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0건)
리튬은 이차전지의 가장 중요한 자원으로 1817년 스웨덴의 요한 아우구스트 아르프베드손에 의해 페탈라이트(엽장석)에서 리튬이 발견된 이후에 1981년 일본의 요시노 아키라 박사가 리튬전지를 발명하고 나서 소형배터리부터 시작해 우리 생활 속에 자리 잡게 되었다. 이에 이러한 리튬이 도대체 무엇이고 어떻게 만들어지며 우리는 미래를 대비해 리튬 자원을 어떻게 확보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 정리해 보고자 한다. 리튬은 중요한 자원이지만 지구상에 분포한 양이 한정되어 있으며, 광석, 염호에서 추출하여 얻을 수 있다. 리튬 광산이든 염호든 리튬 자원의 이용 결정권을 가진다는 것은 유전을 확보하고 있는 것과 동일한 개념이 된다 리튬은 에너지를 모아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에너지 저장 장치의 핵심 원료로 리튬이온전지가 발명된 ...
2025년 3월 10일(현지 시간)에 미국 하원이 국토안보부의 중국 배터리 기업으로부터 배터리 조달을 금지하는 법안(Decoupling from Foreign Adversarial Battery Dependence Act)을 통과 시켰다. 동 법안이 상원을 통과하면 2027년 10월부터 국토안보부의 자금을 동 법안에서 명시한 중국공산당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③Envision Energy, ④ EVE Energy, ⑤ Gotion High-tech, ⑥ Hithium Energy Storage Technology이다. 현재 중국은 글로벌 배터리의 약 80%, 리튬이온배터리의 약 75%를 생산하고 글로벌 전기자동차(EV)와 에너지저장장치(ESS) 배터리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상을 차지하고 있다. SNE리서치의 자료에 근거하면 ...
2023년부터 배터리 전기차(BEV)의 판매 증가세가 둔화되었고, 올해 상반기는 더 큰 폭으로 낮아져 전기차 소비의 캐즘(Chasm)에 접어든 것이 아닌가라는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전동화 차량 중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자동차(PHEV), 하이브리드자동차(HEV) 등은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어 전반적인 자동차의 전동화 추세는 지속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 시장에서는 중국산의 시장 점유율이 10%를 넘어섰고, 후발국 시장은 거의 중국 브랜드들이 차지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올해 상반기 중국산 점유율이 30%에 달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배터리도 마찬가지로 나타났다. 중국산 및 중국 브랜드 전기차의 부상은 높은 가성비에 의한 것이다. 배터리에서도 리튬·인산·철(LFP)로 대표되는 가격 경쟁력이 중국의 ...
동향 검색 결과 (23건)
국가 리튬배터리산업 표준 시스템 구축 지침(2024) 발표 공업정보부 등 4개 부처는 ‘국가 리튬배터리산업 표준 체계 구축 지침(2024)’을 발행 중소기업 디지털역량 강화 특별행동방안(2025~2027) 발표 공업정보화부, 재정부, 인민은행, 금융감독관리위원회는 ‘중소기업 디지털역량 강화 특별행동 방안(2025~2027)’을 발표 2024년 글로벌 6G 발전 컨퍼런스 상하이에서 개최 6G는 향후 10년간 가장 중요한 종합 디지털 정보 인프라 중 하나로, 산업의 디지털화, 네트워크화, 지능화, 친환경화를 선도 제조업 투자 두 달 연속 증가, 인프라 투자 최근 반등, 긍정적 변화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1~10월 고정자산투자(농업 제외)는 42조 ...
중국 공업정보화부, 리튬이온 배터리산업의 고품질 발전 가속화 지원 중국 공업정보화부가 2024년 6월 19일 개정된 ‘리튬이온 배터리산업 규범 조건’(锂离子电 池行业规范条件(2024年本), 이하 ‘규범 조건’)과 ‘리튬이온 배터리산업 규범 공고 관리 방법’ (锂离子电池行业规范公告管理办法(2024年本), ... 것이라 언급 텐센트 클라우드의 재무 보고서에 따르면 텐센트는 2,690억 위안이 넘는 자금을 2018년부터 6년 동안 연구개발에 투입 중국 공업정보화부 판공청 외, 제조기업 공급망 관리 수준 제고 지침 공개 중국 공업정보화부 판공청과 교통운수부 판공청 등이 2024년 5월 20일에 “제조기업의 공급망 관리 수준을 높이기 위한 지침(시범)”...
미국 무역대표부(US Trade Representative, USTR)는 통상법 ‘301조’에 기반하여 주요 전략 품목에 대해 대중 품목 관세를 대폭 인상할 것이라고 공표 미국은 5월 14일 대중국 301조 관세 4년 재심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기존 통상법 301조에 기반한 관세에 미국이 중국에서 수입하는 전기차, 리튬 배터리, 태양셀, 주요 광물, 반도체 및 철강 알루미늄, 항만 크레인, 개인보호장비 등에 대한 관세를 추가로 인상한다고 발표 2022년 5월, USTR은 관세 조치의 혜택을 받는 미국 내 기업에게 해당 조치의 종료 가능성과 조치의 지속 여부를 조사- 4년의 검토 절차 동안 USTR은 미국 내에서 약 1,500건의 의견 접수 이번 조치의 대상이 되는 미국의 중국 수입 규모는 ...
소통 검색 결과 (226건)
... 유출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용자의 프라이버시를 최대한 보호하도록 설계됐다는 것이다. 아이언은 은색 금속 뼈대를 드러낸 채 걷고 있다. 샤오펑 유튜브 캡처 샤오펑은 이 로봇이 전고체 배터리를 탑재했다고 주장했다. 전고체 배터리는 기존 배터리보다 안전성은 더욱 뛰어나고 에너지 밀도도 높일 수 있다. 같은 용량의 리튬이온 배터리보다 더 가벼우면서도 이용시간을 늘릴 수 있다. ... 한국인공지능소프트웨어산업협회장,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장 등 7인이 공동의장을 맡는다. 현대자동차, 네이버클라우드, HD현대중공업(329180), 카카오(035720)헬스케어, 리벨리온, 퓨리오사AI, LG(003550) AI연구원 등 피지컬 AI 기업과 대학, 연구소 등이 기술, 솔루션, 거버넌스 등 10개 분과에 참여한다. 주요 기업들도 피지컬 AI 개발에 ...
... 규모는 82억위안으로 추정된다. IDC에 따르면 2030년 중국 휴머노이드 로봇 출하량은 약 6만 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 10대 휴머노이드 로봇 기업(표=필자) 유니트리(Unitree, 宇?科技), 유비테크(UBTECH, ?必?科技), 로봇에라(Robot Era, 星??元) 등 핵심기술을 보유한 다양한 스타트업들이 상용화를 선도하고 있다. 올해 3월 ... 형성됐다. 덕분에 개발·제조·시험·양산의 사이클이 수 주에서 수일로 단축되며 비용도 유럽·일본 대비 30~50% 낮은 수준으로 내려갔다. 중국은 희토류(자석·모터용) 세계 생산의 60%, 리튬이온 배터리 세계 생산의 약 70%를 공급하며, 이는 전기차 배터리 기술에서 로봇 배터리팩으로까지 연계되고 있다. ◇K-로봇의 전략적 대응방안 중국 로봇산업은 피지컬 AI 시대의 도래와 ...
[앵커] 중국이 희토류에 대한 수출 통제를 강화하기로 하면서 우리 기업에도 파장이 예상됩니다. 중국 의존도가 크기 때문인데, 희토류 말고도 첨단 산업의 원자재와 소재 상당수를 중국산에 의존하고 있어 대책이 필요하단 지적이 또 나옵니다. 이재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전기차 모터 필수 부품 희토류 영구자석. 국내에 단 하나 뿐인 생산 업체는 셧다운 위기입니다. ... [소재 업계 관계자/음성변조 : "중국은 정부에서 보조금을 주니까 원가보다 싸게 파는 경우도 많거든요. 그야말로 덤핑하고 있으니까 가격 경쟁력만 보면 따라가기가 어려워요."] 전기차, 배터리, 반도체 등 첨단 산업의 핵심 소재·부품들. 전기차 배터리에 쓰이는 전구체와 수산화리튬, 반도체 웨이퍼 불순물 제거에 필요한 무수불산 등 중국산에 90% 넘게 의존하는 경우가 상당숩니다. ...
첨부파일 검색 결과 (33건)
이메일 수집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연구과제 제안이 접수되었습니다.
신청이 접수되었습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inform@kiet.re.kr이름 : 박홍서
전화번호 : 044-287-3811
정보의 무단수집 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