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79건)
트럼프 2기 행정부가 전 세계를 대상으로 시행한 관세 부과 조치로 인해 전 세계 교역 환경의 불확실성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글로벌 경기 위축은 일반기계산업 수출환경 악화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우리나라 일반기계산업의 수출구조와 최근 환경 변화를 점검하고, 일반기계 수출 유지·확대를 위한 시사점 도출이 필요하다. ... 개선·확보하기 위해서는 일본과 같이 수출경쟁력의 기반을 기술경쟁력으로 전환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중장기 전략 수립과 계획에 기반한 지속적인 R&D 투자를 통해 높은 신뢰도를 지닌 제품 개발이 필수적이다. 또한 단기적으로 중국 시장의 회복 조짐, 전 세계적인 화석연료 수요 증가 등 해외 시장 환경 변화를 고려한 시장 다변화 전략도 필요하다.
... 내용을 바탕으로 글로벌 로봇산업의 최신 동향 및 한국 로봇산업의 현주소와 이에 따른 정책적 시사점을 살펴보았다. 한국 로봇산업이 글로벌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모터, 감속기, 제어기 등 주요 부품의 해외 의존도를 줄이고, 부품 신뢰성 검증과 R&D 지원을 통해 자급력을 강화해야 한다. 또한 인도, 베트남, 말레이시아 등 최근 로봇 수요가 급증하는 해외시장을 공략해 맞춤형 기술과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제공함으로써 수출시장 다변화를 통한 국내 로봇 시장의 내수 한계를 극복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배송, 서빙, 푸드테크 등 전문서비스 분야에서 우수한 기술력과 비즈니스 모델을 갖춘 스타트업이 서비스용 로봇 전문기업으로 조기에 성장하여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도록 지원 체계 또한 강화해 나가야 할 것이다
... 산발적으로 발생하고있는 국제 이슈는 우리 기업의 자동차산업 공급망 안정성 확보의 필요성을 증대시키고 있다. 특히 미‧중 갈등이 촉발한 미국 중심의 자동차산업 공급망 재편은 한국의 대미 수출 증가로 이어졌다. 반면 현대‧기아자동차가 중국의 자동차 생산 공장 가동을 중단하면서 대(對)중국 자동차 부품 수출은 크게 감소하였다. 하지만 자동차산업 수입에서 우리나라의 대중국 의존도는 ...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바, 양국을 중심으로 한 공급망 블록화는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상황 속에 우리나라는 자동차 부품 수입에서 높은 대중국 의존도를 보이고 있어 공급망 다변화를 통한 안정성 확보가 요구되는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자동차산업 공급망 다변화를 위해 생산 입지, 소비시장으로서의 아세안과 인도의 가치를 분석하고 공급망 안정성 확보를 위한 협력 ...
동향 검색 결과 (6건)
□ 해외경제 : 주요국 실물지표 미약한 흐름, 국가간 통화정책 차별화 양상 □ 국내경기 : 4월 전산업생산 전월비 +1.4%, 소비 감소·투자 증가 □ 금 융 : 5월 기업대출·가계대출 증가세 동반 확대, 6월 중순(6.13~26일) 금리 약보합세 및 원/달러 상승 □ 산업별 동향 : 4월 제조업생산 전년동월비 -9.0%, 서비스업생산 +3.1% □ 고 용 : 5월 전산업 취업자 수 기준 전년동월비 1.2% 증가 □ 수출입 : 5월 수출 -15.2%, 수입 -14.0%, 무역적자 약 21억 달러 <부록> 대중국 수출 부진과 수출시장 다변화 추이 분석 (국제무역통상연구원)
... ○ 한국은 대중국 직접투자 규모가 830억 달러로 최근 중국 내 4위를 차지하나, 중국의 대한국 투자는 67억 달러로 중국 해외투자의 0.3%로 미미한 수준 ○ 한국의 대중국 직접투자 분야는 제조업이 누계 602억 달러로 전체의 80%를 차지 ○ 대중국 직접투자의 목적은 수출 촉진이나 저임금 활용 등이 사라지고 현지시장 진출이 압도적 비중을 차지하며, 현지 생산·현지 판매가 주요 전략 ○ 향후 우리나라의 대중국 투자에서 유의해야 할 점으로는 양국 간의 직접투자가 비대칭적이라는 점 ○ 다음으로 중국의 성장전략에 부응하여 투자 분야를 제조업 이외의 업종으로 다변화할 필요 ○ 제조업 분야에서도 우리가 경쟁력을 갖고 있으며 중국이 필요로 하는 분야에서 기술 격차, 품질 차별화를 유지하면서 투자를 지속할 필요
□ 글로벌 신산업 초점 ○ 일본의 반도체소재 기업, 생산처를 다변화하면서 글로벌 수요에 대응 ○ 세계 유니콘, 미·중이 압도 중인 가운데 최근 코로나 테크 기업이 부상 □ 글로벌 신산업 최근 기술개발 및 투자 동향 ○ 글로벌 AR·VR 시장이 비대면 보편화로 온라인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수요가 증가하면서 중장기적으로 ... 연구개발과 기업 간 협력이 활발 ○ (의료로봇) 첨단 ICT 기술과의 융합 고도화를 통해 수술 로봇의 자동화, 스마트화 관련 연구 및 제품 개발이 진행 ○ (드론) 자국의 군소요 및 수출시장 진출 위한 국내외 기업들의 군용드론 개발 및 양산이 활발 ○ (IoT가전·스마트홈) 언텍트 시대, 소비자 수요를 반영한 스마트 디바이스 및 소형 가전 시장의 확대가 ...
소통 검색 결과 (610건)
... 조사됐는데, 이보다 훨씬 높은 수치다. 미중 간 관세 전쟁이 심화하는 점도 불안 요소다.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중국은 지난 4일부터 중희토류와 희토류 자석 등 총 7종의 수출을 통제했다. 중국은 전 세계 중희토류 공급량의 99%, 희토류 자석 90%를 생산한다. 문제는 국내 배터리 업계가 핵심 부품에 쓰이는 희토류 중 절반을 중국에서 수입하고 있다는 점이다. ... 자체만 놓고 보면 밀릴 수 있지만 우리 기업의 기술 경쟁력이 앞서기 때문에 관세 전쟁 국면이 우리에게 기회 요인이 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장기적으로 정부가 배터리 원료 공급망 다변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중국이 글로벌 배터리 공급망에서 영향력이 가장 크지만 세부 부문별로는 중국의 장악력 정도에 차이가 있다는 주장이다. 산업연구원은 ...
... 업황이 좋지 않은 기업들일수록 대책이 없다는 반응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자동차(42.3%)·일반기계(45.6%)에서도 대책이 없다는 비율이 전체 평균보다 높았다. 자동차는 전체 수출의 절반을 미국 시장에 의존하고 있고 일반기계 업종 역시 최근 미국 수출 증가세가 높았기 때문에 관세 정책 불확실성에 크게 노출된 것으로 보인다. 미국의 관세 정책에 별다른 대책이 없다고 ... 조선업의 경우 다른 업종과 달리 트럼프 행정부 정책의 수혜 업종으로 꼽히고 있어 대책을 세우기 보다 관망세를 유지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미국발 정책에 대한 대응으로 원가 절감 및 구매처 다변화를 추진하고 있다는 기업은 전체의 31.3%였다. 24.5%는 제품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기술 개발에 힘을 쏟고 있다고 답했다. 그 뒤로 △해외시장 개척 및 다변화 13.9% △국내 ...
... 의견이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2분기 매출 전망 BSI는 지난 1분기(88)보다는 7포인트 올랐으나, 작년 3분기부터 4개 분기 연속 기준선을 하회했다. 매출을 비롯해 시황(91), 수출(96), 설비투자(96), 재고(97), 고용(97), 경상 이익(89) 등 다른 항목 2분기 전망 BSI도 모두 직전 분기보다 올랐으나, 여전히 기준치를 밑돌았다. 업종별 매출 전망 ... 저하를 가장 우려했다. 트럼프의 관세 정책에 대응하는 전략(복수응답)에 대해서는 '별다른 대책 없음'(42.0%) 응답이 가장 많았고, '원가 절감 및 구매처다변화'(31.1%), '제품 경쟁력 제고 및 기술개발'(24.5%), '해외시장 개척 및 다변화'(13.9%) 순이었다. 메트로신문 세종=한용수 기자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1건)
첨부파일 검색 결과 (94건)
... 제1장 서론 1. 연구 배경 2. 연구 목적 3. 연구 범위 제2장 자동차산업 현황 및 정책 1. 자동차산업 현황 (1) 교역 현황 (2) GVC 참여도 현황 (3) 수출 중심성 분석 2. 자동차산업 육성 정책 (1) 한국 (2) 인도 (3) 베트남 (4) 인도네시아 (5) 태국 제3장 우리나라의 자동차산업 분석 1. 생산 현황 (1) ... 2. 무역흑자 확대에 기인한 갈등 가능성 (1) 우리나라의 자동차산업 무역흑자 확대 (2) 경제 블록화와 글로벌 보호무역주의의 심화 (3) 무역적자의 국제 이슈화 3. 공급망 다변화의 어려움 (1) 우리 기업의 공급망 위기 대응 현황 (2) 중국산 자동차 부품 공급망 대체 가능성 모색: 수출경합도지수를 이용한 분석 (3) 중국산 자동차 부품 공급망 대체 가능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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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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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