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23건)
2025년 3월 12일 트럼프 2기 행정부는 철강·알루미늄 파생상품 253개에 25% 관세를 부과하고, 6월 4일에는 이를 50%로 인상했으며, 23일에 가전 등 11개 품목을 추가했다. 이어서 8월 18일 자동차 부품, 화장품 등 407개 품목을 추가 하면서 관세 부과 대상의 파생상품 범위가 크게 확장되었다. 최근 6년간 미국의 철강 파생상품 ... 가격경쟁력을 기반으로 점유율을 높이며 중국을 대체해 왔다. 다만 품목별 경쟁력은 차별적이다. 주강·단강품, 철 구조물은 한국 제품이 품질 면에서 우위에 있으나 멕시코에 비해 상호관세가 높아 가격 면에서 불리하고, 볼트·너트는 범용 제품 특성상 저렴한 인도산에 비해 가격경쟁력이 약할 수 있다. 따라서 한국은 단순 가격 경쟁보다는 고품질·맞춤형 ...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2025년 10월 10일(현지시간)에 중국 제품에 대해 100% 추가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10월 9일에 중국이 희토류 관련 기술, 원재료, 장비 등에 대해 강화된 수출통제를 시행한다고 발표한 직후에 나왔다. 중국의 희토류 카드에 미국이 관세 카드로 강경히 맞서면서 미·중 간 긴장이 고조되었다. 희토류는 산업은 물론 국방과 직결되는 전략물자이다. AI 기술에 필요한 반도체, 디스플레이, 휴대폰, 전기자동차 등의 제조와 더불어 전투기, 잠수함, 미사일 등의 제조에 사용되는 이중용도 물자이다. 중국은 희토류를 비롯한 핵심 광물의 매장량과 생산량은 물론 채굴 및 정제와 같은 기술력에서도 세계적인 위상을 차지하고 있다. 미국지질조사국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0년부터 2023년까지 ...
... 확장법 232조에 근거하여 자동차와 부품에 대해 25% 수입 관세를 부과했다. 자동차는 4월 3일, 부품은 5월 3일부터 시행에 들어갔는데, 이에 따라 관세 부과 이후 대미 수출은 확실히 큰 폭으로 줄었지만, 자동차는 여타 지역으로의 수출이 늘어 전체로는 오히려 증가하였다. 재고 등으로 아직 미국 시장에서 우리 수출차의 판매도 줄지 않았고, 미국 신공장 가동으로 전체 미국 시장에서 우리 기업의 판매는 비교적 큰 폭 증가했다. 그러나 부품은 여타 지역으로의 수출 다변화가 힘들어 미국 수출뿐 아니라 전체 수출도 줄었다. 자동차 업체의 경우 미국의 관세 부과에도 불구하고 매출은 늘었지만, 가격을 올리지 못해 이익이 큰 폭으로 줄었다. 특히 미국 시장에 절대적으로 의존하는 한국GM은 큰 폭의 흑자에서 적자로 전환되었다. ...
동향 검색 결과 (4건)
대외 여건 동향 세계 경제: 세계 선행지표는 상승 흐름, 부문 간 체감지표는 완만한 상승 미국 경제: 7월 생산이 전월비 소폭 감소한 반면에, 소비가 증가하는 등 실물지표들이 혼조세를 보이고, 무역수지는 수입 증가 전환 영향으로 적자 규모가 다시 확대 중국 경제: 7월 생산과 소비, 투자 등 실물지표들이 전달보다 증가세가 둔화되면서 다소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 지속, 건설수주는 증가 전환 주요 산업별 동향 자동차: 7월 내수와 수출 동반 증가에 힘입어 생산도 증가세 지속 조선: 가동률 상승이 생산 증가 주도 일반기계: 설비투자 증가 영향으로 생산 증가 전환 철강: 7월 생산 증가세 유지, 수출은 미국 관세정책 영향으로 감소폭 확대 정유: 8월 수출, 저유가 지속 영향에 따른 단가 하락으로 4.7% 감소
제1장 자동차산업 세계 및 주요 수출 대상국 수요 2025년 하반기 글로벌 자동차 수요는 완만한 성장세가 예상되지만 미국의 고관세 정책 등 무역정책의 불확실성으로 다소 제약이 있을 것으로 예상 최대 자동차 수요국인 중국은 자동차 이구환신 보조금1)으로 전기차를 중심으로 판매 호조가 지속되고, 중국 업체 경쟁 우위인 소형차와 전기차를 중심으로 보조금을 지급하면서 ... 환경규제 완화 정책으로 하이브리드차 판매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 유럽 시장은 여전히 판매가 코로나 이전 수준에 미치지 못해 구매 수요가 누적되어 있어 수요 회복 여력이 높은 편이나, 미국 관세정책으로 인한 경제 불확실성이 고조되면서 수요 회복이 정체될 전망 2025년 기존 대비 15% 강화된 이산화탄소(CO2) 배출규제를 시행할 예정이었으나 시장상황을 고려해 과징금 ...
... 전망 (주요 수출 대상국의 수요 전망) 2025년 하반기 13대 주력산업의 주요 시장 수출 여건은 주요국 IT 및 인프라 투자, 재정지출 확대 등의 우호적 여건과 경기 회복 지연, 관세 및 경쟁 심화 등의 부정적 여건이 혼재할 전망 미국 시장에서는 관세 부과(자동차, 철강) 및 경기 둔화 가능성에 따른 수요 위축(기계, 화학, 섬유) 등이 수출에 부정적일 것으로 ... 할 수 있는 요인 인도는 국내 기업의 현지 공장 신·증설 투자 확대(기계), 인프라 투자 지속(철강, 석유화학), 공급망 재편(디스플레이) 영향으로 수출 증가가 기대, 베트남도 안정적인 경제성장과 한국기업의 베트남 생산 확대(가전) 영향으로 긍정적 수요가 예상되나, 미국 관세정책에 따른 산업 위축, 보호무역조치의 강화 등의 수출 리스크도 존재
소통 검색 결과 (831건)
[앵커] 미국발 관세 폭탄에 우려가 컸던 우리 수출, 5달 넘게 전체 수출은 플러스 행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반도체 '초호황'의 영향으로 분석됩니다. 이도윤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전 세계적인 AI 투자 열기. 올해 전 세계적으로 사용된 AI 칩만 220조 원어치에 가깝습니다. AI에 들어가는 HBM, 고대역폭메모리 수요가 늘면서 범용 ... 바이오 등등 여러 가지 산업들이 많이 있잖아요. 같이 성장을 해줘야 하는데, 한 산업에만 너무 매몰돼 있다 보니까 한순간에 무너질 수 있다는 게…."] 한미 간 15%로 낮추기로 한 자동차 관세 등이 언제부터 발효될지, 미국이 반도체에 대해 추가 관세를 부과할지 여부도 변수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KDI는 미국 관세 여파가 본격적으로 파급되면서 내년 수출은 올해보다 1.3% ...
━ 대미 투자 약속, 우리에게도 기회 되려면 권남훈 산업연구원 원장 10월 29일 한·미 관세 협상의 세부 합의가 타결됐다. 아직도 남은 단계는 있지만 큰 틀에서 보면 걱정했던 불확실성은 거의 제거된 셈이다. 가장 우려했던 3500억 달러의 선불 현금투자 요구는 연간 200억 달러 내에서 10년간 분할 투자하는 수준으로 조정됐고, 나머지 1500억 달러는 재정 ... 대상도 훨씬 광범위하다. 이 투자가 잘 활용된다면 우리 기업들에도 큰 기회 요인이 될 것이다. 국내 산업 공동화 가능성은 얼마나 중요한 문제가 하나 남아 있다. 트럼프의 의도대로 관세장벽을 높이고 투자를 끌어와 제조업 설비를 미국으로 이전시키는 데 성공한다면 국내 산업은 어떻게 될 것인가. 국내 대기업들은 이미 미국 설비투자를 활발히 해왔는데, 앞으로 이런 경향이 ...
... 패소를 하게 되면 이미 징수한 세금에 대한 환급 요구도 발생할 것으로 예상이 되는데요. 어느 정도의 파급력이 있을까요? Q. 한미가 지난달 29일 경주에서 최종 타결한 관세 협상과 관련해 합의문 확정과 발표를 위해 막판 조율에 들어갔습니다. 팩트시트에서 가장 마지막까지 쟁점이 되는 것은 무엇일까요? Q. 팩트시트가 완성 돼도 후속 조치가 필요한데 정부가 자동차 관세 인하 시점을 앞당기기 위해서 대미투자특별법을 의원입법 형식으로 추진한다는데, 어떤 내용입니까? Q. 부산에서 만난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이 해빙 무드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미국이 펜타닐 관세 세율을 20%에서 10%로 인하했고 10일부터 발표가 되는데, 중국이 이에 화답하듯이 보복 관세를 해제하고 24% 대미 추가 관세도 1년 유예하기로 했죠? 어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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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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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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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