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6건)
... 설립되면서 우리나라에서 강선 전문의 조선소가 출현하였다. 이후 1967년에는 대한조선공사와 대선조선이 바지선 30척을 베트남에 최초로 수출하고, 1969년에는 250GT 참치 어선 20척을 대만에 수출함에 따라 우리 조선산업은 해외시장 개척의 계기를 마련하였다. 그리고 2024년 1분기 K-조선 수주액이 세계 1위를 달성하였다. 영국의 조선·해양 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2024년 4월 2일 기준)에 따르면, 2024년 1분기 우리나라 선박 수주액은 136억달러로 3년 만에 중국(126억 달러)을 앞지르면서 세계 1위 자리로 복귀하였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41.4% 증가한 수치이며, 2023년 연간 총수주액(299억 달러)의 약 45.5%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선박 수주량에서도 우리나라는 449만CGT로 중국(490만CGT)보다 ...
... 2008년 금융위기 이후 30년 주기의 초호황기가 끝나고 불황이 계속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조선산업 역시 구조조정을 지속하고 있다. 산업의 구조조정이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장기시황 전망이 필요하다. 세계적인 해운경제학자인 마틴 스톱포드(Martin Stopford)는 조선산업의 전방산업인 해운산업과 조선산업의 전망은 불가능에 가깝다고 언급했다. 과거 세계 조선 ... 이용하지만 해외 시장조사 기관의 자료를 우리나라의 조선산업에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전망이 부정확하다고 해서 전망을 하지 않거나, 외부기관에만 의지할 수도 없다. 조선산업의 육성, 유지, 축소를 결정하는 데 가장 기본적인 분석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조선산업의 장기 건조 전망을 기반으로 산업경쟁력 유지를 위한 정책과제를 제시하고자 한다.
○ 국내외 거시적 환경은 물론 조선해양산업의 여건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어 우리 조선해양산업의 경쟁력을 진단하고 향후 미래비전과 발전전략을 수립해야 할 필요성이 크게 증가 ○ 한편, 경쟁국인 중국과 일본은 글로벌 시황 악화로 구조조정을 추진하면서도 병행하여 일찍부터 자국 수요 창출에 집중하여 상당한 성과를 거두고 있는 상황 ○ 우리나라는 해운 부문의 발주 규모가 적고 조선 전체 건조량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낮아 전후방 산업연계가 약한 상황이나 현재처럼 세계시장 침체기에는 상호협력을 통한 공조가 매우 중요 ○ 우리 조선해양산업이 아직 높은 경쟁력을 갖고 있고 특히 고부가가치 영역에서는 시장을 주도하고 있어 현재의 구조조정 및 정책 방향에 따라 향후 산업의 위상이 크게 달라질 전망
동향 검색 결과 (2건)
□ 2분기 시황 BSI 71, 현지판매 부진 두드러져 □ 3분기 시황 전망 90, 부진 지속 전망
○ 주제발표자 : 백영찬(현대증권) ○ 사회자 : 이진면(산업통상분석실) ○ 참여자 : 산업통상분석실원, 동향분석실원 등
소통 검색 결과 (260건)
... 높아지고 있다. 중국의 산업생태계가 워낙 경쟁력이 있어 후발국가가 발생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는 생산 인력 부족으로, 일본은 오랜 구조조정에 따른 기술 및 생산 경쟁력 부족으로 시황 회복에도 생산능력을 빠르게 키우지 못하는 반면, 중국은 가동 중단한 조선소를 재가동하면서 생산능력을 크게 확대하고 있다. 연구원은 중국 조선업이 월등한 가격경쟁력을 보유하고, 질적 ... 조선시장이 지속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우리나라의 경제·안보, 우방국과의 협력 등을 고려한 조선·해운·국방·선박금융을 아우르는 '한국형 해양전략'의 수립이 시급하다고 분석했다. 한국형 해양전략의 수립과 실행을 위해서는 우리나라의 핵심 강점인 조선산업을 기반으로 해운·선박금융·국방을 포괄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을, 조선업의 강점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초격차 ...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최근 한국의 산업 경쟁력이 흔들리고 있다. 조금씩 회복되고 있지만, 반도체의 수출 부진과 철강 및 석유화학의 시황 악화,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 등 중국 유통 플랫폼의 공세를 받고 있는 유통업계. 이런 위기 징후가 뚜렷한 가운데 뉴스핌이 긴급 대담을 통해 한국의 산업 경쟁력을 짚어봤다. 지난 20일 오전, 뉴스핌 유튜브 방송 뉴스핌TV ... 충격"이라며 "중국으로 가는 중간재 수출이 줄면서 여러 현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새로운 네트워크가 정착하는데 3~4년 더 걸릴 것인데 그 기간 동안 우리 수출이 좋지는 않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 연구위원은 "기업의 가장 큰 문제는 중국 리스크로 인해 대중국 투자를 줄이고 다른 나라로 공급망을 분산해야 하는 과정에서 비효율성이 생긴다는 것"이라며 "미국 투자는 좀 과잉이라는 ...
... 2022년에 대규모 수주를 하면서 새로운 호황에 대한 기대가 커졌다. 물량으로 본다면 2010년 이후 2013년을 제외하고 가장 많은 수주였다. 2년간의 풍부한 수주로 2023년에는 시황 조정을 예상했는데, 2023년 11월까지 누적 수주량은963만CGT을 기록했다. 2022년 1,676만CGT의 57% 수준으로 크게 감소했지만, 지난 10년간 기록을 본다면 평균적인 ... 04 엠엠씨테크놀로지/웨이브일렉트로닉스 선임연구원 (전문연구요원) (정보통신연구소 - 신제품 개발 및 기획) 2008. 07 - 2011. 04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수석연구원 (산업분석팀 - 조선·해운·플랜트산업) 2011. 04 - 2017. 12 포스코경영연구원 수석연구원 (철강연구센터 ? 조선·후판 산업, 기술경영) 2017. 12 - 현재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
첨부파일 검색 결과 (11건)
머리말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제2장 조선산업 변동 요인 및 영향 분석 1. 변동 요인 및 영향 분석의 필요성과 의미 2. 조선산업 변동 요인과 장기 전망 선행연구 (1) 조선 시황의 주기와 경제모형 (2) 조선 시황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고려사항 (3) 시스템 분석을 통한 주요 요인 영향 분석 ... 방법론 제시 (1) 전망 방법론 선정에서 선종 구분의 필요성 (2) 유조선, 컨테이너선, 벌크선 시장 전망을 위한 경제모형 (3) 소수 프로젝트에 의존하는 LNG운반선의 특성 분석과 전망 모형 제3장 세계 조선산업 주요 선종별 중장기 전망 1. 유조선, 컨테이너선, 벌크선 중장기 전망 (1) 유조선 중장기 전망 (2) 컨테이너선 중장기 전망 (3) 벌크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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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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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