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661건)
일반 자동차는 수많은 교통상황 및 주변 돌발변수에 대해 인간 운전자가 판단하고 운전을 한다. 물론 인간 운전자가 판단의 책임을 진다. 자율주행 자동차는 다양한 교통상황 및 주변 돌발변수에 대해 자동차 즉 자율주행 시스템이 판단하고 운전해야 하며 사고 시에는 당연히 자동차(자율주행 시스템)가 책임을 져야 한다. 따라서 현재 FSD(Full Self Driving)의 기능을 갖춘 테슬라 자동차의 경우는 사고 시 책임은 인간 운전자에 있 기 때문에 테슬라 자동차가 고도의 자율주행 기능을 가지고 있는 자동차이지만 법규적으로 자율주행 자동차라고는 할 수 없다. 따라서 자율주행 자동차는 카메라, 레이더, 라이다 등 각종 센서의 안전 성능과 인간의 두뇌에 해당하는 슈퍼컴퓨터급의 하드웨어 컴퓨팅 능력, 인공지능이 포함된 소프트웨어의 ...
자동차산업은 전·후방 연관효과가 큰 기간산업으로 제조업의 꽃이다. 자동차 한 대를 만들기 위해서는 약 3만 개 정도의 부품이 필요하며, 자동차 부품은 철강, 화학, 전기·전자, 반도체, 이차전지, 유리, 섬유 등 수많은 후방산업과 연결된다. 자동차산업이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수많은 소재 및 부품기술이 뒷받침되어야 하며, 이는 자동차 강국이 곧 전 세계 경제 선진국인 이유이다. 자동차산업은 우리나라에서도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5개 완성차사를 정점으로 약 1만 개가량의 부품업체가 약 34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으며 국내 제조업 생산액의 12%를 차지하고 있다. 2024년 한 해 동안 자동차 413만 대를 생산하고 그중 약 3분의 2인 278만 대를 수출하여 우리나라 국제무역의 주 ...
인도는 국내 산업 보호를 명목으로 지속해서 관세를 인상해 왔으나, 2025/26년 예산안에서 화학, 섬유, 자동차, 철강제품, 화학제품 등 75개 품목에 대한 기본관세 인하를 발표 다만, 실질적으로 관세가 인하된 품목은 오토바이, 대형자동차, 화물 운송 차량, 장신구, 태양광 모듈, 조명기구 등 38개 품목 인도의 이례적 관세 인하 조치는 미국-인도 무역 갈등 완화와 전략적 이익을 고려한 조치로 해석되며, 모디 총리의 방미를 앞두고 선제적으로 단행된 것으로 평가 미ㆍ중 갈등의 반사이익과 중동지역 운송 네트워크 구축 사업(I2U2, IMEC) 재추진을 통한 중동에서의 영향력 확대를 고려한 것으로 판단 관세 인하는 주로 대미 무역흑자가 큰 부문에서 이루어졌으며, 미국의 주요 수출 품목에 대해서도 시행 인도는 ...
동향 검색 결과 (454건)
산업연구원은 2025년 4월 22일(화) 오후 2시부터 3시 30분까지 본원 12층 대회의실에서 ‘BYD 한국 상륙! 중국 자동차의 한국 침공 서막인가?’를 주제로 정책공감Talk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자동차 산업 전문 연구자인 조철 선임연구위원이 발표를 맡아, 최근 한국 시장에 진출한 BYD 사례를 중심으로 중국 자동차 산업의 성장 배경과 경쟁력을 살펴보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조 선임연구위원은 세계 최대 규모의 내수시장을 기반으로 급성장한 중국 자동차 산업의 흐름을 짚으며,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등 차세대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아울러, 우리 자동차 산업 역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생산 방식이 핵심이며, 스마트 제조 체제로의 전환을 통해 보다 ...
산업연구원은 2025년 4월 15일(화) 오후 2:00~4:00, 산업연구원 12층 대회의실에서 ‘’자동차 400만대 국내 생산! 지킬 수 있는가? : 트럼프로 촉발된 글로벌 자동차 구조 재편과 우리의 생존 전략"을 주제로 정책공감Talk를 개최했다. 이번 정책공감Talk는 제2기 트럼프행정부 출범 이후 뜨거운 감자가 된 자동차산업에 대해 국내 최고 자동차산업 전문가인 김경유 선임연구위원의 견해를 들어보고 의견을 나누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김경유 선임연구위원은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이 기존의 C.A.S.E.(Connected, Autonomous, Shared, Electric)에서 D.I.A.S.(Diverse, Intelligent, Automated, Software-Defined)로 ...
요약 제1장 조사 개요 제2장 제조업 경기 현황과 전망 1. 제조업 경기 2. 유형별 경기 (1) 산업 유형별 경기 (2) 업체 유형별 경기 제3장 업종별 경기 현황과 전망 1. 업종 개관 2. ICT부문 경기 (1) 반도체 (2) 디스플레이 (3) 무선통신기기 (4) 가전 3. 기계부문 경기 (1) 자동차 (2) 조선 (3) 일반기계 4. 소재부문 경기 (1) 정유 (2) 화학 (3) 철강 (4) 섬유 5. 신산업 경기 (1) 바이오/헬스 (2) 이차전지 제4장 현안 조사 결과 제5장 제조업 경기 연간 전망 제6장 해외 주요국 경기 부표
소통 검색 결과 (7611건)
■산업연구원 미·중 AI 경쟁 보고서 "韓, 美 표준·보안 충족제품 빠른생산 제조기반 갖춰" 김혜란 기자 23일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상하이모터쇼 체리자동차 부스에 휴머노이드 로봇이 서있다. 연합뉴스 미국의 대(對)중국 기술제재에 나선 가운데 한국이 가진 제조업 역량과 정보기술(IT) 인프라를 활용하면 인공지능(AI) 분야에서 새로운 기회를 잡을 수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다만 AI 투자 규모면에서 한국이 주요국에 비해 현저히 떨어지는 만큼 AI 생태계 구축을 위한 투자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다. 27일 산업연구원은 '미·중 AI 경쟁에 따른 중국의 AI 혁신전략과 우리 산업의 대응' 보고서를 내고 이같이 분석했다. 산업연은 중국이 공급과잉에 처한 제조업 분야의 생산성을 AI 기술을 통해 제고하고 있다고 ...
【 앵커멘트 】 이번 협의에서 한미 양국은 서로 가장 원하는 협상 카드를 내비쳤습니다. 우리나라는 자동차 수출, 미국은 조선업 협력에 큰 관심을 보였다고 하는데, 다만 막판에 핵심 의제로 떠오른 환율이 변수입니다. 계속해서 이혁근 기자입니다. 【 기자 】 한미 통상협의에서 우리나라는 자동차 관세 문제 해결에 가장 많이 공을 들였습니다. 수출의 절반을 미국 시장에 ... 가깝기 때문입니다. ▶ 인터뷰 : 최상목 /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 "관세에 대한 면제와 예외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전달했습니다. 특히, 우리 경제에 부정적 효과가 가장 큰 자동차 분야에 대해 중점 설명…." 미국도 원하는 카드를 슬쩍 내비쳤습니다. 바로 조선 분야로,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조선업 협력에 대해 미국이 상당히 공감대를 나타냈다"며 "굉장히 ...
... K배터리…"美 공략기회 삼아야" 주장도 연합뉴스 글 싣는 순서 중국에 다 먹히는데 마른걸레 짠다…돌파구는? 트럼프 관세가 K배터리에 기회될수도…"틈새로 美 시장 공략" (계속) 국내 배터리 산업이 중국에 밀리는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발 관세 전쟁으로 시장 불확실성까지 커지고 있다. 그러나 위기가 기회라는 시각도 있다. 전문가들은 생존을 위해서는 관세 전쟁을 시장 ... 수입하고 있다는 점이다. 국내 업체는 일정 수준의 코발트 등 재고를 비축해 당장의 큰 영향은 없다는 입장이지만, 미중 간 관세 전쟁이 장기화할 경우 피해를 볼 수밖에 없다. 미국의 자동차 관세 부과가 배터리 수요 감소로 이어질 우려도 있다. 배터리 총수요의 70~80%가 전기차 부문이기 때문이다. 트럼프 행정부는 지난 3일(현지시간)부터 수입 자동차에 대해 25% 관세를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13건)
산업연구원은 급변하는 시대적 변화에 대응하는 한국산업의 미래비전을 제시하고 선진국형 산업구조 고도화 달성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국 경제의 성장은 산업의 발전과 궤를 같이 했습니다. 반도체, 자동차, 조선 등 주요 산업의 세계적 경쟁력이 한국 경제의 눈부신 성장의 원동력이었습니다. 1976년에 설립된 한국 산업연구원은 지난 반세기 동안 한국 산업정책 ... 세계화 퇴조와 보호무역주의 확대, 기후 위기 대응과 탄소중립 규제 강화, 디지털·AI 적용 확대 등과 같은 다양한 이슈들이 복합적으로 상호 작용하면서 환경이 급변하고 있습니다. 산업연구원은 대한민국 유일의 산업정책 전문 국책연구기관 으로 이러한 변화에 적극 대응하여 한국 경제와 산업의 미래 비전 수립과 성장 전략을 마련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아울러 세계 ...
... '기적'은 아마 온당한 표현이 아닐 것입니다. 우리 경제의 놀라운 성과는 운이 아니라 그것을 가능케 한 노력과 도전의 결과물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자부심을 마땅한 것으로 만들기까지. 우리 산업이 나아가야 할 길을 끊임없이 고민해 온 사람들이 있습니다. '산업연구원'이란 이름이 있습니다. 산업연구원은 한국 경제의 도약기인 1976년, '중동문제 연구소'로 시작해 현재에 이르기까지 ... 2008년의 글로벌 금융위기, 최근의 디지털 전환과 공급망에 관한 글로벌 대전환 시기에 이르기까지 경제의 중대한 갈림길에서 가장 바람직한 해법을 제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왔습니다. 자동차, 반도체 등 주요 산업들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는 데 필요한 이론과 정책의 토대를 제공함으로써 우리나라 경제성장에 없어서는 안 될 싱크탱크로 자리매김 했습니다. 국내외 산업과 무역통상 ...
〇 친환경차 도입에 따른 연관 산업의 파급효과에 대한 실증 분석을 수행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향후 시장의 변화를 통계적 분석 〇 친환경차 보급 정책에 따른 자동차 인프라 산업의 영향력 파악 및 자동차 인프라 산업의 전환을 위한 지원 정책 도출
연구진&연구분야 검색 결과 (2건)
자동차산업, 수송기계부품
자동차산업, 중국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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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제1장 조사 개요 제2장 제조업 경기 현황과 전망 1. 제조업 경기 2. 유형별 경기 (1) 산업 유형별 경기 (2) 업체 유형별 경기 제3장 업종별 경기 현황과 전망 1. 업종 개관 2. ICT부문 경기 (1) 반도체 (2) 디스플레이 (3) 무선통신기기 (4) 가전 3. 기계부문 경기 (1) 자동차 (2) 조선 (3) 일반기계 4. 소재부문 경기 (1) 정유 (2) 화학 (3) 철강 (4) 섬유 5. 신산업 경기 (1) 바이오/헬스 (2) 이차전지 제4장 현안 조사 결과 제5장 제조업 경기 연간 전망 제6장 해외 주요국 경기 부표
해외 경제 동향 올 1월 미국 산업생산은 광업과 제조업 약세로 전월비 증가세가 둔화되고, 소매판매도 자동차 및 부품과 의류 등의 부진으로 5개월 만에 감소 일본과 유로존은 지난 12월 생산, 소비 등 실물지표들이 동반 감소한 가운데 소비자물가도 전월보다 상승폭이 확대되면서 인플레 심화 우려가 부상 중국은 올 1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춘절 영향으로 0.5%(전년동월비)로 약간 높아진 반면에 생산자물가는 2.3% 하락하면서 디플레 우려가 여전 국내 실물경제 국내 경기: 1월 전 산업 생산, 전월비 2.7% 감소, 소비 0.6% 감소, 투자 14.2% 감소 고용: 1월 전 산업 취업자 수, 전년동월비 0.5% 증가로 전환 물가: 2월 소비자물가, 전월비 0.3% 상승, 전년동월비 2.0% 상승 국내 금융ㆍ외환: ...
공고번호 : 20250331 연구용역 입찰공고 1. 입찰건명 : 전동차 전환 관련 자동차 부품기업 실태조사 2. 사업예산 : ₩ 70,000,000 이내 (VAT 포함 ) 3. 용역기간 : 계약일로부터 약 45 일 (2025 년 5 월 31 일 이내 ) 4. 계약체결방법 :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 수 있음 . 6. 입찰등록 마감일시와 장소 ( 우편 ㆍ 택배접수 불가 ) - 2025. 4. 4( 금요일 ) 11:00 시 까지 도착분에 한함 ( 산업연구원 1115 호 ) ( 제안서 평가 프리젠테이션 장소 및 시간 추후 통보 ) 7. 입찰보증금 납부 및 귀속 - 입찰보증금 ( 입찰금액의 5/100 이상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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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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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form@kiet.re.kr이름 : 박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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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