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673건)
자동차산업은 우리나라 제조업의 핵심 기반이자 전후방 연관효과가 매우 큰 전략산업이다. 자동차 한 대를 조립하기 위해서는 수만 개의 부품이 투입되며, 완성차 산업은 부품기업과의 긴밀한 협력관계를 통해 성장해왔다. 그러나 최근 국내 부품산업은 글로벌 통상환경 변화와 산업 패러다임 전환이라는 이중의 압력에 직면해 있다. 특히 미국의 보호무역 강화는 우리 기업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한국의 대미(對美) 자동차부품 수출액은 2024년 기준 82억 2,000만 달러로 전체 부품 수출의 36.5%를 차지한다. 이러한 높은 의존도 속에서 자동차부품 25%, 철강·알루미늄 파생상품 50% 관세 부과는 수출기업의 유동성 관리와 투자 계획 전반에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 대미 수출기업 대상 조사에서도 수익성 악화(32.5%), 수출 ...
미국 자동차산업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경쟁력이 약화되면서 일본과 한국 등 해외업체에 시장점유율을 크게 내주었다. 미국 자동차산업은 높은 임금과 부품 조달 비용으로 생산이 내수 수요의 절반수준으로, 일본 등 해외업체는 물론 미국업체들도 생산 비용이 낮은 멕시코 등으로 생산 설비를 이전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트럼프 2기 행정부는 자국 이익 보호를 ... 동남아 등 신규 시장을 개척해야 하며 신규 시장에 대한 비관세 장벽 해소 및 맞춤형 수출 지원 프로그램 등의 정부 지원이 요구된다. 장기적인 경쟁력 강화를 위해 자율주행, 전동화 등 미래차 핵심 기술을 확보해야 한다. 이를 위해 제정된 ‘미래자동차부품산업법’이 예산 부족으로 지연되지 않도록 정부 역량의 적극적인 투입과 실행이 절실하다.
AI·디지털 전환, 글로벌 공급망 재편, 기술경쟁 심화, 탄소중립 전환 등 산업환경 변화 속에서 한국 주력산업은 구조적 전환과 경쟁력 약화라는 도전에 직면 대한민국의 산업 성장을 견인해 온 10대 주력산업의 고도화 전략을 통해 대전환기 국내 산업의 회복탄력성과 지속가능성 제고 방안을 제안 (자동차) 가치사슬 역량 강화와 미래 모빌리티 산업 구조로의 ... (조선) 친환경 디지털 선박·조선소 구현과 서비스·조선소 수출 (통신기기) 6G 차세대 통신 및 디지털 기술의 선도 역량 확보 (일반기계) 국가 첨단전략 산업과의 연계 및 AI 기술 도입 (철강) 고기능성·친환경 철강 시장 중심으로 기회 확대 (바이오제약) 첨단 바이오 중심 밸류체인 전환 기반 조성 및 GVC 고도화 (화학) ...
동향 검색 결과 (466건)
산업연구원(KIET)은 2025년 9월 국제통화기금(IMF) 미션단을 맞이하여 Article IV 연례협의를 진행하였다. KIET은 지난해부터 동 협의에 협조해왔으며, 이번 방문은 세 번째이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반도체 경기 전망과 해외투자 동향 △자동차 수출과 해외직접투자 확대의 영향 △혁신 및 인공지능(AI) 정책 과제 △서비스 수출 다변화 및 중소기업 해외 진출 지원 방안 등 주요 현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였다.
요약 제1장 조사 개요 제2장 제조업 경기 현황과 전망 1. 제조업 경기 2. 유형별 경기 (1) 산업 유형별 경기 (2) 업체 유형별 경기 제3장 업종별 경기 현황과 전망 1. 업종 개관 2. ICT부문 경기 (1) 반도체 (2) 디스플레이 (3) 무선통신기기 (4) 가전 3. 기계부문 경기 (1) 자동차 (2) 조선 (3) 일반기계 4. 소재부문 경기 (1) 정유 (2) 화학 (3) 철강 (4) 섬유 5. 신산업 경기 (1) 바이오/헬스 (2) 이차전지 제4장 현안 조사 결과 제5장 해외 주요국 경기 부표
대외 여건 동향 세계 경제: 5월 산업생산과 교역물량, 3%대의 완만한 증가 미국 경제: 6월 생산과 소비 등 실물지표들이 전월비 소폭 증가하면서 완만한 흐름을 보이고, 무역수지는 수출 둔화와 수입 감소 등으로 적자 규모가 전월보다 축소 중국 경제: 6월 생산 증가세가 확대된 반면에, 소비・투자 증가세가 둔화되면서 실물지표들이 혼조세를 보이고, 무역수지는 ... 0.6% 증가 투자 6월 설비투자, 운송장비를 중심으로 증가세 지속, 기계수주 큰 폭 확대 6월 건설투자, 건축과 토목의 동반 부진으로 감소세 지속, 건설수주도 감소 전환 주요 산업별 동향 자동차: 7월 수출, 시장 다변화와 하이브리드차 확대로 증가세 지속 조선: 구조적 확장 속 성장세 둔화 일반기계: 내수 및 수출 부진 영향으로 생산 감소세 전환 철강: ...
소통 검색 결과 (7726건)
[앵커] 다만 미국과의 줄다리기가 길어지면서 기업에 가중되는 부담은 커지고 있습니다. 트럼프 행정부가 일본에 이어 유럽까지 자동차 관세를 15%로 확정하면서, 국산차의 가격 경쟁력이 흔들리고 있습니다. 이지은 기자입니다. [기자] 미국이 일본에 이어 유럽산 자동차 관세도 27.5%에서 15%로 내리기로 확정했습니다. 최혜국 대우에 따라 지난달부터 미국에 수출한 ... 차 시장에 이어 고급 세단 시장에서 가격 역전이 우려되는 것입니다. 특히 미국에서 판매하는 제네시스는 두 개 차종을 제외한 전량을 우리나라에서 생산해 수출하고 있습니다. [김수동/산업연구원 글로벌경쟁전략연구단장 : 아주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들 입장에서는 현대기아가 만약에 10% 비싸다면 예를 들어서 일본이나 EU 쪽 차로 옮겨갈 가능성도 충분히 있어 보이고요. (우리 ...
지난달 4일 중국 동부 산둥성 칭다오항에서 정박을 기다리는 컨테이너선. 칭다오/AFP 연합뉴스 미국 정부가 24일(현지시각) 유럽산 자동차및 자동차 부품에 대한 관세율을 15%로 확정했다. 일본에 이어 유럽 자동차까지 15% 관세를 적용받게 되면서 한국은 더 큰 압박에 놓이게 됐다. 미 상무부와 무역대표부(USTR)가 24일(현지시각) 정식 관보 게재를 하루 ... 자동차 관세를 25%에서 15%로 인하하는 방안에 합의했으나 후속 협상이 마무리되지 않아 여전히 25% 관세가 유지되고 있다. 이번 발표와 관련해 자동차 업계와 전문가들은 일단 일본산 자동차 관세 인하 조처보다는 한국산 자동차의 가격 경쟁력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김경유 산업연구원(KIET) 선임연구위원은 “미국에서 유럽산 자동차는 대형차 중심의 ...
산업연구원 9월 현황.10월 전망 PSI 발표 현황 PSI 107...3개월 연속 기준치 상회해 16일 경기 평택시 포승읍 평택항 자동차 전용부두에 수출용 차량이 세워져 있는 모습. 뉴시스 전문가들이 9월 제조업 경기가 좋아졌다는 평가를 내놨다. 특히 두 달 만에 내수와 수출이 동시에 기준치를 넘기며 상승세를 그렸다 . 10월은 정보통신기술(ICT) 분야가 살짝 주춤하되 업황 곡선은 전반적으로 완만한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예측됐다. 산업연구원은 최근(8~12일) 주요 업종별 전문가 122명을 대상으로 168개 업종의 현황과 전망을 조사한 결과를 21일 발표했다. 응답 결과는 지수(PSI.Professional Survey Index)로 정량화 해 100을 기준으로 200에 가까울수록 전월 대비 증가나 개선 의견이,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14건)
발간사 한국의 경제 성장은 산업 발전에 힘입은 바 큽니다. 반도체, 자동차, 조선 등 주력 산업의 세계적 경쟁력이 한국 경제의 눈부신 성장의 원동력이었습니다. 1976년에 설립된 산업연구원은 지난 반세기 동안 한국 산업정책 수립의 싱크탱크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왔습니다. 우리 연구원은 매년 700건 이상의 보고서, 논문, 브리프 등을 발간하여 우리 산업이 글로벌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경쟁력과 체질을 강화해 나갈 수 있도록 대안을 제시하는 데 노력해 왔습니다. 최근 디지털 · AI 전환 및 탄소중립 추진이 본격화된 가운데 첨단전략산업에 대한 전략경쟁이 본격화되면서 글로벌 경제 ·산업 질서의 변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특히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으로 글로벌 산업 · 통상 불확실성이 ...
산업연구원은 급변하는 시대적 변화에 대응하는 한국산업의 미래비전을 제시하고 선진국형 산업구조 고도화 달성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국 경제의 성장은 산업의 발전과 궤를 같이 했습니다. 반도체, 자동차, 조선 등 주요 산업의 세계적 경쟁력이 한국 경제의 눈부신 성장의 원동력이었습니다. 1976년에 설립된 산업연구원은 지난 반세기 동안 한국 산업정책 ... 세계화 퇴조와 보호무역주의 확대, 기후 위기 대응과 탄소중립 규제 강화, 디지털·AI 적용 확대 등과 같은 다양한 이슈들이 복합적으로 상호 작용하면서 환경이 급변하고 있습니다. 산업연구원은 대한민국 유일의 산업정책 전문 국책연구기관 으로 이러한 변화에 적극 대응하여 한국 경제와 산업의 미래 비전 수립과 성장 전략을 마련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아울러 세계 ...
... '기적'은 아마 온당한 표현이 아닐 것입니다. 우리 경제의 놀라운 성과는 운이 아니라 그것을 가능케 한 노력과 도전의 결과물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자부심을 마땅한 것으로 만들기까지. 우리 산업이 나아가야 할 길을 끊임없이 고민해 온 사람들이 있습니다. '산업연구원'이란 이름이 있습니다. 산업연구원은 한국 경제의 도약기인 1976년, '중동문제 연구소'로 시작해 현재에 이르기까지 ... 2008년의 글로벌 금융위기, 최근의 디지털 전환과 공급망에 관한 글로벌 대전환 시기에 이르기까지 경제의 중대한 갈림길에서 가장 바람직한 해법을 제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왔습니다. 자동차, 반도체 등 주요 산업들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는 데 필요한 이론과 정책의 토대를 제공함으로써 우리나라 경제성장에 없어서는 안 될 싱크탱크로 자리매김 했습니다. 국내외 산업과 무역통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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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산업, 수송기계부품
자동차산업, 중국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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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제1장 조사 개요 제2장 제조업 경기 현황과 전망 1. 제조업 경기 2. 유형별 경기 (1) 산업 유형별 경기 (2) 업체 유형별 경기 제3장 업종별 경기 현황과 전망 1. 업종 개관 2. ICT부문 경기 (1) 반도체 (2) 디스플레이 (3) 무선통신기기 (4) 가전 3. 기계부문 경기 (1) 자동차 (2) 조선 (3) 일반기계 4. 소재부문 경기 (1) 정유 (2) 화학 (3) 철강 (4) 섬유 5. 신산업 경기 (1) 바이오/헬스 (2) 이차전지 제4장 현안 조사 결과 제5장 해외 주요국 경기 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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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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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