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32건)
2025년 상하이 모터쇼는 중국 시장에서 수많은 업체가 치열하게 경쟁한 결과를 잘 보여주었다고 여겨진다. 모터쇼를 통해 다양한 차종에서 수많은 업체들이 다양한 모델을 출시하여 치열한 경쟁 양상을 보여주었고, 높은 수준의 디자인과 품질이지만 가격이 매우 저렴한 제품들을 선보이면서 중국 전기차의 경쟁력을 잘 드러냈다. 모터쇼에 출품한 중국 독자 브랜드들의 자동차는 단순 외관뿐만 아니라 내부 디자인이나 품질 차원에서도 글로벌기업에 비해 손색이 없었으며, 초대형 디스플레이를 장착하여 엔터테인먼트나 커넥티드 기능에서는 오히려 글로벌기업에 앞선 느낌을 주었다. 스마트 모빌리티로의 진화는 중국 기업들이 세계 시장을 선도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는데, 중국의 자동차업체뿐 아니라 자율주행 시스템, 소프트웨어, 반도체 및 관련 부품 ...
중국의 중앙 부처부터 주요 지방 정부, 산업협회, 기업에 이르기까지 AI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최근 중국의 주요 도시에서는 AI 관련 행사가 잇달아 열리고 있다. 8월 28일부터 중국 선전시에서 ‘2024선전국제범용AI(AGI)컨퍼런스’(AGIC)가 열린다. 앞서 7월에는 상하이(上海)시에서 ‘2024세계AI컨퍼런스’(WAIC 2024)가, 6월에는 톈진(天津)시에서 ‘2024세계지능산업엑스포’(WIE)가 열렸다. 주최 측도 다양하다. 외교부, 국가발전개혁위원회, 교육부, 공업정보화부,상하이시 정부 등이 WAIC 2024를, 톈진시 정부와 충칭시 정부 등이 WIE를 주최했고 선전시AI산업협회가 AGIC를 주최한다. 시진핑 국가주석은 WIE에 축하 ...
2024년 6월 19일 중국증권감독관리위원회가 ‘과학기술 혁신과 신질생산력 발전을 위한 커촹반 개혁 심화에 관한 8가지 조치’(,약칭 ‘커촹반 8조’)를 발표하였다. 커촹반(과학혁신판, STAR Market)은 반도체를 비롯한 중국 첨단기술기업의 자금조달원으로, 2019년 7월 상하이증권거래소에서 거래를 시작하여 곧 개장 5주년을 맞이한다. 중국 내 보도에 따르면 2024년5월 기준 커촹반의 상장사는 572개, 시가 총액은 5조 1,700만 위안, 융자 총액은 9,091억 위안에 달한다. 중국은 신질생산력을 발전시키고 상하이(上海)를 경제·금융·무역·해운·과학기술 혁신 센터로 건설하는 등 중국의 국가 전략을 지원하는 ...
동향 검색 결과 (48건)
산업연구원과 중국 상하이사회과학원 응용경제연구소가 2024년 10월 31일 ‘산업조정과 산업망 협동발전하의 한‧중 협력’을 주제로 한‧중 산업포럼을 세종시에서 개최 제1세션은 한국 산업의 구조 전환 방향과 중국의 전략적 신흥산업 육성 정책을 중심으로 산업정책의 산업망 파급효과에 대해 발표하고 한‧중 협력 방안에 대해 모색 제2세션은 중국 상하이시 사례를 중심으로 중국 대도시권의 산업협력 발전 정책을 살펴보고, 한‧중 무역구조 변화와 구조적 요인에 대한 분석 결과를 발표
우한항은 중국 내수항 36개 중 주요 항구이며, 장강 황금수로(长江黄金水道) 중류에 위치, 장강 중상류 컨테이너 물동량 1위의 내수항 아울러 후베이 지역 ‘일대일로(一带一路)’ 주요 개발 지역이자 장강 경제 발전의 핵심 전략적 거점 한편 우한항은 내수항이면서 한국 및 일본과 직항 해상운송이 연결되고, 상하이항을 통해 전세계로 연결되는 국제항
... 촉진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정 - 주요 과제는 파일럿 테스트 플랫폼의 기반 조건 능력, 기술 지원 능력, 공공서비스 능력 강화, 인재 양성 - 중국 신소재 분야에서 파일럿 테스트 플랫폼의 통합 배치 부족, 건설 품질 저하, 서비스 지원 부족 등의 문제를 해결 중국이 독자 개발한 300메가와트급 F급 대형 가스터빈 성공적으로 점화 2024년 10월 7일, 상하이 린강(临港)에서 300메가와트(MW)급 F급 대형 가스터빈의 첫 점화 성공 - 이번 점화의 성공은 중국의 자주 개발을 상징하고, 중국의 에너지 기술 발전에 중요한 이정표 - 8년에 걸친 꾸준한 노력으로 여러 기술적 도전 과제를 극복하고, 중요한 진전을 이루었으며, 2024년 2월 첫 샘플 조립 완료 이후 또 다른 중요한 성과로 평가 수조 원 규모의 저고도 경제 ...
소통 검색 결과 (363건)
■산업연구원 미·중 AI 경쟁 보고서 "韓, 美 표준·보안 충족제품 빠른생산 제조기반 갖춰" 김혜란 기자 23일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상하이모터쇼 체리자동차 부스에 휴머노이드 로봇이 서있다. 연합뉴스 미국의 대(對)중국 기술제재에 나선 가운데 한국이 가진 제조업 역량과 정보기술(IT) 인프라를 활용하면 인공지능(AI) 분야에서 새로운 기회를 잡을 수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다만 AI 투자 규모면에서 한국이 주요국에 비해 현저히 떨어지는 만큼 AI 생태계 구축을 위한 투자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다. 27일 산업연구원은 '미·중 AI 경쟁에 따른 중국의 AI 혁신전략과 우리 산업의 대응' 보고서를 내고 이같이 분석했다. 산업연은 중국이 공급과잉에 처한 제조업 분야의 생산성을 AI 기술을 통해 제고하고 있다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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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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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