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2건)
디지털 전환과 코로나19의 충격 속 배달대행업을 중심으로 플랫폼 노동이 빠르게 증가 디지털 전환으로 활성화된 플랫폼을 매개로 한 일거리 거래는 코로나19를 계기로 폭발적으로 증가하였으며, 관련 종사자 수 역시 빠르게 증가 대표적 플랫폼 매개 일거리인 배달대행업의 빠른 성장 속에서 다수의 배달라이더는 기존일자리의 폐업·구조조정으로 인한 비자발적 ... 노동을 선택 높은 업무 강도에도 불구하고 배달라이더는 일에 대한 만족도가 높고 이를 지속하려는 경향을 보여 플랫폼 노동 장기화에 따른 인적자원 질 저하와 노동시장 비효율화 우려 배달라이더는 근로 시간이 길고 실질 소득이 높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일에 대한 만족도와 미래에도 플랫폼 노동을 계속할 의향이 높은 것으로 관찰됨. 파편화된 일거리를 단순, 반복 수행하는 플랫폼 ...
... 기초자료를 제공 선행연구는 플랫폼 종사자의 규모 추정 및 플랫폼 노동의 실태조사를 중심으로 진행되어, 보다 확장된 이해를 위해서 플랫폼 종사자의 특성과 노동시장 내 이행에 관한 면밀한 분석이 필요 제3장에서 한국노동패널조사 21차 연도 부가조사(2018년 기준)를 분석하여 플랫폼 종사자의 특징을 도출 플랫폼 종사자의 다수는 기존의 일자리에 ‘광의의 플랫폼’을 적용 다수의 플랫폼 종사자는 판매직/운송ㆍ배달직/공인중개/강사/데이터ㆍ정보통신 관련직에 종사, 해당 직종에 대응하는 산업에 속함. 플랫폼 종사자는 일반 경제에 비해 남성ㆍ고졸 비중ㆍ평균 연령이 높으며, 대부분 자영업자 형태로 전일제 노동을 수행하여 임금 및 근로시간이 임금노동자에 비해 높은 편이나 연령별ㆍ직종별 편차가 큼.
소통 검색 결과 (8건)
... 기아차의 PBV, 현대모비스의 5인승 UAM 및 자율주행 모빌리티 등 선보여 기아차가 CES 2024에서 선보인 목적기반 모빌리티(PBV)는 사용처에 따라 제작되는 맞춤형 전기차로서 배달용/이동식 오피스 및 스토어/개인 생활공간 등으로 사용할 수 있다. [출처=기아자동차] 기아차의 경우 목적기반 모빌리티(Purpose Beyond Mobility; PBV) 개념을 적용하여 ... 독립적으로 90도 회전이 가능하여 평행 주행, 제자리 회전 및 대각선 주행 등 게처럼 움직이는 이른바 '크랩 주행'이 가능하도록 한 E-corner 모듈을 채택하였다. 또한 장거리 라이더 한 개와 단거리 라이더 두 개가 결합된 자율주행 센서, 외부 발광 조명 및 노면 조사 기능 등을 적용하여 평행 주행 시 주행 방향을 알려주거나 보행자를 발견할 경우 횡단보도 줄무늬를 ...
코로나 이후 자영업 지각 변동 이미지=조선일보 DB /그래픽=박상훈 건설 현장에서 전기 설비 관련 일을 하던 최모(45)씨는 3년쯤 전부터 오토바이로 음식 배달하는 일을 하고 있다. 한 달 평균 300만~400만원 정도 통장에 찍히고, 잘될 때는 500만원 가까이 수입을 올린다. 최씨는 “전에 하던 일은 일감이 들쭉날쭉해 불안감이 컸다”며 “배달은 한 만큼 벌 수 있고, 항상 일이 있어서 만족한다”고 말했다. 창업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분야에서 '라이더(배달업 종사자)'가 치킨집, 카페 등을 밀어내고 우리나라 자영업을 대표하는 직종으로 떠오르고 있다. 혼자 음식을 배달하거나 택배 일을 하는 운수창고업 종사자 수가 1인 식당.카페.옷가게 사장님보다 더 많아진 것이다. 코로나 사태 이후 배달앱 이용자가 급증한 ...
... 배달 플랫폼 라이더(배달원)는 일주일에 평균 52시간 넘게 근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 달 동안 손에 쥐는 돈은 약 260만 원이었다. 2일 산업연구원의 '플랫폼 노동 확대에 대응한 산업인력정책 과제'에 따르면 지난해 말 배달 대행업이 주업인 20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이들의 주당 평균 근로시간은 57시간으로 집계됐다. 규칙적으로 일하는 전업 라이더의 89%는 하루에 평균 8시간 근무해 노동 강도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한 달에 평균 24일 이상 일하는 이들도 66.3%였다. 배달 라이더의 월평균 총소득은 354만 원으로 임금근로자 월평균 소득(333만 원.2021년 기준)보다 높았다. 하지만 오토바이를 비롯한 장비 대여 및 보험료 등으로 지출하는 경비가 한 달에 100만 원에 달했다. 경비를 제외하면 월평균 소득은 ...
첨부파일 검색 결과 (3건)
... (2) 연구의 목적 2. 연구 구성과 방법 (1) 플랫폼 경제와 노동 현황에 관한 선행연구 (2) 노동패널을 활용한 플랫폼 종사자의 특성 및 플랫폼 선택 결정 요인 분석 (3) 배달라이더 특성 및 직업력 분석 (4)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제2장 플랫폼 경제 및 플랫폼 노동 현황에 관한 선행연구 1. 플랫폼 노동과 플랫폼 종사자에 관한 선행연구 (1) 플랫폼 ... 플랫폼 노동 결정 요인 분석 (1) 분석 모형 및 변수 정의 (2) 분석 결과 4. 노동패널 분석 결과의 시사점 및 보완 방안 제4장 배달라이더의 특성 및 직업력 분석 1. 배달대행업 설문조사의 시행 (1) 설문조사의 목적 (2) 설문조사 대상 및 방법 2. 설문조사 주요 결과 및 분석 (1) 배달라이더의 특성 (2) 배달대행업 일자리의 특성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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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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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