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7건)
지금 일본 철강산업에는 큰 변화가 진행 중이다. 그 중심에는 일본의 1위 철강사 일본제철이 있다. 2019년 하시모토 사장이 취임한 이후, 적자 위기에 있던 일본제철은 국내 철강사업에 대한 과감한 구조조정을 단행했으며, 일본 철강업계 전체의 재편도 주도해 왔다. 그 결과 일본제철은 놀라운 수익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며, 최근 현지 언론들은 위기 극복에 성공한 기업 사례로 평가하고 있다. 2021회계년 실적1)에 이어 2022회계년에도 일본제철의 수익성은 견조하다. 일본제철의 주요 수익성 지표인 ROS2)는 재작년부터 10~17%대(분기 기준)를 유지하고 있다. 엔저 현상 등 외부 환경의 악화, 국내외 철강시황의 부진을 감안할 때 크게 선방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 철강산업은 기초금속 소재를 공급하며 우리나라 산업발전을 견인하고 있으며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주력 산업임. - 우리나라 철강산업은 2019년 기준 조강 생산량 세계 6위, 수출 세계 3위로서 우수한 설비ㆍ생산 경쟁력과 품질경쟁력을 보유한 것으로 평가 ○ 동시에 대표적인 온실가스 다배출 산업으로서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한 시대적 도전에 직면 - 우리나라 산업부문 배출의 약 40%를 차지하고 국가 전체 배출의 약 15%를 담당 - 2030 NDC 상향안과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의 성공적인 목표 달성을 위해 철강산업의 탄소중립 전환은 필수 불가결 ○ 본 연구는 국내외 철강산업의 탄소중립 추진 전략과 동향을 소개하고 우리나라 상황에서 적합하고 효과적인 탄소중립 전략과 정책과제 제시를 목표
... 탄소중립화라는 메가트렌드에서 CO₂감축에 가장 핵심적인 업종은 철강이다. 철강은 산업 부문 중 CO₂배출량이 가장 많고, CO₂배출량을 획기적으로 저감하거나 전혀 배출하지 않는 수소환원제철 등 차세대 제철기술 개발은 무척 난이도가 높기 때문이다. 일본 철강업계는 2030년까지 CO₂배출량을 2013년 대비 30% 삭감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편 2050년까지 고로/전로 방식(슈퍼COURSE50에서 CCUS를 활용)으로 CO₂free 달성, 고로를 폐지한 100% 수소환원로 방식 고려, 400톤급 대형전기로에서 고급강 생산 등 다층적인 접근법을 추진하고 있다. 일본철강업계는 일본정부와의 긴밀한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산·관·학이 협력하여 탄소중립화를 적극 추진하는 체제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한편 POSCO는 2040년까지는 CCUS를 ...
소통 검색 결과 (134건)
... 미국의 25% 자동차 관세 직격탄을 맞았습니다. [이승조/현대차 재경본부장(지난 24일) : 2/4분기 기준은 8천282억 원의 관세 이펙트(영향)가 있었고 3쿼터, 4쿼터에는 더 많은 영향을 (받을 걸로.)] 일본과 EU가 자동차 품목 관세를 15%로 낮춰 상황은 더 다급해졌습니다. 트럼프 정부 이전 일본과 EU산 자동차 관세가 2.5%, 우리는 FTA로 무관세였던 걸 감안하면, 한국산 자동차 관세를 12.5%로 낮춰야 이전의 가격경쟁력이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지난 3월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 신규 제철소 등 210억 달러 규모의 투자 계획을 발표했던 정의선 회장은 워싱턴에서 미국 정부 관계자들을 만나 세부 투자 계획과 추가 투자 의향을 설명할 걸로 예상됩니다. [김경유/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 (자동차 생산을) ...
... 왜곡을 초래한다고 지적하기도 했습니다. 올해 들어 미국 트럼프 정부의 관세 폭탄까지 더해지면서 시장 불확실성은 더욱 커졌습니다. [이재윤/산업연구원 연구위원 : "내수 부진 흐름이 계속 이어지고 있고 그런 경우에 이제 수출로 항상 만회했었는데 수출을 더 늘리기도 좀 어려운 여건이고 그런 상황에서 수입이 상당히 급증했어요."] 이런 가운데 지난 6월 세계 생산량 4위인 일본제철이 US 스틸 인수에 성공하며 덩치를 더 키웠는데, 경쟁 업체가 미국 시장에 직접 진출하며 관세 장벽을 넘는다는 점에서 국내 업계에는 악재로 평가됩니다. 전문가들은 단기적으로 관세 협상 등 통상 위험 요소를 해소하는 한편 저탄소 기술 개발 등 중장기 대안도 주문합니다. [이윤희/포스코경영연구원 철강연구센터 연구위원 : "수출 시장의 통상 리스크를 해소하면서 생존 ...
... 전환의 갈림길에 서 있다. 정교한 발전 전략 수립과 투자 확대를 통해 대응한다면 앞으로도 지속 가능한 성장 산업으로 거듭날 수 있지만, 위기 대응의 적기를 놓친다면 대부분의 제품이 소수 업체에 의존하는 국내 시장 구조상 산업 기반 붕괴로 이어질 위험이 크다. 철강산업은 단순한 경제 산업을 넘어 국가 안보와 직결되는 핵심 산업이라는 점이 영국 의회가 마지막 남은 제철소의 통제권을 중국으로부터 되찾기 위해 비상입법까지 추진한 사례에서도 잘 드러난다. 한동안 경쟁력을 잃어가고 있다는 평가를 받던 일본제철은 현재 화려한 부활을 이루고 있다. 저수익 사업장을 축소하고 경쟁력 있는 부문 중심으로 사업 구조를 개편하면서 어려운 글로벌 산업환경 속에서도 견조한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으며, 전기강판 등 고기술·고기능 제품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
첨부파일 검색 결과 (7건)
제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과 구성 제2장 철강산업 개요 및 동향 1. 철강산업의 개요 2. 철강의 제조공정 (1) 원료 준비 단계 (2) 제철ㆍ제강 공정 (3) 하공정 (4) 제철ㆍ제강 공정의 제법별 차이 3. 철강산업 현황 및 전망 (1) 산업의 범위 및 품목의 분류 (2) 철강산업의 산업적 특징 (3) 한국 철강산업의 ... DRI-EAF) (5) 바이오 원료의 활용 (6) 혁신기술의 개발 및 적용 제4장 주요국 철강산업 탄소중립 추진 동향 1. EU (1) 정책 동향 (2) 산업 동향 2. 일본 (1) 정책 동향 (2) 산업 동향 3. 중국 (1) 정책 동향 (2) 산업 동향 4. 미국 (1) 정책 동향 (2) 산업 동향 5. 한국 (1) 정책 동향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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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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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