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28건)
AI·디지털 전환, 글로벌 공급망 재편, 기술경쟁 심화, 탄소중립 전환 등 산업환경 변화 속에서 한국 주력산업은 구조적 전환과 경쟁력 약화라는 도전에 직면 대한민국의 산업 성장을 견인해 온 10대 주력산업의 고도화 전략을 통해 대전환기 국내 산업의 회복탄력성과 지속가능성 제고 방안을 제안 (자동차) 가치사슬 역량 강화와 미래 모빌리티 산업 구조로의 전환 (이차전지) 차세대 선도 기술개발과 신수요 창출로 재도약 (반도체) 미국 주도 분업구조 변화 및 데이터센터 수요 증가에 대한 전략적 기회 활용 (조선) 친환경 디지털 선박·조선소 구현과 서비스·조선소 수출 (통신기기) 6G 차세대 통신 및 디지털 기술의 선도 역량 확보 (일반기계) 국가 첨단전략 산업과의 연계 및 ...
... 장기적이고 통합적인 국가 주도의 전략 수립 필요 이에 대한민국 주요 신산업이 처해있는 현재 상황을 진단하고 이들 산업이 국가 경제의 신성장동력으로 도약하기 위한 과제와 전략을 제안 (첨단바이오의약품) 핵심 소재 기술 국산화와 융합형 핵심인재 양성 (화이트 바이오) ‘Smart Drop-in’ 제품 중심의 기술개발과 강소기업 육성 (미래 모빌리티) 하드웨어 기반 산업생태계에서 SW, AI 중심의 개방형 산업생태계 전환 (첨단로봇) R&D·인력·기업육성 등 K-로봇 생태계 고도화 (디지털 헬스케어) 범부처 거버넌스 중심의 규제 혁신과 데이터 기반 구축 (국방우주) 군 연계 수요 창출과 핵심기술 확보 (콘텐츠) 대규모 지식재산권 개발과 OSMU ...
자동차산업은 고용, 생산, 수출, 부가가치, 무역수지 등의 측면에서 국가경제의 근간을 이루는 국가주력산업이다. 2023년 기준 제조업 중 고용은 11.4%, 생산액은 14.5%, 부가가치는 12.1%이고, 수출은 2024년 기준 933억 달러를 기록하여 전체 수출액의 13.6%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자동차공장이 전국에 고르게 분포되어 있어 1만 개 이상의 부품업체들과의 상생협력을 통해 지역 균형발전과 동반성장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국내 자동차산업은 개별소비세 인하, 전기차 보급 확대 등의 영향으로 내수는 증가(3.5%)한 반면, 미국의 자동차 관세 인상(25%)과 전기차 생산 현지화 등으로 수출이 마이너스 성장(-3.8%)하면서 생산도 다소 감소(-1.6%) 했다.
동향 검색 결과 (9건)
2025년 6월 26일 산업연구원은 중국 상하이에서 상하이사회과학원 응용경제연구소와 공동으로 한중산업포럼을 개최하였다. 본 포럼은 ‘스마트 시대의 산업 변혁과 한중 산업 협력’을 주제로, AI·디지털·그린 전환, 모빌리티 산업구조 변화, 통상환경 변화 등 주요 산업 이슈를 중심으로 양국의 싱크탱크 및 전문가들이 심도 있는 발표와 토론을 진행하였다. 산업연구원은 동 포럼을 통해 한중 간 정책공조 방향을 모색하고, 양국 산업 협력의 실질적 강화 방안을 논의하였다.
글로벌 신산업 초점 (초점) 자동차산업에서 생성형 AI 활용 및 소프트웨어화 가속 → 미래 모빌리티산업 및 시장 변화에 보다 긴밀한 대응 필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주요 신산업의 중장기 세계시장 전망 2030년경까지 그린수소 시장이 80% 이상 고성장하고, 생성형 AI, 서비스로봇, AI 반도체 시장 등이 빠르게 성장할 전망 세계 경기 둔화 등으로 2022~2023년 반도체, AI 등 주요 신산업의 성장이 주춤했지만, 2030년경까지 수요 증가와 기술 발전 등에 힘입어 성장 전망 ‘그린수소’, ‘생성형 AI’, ‘전문서비스로봇’ 분야는 성장 초기 단계이고 시장 규모가 작지만 친환경정책, DX 확산 등으로 30% 이상의 고성장이 ...
서비스산업 동향과 분석 - 서비스산업 동향 - 서비스산업 분석 : 국내 지식서비스산업의 현황과 정책적 시사점 서비스산업 이슈 분석 - 국내 첫 디지털 치료기기의 등장과 과제 - 생성형 인공지능 확산에 따른 클라우드 서비스 산업의 구조변화와 시사점 - 「만화진흥법」 개정이 웹툰산업에 미치는 영향 - 모빌리티 서비스 관련 정책 변화와 전망 특별기고 - 일본 소매업의 최근 동향과 시사점: 코로나19 이후의 DX를 중심으로 - 서비스 수출 활성화 대책의 의의와 향후 정책방향
소통 검색 결과 (182건)
... 투자하겠다”고 강조했다. 정부가 직접 피지컬 AI 산업 육성 의지를 드러낸 것이다. 실제로 정부는 최근 한국 피지컬 AI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피지컬 AI 글로벌 얼라이언스'를 출범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산업통상부.중소벤처기업부 장관,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정동영(더불어민주당).최형두(국민의힘) 의원, 한국인공지능소프트웨어산업협회장,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장 등 7인이 공동의장을 맡는다. 현대자동차, 네이버클라우드, HD현대중공업(329180), 카카오(035720)헬스케어, 리벨리온, 퓨리오사AI, LG(003550) AI연구원 등 피지컬 AI 기업과 대학, 연구소 등이 기술, 솔루션, 거버넌스 등 10개 분과에 참여한다. 주요 기업들도 피지컬 AI 개발에 힘을 싣고 있다. 현대차(005380)는 미국 주요 ...
... 점유율이 같은 기간 0.08%인 것과 견주면 순수전기차 시장에서의 성장세가 두드러진다. 중국 전기차 업체인 비야디는 2022년 7월 일본 승용차 시장에 진출해 2023년 1월 첫 모델을 출시한 바 있다. 일본이 주요국 중 전동화 속도가 느리고 자국 브랜드 판매 비중이 높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비야디의 전기차 판매량 성장은 주목할 만하다는 평가가 나온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에 따르면 지난 1∼5월 일본의 전기동력차 시장은 전년 대비 10.3% 줄어든 3만9천대로 2년 연속 감소세를 보였다. 또, 일본은 상대적으로 수익성이 떨어지는 경차의 비중과 자국 브랜드 점유율이 높은 탓에 외국 기업이 침투하기 어려운 시장으로 꼽힌다. 이호 한국자동차연구원 산업조사실 책임연구원은 비야디 성장세에 대해 “초기 시장의 특성상 판매량의 절대 규모가 ...
... 부족의 대표적 실패 사례가 자동차산업이라고 지적한다. 야심 찬 EU의 기후변화 목표 달성을 위해 전기자동차 도입을 추진했으나 중국산 전기자동차가 계속 유입되면서 독일 폭스바겐(VW), 스웨덴의 볼보자동차가 공장 폐쇄나 전기차 생산 목표 철회로 이어진 것은 산업의 준비도를 고려하지 않은 정책 실패라고 진단하고 있다. 최근 2035NDC 수송부문 토론회가 끝나고 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KAIA)가 급격한 전동화 전환으로 중국산 전기차가 국내 시장을 잠식할 수 있다고 우려하면서 국내 산업생태계의 전환 대응능력을 고려한 지속 가능하고 현실적인 수준의 목표 설정이 필요하다는 건의문을 낸 것을 보면 기시감까지 든다. 탄소중립을 국가목표로 구체화하고 각국 정부가 녹색전환·디지털전환에 본격적으로 나서기 시작한 것은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경기침체에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1건)
연구진&연구분야 검색 결과 (1건)
첨부파일 검색 결과 (42건)
이메일 수집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연구과제 제안이 접수되었습니다.
신청이 접수되었습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inform@kiet.re.kr이름 : 박홍서
전화번호 : 044-287-3811
정보의 무단수집 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