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83건)
러시아-우크라이나 간 전쟁으로 인한 국제 곡물가 급등, 수에즈 운하를 막은 초대형 선박 좌초 사고, 중국의 전략자원 수출 제한, 미국의 첨단기술 중심 무역장벽 강화 등 최근 몇 년간 세계는 반복적으로 공급망 취약성을 경험하고 있다. 공급망(Supply Chain)은 원자재 확보에서부터 중간재 및 완제품 생산을 거쳐 소비자에게 전달되기까지의 전 과정을 포함하는 시스템이다. 우리는 2019년 일본의 수출 규제, 2020년 마스크 부족 사태, 2021년 요소수 대란 등 연이은 수급 위기를 통해 필수물자가 특정 국가의 정책이나 외부 변수에 의해 차단될 경우, 그 파급효과가 얼마나 심각한지를 직접 경험했다. 이처럼 공급망 리스크가 현실화된 시대에는 경제안보 관점에서 선제적이고 체계적인 대응 전략이 필수적이다. 이는 국민 ...
... 여력을 높이고, 자동차산업 가치사슬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음. 우리 자동차산업의 높은 미국 의존도를 고려할 때 고관세는 다양한 경로로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며 북미 수출·생산 전략에 조정이 요구되는 상황 완성차는 현지생산을 늘리면서 대미 수출을 대체하고, 미국 시장 내 차량 가격 인상으로 인해 시장 수요가 감소하면서 수출물량 감소 예상 ... 고관세로 인해 미국 자동차 수요 시장은 차량 가격 상승에 따른 수요 감소, 판매 차량 다운사이징, 중고차 수요 및 차량연한 증가에 따른 AS부품 수요 증가 등의 변화가 예상 소형차 수요 증가는 소형차 경쟁우위를 지닌 우리에게 기회요인이나 현지생산 물량은 적어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 AS부품 수요 증가도 중국산 부품을 대체해 우리 AS부품에 기회요인으로 작용 기대
미국 상무부 산업안보국(BIS)은 2025년 5월 12일자로 바이든 전임 대통령이 퇴임 직전인 1월 15일에 발표하여 5월 15일 발효 예정이었던 ‘AI확산 규정(AI Diffusion Rule)’을 철회하고, 전 세계 칩 관련 수출 통제 조치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5월 12일에 미국과 중국이 스위스 제네바에서 관세전쟁의 일시적인 ... 집적회로 관련 지침을 통해 화웨이의 어센드(Ascend) AI 칩 910B, 910C, 910D를 비롯한 중국 첨단 컴퓨팅 집적회로의 사용을 금지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반한 기업에 대해서는 산업안보국이 강제 조치를 집행할 수 있으며, 사용 금지 대상 목록은 추후 업데이트될 수 있다고 규정하였다. 미국은 중국의 첨단 칩이 미국의 기술로 설계되었거나 미국의 반도체 제조 ...
동향 검색 결과 (50건)
... 세계 경제: 5월 산업생산과 교역물량, 3%대의 완만한 증가 미국 경제: 6월 생산과 소비 등 실물지표들이 전월비 소폭 증가하면서 완만한 흐름을 보이고, 무역수지는 수출 둔화와 수입 감소 등으로 적자 규모가 전월보다 축소 중국 경제: 6월 생산 증가세가 확대된 반면에, 소비・투자 증가세가 둔화되면서 실물지표들이 혼조세를 보이고, 무역수지는 수출 증가세가 이어지면서 흑자 규모가 확대 일본 경제: 6월 생산과 소비가 전월비 동반 증가로 전환하면서 실물지표들이 반등세를 보이고, 수출과 수입이 전년동월과 비슷한 수준에서 무역수지가 3개월 만에 흑자 전환 유로 경제: 5월 생산 증가와 소비 감소 등 역내 실물지표들이 부문 간 혼조세를 보이고, 무역수지는 역외 수출이 소폭 증가하면서 흑자 규모가 전월보다는 약간 ...
산업연구원과 중국사회과학원 아태글로벌전략연구원은 2024년 12월 9일 ‘글로벌 산업사슬 재편과 한·중 제3국 시장 협력 전망’을 주제로 한·중 산업포럼을 베이징에서 개최 제1세션은 글로벌 경제가 그린 저탄소 산업으로 전환하고 첨단산업의 글로벌 공급망이 재편되는 상황에서 제3국 시장에서의 한·중 간 ... 방안에 대해 모색 제2세션은 글로벌 통상환경이 전환하는 가운데 RCEP 제도적 활용을 통한 협력 방안을 제시하고 한·중 간의 무역 네트워크 구조를 분석하여 제3국 시장에 대한 효과를 분석 제3세션은 글로벌 가치사슬 변화와 한·중 무역구조 내에서 부가가치 기준으로 수출을 분해하여 분석하고 한국 기업의 해외 및 대중국 유통시장 진출 현황을 분석하여 ...
제1장 자동차산업 세계 및 주요 수출 대상국 수요 2025년 글로벌 자동차 수요는 전년 대비 2~3%대로 소폭 증가가 예상되며 9,100만 대 수준으로 팬데믹 이전 규모를 회복할 전망- 최대 자동차 수요국인 중국은 대외 불확실성 증가로 소비 부진이 지속되고 자동차 수요도 팬데믹 이전 수준인 2,700만 대에는 미치지 못할 전망- 미국, 유럽 등 선진시장은 금리 인하, 차량 판매 부진에 따른 역기저 등으로 자동차 수요의 증가가 예상되나 정책적 변화, 신차 가격 상승, 구매력 감소 등의 요인으로 증가 정도는 제한적일 것 미국 시장은 금리 인하와 트럼프 정부의 감세 정책 등 긍정적 요인이 발생할 것이나, 자동차 수요가 이미 코로나 이전 대비 90% 수준으로 회복되는 등 대기 수요가 상당 부분 해소되고 고물가로 ...
소통 검색 결과 (2185건)
... APEC의 가장 큰 특징은 세계무역기구(WTO), 유럽연합(EU)과 달리 법적 구속력이 아닌 자발적 협력(voluntary cooperation)과 합의(consensus)에 기반한 협력체라는 점이다. 이런 유연성은 정치.경제체제가 다른 국가가 모여 다양한 의제를 자유롭게 논의하고, 새로운 도전에 신속히 대응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우리에게도 APEC은 전략적으로 큰 의미가 있다. 한국의 무역의존도(GDP 대비 수출입 비중)는 70%가 넘는데, 2024년 기준 한국 수출액 중 약 73%가 APEC 역내로 향한다. 특히 이번 APEC은 글로벌 무역 질서가 재편되고 있는 가운데, 미국과 중국이 다자 논의의 틀을 통해 만난다는 점에서 한국의 국가적 이해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민관 교류 및 협력 플랫폼으로서 ...
... 차지했다. 조선 자동차에 이어 반도체까지 압도적인 경쟁력을 보이자 미국의 대일 무역적자는 급격히 확대됐다. 이에 미국은 슈퍼 301조를 발동하고 미일 반도체협정을 체결해 일본의 반도체 수출을 제한했다. 결국 일본 반도체 제조업은 쇠락의 길을 걸었고 미국이 주도하는 글로벌 반도체 가치사슬 체제가 자리잡았다. 이후 2001년 세계무역기구(WTO)에 가입한 중국은 전자산업 ... 이어 2015년 ''중국 제조 2025''를 통해 첨단산업 자립 전략을 공개했다. 이에 미국은 곧장 무역전쟁과 기술패권경쟁을 본격화했지만 일본과 달리 중국은 자국 내 거대한 내수시장과 자립적 산업생태계를 바탕으로 여전히 반도체 제조 역량을 키우고 있다. 일본과 중국의 대비는 경제자립도가 패권경쟁의 성패를 좌우한다는 사실을 잘 보여준다. ...
... 위기에 몰린 것이다. 미국발 관세 쇼크로 인한 충격을 반도체 수출이 막아주고 있다는 점도 반도체 산업 경쟁력 강화를 포기할 수 없는 이유다. 산업부가 1일 발표한 2025년 8월 수출입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수출액은 전년 동월 대비 1.3% 늘어난 총 584억 달러(약 81조 1600억 원)로 대미 수출이 같은 기간 12% 급감했음에도 불구하고 상승세를 보였다. 반도체 ... 전망이다. 이는 모두 반도체 생산 원가 부담을 줄이는 데 쓰일 수 있다. 다만 전문가들은 더욱 과감한 정부의 산업 지원이 있어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미국의 반도체 관세뿐 아니라 중국 공장에 대한 장비 수출 제한 등 불확실성이 어느 때보다 크기 때문이다. 일례로 정부는 앞서 미국과의 관세 협상을 통해 2000억 달러(약 279조 원) 규모의 대미 투자 기반을 조성하겠다고 ...
첨부파일 검색 결과 (253건)
... 세계 경제: 5월 산업생산과 교역물량, 3%대의 완만한 증가 미국 경제: 6월 생산과 소비 등 실물지표들이 전월비 소폭 증가하면서 완만한 흐름을 보이고, 무역수지는 수출 둔화와 수입 감소 등으로 적자 규모가 전월보다 축소 중국 경제: 6월 생산 증가세가 확대된 반면에, 소비・투자 증가세가 둔화되면서 실물지표들이 혼조세를 보이고, 무역수지는 수출 증가세가 이어지면서 흑자 규모가 확대 일본 경제: 6월 생산과 소비가 전월비 동반 증가로 전환하면서 실물지표들이 반등세를 보이고, 수출과 수입이 전년동월과 비슷한 수준에서 무역수지가 3개월 만에 흑자 전환 유로 경제: 5월 생산 증가와 소비 감소 등 역내 실물지표들이 부문 간 혼조세를 보이고, 무역수지는 역외 수출이 소폭 증가하면서 흑자 규모가 전월보다는 약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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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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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