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0건)
리튬은 이차전지의 가장 중요한 자원으로 1817년 스웨덴의 요한 아우구스트 아르프베드손에 의해 페탈라이트(엽장석)에서 리튬이 발견된 이후에 1981년 일본의 요시노 아키라 박사가 리튬전지를 발명하고 나서 소형배터리부터 시작해 우리 생활 속에 자리 잡게 되었다. 이에 이러한 리튬이 도대체 무엇이고 어떻게 만들어지며 우리는 미래를 대비해 리튬 자원을 어떻게 확보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 정리해 보고자 한다. 리튬은 중요한 자원이지만 지구상에 분포한 양이 한정되어 있으며, 광석, 염호에서 추출하여 얻을 수 있다. 리튬 광산이든 염호든 리튬 자원의 이용 결정권을 가진다는 것은 유전을 확보하고 있는 것과 동일한 개념이 된다 리튬은 에너지를 모아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에너지 저장 장치의 핵심 원료로 리튬이온전지가 발명된 ...
2025년 3월 10일(현지 시간)에 미국 하원이 국토안보부의 중국 배터리 기업으로부터 배터리 조달을 금지하는 법안(Decoupling from Foreign Adversarial Battery Dependence Act)을 통과 시켰다. 동 법안이 상원을 통과하면 2027년 10월부터 국토안보부의 자금을 동 법안에서 명시한 중국공산당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③Envision Energy, ④ EVE Energy, ⑤ Gotion High-tech, ⑥ Hithium Energy Storage Technology이다. 현재 중국은 글로벌 배터리의 약 80%, 리튬이온배터리의 약 75%를 생산하고 글로벌 전기자동차(EV)와 에너지저장장치(ESS) 배터리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상을 차지하고 있다. SNE리서치의 자료에 근거하면 ...
2023년부터 배터리 전기차(BEV)의 판매 증가세가 둔화되었고, 올해 상반기는 더 큰 폭으로 낮아져 전기차 소비의 캐즘(Chasm)에 접어든 것이 아닌가라는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전동화 차량 중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자동차(PHEV), 하이브리드자동차(HEV) 등은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어 전반적인 자동차의 전동화 추세는 지속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 시장에서는 중국산의 시장 점유율이 10%를 넘어섰고, 후발국 시장은 거의 중국 브랜드들이 차지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올해 상반기 중국산 점유율이 30%에 달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배터리도 마찬가지로 나타났다. 중국산 및 중국 브랜드 전기차의 부상은 높은 가성비에 의한 것이다. 배터리에서도 리튬·인산·철(LFP)로 대표되는 가격 경쟁력이 중국의 ...
동향 검색 결과 (23건)
국가 리튬배터리산업 표준 시스템 구축 지침(2024) 발표 공업정보부 등 4개 부처는 ‘국가 리튬배터리산업 표준 체계 구축 지침(2024)’을 발행 중소기업 디지털역량 강화 특별행동방안(2025~2027) 발표 공업정보화부, 재정부, 인민은행, 금융감독관리위원회는 ‘중소기업 디지털역량 강화 특별행동 방안(2025~2027)’을 발표 2024년 글로벌 6G 발전 컨퍼런스 상하이에서 개최 6G는 향후 10년간 가장 중요한 종합 디지털 정보 인프라 중 하나로, 산업의 디지털화, 네트워크화, 지능화, 친환경화를 선도 제조업 투자 두 달 연속 증가, 인프라 투자 최근 반등, 긍정적 변화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1~10월 고정자산투자(농업 제외)는 42조 ...
중국 공업정보화부, 리튬이온 배터리산업의 고품질 발전 가속화 지원 중국 공업정보화부가 2024년 6월 19일 개정된 ‘리튬이온 배터리산업 규범 조건’(锂离子电 池行业规范条件(2024年本), 이하 ‘규범 조건’)과 ‘리튬이온 배터리산업 규범 공고 관리 방법’ (锂离子电池行业规范公告管理办法(2024年本), ... 것이라 언급 텐센트 클라우드의 재무 보고서에 따르면 텐센트는 2,690억 위안이 넘는 자금을 2018년부터 6년 동안 연구개발에 투입 중국 공업정보화부 판공청 외, 제조기업 공급망 관리 수준 제고 지침 공개 중국 공업정보화부 판공청과 교통운수부 판공청 등이 2024년 5월 20일에 “제조기업의 공급망 관리 수준을 높이기 위한 지침(시범)”...
미국 무역대표부(US Trade Representative, USTR)는 통상법 ‘301조’에 기반하여 주요 전략 품목에 대해 대중 품목 관세를 대폭 인상할 것이라고 공표 미국은 5월 14일 대중국 301조 관세 4년 재심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기존 통상법 301조에 기반한 관세에 미국이 중국에서 수입하는 전기차, 리튬 배터리, 태양셀, 주요 광물, 반도체 및 철강 알루미늄, 항만 크레인, 개인보호장비 등에 대한 관세를 추가로 인상한다고 발표 2022년 5월, USTR은 관세 조치의 혜택을 받는 미국 내 기업에게 해당 조치의 종료 가능성과 조치의 지속 여부를 조사- 4년의 검토 절차 동안 USTR은 미국 내에서 약 1,500건의 의견 접수 이번 조치의 대상이 되는 미국의 중국 수입 규모는 ...
소통 검색 결과 (223건)
... 약 48%다. 비중만 큰 게 아니다. 세계에서 가장 역동적인 동시에 글로벌 공급망의 중심축을 형성하고 있다. APEC의 가장 큰 특징은 세계무역기구(WTO), 유럽연합(EU)과 달리 법적 구속력이 아닌 자발적 협력(voluntary cooperation)과 합의(consensus)에 기반한 협력체라는 점이다. 이런 유연성은 정치.경제체제가 다른 국가가 모여 다양한 ... 중요성도 크다. 미.중 패권 경쟁과 세계 곳곳에서 발생하는 지정학적 충돌은 글로벌 공급망의 취약성을 드러냈다. 세계 반도체 공급이 한국.대만.일본 등 동북아 3국에 집중돼 있고, 배터리 원료인 리튬.니켈.코발트 60% 이상이 특정 국가에 편중돼 있다. APEC은 조기 경보 시스템과 공동 비축 네트워크의 구축 등 다자적 협력 메커니즘을 신속하게 끌어낼 수 있는 최적의 ...
[뉴스데스크] 앵커 스마트폰 같은 IT 기기부터 전기자동차까지 전기를 충전해 쓰는 모든 제품에는 배터리, 즉 2차 전지가 들어갑니다. 기술을 선점한 우리 업체들은 미래 먹거리 하나를 확보한 듯했지만, 시장의 변화와 중국의 거센 추격에 변곡점에 서게 됐는데요. 우리 배터리 업계의 현황과 과제를 지윤수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올해 초 우리나라에 상륙한 대륙의 ... 넘겼습니다. 미래 먹거리를 확고히 선점한 듯했지만, 전기차 시장이 주춤하기 시작했습니다. [황경인/산업연구원 대외협력실장] "영국, 독일, 프랑스 이런 나라들이 전기차 보조금을 줄이면서 배터리 판매도 많이 줄어들기 시작했어요." 또, 어김없이 중국이 쫓아왔습니다. 현재 배터리 시장은 양극, 즉 플러스극 소재에 따라, 리튬인산철-LFP, 니켈코발트망간-NCM으로 양분돼 있습니다. ...
[美 OBBBA 관련 전문가 대담] "시급한 곳 우선적인 '핀셋 지원' 필요" 직접 환급제, 생산 세액공제 등 거론 [이데일리 공지유 기자] 미국 행정부의 관세 정책과 보조금 폐지 기조,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정체) 등 복합 위기에 우리 정부는 배터리 기업 등 첨단 산업에 세액공제 혜택을 주는 이른바 '한국판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대한 ... 법안(OBBBA) 관련 전문가 대담'에서 “당장 산소 호흡기가 필요한 기업들에 대해 우선적인 지원 역시 필요하다”며 “정책에 우선순위를 두고 급한 불을 끌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배터리를 생산할 때 핵심 소재 중 하나인 음극재, 리튬, 전구체 등 중국 및 해외 의존도가 높은 원료에 대한 국산화가 필수적인 만큼, 소재 기업 등에 실질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제언이다. 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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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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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