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35건)
... 인간 운전자가 판단하고 운전을 한다. 물론 인간 운전자가 판단의 책임을 진다. 자율주행 자동차는 다양한 교통상황 및 주변 돌발변수에 대해 자동차 즉 자율주행 시스템이 판단하고 운전해야 하며 사고 시에는 당연히 자동차(자율주행 시스템)가 책임을 져야 한다. 따라서 현재 FSD(Full Self Driving)의 기능을 갖춘 테슬라 자동차의 경우는 사고 시 책임은 인간 운전자에 있 기 때문에 테슬라 자동차가 고도의 자율주행 기능을 가지고 있는 자동차이지만 법규적으로 자율주행 자동차라고는 할 수 없다. 따라서 자율주행 자동차는 카메라, 레이더, 라이다 등 각종 센서의 안전 성능과 인간의 두뇌에 해당하는 슈퍼컴퓨터급의 하드웨어 컴퓨팅 능력, 인공지능이 포함된 소프트웨어의 능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 활용하여 이동과 연계된 산업에 대한 투자를 촉진하고 관련 생태계를 구축하여 산업을 활성화하는 등의 지속가능 발전을 도모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자동차산업은 모빌리티 혁신을 통하여 소비자의 모빌리티 이용방식과 공급자의 경쟁 요소가 변화되는 산업 전반의 패러다임 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모빌리티 혁신이 진행되면서 배터리, 모터, BMS, AI, 비전 센싱 등 핵심기술과 소프트웨어 등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생산기술도 데이터 활용과 AI를 통해 유연성과 효율성 제고를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공급망은 부품·하드웨어 중심에서 소프트웨어, 반도체, 센서, IT 기술로 확장되고 있으며, 빅테크 및 모빌리티 플랫폼 기업의 진입으로 전통적인 수직 구조가 수평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핵심 경쟁 요인도 기존의 품질, 가격경쟁력, ...
... 혁신제품에 수여하는 혁신상은 한국기업이 절대적으로 많이 수상했다. 전체 총 363개 혁신상 수상기업 중 41.5%에 달하는 151개가 한국기업이었고, 최고혁신상 수상기업도 34개 중 15개를 한국기업이 차지해 참가국 중 가장 많은 수를 기록하여 CES 출품만 보면 한국이 가장 혁신적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CES 2025에서 본격적인 활용을 예고한 AI 분야에서는 소프트웨어 인력 등 역량 강화가 요구되고 있고, 제도 개선을 통해 AI 활용을 확대하려는 노력도 필요하다. 자동차에서는 CES 2025가 AI, SDV, 자율주행 및 커넥티드 등으로 혁신의 방향이 빠르게 전환되고 있는 것을 보여줬는데, 이를 위한 국내 생태계가 취약한 문제점을 안고 있어 관련 소프트웨어, 반도체, 센서 등의 생태계 강화가 요구된다. 로봇은 산업용 로봇에서 경쟁력을 ...
동향 검색 결과 (28건)
... 자동차산업 전문가인 김경유 선임연구위원의 견해를 들어보고 의견을 나누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김경유 선임연구위원은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이 기존의 C.A.S.E.(Connected, Autonomous, Shared, Electric)에서 D.I.A.S.(Diverse, Intelligent, Automated, Software-Defined)로 전환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전동화와 연결화의 심화로 차량 기술의 중심이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로 이동하면서 소프트웨어 기술력 및 전문 인력 부족 문제가 더욱 부각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한편, 한국 자동차 산업 생산이 한계에 직면한 원인은 수요보다는 생산능력 측면에 있으며, 디지털 전환과 그린 전환은 우리 산업의 생산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고 강조했다.
글로벌 신산업 초점 (초점) 자동차산업에서 생성형 AI 활용 및 소프트웨어화 가속 → 미래 모빌리티산업 및 시장 변화에 보다 긴밀한 대응 필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주요 신산업의 중장기 세계시장 전망 2030년경까지 그린수소 시장이 80% 이상 고성장하고, 생성형 AI, 서비스로봇, AI 반도체 시장 등이 빠르게 성장할 전망 세계 경기 둔화 등으로 2022~2023년 반도체, AI 등 주요 신산업의 성장이 주춤했지만, 2030년경까지 수요 증가와 기술 발전 등에 힘입어 성장 전망 ‘그린수소’, ‘생성형 AI’, ‘전문서비스로봇’ 분야는 성장 초기 단계이고 시장 규모가 작지만 친환경정책, DX 확산 등으로 30% 이상의 고성장이 ...
... 8일 중국 상무부와 국가발전개혁위원회를 비롯한 9개 부문이 “국경 간 전자상거래 수출 확대 및 해외 창고 건설 촉진에 관한 의견”(关于拓展跨境电商出口推进海外仓建设的意见)을 공개 중국은 동 의견을 통해 해외 창고와 같은 무역 인프라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대외 무역의 신성장 동력을 육성하겠다는 의지를 표명 텐센트 클라우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융합 혁신에 박차 2024년 6월 18일 중국 베이징(北京)에서 텐센트 클라우드(Tencent Cloud) 융합 혁신 콘퍼런스 개최 동 콘퍼런스에서 텐센트 클라우드 쉬이밍(徐翊鸣) 수석 부총재는 향후 3년간 텐센트가 국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생태계의 융합 혁신을 위해 기술 투자를 계속 늘릴 것이라 언급 텐센트 클라우드의 재무 보고서에 따르면 텐센트는 2,690억 ...
소통 검색 결과 (748건)
... 크게 떠오르고 있다"면서 "이런 아세안 시장에서 한국 기업이 진출을 조금 더 많이 확대할 수 있게 국회 및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자율주행 등 미래차 분야에 대한 정책 지원도 언급됐다. 서 상무는 "국내 전기차 생산 기반이 위축될 수 있기에 미래차 전환이나 자율주행 등에 대한 정책 지원 확대가 강화되어야 한다"면서 "자율주행 실증 인프라확대 및 소프트웨어 인력 양성, 연구개발 지원 확대 등 정부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자동차 부품 수출에 대한 우려도 제기됐다. 김영훈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실장은 "자동차 부품은 지난해 기준으로 대미 수출 의존도가 40% 가까이 되는 중요한 시장"이라며 "미국 진출 현지 공장에 주요 부품 및 원재료를 공급하고 있는 부품기업은 현지 생산확대가 불가피할 경우 원가 상승으로 이어져 ...
... 제조업의 유치.육성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백승민 산업연 부연구위원은 "중소도시 배후형 혁신도시는 주변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정주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며 "주변 지역과의 연계를 강화해 장기적으로 중소형 지역 거점으로 기능하는 방향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지금까지 혁신도시 정책은 인프라 등 하드웨어 측면의 발전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으나, 향후 혁신도시 성장 동력 마련을 위해서는 혁신도시들이 가진 입지적 특색에 맞는 소프트웨어적인 측면의 맞춤형 발전 전략이 고려될 필요가 있다"며 "발전계획 수립 시에도 각 혁신도시가 가지는 입지적 특징을 고려한 혁신도시별 특색있는 종합발전계획 수립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세종=이민우기자 mw38@dt.co.kr 이민우 기자(mw38@dt.co.kr)
... 함께 대도시 정주환경에 대한 추가 접근성 개선을 통해 현재 성장이 정체된 지식기반산업 기업 성과 개선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중소도시 배후형 혁신도시는 생산시설을 위한 공간이 필요한 교역산업에 매력적인 조건을 가졌지만 지식기반산업 육성에 필수적인 정주환경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불리한 만큼 지식기반산업이나 교역산업의 유치·육성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서성민·백승민 부연구위원은 "혁신도시 성장 동력 마련을 위해서는 혁신도시들이 가진 입지적 특색에 맞는 소프트웨어적인 측면의 맞춤형 발전 전략이 고려될 필요가 있다"며 "향후 혁신도시 종합발전계획 수립 시에도 각 혁신도시가 가지는 입지적 특징을 고려한 혁신도시별 특색있는 종합발전계획 수립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oj1001@newsi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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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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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