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2471건)
트럼프 2기 행정부는 보호무역주의 기조하에 자동차 및 부품에 대해 무역확장법 232조에 근거하여 25%의 높은 관세를 부과 자동차산업에 대한 고관세 정책은 미국 내 생산을 위한 투자 여력을 높이고, 자동차산업 가치사슬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음. 우리 자동차산업의 높은 미국 의존도를 고려할 때 고관세는 다양한 경로로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며 ... 감소 예상 지역별로 미국 수출물량은 울산이 많은 편이나 대미 수출 비중은 30%대로 고관세 충격 분산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생산물량 대부분을 미국에 판매하고 있는 경남 자동차산업에 미치는 영향이 클 것으로 판단 미국 현지생산 차량의 경우 미국 부품 조달률도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며 생산원가 상승으로 수익성이 떨어져 판매가격 인상 요인이 높은 편 고관세로 인해 ...
... 비중이 매우 낮고, 미국이 만성적인 대규모 무역적자를 기록 중인 품목이어서 관세 위협에 노출되어 있다. 한국의 LG전자는 미국의 관세 부과에 대응해 미국 공장의 증설을 검토하고 있으며, 46%의 높은 상호관세가 예고된 베트남의 생산 물량을 큰 폭으로 줄인 바 있다. 한국뿐만 아니라 미국의 애플도 자사의 최대 생산 거점인 중국에 고율의 관세가 부과되면서 인도, 브라질 등 관세가 낮은 지역에서 생산을 확대하려는 모습이다. 본고는 가전·스마트폰 산업을 대상으로 미국 관세정책의 영향을 정성적으로 분석한다.1) 미국의 수입 현황, 한국의 수출 현황, 글로벌 생산구조를 살펴보고 각 품목이 받는 영향을 살펴보았다.2) 그리고 미국 관세정책의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고 이를 기회로 삼기 위한 정책 시사점 제시하였다
한국의 산업사는 절망과 희망 사이를 오가는 긴 항해였다. 1960년대 절대빈곤의 폐허에서 시작된 산업화의 여정은 반세기를 거쳐 2025년 선진국 문턱에 도달했다. 그러나 도착지는 곧 새로운 출발점이 되었다. 저출생과 고령화라는 인구절벽 앞에서, 탄소중립이라는 거대한 전환 앞에서, 그리고 트럼프 2기 행정부의 관세전쟁과 방위비 인상 압박이 몰아치는 지정학적 격랑 속에서 한국 산업은 생존과 도약 사이의 기로에 서 있다. 미국의 대중국 관세율이 60%를 넘나들고, 한미 방위비 분담금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현실은 단순한 무역분쟁을 넘어 글로벌 공급망의 근본적 재편을 의미한다. 중국 의존도가 높은 한국 제조업에게는 치명적 타격이지만, 동시에 새로운 공급망의 허브로 부상할 수 있는 역사적 기회이기도 하다. 더욱 중요한 ...
동향 검색 결과 (480건)
... 5월 29일(목) 오전 10시 30분부터 12시까지 한국노동연구원 강동우 박사를 초청해 '엘리슨-글레이저 지수와 클러스터 지수로 본 집적경제와 지역고용’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KIET 지역경제연구 세미나의 네 번째 강연으로, 연구진의 실증분석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경제 정책 연구 아이디어를 도출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강동우 박사는 집적경제의 개념, 측정 단위 및 지표 등을 설명하고, 이를 활용한 연구 사례를 소개하며 집적경제와 지역균형발전에 관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했다. 산업연구원은 앞으로도 KIET 지역경제연구 세미나를 정기적으로 개최할 계획이다. 오는 6월 26일(목)에는 부경대 경제학과 김혜진 교수를 초청해 이민경제학의 주요 문헌을 다루는 세미나를 진행할 예정이다.
... 누적(자동차), 일부 규제 개선(자동차, 바이오헬스), AI서버 투자 확대(정보통신기기) 등은 긍정적 요인 중국 시장에서는 부동산 경기 침체 장기화(일반기계, 철강)에 따른 부정적 수출여건이 이어질 전망이나 전기차 시장의 높은 성장세(석유화학, 정보통신기기) 및 스마트폰 산업의 성장(카메라모듈 등) 및 이구환신 보조금(자동차, 가전) 등은 우리 제품 수요를 견인 할 수 있는 요인 인도는 국내 기업의 현지 공장 신·증설 투자 확대(기계), 인프라 투자 지속(철강, 석유화학), 공급망 재편(디스플레이) 영향으로 수출 증가가 기대, 베트남도 안정적인 경제성장과 한국기업의 베트남 생산 확대(가전) 영향으로 긍정적 수요가 예상되나, 미국 관세정책에 따른 산업 위축, 보호무역조치의 강화 등의 수출 리스크도 존재
소통 검색 결과 (8077건)
산업연구원 (KIET) KOREA INSTITUTE FOR INDUSTRIAL ECONOMICS & TRADE 테이블 제목 제목 미국 신정부의 관세정책이 한국 자동차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시사점 본문요약 우리 자동차산업의 높은 미국 의존도를 고려할 때 미국 신정부 25% 관세 부과로 북미 수출·생산 전략에 조정이 요구되는 상황 완성차의 ... 수출물량은 울산이 많은 편이나 대미 수출 비중은 30%대로 고관세 충격 분산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생산물량 대부분을 미국에 판매하고 있는 경남에 미치는 영향이 클 것으로 판단 부품산업은 관세 인상에 따른 직접적인 영향과 한국 내 생산 감소에 따른 부품 수요 감소, 완성차업체가 관세 전가를 위해 부품 단가 하락 압력을 높이는 등의 간접적 영향 우려 현지 생산 차량의 ...
산업연구원 (KIET) KOREA INSTITUTE FOR INDUSTRIAL ECONOMICS & TRADE 테이블 제목 제목 한-인도네시아 산업 정책대화 본문요약 ○ 일시 : 2025. 6. 24( 화 ), 14:00 ∼ 18:00( 현지 시간 ) ○ 장소 : 자카르타 세인트레지스 호텔 ○ 주최 : 주 인도네시아 대한민국 대사관 ○ 주관 : 산업연구원 , 경제 · 인문사회연구회 ○ 후원 : KOTRA, 재인도네시아 한인상공회의소 , 대한상공회의소 내용 문의 신윤성 한-아세안정책협력센터장 (044-287-3220), 이용호 자카르타 연락사무소장(gonlee77@kiet.re.kr) 엠바고 본 자료는 배포 즉시 보도하여주시기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258건)
...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경쟁력과 체질을 강화해 나갈 수 있도록 대안을 제시하는 데 노력해 왔습니다. 최근 디지털 · AI 전환 및 탄소중립 추진이 본격화된 가운데 첨단전략산업에 대한 전략경쟁이 본격화되면서 글로벌 경제 ·산업 질서의 변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특히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으로 글로벌 산업 · 통상 불확실성이 크게 ... 우리 주력 산업의 고도화 및 지역 문제 해소 방안 마련 등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번 연차보고서는 2024년 한 해 우리 연구원의 연구 활동 및 성과를 정리한 것입니다. 산업연구원은 대한민국 유일의 산업정책 전문 국책연구기관으로 한국 경제와 산업의 미래 비전 수립과 성장 전략을 마련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산업연구원장 권 남 훈
AI·DX 기반 자율 제조생태계 고도화 전략 연구 〇 본 연구는 국내 산업 디지털 전환의 지속적 전개와 고도화를 뒷받침할 수 있는 강건한 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정책과제 모색을 목적으로 함. 〇 특히, 공급 부문을 시장구조, 거래 특성 등 산업구조 관점에서 분석하고 수요 제조기업과의 유기적 협업과 연계를 뒷받침하고 AI·DX 기반 자율 제조생태계 고도화 전략 발굴을 목적으로 함.
【국내 온실가스배출규제 강화의 산업부문 영향 및 대응 과제】 〇 향후 예상되는 국내 기후정책 강화 추세에서 국내 산업(제조업)의 경쟁력 강화와 그린전환 촉진 방안 도출을 위한 정량·정성적 분석을 진행한다는 점에서 정책과제로 구분
연구진&연구분야 검색 결과 (42건)
중국산업, 신산업, 산업정책
지역산업정책, 경제성분석, 정책평가
산업입지정책, 입지규제 개선, 산업집적지 경쟁력 분석
첨부파일 검색 결과 (3865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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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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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