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14건)
... 없었으며, 초대형 디스플레이를 장착하여 엔터테인먼트나 커넥티드 기능에서는 오히려 글로벌기업에 앞선 느낌을 주었다. 스마트 모빌리티로의 진화는 중국 기업들이 세계 시장을 선도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는데, 중국의 자동차업체뿐 아니라 자율주행 시스템, 소프트웨어, 반도체 및 관련 부품 등 강력한 관련 생태계 업체 모두 이번 모터쇼에 참여했다. 자동차업체들은 사업 영역을 로봇이나 UAM과 같은 다른 모빌리티 영역으로도 확장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전고체나 소듐 전지, 차세대 고집적 전지 등과 같은 차세대 전지가 출시되었고, 배터리의 효율적 차량 장착과 관련한 해결 방안도 제시되었다. 또한 화웨이는 핵심부품이나 자율주행 시스템 등 공급업체의 역할뿐 아니라 다양한 협력 모델을 통해 전기차 생산에서 영역을 확대하고 있는 모습도 보여주었다. ...
... 미국의 독점적 지위가 아닐 가능성을 제기하였으며, 저렴한 가격·개방적 수용성·빠른 산업화를 통한 중국의 추가적인 경제 패권 도전을 암시하게끔 한다. 미국은 AI 원천기술 개발과 지식·창의서비스업의 활용이 돋보이는 반면, 중국은 기존 제조 인프라 강점을 기반으로 AI기술의 신속한 상용화와 적용을 강조하고 있다. 특히 중국은 로봇·자율주행·헬스케어 3대 분야를 중심으로 중국식 AI 제조 생태계를 빠르게 구축하고 있다. 앞으로 수년 내에 중국발 AI 기술혁신이 로봇·자율주행·헬스케어 등으로 구현되고, 우리나라의 주력 수출 품목인 기계·모빌리티·바이오산업에 큰 파도가 몰아칠 가능성이 높다. 또한 중국의 신3종(新三樣)이라 ...
... 확대하겠다는 정책 기조를 표명 딥시크(Deepseek)로 자신감을 얻은 중국 정부는 지난해에 이어 ‘AI+전략’ 추진을 재차 발표하였으며, 특히 AI 기술의 응용과 관련 산업생태계 구축을 강조 2025년 양회에서 처음으로 ‘임바디드 인텔리전스(embodied intelligence, 具身智能)’를 언급하며 휴머노이드 로봇, 커넥티드카, AI 스마트폰 등 제조업을 중심으로 AI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여 AI 응용산업을 육성한다는 계획을 발표 향후 제2의 딥시크는 휴머노이드 로봇 등 제조분야 중심의 AI 응용산업이 될 전망 2015년 ‘인터넷+’전략으로 BAT(바이두ㆍ알리바바ㆍ텐센트) 주도의 플랫폼 경제가 성장했던것처럼, 향후 ‘AI+전략’은 ...
동향 검색 결과 (66건)
2025년 4월 17일, 산업연구원은 아시아개발은행(ADB) 이코노미스트 박동현 박사를 초청하여 세미나를 개최하였습니다. 이번 세미나는 "인공지능과 로봇이 고용 및 노동생산성에 미치는 영향"을 주제로 진행되었으며, 박동현 박사는 기업 수준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인공지능과 로봇이 고용 및 생산성 구조를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지를 심도 있게 분석한 연구결과를 공유하였다.
글로벌 신산업 초점 (초점) 비약적인 AI 기술 발전 및 융합 확산 → AI 자율주행 및 휴머노이드 로봇분야 선도를 위한 글로벌 기업 간 경쟁이 가속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AI 기술(멀티모달 LLM, 피지컬 AI 등)의 비약적 발전으로 산업 전반에서 AI 전환(AX)이 본격화되는 한해가 될 것으로 전망 AI 기술 발전과 사회ㆍ일상에서의 편의ㆍ안전, 패션, 건강 등 소비자 가치(인간 친화ㆍ보조 등) 향상의 AI 혁신도 활발 글로벌 신산업의 혁신ㆍ발전에 트럼프 2기의 정책 변화(AI 등 신산업 및 친환경 규제 완화, 자국중심주의, 관세정책 등)가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 ∙ 생성형ㆍ피지컬 AI 활용의 혁신 본격화: 지능형 로봇(휴머노이드 로봇 등), 자율차, XR, 스마트홈, 바이오헬스, ...
2023년 전 세계 물류산업은 코로나19 팬데믹의 타격에서 벗어나 회복세를 이어가며 약 9조 4,100억 달러의 시장 규모를 기록, 2028년에는 물류산업 규모가 14조 8,000억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 글로벌 커넥티드 물류 시장 규모는 2031년까지 910억 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예측 기간 동안 시장 성장률은 14.0% CAGR로 증가 중국도 전자상거래 활성화로 배송 물량이 급증했으며 중국 연간 택배 배송량은 2019년 635억 건에서 2023년 1,321억 건으로 증가, 10년 연속 전 세계 1위 2022년 중국 스마트 물류산업의 시장 규모는 약 6,995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8.5% 증가, 2017년 이후 두 배 이상 성장 글로벌 물류환경은 지정학적 리스크 증대로 물류망의 혼란...
소통 검색 결과 (585건)
... 양분해온 국내 가전시장에 해외 브랜드들의 거센 도전이 이어지고 있다. 로보락, 다이슨 등 글로벌 브랜드들이 프리미엄 전략과 혁신 기술을 앞세워 기존 질서에 균열을 내고 있다. LG전자는 지난해 생활가전 부문에서 33조2033억원의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했고, 삼성전자는 미국 가전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하며 글로벌 경쟁력을 입증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상황이 다르다. 로봇청소기 시장에서 로보락이 3년 연속 점유율 1위를 차지했고, 전체 시장 점유율 46.5%를 기록했다. 무선청소기 시장에서도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한때 70~80% 점유율로 시장을 주도했던 다이슨은 삼성전자·LG전자에 밀려 10%대까지 하락했지만, 최근 초슬림 디자인과 신기술을 앞세워 반격을 시도하고 있다. 설상가상으로 고물가·고금리 장기화와 정치적 불확실성으로 ...
... 근간이 됐다. ◇아마존=아마존은 전자상거래 기업이라는 이미지 너머에 ''기술 인프라 기업''으로서의 정체성을 쌓아왔다. 2006년 아마존웹서비스(AWS)를 출시하며 기업용 클라우드 시장을 개척했고, 이를 통해 전자상거래 외의 안정적 수익원을 확보했다. 동시에 물류 자동화를 위한 기술 내재화에도 힘을 쏟았다. 키바 시스템즈 인수를 통해 로봇 기반 창고 운영체계를 구축하고, AI 알고리즘과 드론 배달 등으로 물류 최적화에 나섰다. 이러한 기술들은 아마존의 고객 경험 혁신뿐만 아니라, 유통 인프라 혁신의 상징이 되고 있다. ◇알파벳=알파벳(구글)은 검색엔진이라는 출발점에서 시작해, AI·클라우드·헬스케어 등으로 기술 영역을 확장했다. 핵심 알고리즘인 ''페이지랭크''를 바탕으로 ...
... 분석을 통해 사무 현장의 업무 혁신을 가져왔죠. 온라인을 넘어 물리적인 환경에 AI 기술이 접목된 피지컬 AI는 산업 현장 혁신을 이끌고 있습니다. 정부도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피지컬 AI 기술 개발 지원에 본격적으로 팔을 걷고 나섰습니다. 조슬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현대차가 미국에 새롭게 지은 이 자동차 공장에선 차체 조립부터 용접, 도장까지 모두 로봇이 합니다. 자회사 보스턴다이내믹스의 4족 보행 로봇 '스팟'도 투입돼 차량 도어 장착 이상 유무와 도장 품질 검사 등을 진행합니다. 보스턴 다이내믹스는 피지컬 AI 기술력을 바탕으로 DHL에 물류 자동화 로봇을 공급했습니다. LG이노텍은 반도체 기판 제조 공정에 피지컬 AI 기술을 탑재해 요구 사양에 맞춰 제품을 만들어내고 불량품도 실시간 걸러냅니다. 두산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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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인공지능과 로봇이 고용 및 노동생산성에 미치는 영향 영문명: Implications of Artificial Intelligence and Robot for Employment and Labor Productivity 관련 논문: https://dx.doi.org/10.22617/WPS25003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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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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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