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71건)
트럼프 2기 행정부는 자국의 무역적자를 무역 흑자국의 ‘관세장벽’으로 간주 이는 무역수지를 수치로만 해석한 제한된 시각에서 비롯된 것으로, 특히 한국의 대미 무역흑자는 미국제조업과의 연계성에 기반한 필연적 결과로 재해석될 필요 수출 확대에 힘입어 최근 4년간 대미 무역수지가 큰 폭으로 확대 2021년과 2022년에는 중간재가, 2023년과 ... 생산 탄력성 상승은 미국 제조업 생산과 한국의 중간재·자본재의 연계성이 한층 강화되고 있음을 시사 미국의 대중국 견제와 한국의 대미 직접투자 확대로 미국의 한국산 수입 의존도 확대 미국이 대중국 무역 제재를 본격화한 2015년경부터 주요 중국산 중간재 수요가 한국으로 이전되면서 미국의 한국산 수입이 큰 폭 증가하고 중국산 수입은 감소세 시현 대미 투자가 ...
... 증가로 이어졌다. 반면 현대‧기아자동차가 중국의 자동차 생산 공장 가동을 중단하면서 대(對)중국 자동차 부품 수출은 크게 감소하였다. 하지만 자동차산업 수입에서 우리나라의 대중국 의존도는 오히려 증가하였다. 이에 따라 자동차 부품 수입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이 급격히 증가하여 중국이 일본을 제치고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으며, 2023년 15억 달러의 무역적자 ... 향후 미‧중 간 패권 경쟁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바, 양국을 중심으로 한 공급망 블록화는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상황 속에 우리나라는 자동차 부품 수입에서 높은 대중국 의존도를 보이고 있어 공급망 다변화를 통한 안정성 확보가 요구되는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자동차산업 공급망 다변화를 위해 생산 입지, 소비시장으로서의 아세안과 인도의 가치를 분석하고 공급망 ...
신재생에너지산업은 타 산업 대비 정부 정책 의존도가 높다. 정부의 정책은 정치적·경제적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되므로, 본고에서는 현시점 한국 신재생에너지산업과 관련한 주요 글로벌 이슈를 살펴봄으로써 산업 경쟁력 강화의 기회를 파악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한다. 세계적인 자국 우선주의 강화와 보호무역주의 증가는 한국의 신재생에너지 수출에 장벽을 만들고 글로벌 공급망에 차질을 빚게 하며,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가져올 수 있다. 미국 대선 및 유럽 의회 선거 결과로 친환경정책의 속도 조절 가능성이 있으며, 이는 재생에너지 프로젝트 투자 및 보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전 세계적인 금리 상승은 신재생에너지 프로젝트의 투자 및 운영 비용을 증가시키고, 투자 매력을 감소시킬 수 있다. 유가 상승은 ...
동향 검색 결과 (5건)
... 주제별 통계 1.1. 국내경기동향 1.2. 생산 1.3. 수요 1.4. 투자 1.5. 노동·고용 1.6. 연구개발·기술 1.7. 물가 1.8. 무역 1.9. 기업경영 1.10. 생산성·경쟁력 1.11. 산업연관관계 제2부 산업별 통계 2.1. 제조업 2.2. 서비스업 제3부 글로벌 여건 변화 3.1. ... 3.4. 노동·고용 3.5. 무역 3.6. 물가 3.7. 투자·연구개발 3.8. 생산성·경쟁력 산업통계 플러스 1. 대중국 수출입 추이와 현황 2. 한·중 상호 간 무역 의존도 추이와 현황 3. 한·중 간 무역경쟁력 추이와 현황 4. 한·중 간 해외투자 추이와 현황
○ 중국의 교역국을 살펴보면 2022년 기준으로 미국이 전체 교역액의 약 12%인 7,594억 달러로 최대 교역국 - 2017년 트럼프 대통령이 임기를 시작하면서 2018년 초부터 미·중 간 무역불균형을 바로 잡고자 통상마찰이 시작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미·중 간의 역수지는 대미 흑자가 2018년 3,233억 달러에서 2022년 4,041억 달러로 확대 - 중국의 주요 수출대상국을 보면 미국, 홍콩, 일본, 한국 순 - 중국의 대미국 수출액은 2022년 5,820억 달러로 사상 최대를 기록 ○사실상 홍콩을 제외하면 일본이 중국의 제2위의 수출대상국 - 중국이 일본에 수출하는 중간재도 많지만, 상대적으로 중국 진출 일본 기업의 제품이 일본으로 바이백(buy back)되는 형태의 수출도 ...
... 위상 ○ 중국 GDP는 2019년 기준으로 14조 달러로 세계 2위의 경제 대국 ○ 중국은 세계에서 유례가 없는 경제성장 속도를 시현 ○ 중국 경제의 고속 성장으로 목표 대비 실적을 달성 ○ 중국은 지난 40년간 수출 규모가 빠르게 증가하여 세계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0.5%에서 10.7%로 증가하면서 수출 주도의 성장 ○ 중국은 수출 주도의 성장으로 무역의존도가 높고 무역수지의 흑자도 컸으나 점차 무역의존도와 흑자 규모가 축소 ○ 미국과 중국이 경제 대국 1위와 2위로서 각각 세계시장을 상대로 큰 규모의 무역수지 적자와 흑자를 보임에 따라 무역불균형 문제가 제기되기 시작 ○ 중국의 수출입을 재화와 서비스로 구분해서 살펴보면, 2003년 이후 비교적 최근 수출에서는 재화의 비중이 높아지고, 수입에서는 서비스의 비중이 높아지는 ...
소통 검색 결과 (667건)
... 경쟁력이 떨어지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에 145% 관세를 부과하면서 향후 미국 시장에서 중국 배터리 점유율이 떨어질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미국 국제무역위원회(USITC)에 따르면, 올해 1~2월 미국의 중국산 전기차용 리튬이온 배터리 수입액은 2억8900만달러(약 4000억원)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4.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 하더라도 주요 원료는 중국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구조다. 미국이 중국산 원료에 고율의 관세를 매긴다면 우리 업체도 타격을 입을 수 있다"며 "장기적으로 볼 때 우리 배터리 업체들은 중국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고민을 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미국의 에너지저장장치(ESS) 시장을 공략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이차전지 시장조사 업체 SNE리서치 오익환 부사장은 ...
... 지적합니다. 정부와 기업이 협업해 장기 전략 마련이 필요하다는 설명입니다. 또 위기를 넘어 수출 전환 기회로 활용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인터뷰> 양주영 / 산업연구원 경제안보실장 "미국의 의존도를 낮출 수 있는 중남미, 동남아, 인도, 중동 같은 신시장 수출 확대 전략이 필요합니다. (또) 관세 부과 품목에 따라서 중국에 고율 관세가 추가 부과됨으로써 우리 자동차 부품으로의 ... whxodud1004@korea.kr “자동차부품 기업을 위해서는 금융지원을 확대합니다. 자동차산업 정책금융을 기존 13조 원에서 15조 원으로 2조 원 확대했습니다.” 또 연말까지 무역보험 한도를 2배 확대합니다. 단기 수출보험료는 60% 할인합니다.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맞춤형 대책도 마련됐습니다. 인터뷰> 박태현 / 산업통상자원부 자동차과장 "코트라 관세대응 ...
美진출기업, 인건비.물가 압박에 필요 중간재 59% 한국서 조달 “상호보완 산업구조, 무역흑자 원인” 한국이 미국과의 무역에서 흑자가 많이 늘어난 것은 최근 10년 간 양국 제조업 연계성이 높아진 때문이라는 국책연구원의 분석이 나왔다. 이에 따라 미국과의 관세협상에서 무역흑자의 정당성을 강조하고, 한미 상호보완적 산업구조를 미국 측에 명확히 설명할 필요가 있다는 ... 넘어선 산업 연계 구조' 보고서를 통해 한국의 대미 흑자폭 확대 원인을 분석했다. 보고서는 한국산 중간재와 자본재의 대미 수출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으며, 이는 미국 제조업의 한국산 의존도가 증가한 것으로 평가했다. 산업연은 한국산 중간재와 자본재에 대한 생산탄력성을 그 근거로 제시했다. 산업연에 따르면 지난해 정보기술(IT) 외 중간재의 생산탄력성은 1.28%포인트로 ...
첨부파일 검색 결과 (83건)
... 주제별 통계 1.1. 국내경기동향 1.2. 생산 1.3. 수요 1.4. 투자 1.5. 노동·고용 1.6. 연구개발·기술 1.7. 물가 1.8. 무역 1.9. 기업경영 1.10. 생산성·경쟁력 1.11. 산업연관관계 제2부 산업별 통계 2.1. 제조업 2.2. 서비스업 제3부 글로벌 여건 변화 3.1. ... 3.4. 노동·고용 3.5. 무역 3.6. 물가 3.7. 투자·연구개발 3.8. 생산성·경쟁력 산업통계 플러스 1. 대중국 수출입 추이와 현황 2. 한·중 상호 간 무역 의존도 추이와 현황 3. 한·중 간 무역경쟁력 추이와 현황 4. 한·중 간 해외투자 추이와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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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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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