가한 922억 달러(자동차부품 포함)로 사상 최대 수출 금액을 기록할 전망 내수, 하반기 감소 전환에도 상반기 실적 호조로 증가 내수는 ... 부족 등 공급망 불확실성이 해소되면서 큰 폭으로 증가하였으나, 하반기 전기차 생산을 위한 설비교체와 부품업체 부분파업 영향으로 감소로 반전되어 생산 증가에 다소 제약 수입, 수입단가 상승 및 부품 수요 증가 2023년 수입은 수입단가 상승과 부품 수입이 증가하면서 수입 물량은 감소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전년 대비 4.1% 증가한 230억 달러(자동차부품 포함)를 ...
... 이어짐. - 유럽, 미국 등 선진시장에서 전동차 전환이 본격화되고 HEV(하이브리드차), PHEV(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 BEV(순수전기차)의 수출시장 판매 호조 지속 ○ 부가가치가 높은 친환경차, SUV의 글로벌 수요 증가와 생산량 증가로 수출단가 상승세는 지속하면서 수출 금액 증가의 주요 요인 - 지역별로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러시아를 제외하고 대부분 지역에서 증가 - 자동차부품은 국내 완성차업체의 러시아, 중국 해외 생산 감소로 우리 부품 수요가 줄어들면서 감소로 전환 ○ 상반기 자동차 수출은 전년동기비 27.3% 증가한 459억 달러(자동차부품 포함)를 기록하였으며, 물량 기준으로는 전년동기비 30.4% 증가한 139만 대를 기록할 전망 □ 내수, 차량 공급 정상화에 따른 누적된 ...
... 연간 성장률 2.6% 전망 □ 민간소비 : 연 2%대 중반 수준의 증가율 예상 □ 투자 : 설비투자 1.9% 증가, 건설투자 3.1% 감소 전망 □ 수출입 : 수출물량 둔화와 단가 하락 영향으로 수출 3.7% 증가 전망 2. 13대 주력산업 전망 □ 세계경제의 제한적 성장, 중국 성장세 둔화, 보호무역주의 등 부정적 영향 지속 □ 2019년 국내 주요 경제지표의 ... 증가에서 증가폭이 둔화하여 3.6% 증가 □ 생산은 수출 둔화 및 국내경기 부진에 따른 내수 위축이 주력산업의 성장을 제약하여 전반적으로 전년 대비 부진 전망 □ 내수는 소비재 중심의 증가세가 이어지는 반면, 소재부품산업의 내수가 부진하며 전반적인 내수 위축 전망 □ 수입은 소재산업을 제외하고 소비재와 IT 부품 수입 확대에 힘입어 4.3% 증가세 유지 전망
소통 검색 결과 (316건)
...러, -16.8%)가 트럼프 2기 행정부의 고율 관세 장벽에 부딪혀 큰 타격을 입었다. 주요 품목별로 보면 15개 중 10개가 축소했다. 미국에서 자국의 무역적자 원인으로 지목한 자동차(363억6000만달러, -1.7%) 및 자동차부품(107억7000만달러, -4.8%)를 비롯해 3월부터 25%, 6월 들어서는 50%로 관세율이 높아진 철강(156억3000만달러, ... 있으나, 지역에서 생산하는 차종과 부품에 따라 관세 정책 변화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가 있어 지역경제 대미 수출 구조에 따른 차별화된 지원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 "부품산업은 고관세의 직접적 영향과 함께 국내 생산 감소에 따른 수요 축소, 납품 단가 인하 압박 등 광범위하고 장기적인 피해가 유발될 것"이라면서 "금융ㆍ세제 지원, 경영 안정화 등 단기적 ...
... 신정부 25% 관세 부과로 북미 수출·생산 전략에 조정이 요구되는 상황 완성차의 경우 지역별로 미국 수출물량은 울산이 많은 편이나 대미 수출 비중은 30%대로 고관세 충격 분산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생산물량 대부분을 미국에 판매하고 있는 경남에 미치는 영향이 클 것으로 판단 부품산업은 관세 인상에 따른 직접적인 영향과 한국 내 생산 감소에 따른 부품 수요 감소, 완성차업체가 관세 전가를 위해 부품 단가 하락 압력을 높이는 등의 간접적 영향 우려 현지 생산 차량의 경우 미국 부품조달율도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며, 생산원가 상승으로 판매가격 인상 요인이 높은 편 미국 자동차 수요 시장은 차량 가격상승에 따른 수요 감소, 판매 차량 다운사이징, 중고차 수요 및 차량연한 증가에 따른 AS부품 수요 ...
부품산업까지 충격파 예상...소형차 시장 변화가 기회이자 위기 현지생산 늘리고 부품 단가 압박 높아질 듯...차별화된 지역별 대응 필요 ▲경기 평택항에 수출용 차량이 세워져 있다. (뉴시스) 국책연구기관이 미국 신정부의 25% 관세 부과 가능성에 대비해 자동차산업의 북미 수출·생산 전략 조정 필요성을 제기했다. 특히 완성차와 부품산업 모두 지역별로 다른 영향을 ... 시사점'' 보고서를 통해 우리 자동차산업의 높은 미국 의존도를 고려할 때 관세 부과로 다양한 경로의 충격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앞서 미국은 4월 3일 미국으로 수입되는 자동차에 대해 25%의 관세를 무차별 부과했다. 이어 지난달 3일에는 엔진과 변속기, 전자기기 등 자동차 부품에도 25% 관세를 매겼다. 이에 자동차가 대미(對美) 수출 품목 1위인 우리나라로선 ...
첨부파일 검색 결과 (17건)
공고번호 : 20250331 연구용역 입찰공고 1. 입찰건명 : 전동차 전환 관련 자동차 부품기업 실태조사 2. 사업예산 : ₩ 70,000,000 이내 (VAT 포함 ) 3. 용역기간 : 계약일로부터 약 45 일 (2025 년 5 월 31 일 이내 ) 4. 계약체결방법 :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 입찰에 참여하여야 하며 , 숙지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책임은 입찰참가자에게 있습니다 . 다 . 가격제안서 및 예산서 작성 시 반드시 ‘ 학술연구용역 인건비 기준단가 ’ 에 기초해서 작성해야 하고 , 연구 참여자 전원 ( 보조원 포함 ) 의 이력서가 있어야 합니다 . 라 . 제안서 작성에 관한 문의사항은 박유진 사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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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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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