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90건)
... 어떻게 해석되는지를 전반적으로 살펴보면서 다음과 같이 제도 개선 방향을 제시하였다. 첫째, 법 제8조 제2항 선제대응지역 신청 요건(지역 주된 산업의 현저한 악화 예상)과 관련하여, 정량 기준인 세 가지 지표(종사자 수, 사업장 수, 생산 실적)가 기업 경영의 악화를 충분히 반영하는지 검토가 필요하며, 새롭게 도입된 정성 기준에 대해서는 제도가 남용되지 않도록 실제 사례를 축적해 가면서 정교하게 보완해야 할 것이다. 둘째 법 제9조 제2항 위기지역 신청 요건의 경우 주요 산업지표 악화의 정량 기준을 반드시 충족할 것을 요구하고 있어 정책 차원에서 요건 완화 여부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 셋째 선제대응지역 지정 취지에 맞게 주된 산업의 현저한 악화가 나타나기 전에 산업위기 징후를 모니터링하고 미리 대응해야 한다
... 왔다는 비판이 지속적으로 제기됨에 따라, 이들에 의한 과도한 경제력 집중을 억제하기 위한 수단으로 대규모 기업집단에 대한 규제를 시행해 옴. 대규모 기업집단으로의 경제력 집중에 대한 규제는 총수 가족을 중심으로 한 소수 지배 주주(총수 일가)로의 경제력 집중으로 인한 다양하고 가능한 폐해들을 막는 데 그 목적이 존재 따라서 대규모 기업집단에 대한 규제는 이를 모니터링하고 나아가 이들의 기업 소유지배구조의 개선에 그 목적이 있음. 대규모 기업집단으로의 경제력 집중은 총수 일가의 사익 편취, 편법을 이용한 지배력 확대, 시장 독점력 남용, 수요 독점으로 인한 불공정거래 등 다양한 측면에서 경제 문제를 야기함에 따라 규제의 대상이 되어 옴. 대규모 기업집단으로의 경제력 집중은 총수 일가의 사익 편취 문제나 편법적 지배력 확대 등의 사회규범 ...
... 산업 대응전략인 “Making Indonesia 4.0” 이행을 지원하기로 하였다. 2024년은 한국-인도네시아 산업혁신 공동연구의 마지막 해로 심화되는 미국-중국 무역분쟁, 지정학적 분쟁 등 국제정세에 공동으로 대응하며 양국의 공급망을 고도화하기 위한 연구를 추진하기로 하였다. 2024년 한국-인도네시아 산업혁신 연구협력사업은 인도네시아 4차산업혁명 정책인 “Making Indonesia 4.0”의 5대 전략산업과 10대 정책과제의 성공적인 이행을 지원하고자 하였다. 지난 4년간 연구의 축적된 노하우를 기반으로 인도네시아 산업부와 협의를 통해 공동연구, 네트워크, 역량강화와 모니터링 및 평가사업으로 구성하였다. 공동연구는 다음과 같이 3개의 대분류로 구분하였다.
동향 검색 결과 (5건)
... <신에너지자동차 기업의 안전체계 구축 강화에 관한 지도의견>을 발표 ○ 안전관리 메커니즘 개선을 위해, 기업은 신에너지 차량의 안전관리 책임부서를 명확히 하고 자체 안전 시스템을 구축할 것을 제안 ○ 제품 품질과 안전 보장을 위해, 기업은 제품 안전 설계 지침 문서를 작성하고 판매 차량이 노출하는 안전 문제에 따라 지속적으로 개정 및 개선 ○ 모니터링 효율성 제고를 위해, 기업은 안전 모니터링에 대한 주요 책임을 이행하고 모니터링 플랫폼을 자체적으로 또는 제3자에게 위탁하여 구축 □ 공업정보화부 외, <제14차 5개년 석유화학공업 고품질 발전을 위한 지도의견> 발표 ○ 공업정보화부, 국가발전개혁위원회, 과학기술부, 생태환경부, 긴급관리부 및 국가에너지국 6개부처는 <제14차 5개년 석유화학공업 고품질 ...
...호)의 '종합기술 진보, 규모 효과 등 요소를 종합하여 신에너지자동차 보조금 정책시행기한을 2022년 말까지 연장' 요구에 근거 ○ 신에너지자동차산업의 양호한 발전 추세를 유지하기 위하여 신에너지자동차산업 발전 계획, 시장 판매 추세 및 기업의 안정적인 과도 등의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 ○ 2022년 신에너지자동차 구매보조금정책은 2022년 12월 31일에 종료되며, 2022년 12월 31일 이후에 출고되는 차량은 보조금 전면 폐지 □ 제품안전 모니터링으로 품질과 정보안전 확보 ○ 신에너지자동차 안전모니터링 체계를 완비하여, 신에너지자동차 생산업체의 주체 책임을 강화 ○ 본 통지는 2022년 1월 1일부터 시행하며, 본 통지가 규정하지 않은 사항은 재무부와 관련 부서에서 발표한 통지에 근거하여 집행
○ 중국 공업정보화부는 응급관리부와 함께 2020년 10월 10일 “'산업인터넷+안전 생산' 행동계획(2021~2023년)(이하 '계획')”을 발표 - 이번 계획은 산업인터넷과 생산의 안전을 융합한 것으로, 산업인터넷을 이용하여 산업생산의 안전을 감지, 모니터링, 조기경보, 처리, 평가능력을 높이기 위한 목적 - 생산의 안전에 대한 정적인 분석에서 동적인 감지로, 사후 응급처리에서 사전 예방 강화로, 한 포인트 제어에서 산업생산 전반의 안전 수준을 제고하기 위한 목적 ○ 이번 계획은 기존에 추진되어 오던 “산업인터넷의 혁신발전전략”, “응급관리체계와 능력의 현대화”, “사고 위험의 근본적 제거” 등의 정책을 뒷받침 - 구체적으로는 “차세대 정보기술과 제조업의 융합발전 심화에 관한 지도의견”을 지속 추진하여 ...
소통 검색 결과 (341건)
... 금융지원을 공급합니다." 현재 50%인 미국의 철강 관세를 낮추기 위해 협의를 지속한다는 방침입니다. 불공정 수입을 막아 중국 저가 철강재의 국내 유입을 최소화합니다. 이를 위해 정부는 덤핑방지관세 대상을 제3국이나 보세구역을 거친 우회 수입품까지 확대할 예정입니다. 원산지 표시 위반과 반덤핑 회피 행위 단속을 늘리고, 품질검사증명서(MTC) 제출을 의무화하는 등 수입 모니터링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미래 유망 특수탄소강 개발과 생산을 지원합니다. ''특수탄소강 R&D''에 2천억 원을 투자해 2030년까지 초고강도·경량화 철강을 만들 계획입니다. 내년부터는 ''수소 기반 제철 기술''을 개발하는 등 저탄소 전환을 추진합니다. 용광로 대신 전기로 활용을 늘리고, 원료인 스크랩 수급을 ...
... 검토할 필요가 있다"면서 "오늘 발표된 철강산업 고도화 방안에 해당 방향이 포함돼 있어 내년부터 관계부처 합동으로 시행령 등 절차가 본격화될 것"이라고 했다. 앞서 산업연구원은 지난해 12월 불공정 수입 방지를 위한 5가지 대응 과제를 도출한 바 있다. ▲기술 규제 활용성 제고 ▲환경규제 비관세장벽화 대응 ▲정부조달 협정 활용 ▲위협덤핑 방지 효율성 강화 ▲수입 모니터링 고도화 등이다. 이 가운데 우회덤핑과 철강 수입 모니터링 고도화는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제도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게 이 연구위원의 설명이다. 실제 기획재정부는 지난 8월 관세법 시행령을 개정해 제3국을 경유한 '우회 수출'을 통한 반덤핑 회피 행위를 규제 대상에 포함시켰다. 기존 '경미한 변경 행위' 외에 '제3국 조립·완성 ...
... △기업의 직무 재편과 재교육 유도 등의 대책을 제시했다. 반면 AI와 보완성이 높은 직종은 인력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만큼, △산학 연계 AI 융합 교육 확대 △AI 전문 인력 비자 신설 △연구자 교환 프로그램 확대 등 글로벌 인재 유치 전략을 권고했다. 보고서는 또 AI 기술의 발전 속도가 매우 빠른 만큼, 노동시장 관련 통계를 정기적으로 구축해 직업별 고용 변화를 체계적으로 모니터링할 것을 제안했다. 이는 AI 도입과 확산의 영향을 조기에 파악하고, 불균형 심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산업연구원 관계자는 "AI는 일자리를 없애는 기술이 아니라 직업 구조를 재편하는 기술"이라며 "정교한 데이터 분석과 맞춤형 정책을 통해 변화 속에서도 고용의 질과 안정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3건)
〇 국내외 환경 변화와 관련된 제조업 주요 업종별 전문가들 대상의 경기 서베이 조사 수행을 통해서 국내 경제주체들의 적시성 있는 대응책 마련에 유용한 기초 참고 자료를 제공 〇 전문가 경기서베이조사는 신뢰도와 유의성이 높은 결과를 도출할 수 있어 정부와 기업 등 다양한 정보 수요자들에 차별화된 정보 제공
○ 경기 판단이나 예측에 있어서 기준을 제시하는 계량모델을 통해 산업별 경기 모니터링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체계 마련 ○ 산업별 변수(ex. 생산, 부가가치)의 시계열적 특성으로부터 나타나는 경기의 호황과 불황을 먼저 파악한 후 분석과 예측을 수행하는 시스템 구축
ㅁ 연구내용 ○ 빠르게 변화하는 국제경제와 산업의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이슈를 발견하기 위해 GVC하의 다국적 기업데이터를 활용하여 해외산업 모니터링 방안과 경쟁력 지수 구축을 위한 연구 수행 ○ 경쟁력 지수 구축을 위한 실질적 방법을 제시하고 구축된 경쟁력 지수의 함의와 실증적 활용 방안 도출 ㅁ 연구목차 Ⅰ. 서론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2. 연구 범위 및 방법 Ⅱ. Global Value Chain의 현황과 이론적 함의 1. Global Value Chain의 현황 2. Global Value Chain 현상의 이론적 함의 Ⅲ. 해외진출 기업 경쟁력 지수 구축 방안 1. 산업 및 해외진출 기업 경쟁력 지수 현황 조사 2. 해외진출기업 경쟁력 지수 구축과 이론적 근거 3. 해외진출 ...
첨부파일 검색 결과 (113건)
제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3. 연구의 구성 제2장 대규모 기업집단과 대리인 비용의 정의 및 선행연구 분석 1. 대규모 기업집단과 대리인 비용 2. 선행연구 분석 (1) 주인-대리인 문제(수직적 대리인 비용) (2) 주인-주인 문제(수평적 대리인 비용) 제3장 분석자료 및 기업 소유지배구조 현황 1. 분석자료 2. 분석모형 3. 변수설명 4. 기업 지배구조 현황 분석 제4장 대규모 기업집단의 소유지배구조와 기업가치 및 기업혁신 활동 간의 관계 분석 1. 기업 소유지배구조가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 2. 기업 소유지배구조가 기업혁신에 미치는 영향 제5장 결론 및 정책 시사점 1. 주요 연구결과 2. 정책 시사점 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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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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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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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