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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당해 연도의 연구 방향 및 중점 연구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수행하는 연구원의 대표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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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플랫폼 도입으로 인한 시장구조의 변화분석 양면시장을 중심으로 - 원문 미리보기원문 다운로드 2017.12.22

# 모바일 플랫폼 # 경쟁정책 # 양면시장
머리말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 범위 및 방법
3. 보고서의 구성

제2장 모바일 플랫폼 시장의 유형 및 특성

1. 모바일 플랫폼 시장의 정의 및 특성
(1) 모바일 플랫폼의 정의
(2) 양면(Two-sided) 플랫폼
(3) 모바일 플랫폼의 특성
2. 모바일 플랫폼 시장의 유형
(1) 플랫폼의 역할(권한)
(2) 플랫폼의 수익구조
(3) 대표적 플랫폼 기업의 사례

제3장 모바일 플랫폼 시장의 경쟁정책적 쟁점사항 및 사례연구

1. 서론
2. 모바일 플랫폼 시장에서의 시장지배적 지위 남용(Abuse of Dominance)
(1) 수직적 거래 제한 이슈 ① : APPA(Across Platform Parity Agreement)
(2) 수직적 거래 제한 이슈 ② : 끼워팔기(Tying)
3. 시장획정(Market Definition)

제4장 모바일 플랫폼 시장의 이론적 고찰

1. 서론
2. 기본 모형
(1) 게임 모형의 정의
(2) 플랫폼 시장 게임 분석
(3) 플랫폼 시장 경쟁 게임의 결과
3. 확장 모형
(1) 멀티호밍(Multi-homing)
(2) 플랫폼에 대한 소비자 그룹의 취향 존재
(3) 끼워팔기(Tying)
(4) 광고 시장
4. 이론 모형의 경쟁정책적 시사점
5. 확장 모형 증명
(1) 멀티호밍 : 정리 2 증명
(2) 플랫폼 취향 존재 : 정리 3 증명
(3) 끼워팔기 : 정리 4 증명
(4) 다면시장 : 정리 5 증명

제5장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빅데이터(Big Data), 클라우드(Cloud), 인공지능(AI)으로 대변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로 플랫폼 기업 중심으로 시장구조가 빠르게 재편되고 있으며 2017년 기준 글로벌 시가총액 상위 5개 기업 중 대다수가 플랫폼 기업이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플랫폼 시장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애플과 구글 등 소수의 플랫폼 기업의 시장지배력만 커지고 플랫폼 경제 내의 생산자와 소비자의 효용은 오히려 침해받는 일이 쉽게 관찰되고 있다. 또한 소비자는 인식하지 못한 채 무료로 제공되는 검색 엔진에서 검색 결과와 함께 광고 사이트에 노출되는 등 남용 사례가 다양하고, 무료 시장에서의 판단 문제 등 여러 가지 경쟁정책적 쟁점들이 드러나고 있지만 여전히 경쟁법적 규제는 미미한 상황이다.
그러나 적절한 경쟁정책적 방법을 논의하기 위해서는, 모바일 플랫폼 시장에 대해 다음과 같은 과정이 선행되어야 한다. 첫째는 모바일 플랫폼 시장의 어떠한 특성이 플랫폼 사업자의 시장지배력을 가져오는지를 파악해야 한다. 이는 향후 경쟁정책적 이슈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플랫폼 사업자를 유형화할 수 있다. 그다음으로 여러 사례를 통해 기존의 경쟁정책적 방법론이 그대로 적용이 가능한 것인지, 혹 어렵다면 그이유는 모바일 플랫폼의 어떠한 특성과 연관되는지를 검토해야 한다.
이 과정은 새로운 정책 틀을 적용해야 하는지 아니면 기존의 틀을 일부분 수정하는 것으로 충분한 것인지에 대한 판단을 내릴 수 있게 한다 .
보도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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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 : 산업연구원

연구진 소개

  • 학력
    • Osaka Prefecture University (Ph.D)
    경력
    • 2021.06 - 현 재 제22대 산업연구원 원장
    • 2017.10 - 2019.05 대통령비서실 중소기업비서관/중소벤처비서관 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
    • 2015.04 - 2017.10 한국중소기업학회 부회장
    • 2015.03 - 2017.02 한국산업조직학회 감사
    • 2009.03 - 2017.10 한국동북아경제학회 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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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보기

월간 KIET 산업경제 코로나19 발생 이후 제조업 고용 변화: 중간 점검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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