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3건)
... 강화되는 시대로 변화시키고 있다. 이러한 국제 경제 질서의 변화에 더해 4차 산업혁명이라는 대명제하에 진행되고 있는 디지털 전환은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사회 활동 전반의 비대면화와 온라인화로 인해 확산되고 있으며, 이는 기업생태계 내 기술 및 시장 환경을 디지털 경제로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다. 이와 같은 거시경제의 급격한 변화와 디지털 경제의 도래는 지금의 산업 및 ... 무선통신기기, 고무 및 플라스틱, 금속가공제품, 의료정밀광학기기, 반도체, 디스플레이, 식품・음료, 기타제조업 등의 17개 세부 업종을 대상으로 하고있으며, 서비스업은 도소매업, 운수창고업, 숙박음식점업, 정보통신업,전문과학기술서비스업, 교육서비스업, 보건사회복지서비스업, 예술스포츠여가서비스업, 협회・단체 및 기타개인서비스업 등 9개 세부 업종으로 구분하여 살펴본다.
최근 글로벌 반도체업계는 전례없는 호황을 구가하고 있다. 5G(제5세대 통신규격)의 상용화 진전, IoT(사물인터넷) 시장의 확대, 코로나19 확대로 인한 재택근무·온라인 진료·온라인 교육 확대 등에 따라 반도체 수요가 급증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전기자동차(EV) 확대로 자동차제어용 반도체의 수요도 폭증하고 있다. 한편 미·중 마찰 확대, TSMC나 삼성전자 등 파운드리 업체에 대한 의존도 심화에 대처하기 위해, 세계 주요국에서 반도체 공급망의 재구축과 자국 내 반도체 생산확대를 추구하고 있다. 바이든 행정부의 미국내 반도체 생산확대 요청에 부응하여 인텔은 200억 달러를 투입, 2024년 가동을 목표로 애리조나에 파운드리 공장을 건설할 계획이다. 이는 인텔의 신임 경영진이 ...
코로나19로 인해 시민들의 일상생활과 기업의 비즈니스 방식 등 사회·경제 패러다임이 비대면 중심으로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 교육·쇼핑·취미활동 등 일상생활이 온라인 기반으로 바뀌었으며, 업종과 상관없이 기업의 일하는 방식에서도 디지털 기술이 전면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산업화는 늦었으나 정보화에서는 뒤처지지 않았던 우리나라는 초고속 인터넷 보급률 1위, 세계 최초 5G 상용화 등 세계적인 디지털 강국으로 평가받고 있음에도 국내 중소기업은 비대면 전환을 위한 디지털 역량이 충분하지 않은 실정이다. 중소기업은 정보와 자본, 인식 등의 부족으로 인해 디지털 전환의 사각지대에 있으며,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디지털 격차(digital divide)도 여전하다. 비대면 문화의 확산은 ...
동향 검색 결과 (7건)
□ 2023년 ‘618’ 쇼핑 축제 기간 온라인 판매 데이터 보고서 공개 ○중국에서는 중국의 대표적인 전자상거래 플랫폼 중 하나인 징둥(京东)의 창립일(6월 18일)을 맞아 매년 대규모 쇼핑 축제를 진행 - ‘618’ 쇼핑 축제에는 징둥(京东), 톈마오(天猫), 핀둬둬(拼多多)와 같은 전통적인 종합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 305% 증가하면서 세계 시장의 9.4%를 차지 □ 공업정보화부 외, 중소기업에 대한 과학기술 성과 이전 지원 계획 ○2023년 5월 25일 공업정보화부와 국가발전개혁위원회, 교육부, 과학기술부 등이 올해부터 2025년까지 과학기술 성과를 통해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특별행동(科技成果赋智中小企业专项行动(2023-2025年))을 공개 - 공업정보화부 등은 중소기업이 ...
... 수 있도록 특별법 제정을 제안했다. - 진종헌 공주대 교수는 새로운 균형발전정책으로 초광역협력 또는 초광역권 육성을 제안하였다. 대도시권과 인접지역을 포함한 초광역경제권에 산업, 교육, 혁신역량을 집적시킴으로서 대규모 수도권에 대응하는 지방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중앙정부와 수평적 파트너쉽을 위한 협약체계를 제안하였다. - 허문구 산업연구원 국가균형발전연구센터장은 ...t;포용)과 9대 실행과제를 제언하였다. □ 오늘 이루어진 토론을 바탕으로 정부는 “제5차 국가균형발전 5개년 계획”을 수립하고, 5개년 계획은 향후 5년간 국가균형발전의 주된 정책으로 활용된다. ※ 산업연구원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온라인 생중계 후 게재됩니다. (유튜브 채널 https://youtu.be/eSZ6x0hPZQk )
... 경제활동으로 생산자, 소비자, 정부 등 다양한 경제주체를 포함 ○ 중국은 디지털 기술의 혁신, 디지털 기술과 실물경제의 융합 등을 통한 산업구조 전환과 디지털 경제발전을 강조 - 인터넷, ICT 기술 등 디지털 기술의 발전이 경제성장의 새로운 동력이며, 이를 활용한 디지털 경제가 국가 경제발전을 견인하는 디지털 전환 중시 - 특히 코로나19를 거치면서 전자상거래, 온라인 교육, 원격 의료, 재택근무 등 소비, 업무, 유통, 생활 방식 등에서 디지털 전환이 활발 - 중국은 2015년 '인터넷+' 정책을 도입한 이후 디지털 경제발전과 관련된 다양한 정책이나 조치를 도입하여 추진 중 ○ 디지털 기술이 경제사회에 미칠 기회와 도전에 대응하고 경제발전에 활용하기 위해 전 세계가 주목 - 인터넷, ICT 기술 등 디지털 기술의 발전이 경제성장의 ...
소통 검색 결과 (78건)
... 무역 환경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이에 '통상'은 국내 전문가 3인에게 이러한 변화가 한국을 비롯한 글로벌 무역 환경에 어떤 파장을 일으킬지 심층적으로 물었다. 서울대 독어교육, 헬싱키 경제대 석사, 전 KOTRA 통상협력실장, 전 KOTRA 오사카 무역관 부관장, 전 KOTRA 프랑크푸르트 무역관 근무 미국 신행정부의 통상 정책 변화가 글로벌 공급망에 어떤 ... 기업 보호를 강화하며, 외국 기업에는 진입 장벽으로 작용한다. 한편 중국산 전기차와 태양광 패널 등에 대한 반덤핑 및 보조금 조사도 진행 중이며, 디지털서비스법(DSA)을 통해 중국 온라인 플랫폼에 대한 감시도 강화하고 있다.” EU의 '그린딜' 같은 환경 규제가 통상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이에 대한 전망은 어떠한가. 김수동 “수출 경쟁력에 위협이 될 수 있다. ...
...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024년 1월 국무조정실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순위는 한국개발연구원, 산업연구원, 통일연구원, 한국노동연구원, 에너지경제연구원,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교통연구원,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국토연구원, 과학기술정책연구원,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경제인문사회연구회, 한국보건사회연구원,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건축공간연구원, 한국행정연구원, ...
첨부파일 검색 결과 (23건)
머리말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자료 3. 연구 구성 제2장 기업생태계 건강성 진단 1. 기업생태계 건강성 기존 문헌 및 본 연구 모형 (1) 기존 문헌 (2) 연구 모형 2. 기업생태계 건강성 진단 (1) 분석 자료 (2) 기업생태계 건강성 진단 3. 소결 제3장 기업생태계 건강성과 한계기업 1. 분석 개요 2. 한계기업 정의 (1) 기존 연구의 정의 (2) 본 연구에서의 한계기업 정의 3. 기업생태계 내 한계기업 현황 및 변화 (1) 기업생태계 내 한계기업 현황 및 변화 (2) 기업 특성별 한계기업 현황 및 변화 4. 기업생태계 내 한계기업 진입 결정요인 분석 (1) 선행연구 (2) 분석 모형 및 자료 (3) 실증분석 결과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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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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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