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32건)
... 이루어질 수 있는지에 대해 보다 심층적인 인식을 갖게 될 수 있을 것이고 이는 향후 다른 분야의 정책 수립 및 기업 활동에도 참고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4장은 이제까지 설명한 기업의 효율적 경영 지원을 위한 제도 및 정책들, 그리고 구체적으로 사업재편과 혁신자금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확장시킨 물류ㆍ유통 및 금융ㆍIT 부문의 사례들을 검토한 결과를 통해 도출되는 몇 가지 시사점을 정리하였음. 혁신은 치열한 경쟁의 산물로 탄생하여 소비자로의 만족을 높이고 이에 따른 보상을 누리게 하지만, 일단 경쟁에 승리한 후에는 기존 고객과의 네트워크 효과를 남용하여 새로운 진입자나 더 나은 혁신 등장을 막는 장벽을 세우는 사례도 발생하므로 경쟁을 촉진하고 시장 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지속적인 감시ㆍ감독이 필요
온라인 여행사(Online Travel Agency, 이하 OTA)의 등장과 새로운 여행 경험에 대한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는 오늘날 관광 상품 및 서비스의 유통 구조가 플랫폼 중심으로 변화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 OTA는 공급업자와 소비자 간 거래를 직접 중개하며 최초의 관광 플랫폼으로 출발하였다. 여기에 새로운 여행 경험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면서 숙박, 항공뿐만 ... 생태계의 등장과 빠른 확산은 생태계 구성 요소들에게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생태계의 확장으로 인해 새로운 거래 유형이나 거래 관계가 발생함에 따라 공정 거래 환경 조성, 소비자 보호 등과 같은 이슈들도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관광 플랫폼 생태계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생태계의 성장과정에서 동반되는 문제점들에 대한 정책적 대응 방안 마련을 위한 노력이 병행되어야 ...
... 산업 전반에 다양한 파급효과를 미치고 있다. 인구 및 사회구조는 소비의대상이나 소비를 위한 접근 방식 등 소비 시장에 영향을 미치고 있고, 기술의 진전과 확산은 서비스 제공 방식을 소비자의 수요 행태에 대응하여 새롭게 변화시키고 있다. 수요와 공급에 미치는 이러한 영향은 상호작용을 통해 혁신 비즈니스모델, 신산업으로 나타나고 있다. 수요자와 공급자의 상호작용은 서비스산업의 ... 통해 산업을 육성하고 산업 전반에 걸친 규제를 가진 제조업과 달리 서비스산업은 유통산업발전법,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택시발전법, 자본시장법, 의료법, 관광진흥법과 같이 업종별로 소비자 보호 등을 목적으로 하는 규제적 성격의 법률을 가지고 있어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시장에 안착하기 쉽지 않은 상황이다. 그러나 규제가 서비스산업의 혁신을 저해하는 요인으로만 작용하는 것은 ...
동향 검색 결과 (3건)
... 활력을 자극하고 잠재 수요를 방출하고 소비 업그레이드를 촉진하는 좋은 생태계를 조성 ○공급 최적화와 수요 확대의 더 나은 결합을 견지 - 내수 확대 전략의 시행과 공급 측 구조개혁 심화를 유기적으로 결합하고 수요변화에 대한 공급구조의 적응성과 유연성을 제고하고 새로운 소비 공간을 확장하며 새로운 소비 시나리오를 만들고 소비 경험을 풍부하게 하고 고품질 공급으로 시장의 새로운 수요를 주도하고 창출 ○ 품질 향상과 혁신 발전의 더 나은 결합을 견지 - 대중화와 보혜성을 강조하고 도시 및 농촌 소비 기반시설 건설을 가속화하며 주민들의 소비 확대를 위한 장기적인 메커니즘을 개선하고, 소비자의 권익을 효과적으로 보호하며, 편리한 소비와 안전한 소비 환경을 조성하고, 소비자 편의, 편안함 및 만족도를 지속적으로 향상
... 8,000만 톤(표준석탄)으로, 자급률이 82.6%이며, 대외 의존도는 17.4% - 에너지 소비량의 약 20%를 차지하는 석유는 <그림 2>와 같은 가치사슬을 거쳐 최종적으로 소비자들의 생활용품으로 제공 ○ 수급 관계 - 2020년 중국은 원유 총생산량 1억 9,500만 톤, 수입량 5억 4,000만 톤으로, 대외 의존도가 73.5% - 2020년 중국이 ... 되나 석유제품(가솔린, 디젤)은 국가 발개위가 국제유가와 정제원가를 반영하여 시장기준가격을 발표 ○ 탄소중립하의 전환(Transformation) - 최근 기후변화로 인한 환경 보호, 탄소중립, 전기자동차(EV)의 추세화는 석유화학업계에도 많은 영향 - 중국 생태환경부의 자료에 따르면 석유화학산업의 이산화탄소 배출순위는 전력, 제철, 제련에 이어 4위 - 2021년 ...
... ○ 미국은 지난 1분기 성장률이 전기비 2.2%를 기록한 가운데 4월 생산과 소비 등 실물지표들이 전달에 이어 동반 증가세를 나타내면서 비교적 양호한 실적. 연방준비제도 내에서는 보호무역 강화에 따른 기업 심리 약화 우려가 대두 ○ 일본은 3월 생산 증가와 소비 감소 등 실물지표들이 혼조세를 보인 가운데 1분기 성장률이 2년 만에 마이너스(전기비 -0.2%)를 ... 6.7%로 전망 □ 국내 실물경제 ○ 실물경기 : 4월 전 산업 생산 반등, 소비와 투자 동반 하락 ○ 취업자 수 : 4월 전 산업 기준 전년동월비 0.5% 증가 ○ 물가 : 4월 소비자물가 전월비 0.1% 상승, 전년동월비 1.5% 상승 ○ 4월 은행의 기업대출 증가규모 확대, 6월 초(6.1~6.7) 금리 상승 및 원/달러 환율 하락 ○ 5월 수출은 전년동월 ...
소통 검색 결과 (217건)
... 가구 증가는 편의점의 빠른 성장을 불러왔다. 다만 그가 지적한 것처럼 인구가 줄다 보니 시장 규모 자체가 줄어든다는 문제점이 있다. 젊은 층보다 평균 소비금액이 적은 고령층이 주 소비자층이 되며 유통시장 전체 규모가 줄어들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기도 한다. 또 다른 변화 요인은 디지털 전환이다. 유통에도 다양한 정보통신기술(ICT) 변화가 적용되며 유통산업 전체 가치사슬이 ... 나눠 정책을 제안했다. 먼저 규제에서 상생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구 연구위원은 “대규모 점포 규제의 실효성이 약화됐다”라며 “과거에는 대형과 중소를 분리해 보호했다면, 이제는 공존을 통해 중소 유통을 활성화할 방안을 찾아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두 번째는 유통산업 업태 구분 재정의다. 최근에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구분이 모호해졌다. 아울러 ...
... 모델 ''S8 MaxV Ultra''가 상반기 매출 견인의 핵심 역할을 했다는 분석이다. 김서영 로보락 한국 마케팅 총괄은 "탁월한 기술력을 기반으로 소비자들의 주거 및 청소환경에 적합한 신제품을 출시한 것이 성과의 배경"이라고 밝혔다. 해외 브랜드 공세는 로봇청소기 시장에 국한되지 않는다. 영국 다이슨은 2024년 국내 매출이 전년 대비 ... 스타트업이나 플랫폼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외부와의 개방적 혁신으로 기술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가전업계, 해외 브랜드 공세에 기술혁신·차별화로 반격 (왼쪽부터) 개인정보보호위원회 고학수 위원장, 삼성전자 DA 김덕호 상무. 삼성전자 제공 [뉴스락] 국내 가전업계가 해외 브랜드의 거센 공세에 맞서 기술 혁신과 차별화 전략으로 반격에 나서고 있다. 삼성전자와 ...
... 추진했지만 결국 실행되지 않았다. 당시 미국은 중국과 무역 전쟁에 집중하면서 동맹국들을 자극하는 조치를 보류했다. 하지만 이번에는 상황이 다르다는 분석이다. 트럼프는 한층 강경한 보호무역 기조를 내세우며 관세 부과를 강행하겠다는 압박하고 있다. 한국 대표 완성차 기업인 현대차·기아도 관세 폭탄을 피하기 어렵다. 작년 두 기업이 미국에서 판 차량 중 41.9%는 현지에서 ... 등에서 수입됐다. 관세가 현실화되면 미국으로 수출하는 차량의 가격표가 달라진다. 3만 달러(한화 약 4317만원)짜리 차량은 3만7500달러(약 5396만원)로 뛴다. 가격이 오르면 소비자 부담이 커지고, 판매 감소로 이어질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미국 조지아주에 위치한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 전경. /사진=현대차 "미국산 자동차로 자리 잡는다" 현대차는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1건)
첨부파일 검색 결과 (36건)
... 카카오, 네이버, 토스 사례 (1) 디지털화에 따른 금융산업 변화 필요성 확산 (2) 핀테크 업체의 성장 및 인터넷 은행 등장: 토스 사례 (3) 관련 법ㆍ제도와 정책의 현황 및 변화 제4장 시사점 및 결론: 정리 및 평가와 제언 1. 혁신 추구와 부작용에의 대응: 시장 질서 유지 및 경쟁 촉진 (1) 혁신의 부산물 관리: 기존 이해관계자들 간 이해충돌 (2) 플랫폼의 시장 질서 훼손 차단 및 경쟁 촉진 장려 2. 자본시장 감독 및 개인정보 보호 강화 (1) 기술 발전ㆍ제도 변화에 부응하는 감독 필요 (2) 이용자 및 개인정보 보호 강화 3. 정책 제안 및 향후 연구 방향 (1) 현실의 복잡성을 고려한 기술 및 시장 이해 심화 (2) 정책 연속성을 고려한 끊임없는 현실과 제도 분석 참고문헌
머리말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필요성 (2) 목적 2. 연구 방법 및 보고서 구성 (1) 과제추진 방법 (2) 보고서 구성 제2장 산업환경 변화와 규제개혁 이슈 1. 신산업, 새로운 비즈니스모델 등장 2. 규제, 새로운 비즈니스모델 도입 저해 (1) 새로운 비즈니스모델, 각국 경제의 성장 견인 (2) 우리의 현실, 제도 미비로 새로운 비즈니스모델 도입 지체 제3장 신산업에의 대응을 위한 규제개혁 정책 1. 주요국의 규제정책 방향 (1) 영국의 규제정책 (2) 미국의 규제정책 2. 한국의 규제정책 (1) 규제개혁의 전반적 흐름 – 규제정책과 규제 정비 종합계획 (2) 거버넌스와 핵심적인 추진정책 (3)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에의 대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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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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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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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