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83건)
러시아-우크라이나 간 전쟁으로 인한 국제 곡물가 급등, 수에즈 운하를 막은 초대형 선박 좌초 사고, 중국의 전략자원 수출 제한, 미국의 첨단기술 중심 무역장벽 강화 등 최근 몇 년간 세계는 반복적으로 공급망 취약성을 경험하고 있다. 공급망(Supply Chain)은 원자재 확보에서부터 중간재 및 완제품 생산을 거쳐 소비자에게 전달되기까지의 전 과정을 포함하는 시스템이다. 우리는 2019년 일본의 수출 규제, 2020년 마스크 부족 사태, 2021년 요소수 대란 등 연이은 수급 위기를 통해 필수물자가 특정 국가의 정책이나 외부 변수에 의해 차단될 경우, 그 파급효과가 얼마나 심각한지를 직접 경험했다. 이처럼 공급망 리스크가 현실화된 시대에는 경제안보 관점에서 선제적이고 체계적인 대응 전략이 필수적이다. 이는 국민 ...
... 여력을 높이고, 자동차산업 가치사슬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음. 우리 자동차산업의 높은 미국 의존도를 고려할 때 고관세는 다양한 경로로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며 북미 수출·생산 전략에 조정이 요구되는 상황 완성차는 현지생산을 늘리면서 대미 수출을 대체하고, 미국 시장 내 차량 가격 인상으로 인해 시장 수요가 감소하면서 수출물량 감소 예상 ... 고관세로 인해 미국 자동차 수요 시장은 차량 가격 상승에 따른 수요 감소, 판매 차량 다운사이징, 중고차 수요 및 차량연한 증가에 따른 AS부품 수요 증가 등의 변화가 예상 소형차 수요 증가는 소형차 경쟁우위를 지닌 우리에게 기회요인이나 현지생산 물량은 적어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 AS부품 수요 증가도 중국산 부품을 대체해 우리 AS부품에 기회요인으로 작용 기대
미국 상무부 산업안보국(BIS)은 2025년 5월 12일자로 바이든 전임 대통령이 퇴임 직전인 1월 15일에 발표하여 5월 15일 발효 예정이었던 ‘AI확산 규정(AI Diffusion Rule)’을 철회하고, 전 세계 칩 관련 수출 통제 조치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5월 12일에 미국과 중국이 스위스 제네바에서 관세전쟁의 일시적인 ... 집적회로 관련 지침을 통해 화웨이의 어센드(Ascend) AI 칩 910B, 910C, 910D를 비롯한 중국 첨단 컴퓨팅 집적회로의 사용을 금지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반한 기업에 대해서는 산업안보국이 강제 조치를 집행할 수 있으며, 사용 금지 대상 목록은 추후 업데이트될 수 있다고 규정하였다. 미국은 중국의 첨단 칩이 미국의 기술로 설계되었거나 미국의 반도체 제조 ...
동향 검색 결과 (48건)
제1장 자동차산업 세계 및 주요 수출 대상국 수요 2025년 글로벌 자동차 수요는 전년 대비 2~3%대로 소폭 증가가 예상되며 9,100만 대 수준으로 팬데믹 이전 규모를 회복할 전망- 최대 자동차 수요국인 중국은 대외 불확실성 증가로 소비 부진이 지속되고 자동차 수요도 팬데믹 이전 수준인 2,700만 대에는 미치지 못할 전망- 미국, 유럽 등 선진시장은 금리 인하, 차량 판매 부진에 따른 역기저 등으로 자동차 수요의 증가가 예상되나 정책적 변화, 신차 가격 상승, 구매력 감소 등의 요인으로 증가 정도는 제한적일 것 미국 시장은 금리 인하와 트럼프 정부의 감세 정책 등 긍정적 요인이 발생할 것이나, 자동차 수요가 이미 코로나 이전 대비 90% 수준으로 회복되는 등 대기 수요가 상당 부분 해소되고 고물가로 ...
최근 중국 철강산업은 장기간 공급과잉 이슈가 지속되는 가운데 부동산 시장 장기 침체에 따른 투자 부진과 국내 소비 부진으로 생산량과 가격이 감소하는 동시에 대세계 수출은 증가하는 추세 최근 중국 철강산업의 주요 동향과 공급과잉 이슈를 중심으로 철강산업 부진의 제약 요인을 분석하고, 중국 정부에서 추진 중인 철강산업 중장기 발전 방향을 검토하여 우리 기업과 한국경제에 주는 시사점을 제시 - 특히 중국 철강산업 중장기 발전 방향에 대해서는 2022년 2월 발표한 “철강산업 고품질 발전에 관한 지도의견”과 2023년 3월에 개최된 “2024년 철강고품질발전대회”에서 중국 야금공업규획연구원이 발표한 “15.5규획기간(2026~2030) 중국 철강산업 발전 방향”을 ...
제1장 자동차산업 세계 및 주요 수출 대상국 수요 2025년 글로벌 자동차 수요는 전년 대비 2~3%대로 소폭 증가가 예상되며 9,100만 대 수준으로 팬데믹 이전 규모를 회복할 전망 최대 자동차 수요국인 중국은 대외 불확실성 증가로 소비 부진이 지속되고 자동차 수요도 팬데믹 이전 수준인 2,700만 대에는 미치지 못할 전망 미국, 유럽 등 선진시장은 금리 인하, 차량 판매 부진에 따른 역기저 등으로 자동차 수요의 증가가 예상되나 정책적 변화, 신차 가격 상승, 구매력 감소 등의 요인으로 증가 정도는 제한적일 것 미국 시장은 금리 인하와 트럼프 정부의 감세 정책 등 긍정적 요인이 발생할 것이나, 자동차 수요가 이미 코로나 이전 대비 90% 수준으로 회복되는 등 대기 수요가 상당 부분 해소되고 고물가로 ...
소통 검색 결과 (2178건)
... 실적 발목을 잡은건 반도체 부문입니다. 반도체 사업 담당인 디바이스솔루션 부문 매출은 지난 분기보다 늘었지만, 영업이익이 4천억 원에 그쳤습니다. 이는 지난 2023년 4분기 2조원 대 적자 기록 이후 가장 안좋은 실적입니다. 미국의 대중 제재로 인해 중국 수출길이 막히면서 팔지 못한 제품들의 재고평가 충당금이 발생한 게 실적을 끌어내린 주요 요인이 됐습니다. 반도체 ... 했습니다. 다만 삼성이 HBM4 개발을 완료하고, 샘플을 이미 주요 고객사에 출하했다고 밝히면서, 하반기 실적 회복세를 기대하는 전망도 나옵니다. 특히 앞서 테슬라와 23조원 규모의 대형 수주 계약을 체결한 점도 반등 기회로 작용할 것이란 평가입니다. "수출도 계속 늘어나고 있고 세계 반도체 시장도 커지고 있고요. (중략)테슬라로부터 수주받은 것도 있고 아마 다음 ...
...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다. 이는 과거 통계에서도 확인된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2012년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이 발효되기 전 똑같이 2.5%의 관세율을 부과 받던 한국과 일본의 대미 자동차 수출액 차이는 2007~2011년 연평균 269억 6900만 달러(약 37조 2300억 원)에 달했다. 하지만 이 차이는 한미 FTA에 따라 2016년부터 한국의 대미 자동차 ... 때문에 세율 차이가 커다란 경쟁력 차이로 이어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미 유엔산업개발기구(UNIDO)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제조업 경쟁력(CIP) 지수는 2023년 기준 0.33으로 중국(0.38)에도 밀린 처지다. 공급망 사슬에서 우리 기업들의 입지가 좁아질 수도 있다. 예를 들어 글로벌 기업이 미국 수출을 위해 해외 공장 부지를 찾는다고 가정할 경우 다른 조건이 ...
... SK하이닉스(000660)를 필두로 한 한국 반도체 산업은 1980년대 선제적인 대대적 생산설비 투자로 PC.스마트폰용 메모리 반도체 시장을 주도하며 시스템 반도체 생산을 맡은 대만 TSMC와 함께 시장 지배력을 유지해 왔다. 또 이는 우리 수출의 20%를 차지하는 국가 경제 대들보 역할을 해오고 있다. 보고서는 앞으로 5년 내 일시적으로나마 우리가 해당 시장에 ... 생산하는) 수요자였기에 파운드리(위탁생산) 시장 진입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데이터센터용 반도체 시장에선 이런 제약이 없다는 것도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또 이를 위해선 미국.중국.대만 등 경쟁국에 버금가는 정부 차원의 전폭적인 지원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미국은 팹리스(반도체 설계) 산업에 대한 지배력을 반도체 생산까지 확대하기 위해 세제는 물론 관세, 외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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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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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