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24건)
... 보여주었고, 높은 수준의 디자인과 품질이지만 가격이 매우 저렴한 제품들을 선보이면서 중국 전기차의 경쟁력을 잘 드러냈다. 모터쇼에 출품한 중국 독자 브랜드들의 자동차는 단순 외관뿐만 아니라 내부 디자인이나 품질 차원에서도 글로벌기업에 비해 손색이 없었으며, 초대형 디스플레이를 장착하여 엔터테인먼트나 커넥티드 기능에서는 오히려 글로벌기업에 앞선 느낌을 주었다. 스마트 모빌리티로의 진화는 중국 기업들이 세계 시장을 선도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는데, 중국의 자동차업체뿐 아니라 자율주행 시스템, 소프트웨어, 반도체 및 관련 부품 등 강력한 관련 생태계 업체 모두 이번 모터쇼에 참여했다. 자동차업체들은 사업 영역을 로봇이나 UAM과 같은 다른 모빌리티 영역으로도 확장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전고체나 소듐 전지, 차세대 고집적 전지 등과 같은 ...
... 기존 제조 인프라 강점을 기반으로 AI기술의 신속한 상용화와 적용을 강조하고 있다. 특히 중국은 로봇·자율주행·헬스케어 3대 분야를 중심으로 중국식 AI 제조 생태계를 빠르게 구축하고 있다. 앞으로 수년 내에 중국발 AI 기술혁신이 로봇·자율주행·헬스케어 등으로 구현되고, 우리나라의 주력 수출 품목인 기계·모빌리티·바이오산업에 큰 파도가 몰아칠 가능성이 높다. 또한 중국의 신3종(新三樣)이라 불리는 전기차·배터리·태양광산업의 경우, AI 자율제조 기술을 활용한 생산공정 최적화를 통해 큰 폭의 비용 절감을 달성하고 있다. 미국과 유럽에서는 공급과잉 산업으로 인식되고 있으나 이러한 산업은 스마트공장에서 아주 저렴한 중품질 제품들을 빠르게 ...
자동차산업은 전·후방 연관효과가 큰 기간산업으로 제조업의 꽃이다. 자동차 한 대를 만들기 위해서는 약 3만 개 정도의 부품이 필요하며, 자동차 부품은 철강, 화학, 전기·전자, 반도체, 이차전지, 유리, 섬유 등 수많은 후방산업과 연결된다. 자동차산업이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수많은 소재 및 부품기술이 뒷받침되어야 하며, 이는 자동차 강국이 곧 전 세계 경제 선진국인 이유이다. 자동차산업은 우리나라에서도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5개 완성차사를 정점으로 약 1만 개가량의 부품업체가 약 34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으며 국내 제조업 생산액의 12%를 차지하고 있다. 2024년 한 해 동안 자동차 413만 대를 생산하고 그중 약 3분의 2인 278만 대를 수출하여 우리나라 국제무역의...
동향 검색 결과 (8건)
글로벌 신산업 초점 (초점) 자동차산업에서 생성형 AI 활용 및 소프트웨어화 가속 → 미래 모빌리티산업 및 시장 변화에 보다 긴밀한 대응 필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주요 신산업의 중장기 세계시장 전망 2030년경까지 그린수소 시장이 80% 이상 고성장하고, 생성형 AI, 서비스로봇, AI 반도체 시장 등이 빠르게 성장할 전망 세계 경기 둔화 등으로 2022~2023년 반도체, AI 등 주요 신산업의 성장이 주춤했지만, 2030년경까지 수요 증가와 기술 발전 등에 힘입어 성장 전망 ‘그린수소’, ‘생성형 AI’, ‘전문서비스로봇’ 분야는 성장 초기 단계이고 시장 규모가 작지만 친환경정책, DX 확산 등으로 30% 이상의 고성장이 ...
서비스산업 동향과 분석 - 서비스산업 동향 - 서비스산업 분석 : 국내 지식서비스산업의 현황과 정책적 시사점 서비스산업 이슈 분석 - 국내 첫 디지털 치료기기의 등장과 과제 - 생성형 인공지능 확산에 따른 클라우드 서비스 산업의 구조변화와 시사점 - 「만화진흥법」 개정이 웹툰산업에 미치는 영향 - 모빌리티 서비스 관련 정책 변화와 전망 특별기고 - 일본 소매업의 최근 동향과 시사점: 코로나19 이후의 DX를 중심으로 - 서비스 수출 활성화 대책의 의의와 향후 정책방향
... 전반에서의 DX 활성화가 필요 ■ 글로벌 기업의 최근 기술개발 및 투자 전략 ○ (차세대 통신) 6G 핵심기술 특허출원의 대부분을 중국과 미국이 차지 → 도래할 핵심기술 개발 및 표준화 경쟁에 대비해야 ○ (스타트업 투자) 최근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 규모가 축소되고 M&A가 감소 → 우크라이나 사태, 글로벌 경기 침체 등이 배경 ○ (모빌리티) 자동차 분야 투자의 초점이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 분야로 이동되고 있어, 자동차 분야에서도 약점 분야인 소프트웨어 역량 강화가 시급 ■ 주요국의 최근 정책 동향 ○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발효 → 친환경차, 이차전지, 에너지, 헬스케어 등 분야에서 국내 산업 및 기업에 미치는 영향에 긴밀한 대응 필요 ■ 신산업별 최근 동향 ○ (자율차ㆍ전기차) ...
소통 검색 결과 (174건)
... 한다"고 제언했다. 안기현 한국반도체산업협회 전무는 "국가 간 투자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 투자를 늦추면 안 된다"며 "보조금, 세액공제 같은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고 이러한 내용이 포함된 반도체특별법은 조속히 통과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소재.부품.장비(소부장) 업체에 인센티브를 제공해야 한다"고도 했다. 자동차업계에서는 세제 지원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첨단 모빌리티도 반도체와 마찬가지로 국가전략기술에 포함돼 있는데 지원에 차이가 있다. 현재 추진하는 반도체특별법에는 반도체 투자세액공제율이 5%포인트씩 오르는 내용을 담고 있는데, 첨단 모빌리티 분야에서는 그러한 논의가 없다는 것이다. 극심한 불황에 시달리고 있는 석유화학업계는 생산성을 제고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전기요금 부담 완화를 지원책으로 꼽았다. 최근 중국산 저가 제품 ...
... 출시해 세계를 놀라게 했다. 딥시크의 등장은 중국이 추격형 기술 수준에 머무르지 않고 선도적 신기술 개발도 가능한 사례로 인식된다. 미중 패권 경쟁의 전장이 AI 분야로 확대되는 계기를 제공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산업연구원은 "앞으로 수년 내에 중국발 AI 기술혁신이 로봇·자율주행·헬스케어 등 3대 분야에 구현될 것"이라며 "이로 인해 한국의 수출 주력인 기계, 모빌리티, 바이오산업에 큰 파도가 몰아칠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했다. 미국이 AI 알고리즘과 컴퓨팅 파워 분야에서 기술을 발전시키고, 중국이 데이터와 제조업 강국의 강점을 활용해 AI 기술을 산업에 적용하고 확산시키는 사이 한국은 추격자 위치에 놓이게 됐다는 게 산업연구원의 분석이다. 다만 한국은 제조업 기반이 구축돼 있고 IT(정보기술) 인프라를 바탕으로 AI 혁신을 가속할 ...
... 머무르지 않고 선도적 신기술 개발도 가능한 사례로 인식되며 미중 패권 경쟁의 전장이 AI 분야로 확대되는 계기를 제공했습니다. 보고서는 중국이 로봇, 자율주행, 헬스케어 등 3대 분야를 중심으로 중국식 AI 제조 생태계를 빠르게 구축하고 있다며 앞으로 수년 내에 중국발 AI 기술혁신이 3대 분야에 구현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로 인해 한국의 수출 주력인 기계, 모빌리티, 바이오산업에 큰 파도가 몰아칠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했습니다. 미국이 AI 알고리즘, 컴퓨팅 파워 분야에서 기술을 발전시키고, 중국이 데이터와 제조업 강국의 강점을 활용해 AI 기술을 산업에 적용하고 확산시키는 사이 한국은 추격자 위치에 놓이게 됐으며 기술 추격을 위한 시간도 촉박한 상황이라고 보고서는 지적했습니다. 다만, 한국은 제조업 기반이 구축돼 있고 IT 인프라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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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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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