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22건)
온라인 패션시장 글로벌 온라인시장 규모는 모바일 보급 확대, 젊은층들의 소셜 미디어 사용 확대 등에 힘입어 빠르게 증가- 특히, 패션기업들이 전통적인 오프라인 유통단계를 거치지 않고 직영 온라인 플랫폼 구축을 통해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Direct-to-Consumer, DTC) 소매판매 전략을 강화하면서 온라인시장 규모가 빠르게 증가 글로벌 패션산업의 ... 2,072억 달러로 연평균 25.9%의 매우 높은 증가율을 기록할 전망 글로벌 패션기업들은 이처럼 확대되는 온라인시장 선점을 위해 AI, VR 및 AR을 활용한 홍보 및 마케팅 플랫폼 구축 등을 통해 브랜드 홍보 및 마케팅 강화를 꾀하고 있음. 특히, 최근 소비자들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합한 옴니채널(Omnichannel)에서의 쇼핑을 선호하면서, 글로벌 패션기업들도 ...
2020년 8월 6일(현지시간)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중국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인 틱톡(TikTok)과 위챗(WeChat)의 모기업과의 거래를 금지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하였다. 틱톡은 2012년 중국에서 설립된 바이트댄스(ByteDance)가 2017년 출시한 글로벌 숏 비디오 플랫폼이고, 위챗은 텐센트(Tencent)가 2011년 출시한 모바일 메신저로, 모바일 결제, 전자상거래, 각종 생활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 증가 ○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규모를 정확하게 확인할 수는 없지만, 서비스산업에서의 비중은 아직 크지 않은 것으로 판단 · 통계청 온라인쇼핑동향조사에서는 인터넷과 모바일을 통해 거래되는 상품과 서비스의 규모가 2019년 135조원으로 전년 대비 증가율이 19.4%를 기록 ○ 유통을 제외한 여타 서비스업에서는 2010년대 들어 비대면 방식의 비즈니스모델을 ... 처방과 같은 원격의료는 도입의 필요성 증대 소비자들이 비대면 방식으로 제공되는 비즈니스모델에 관심을 가지고, 이를 활용하기 시작하면서 서비스산업은 과거와 다른 모습으로 진화 ○ 플랫폼 기반 비대면 방식 비즈니스모델의 제공과 확산이 변화의 핵심 · 서비스혁신을 주도하고 확산시키는 것은 소비자의 수요 그동안 등장한 다수의 비즈니스모델은 여러 요인으로 ...
동향 검색 결과 (2건)
... ‘레벨 4’ 추진을 위해 일본 정부는 자율주행차를 주위 교통정보와 연계하는 실증 실험을 10월부터 본격 추진 : 일본 제작 디지털 지도와도 연계 ○ (이차전지) 모바일, EV 중심이던 사용범위가 의료, 항공 등 다양하게 확대 ○ (인공지능) 일본 NEC는 AI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공항, 신약개발, 생산현장 지능화 등 신사업 진출을 활발하게 ... ’우버 에어‘(무인비행택시) 2020년 시범운행후 2023년 상용화 예정, 수소 드론 등장 가능성 ○ (IoT 가전.스마트홈) 반려동물 스마트가전 시장 급성장, AI 플랫폼 알렉사의 용도확장으로 스마트홈 생태계 조성 추진(아마존) ○ (실감형 콘텐츠) AR.VR 기술의 생산현장 적용 확대, 이동통신 3사는 VR을 ‘5G 킬러 콘텐츠’로 ...
○ 21세기에 진입하여 경제글로벌화와 사회정보화 시대에 선진제조기술에 대한 수요 급증 - 클라우드, 빅데이터, 모바일인터넷,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등 신기술과 제조업의 융복합은 제조업의 개발, 생산제조, 사업방식의 큰 변화를 야기 - 스마트화는 제조업의 핵심요소이며, 제조 빅데이터와 플랫폼은 고부가가치 서비스의 중요한 토대 - 서비스는 산업방식의 변화를 촉진, 제조업의 가치사슬을 리모델링 ○ 선진제조기술은 국가전략수요이며, 제조강국 건설에서 전략적인 수요, 경제발전과 산업 구조조정의 현실적인 수요, 국제산업경쟁의 전략적인 수요
소통 검색 결과 (127건)
... 플랫폼 경제의 진전이 두드러지고 있다. 이커머스 플랫폼의 영향력이 확대되는 것도 특징 중 하나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채널 간 융합 역시 보다 활발해지고 있다. 소비자가 온, 오프라인, 모바일 등 다양한 유통 채널을 넘나들며 끊임없이 쇼핑할 수 있도록 통합된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옴니 채널'이 대표적이다. 국경을 넘나드는 플랫폼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구진경 산업연구원 ... 통해 중소 유통을 활성화할 방안을 찾아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두 번째는 유통산업 업태 구분 재정의다. 최근에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구분이 모호해졌다. 아울러 유통시장이 대규모 유통 플랫폼을 중심으로 재편됐는데, 지금의 법안은 이들에 대한 규제와 진흥을 포괄하기에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마지막으로 변화하는 유통산업에 맞춘 디지털 전환 기반 확충이다. 구 연구위원은 “유통 ...
27일(현지시간) 스페일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24' 행사장을 찾은 한 방문객이 애플의 혼합현실(MR) 헤드셋 '비전프로'를 써보고 있다. 2024.02.28 연합뉴스 가상현실(VR), 증강현실(XR), 혼합현실(MR) 등을 아우르는 XR(확장현실) 기술이 미국은 물론 중국, 일본에도 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 결과는 산업연구원이 올해 5월 전문가 인식 조사에 따른 것으로 최고 기술을 가진 국가를 100점으로 했을 때 6개월 격차를 5점 차이로 평가한 수치다. 미국은 디바이스, 콘텐츠, 플랫폼 모든 분야에서 선두를 차지했다. 한국은 통신 네트워크 환경(92.5점)을 제외하고는 경쟁국에 비해 열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은 메타(페이스북 모회사), 애플, 마이크로소프트(MS) ...
... 높이는 데 있다. 이와 관련하여 CES 2024에서 확인할 수 있었던 중요한 추세는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지향한 디지털화와 생성형 AI의 접목이었다. 즉 원격 의료, 웨어러블 및 모바일 헬스케어 기기 등으로 각 개인이 일상 생활공간에서 자신의 건강관련 데이터를 수집함으로써 개인 맞춤형 헬스?웰니스 서비스가 점점 가능해지고 있다. 대량의 데이터는 AI를 통해 처리될 ... 기업인 엘리번스 헬스는 CES 2024의 기조연설에서 의료 서비스의 단순화와 고객의 신뢰 제고를 위해 AI와 디지털 기술을 접목하고 있음을 밝혔다. 엘리번스 헬스는 AI기반 건강관리 플랫폼으로 개인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지향하고 있음을 밝히면서 당뇨병 및 심혈관 질환 등 만성질환 관리솔루션, 우울증 등 정신건강 문제 해결을 지원하는 정신건강 관리솔루션, 그리고 건강상태를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1건)
첨부파일 검색 결과 (25건)
... 분석 2. 국내 온라인 패션시장 현황 (1) 국내시장 규모 (2) 판매 매체별 현황 (3) 운영 형태별 현황 3. 디지털 전환 환경변화와 영향 (1) 디지털 전환 추진계획과 준비 상태 (2) 디지털 기술 활용계획 (3) 디지털 전환에 따른 영향 4. 디지털 전환 사례 (1) 스마트팩토리 및 물류 혁신 (2) 가상 의류 (3) 가상 매장 (4) AI를 활용한 수요 예측, 패션 제안 및 고객 대응 (5) 메타버스 플랫폼 (6) 스마트의류 개발 5. 정책적 시사점 제5장 국내 패션산업의 디지털 전환 전략 1. 업계 애로사항과 정책수요 (1) 디지털 전환 추진에 있어 애로사항 (2) 업계 정책 수요 2. 디지털 전환 전략 (1) 기본 방향 (2) 세부 추진전략 참고문헌 부록
이메일 수집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연구과제 제안이 접수되었습니다.
신청이 접수되었습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inform@kiet.re.kr이름 : 박홍서
전화번호 : 044-287-3811
정보의 무단수집 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