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94건)
21세기 초 말엽인 2025년의 오늘, 반도체산업은 다시금 국제 분업 구조 재편이 빠른 호흡으로 진행되고 있다. 지각 변동의 요인은 크게 두 가지다. 첫째, 스마트폰·태블릿PC·워치·스마트카 등 ICT 디바이스의 대규모 누적 보급과 최근 인공지능 패권 경쟁 격화로 인한 데이터센터로의 수요 중심 이동, 둘째, 미국의 지배력 강화 시도와 중국의 급격한 추격으로 인한 기존 과점 안정화 구도의 붕괴 가능성이다. 금번 국제 분업 구조 재편의 승리자 대열에 선다면, 금세기 중반 혹은 그 이후까지 우리 반도체산업의 번영은 물론 인공지능의 기반 공급 국가로서 한국의 국가·경제안보레버리지 역시 한층 강화할 수 있다. 대외 여건의 압력과 기회를 우리 내부 역량의 진화와 혁신적 ...
트럼프 2기 글로벌 무역 분쟁이 재점화되면서 향후 산업패권 경쟁의 핵심 전장은 AI 기술 영역 중심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중국은 트럼프 취임식 당일 딥시크(DeepSeek) AI 모델 R1을 발표하였다. 이는 AI 원천기술의 우수성이 미국의 독점적 지위가 아닐 가능성을 제기하였으며, 저렴한 가격·개방적 수용성·빠른 산업화를 통한 ... 로봇·자율주행·헬스케어가 될 수 있으며, AI를 활용한 생산공정 최적화로 가격경쟁력까지 확보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우리나라는 AI 기술 분야에서 미국과 중국을 추격해야 할 입장으로 현재 주어진 시간이 그리 길지 않다. 한국은 중가격·고품질 제조업 강점을 바탕으로 반도체·로봇·바이오 제조에 AI를 신속하게 적용하여 ...
... 자동차에서는 CES 2025가 AI, SDV, 자율주행 및 커넥티드 등으로 혁신의 방향이 빠르게 전환되고 있는 것을 보여줬는데, 이를 위한 국내 생태계가 취약한 문제점을 안고 있어 관련 소프트웨어, 반도체, 센서 등의 생태계 강화가 요구된다. 로봇은 산업용 로봇에서 경쟁력을 가지고 있지만, 가정용 로봇 등에서는 취약하다는 평가여서 이들 분야에 대한 경쟁력 강화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헬스케어 및 재활 분야 로봇에서 다수 혁신상을 수상하여 향후 이들 분야의 산업화가 유망할 것으로 기대된다. 가전에서는 우리 대형 가전업체를 중심으로 혁신제품이 많이 출품되었지만, 중국기업이 빠르게 추격하고 있고 가성비에서는 뒤져 경쟁력 상실이 우려되고 있다. 결국 우리도 가성비를 확보할 수 있는 생산 경쟁력 강화를 위해 ...
동향 검색 결과 (14건)
■ 글로벌 신산업 초점 ○ (초점) 탄소중립, 수소경제 실현을 위한 주요국들의 국가 수소전략 추진 확대 → 수소 공급-활용에 이르는 한국형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 필요성 증대 ■ 신산업의 글로벌 포지션 진단 ○ 우리나라 신산업은 대부분 글로벌 시장에서 선도국과 기술 격차를 보이고 있으며 시장경쟁력이 여전히 낮은 수준 평가 ○ 이차전지는 주요 신산업 ...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낮지만, 세계시장점유율 1위(2022년 1~8월, 59.7%)를 유지 중 ○ 5G 통신, 전기차(EV), 스마트홈(플랫폼), 제조용 로봇, 파운드리, AI 등 신산업 분야의 기술 수준은 선도국과 대등하거나 추격이 가능하나, 시장점유율은 열세 ○ 인공지능은 민ㆍ관 공동의 투자 확대로 핵심기술과 특허 경쟁력 등이 높아지고 있지만, 선도국인 미국 및 ...
□ 글로벌 신산업 초점 ○ 혁신적 비즈니스모델의 경쟁력, 세계 선도기업과 국내 선두기업군 간의 혁신성 격차 상존 ○ 현실화되는 EV 테슬라의 힘, 양산차 메이커로서의 자리매김 강화 ○ 초대형 M&A로 경쟁이 가속화되는 세계 반도체산업 재편 □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기술개발 및 투자 전략 ○ (게놈 분석) 기술력을 갖춘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가 확대되면서 ... (자율주행) 승용차보다 ‘트럭’의 우선 상용화에 대한 관심이 빠르게 증대 ○ (이미지센서) 소니가 독주하는 20조원 규모의 이미지센서 시장에 한국 기업들의 추격이 본격화 □ 신산업별 동향 ○ (미래자동차) 자율주행차는 대체로 2025년 전후 상용화를 목표로 글로벌 기업들의 개발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 ○ (전기차) 주요국의 전기차 정책은 ...
... 미중 기술 분쟁 ○ 코로나19 이후 '중국 책임론'이 대두되면서 미중 기술 분쟁은 반도체를 중심으로 재격화 □ 중국 정부의 지원정책 ○ 중국은 2014년부터 본격적으로 반도체산업 육성정책을 추진하였으며, 같은 해 '국가 반도체 투자기금(CICF)'을 설립하고 전폭적으로 지원 □ 반도체산업 발전 현황 ○ 중국 반도체산업은 글로벌시장의 성장과 정부 지원의 확대로 ... 대체자로 부상 ○ 하이실리콘은 화웨이의 자회사로 글로벌 팹리스 기업 중 4위, 중국 팹리스 분야의 1위의 반도체기업 □ 시사점 ○ 미국의 대중국 제재로 반도체의 중국 공급이 차단되면서, 중국의 반도체산업은 큰 도전에 직면 ○ 우리는 추격해오는 중국 반도체 기업과 격차를 유지하면서, 대만 기업을 추월하여 글로벌 시장 주도권을 확보해 나가야 하는 중요한 시점
소통 검색 결과 (979건)
... 전기자동차까지 전기를 충전해 쓰는 모든 제품에는 배터리, 즉 2차 전지가 들어갑니다. 기술을 선점한 우리 업체들은 미래 먹거리 하나를 확보한 듯했지만, 시장의 변화와 중국의 거센 추격에 변곡점에 서게 됐는데요. 우리 배터리 업계의 현황과 과제를 지윤수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올해 초 우리나라에 상륙한 대륙의 전기차 비야디의 소형SUV '아토3'. ... 선점한 우리 기업들. 전기차의 보급에 힘입어, 재작년 한해 수주잔고 1천조 원을 넘겼습니다. 미래 먹거리를 확고히 선점한 듯했지만, 전기차 시장이 주춤하기 시작했습니다. [황경인/산업연구원 대외협력실장] "영국, 독일, 프랑스 이런 나라들이 전기차 보조금을 줄이면서 배터리 판매도 많이 줄어들기 시작했어요." 또, 어김없이 중국이 쫓아왔습니다. 현재 배터리 시장은 ...
... 중국을 견제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마스가 프로젝트는 우리나라 입장에서도 제2의 조선업 부흥기를 만들 기회입니다. 우리 조선업은 전 세계 1위의 기술력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물량 공세와 일본의 추격에 수년간 불황을 겪어왔습니다. 우리나라는 한때 전 세계 선박 수주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지만, 지난해는 18%까지 떨어지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미국의 중국 견제 속에 글로벌 선박 수주 점유율은 올 상반기 25%까지 치솟았습니다. 미국과 협력을 본격화 할 경우 한.중.일 조선업 삼국지에서 최후의 승자가 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옵니다. [이은창/산업연구원 연구위원 : 우선 미국이 원하는 250척 내외의 전략 상선들뿐만 아니라 해군과 관련된 선박을 건조하고 미국에 조선업을 재건하는 그런 일들에 대해서, 즉 미국의 상선과 특수선 시장에 진입할 ...
... 삼성전자의 영업이익은 작년 동기 대비 '반토막' 난 4조 6천억 원에 그쳤습니다. 반도체 부진 속에 특히 파운드리, 위탁생산 부문이 분기마다 수조 원대 적자를 냈습니다. 테슬라 위탁생산 수주로 삼성은 파운드리 부동의 세계 1위인 타이완 TSMC를 추격할 발판을 마련했습니다. 기술력이 증명된 만큼, 앞으로 엔비디아 등 글로벌 빅테크 고객 추가 확보에도 적극 나설 방침입니다. 다만 기회의 시간이 길지 않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경희권/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 : "5년 이내에 파운드리와 메모리 반도체 시장에서 패권 구도가 재편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테슬라 수주에서 기술 경쟁력을 입증해야 앞으로 이어질 반도체 수주 경쟁에서 우위를 갖출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오랜만의 호재에 삼성전자 주가는 오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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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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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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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