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78건)
2025년 2월 4일에 상무부와 해관총서가 텅스텐을 비롯한 텔루륨, 비스무트, 몰리브덴, 인듐 관련 품목 및 기술에 대한 수출을 통제한다는 공고를 발표하였다. 상무부 대변인은 이번 수출통제 조치에 대해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관행으로서 국가 발전과 안전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동 공고는 중국의 수출통제법, 대외무역법, 해관법, 이중용도물품수출통제조례에 기반하여 다음을 수출통제 대상으로 확정하였다. 먼저 동 공고에 명시된 조건에 해당하는 ① 텅스텐 관련 재료, 고체 텅스텐, 텅스텐·니켈·철합금 또는 텅스텐·니켈·구리 합금, 관련 생산 기술 및 자료(공정사양, 공정 매개변수, 가공 절차 등), ② 텔루륨 금속, 화합물 단결정 또는 다결정 제품, ...
연구의 필요성 우리나라는 GDP 대비 수출입의 비중이 80%로 높은 개방형 경제구조를 보유하고 있으며, 주요 무역상대국으로 중국이 1위를 차지 중국은 우리나라 수출의 20~25%, 수입의 21~23%를 차지하고 있으며, 최근 수출은 감소 추세이며 수입은 증가 추세를 보여 대중국 무역의 안정적 관리가 중요 대중국 무역에서 우리나라는 2020년 약 240억 달러의 흑자를 달성하였으나, 2023년 180억 달러의 적자를 기록하여 우려 이에 대중국 수출의 감소, 무역수지 적자 전환에 대한 원인과 전망에 대해 분석할 필요가 있으며, 세부 업종별 변화를 분석할 필요 본 연구는 대중국 교역을 통관 기준, 부가가치 기준, 지표 및 세부 품목 등 세 가지 수준에서 분석하여 시사점을 제시
전방위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글로벌 경제안보 흐름 속에서 우리는 사드(THAAD) 배치에 대한 중국의 경제 보복, 일본 수출규제, 그리고 최근 안티몬에 대한 중국의 수출통제까지 우리 경제안보와 산업 운용의 자율성을 침해할 수 있는 다양한 경제적 강압(economic coercion) 조치를 지속해서 겪고 있다. 대외 의존도가 높은 경제ㆍ산업 구조와 중국과 깊숙하게 연결된 산업 분업구조로 인해 다른 어떤 나라보다 글로벌 경제안보 리스크에 광범위하게 노출되어 있는 우리는 다양한 경제안보 이슈를 경험하면서 경제안보 리스크에 대한 대응 체계를 쌓아가고 있다. 특히, 미국, 중국, 일본, EU 등 주요국의 전략경쟁이 집중되고 있는 반도체, 배터리, AI, 양자 등 첨단전략 기술ㆍ산업의 전략적 우위를 유지ㆍ강화하기 위한 법령을 ...
동향 검색 결과 (48건)
제1장 자동차산업 세계 및 주요 수출 대상국 수요 2025년 글로벌 자동차 수요는 전년 대비 2~3%대로 소폭 증가가 예상되며 9,100만 대 수준으로 팬데믹 이전 규모를 회복할 전망- 최대 자동차 수요국인 중국은 대외 불확실성 증가로 소비 부진이 지속되고 자동차 수요도 팬데믹 이전 수준인 2,700만 대에는 미치지 못할 전망- 미국, 유럽 등 선진시장은 금리 인하, 차량 판매 부진에 따른 역기저 등으로 자동차 수요의 증가가 예상되나 정책적 변화, 신차 가격 상승, 구매력 감소 등의 요인으로 증가 정도는 제한적일 것 미국 시장은 금리 인하와 트럼프 정부의 감세 정책 등 긍정적 요인이 발생할 것이나, 자동차 수요가 이미 코로나 이전 대비 90% 수준으로 회복되는 등 대기 수요가 상당 부분 해소되고 고물가로 ...
최근 중국 철강산업은 장기간 공급과잉 이슈가 지속되는 가운데 부동산 시장 장기 침체에 따른 투자 부진과 국내 소비 부진으로 생산량과 가격이 감소하는 동시에 대세계 수출은 증가하는 추세 최근 중국 철강산업의 주요 동향과 공급과잉 이슈를 중심으로 철강산업 부진의 제약 요인을 분석하고, 중국 정부에서 추진 중인 철강산업 중장기 발전 방향을 검토하여 우리 기업과 한국경제에 주는 시사점을 제시 - 특히 중국 철강산업 중장기 발전 방향에 대해서는 2022년 2월 발표한 “철강산업 고품질 발전에 관한 지도의견”과 2023년 3월에 개최된 “2024년 철강고품질발전대회”에서 중국 야금공업규획연구원이 발표한 “15.5규획기간(2026~2030) 중국 철강산업 발전 방향”을 ...
제1장 자동차산업 세계 및 주요 수출 대상국 수요 2025년 글로벌 자동차 수요는 전년 대비 2~3%대로 소폭 증가가 예상되며 9,100만 대 수준으로 팬데믹 이전 규모를 회복할 전망 최대 자동차 수요국인 중국은 대외 불확실성 증가로 소비 부진이 지속되고 자동차 수요도 팬데믹 이전 수준인 2,700만 대에는 미치지 못할 전망 미국, 유럽 등 선진시장은 금리 인하, 차량 판매 부진에 따른 역기저 등으로 자동차 수요의 증가가 예상되나 정책적 변화, 신차 가격 상승, 구매력 감소 등의 요인으로 증가 정도는 제한적일 것 미국 시장은 금리 인하와 트럼프 정부의 감세 정책 등 긍정적 요인이 발생할 것이나, 자동차 수요가 이미 코로나 이전 대비 90% 수준으로 회복되는 등 대기 수요가 상당 부분 해소되고 고물가로 ...
소통 검색 결과 (2159건)
■산업연구원 미·중 AI 경쟁 보고서 "韓, 美 표준·보안 충족제품 빠른생산 제조기반 갖춰" 김혜란 기자 23일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상하이모터쇼 체리자동차 부스에 휴머노이드 로봇이 서있다. 연합뉴스 미국의 대(對)중국 기술제재에 나선 가운데 한국이 가진 제조업 역량과 정보기술(IT) 인프라를 활용하면 인공지능(AI) 분야에서 새로운 기회를 잡을 수 있다는 주장이 ... 추격이 가능한 것으로 파악된다. 산업연은 "한국이 점을 보유한 고대역폭 메모리(HBM) 등 반도체와 로봇, 바이오 제조, 의료 분야에 AI 기술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중국이 영향력을 넓히고 있는 글로벌 사우스 지역에 대한 선제적 수출·투자 전략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다만 산업연은 한국이 여전히 중국에 비해 AI 투자 규모와 속도 면에서 떨어지는 ...
... 발 관세 전쟁으로 시장 불확실성까지 커지고 있다. 그러나 위기가 기회라는 시각도 있다. 전문가들은 생존을 위해서는 관세 전쟁을 시장 확대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조언한다. 미국의 대중국 관세로 중국 업체의 가격 경쟁력이 약해진 틈을 타 미국 등 시장에서 영향력을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트럼프 관세에 韓 배터리 '휘청'…시장 불확실성 커져 대한상공회의소 ... 70~80%가 전기차 부문이기 때문이다. 트럼프 행정부는 지난 3일(현지시간)부터 수입 자동차에 대해 25% 관세를 부과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다음달 3일부터는 150개 자동차 부품에 대해서도 추가 관세를 예고했다. IBK경제연구소는 미국의 25% 자동차 관세로 인해 한국의 대미 자동차 수출액이 올해 18.6% 감소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됐다. 미국의 IRA 폐지 가능성도 ...
8일 경기도 평택항에 수출용 자동차가 세워져 있다. 미국이 2015년 무렵부터 대(對)중국 무역 제재를 본격화하면서 주요 중국산 중간재 수요가 한국산으로 대체되고, 한국의 대미 직접투자도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 기업들의 대미 투자가 활발해지면서 '한국산 산업재 조달 → 중간재 및 자본재 수출 증가 → 한미 경제.산업 연계 강화'라는 순환 ... 구조적 분석: 수지 불균형을 넘어선 산업 연계 구조' 보고서에서 이 같이 밝혔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이 대중국 무역 제재를 본격화한 2015년경부터 주요 중국산 중간재에 대한 수요가 한국산으로 이전됐습니다. 이에 따라 미국의 한국산 수입은 큰 폭으로 증가한 반면, 중국산 수입은 지속적으로 감소했습니다. 한국의 대미 그린필드 해외직접투자액 추이 및 미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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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자동차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전망 3. 시사점 제2장 조선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전망 3. 시사점 제3장 일반기계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전망 3. 시사점 제4장 철강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전망 3. 시사점 제5장 정유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전망 3. 시사점 제6장 석유화학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전망 3. 시사점 제7장 섬유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전망 3. 시사점 제8장 정보통신기기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전망 3. 시사점 제9장 가전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선행 연구의 검토 3. 연구의 구성 제2장 통관 기준 한중 무역의 추이와 특징 분석 1. 대외개방형 경제구조 2. 주요 무역상대국 3. 대중국 무역의 위상 4. 대중국 무역의 주요 품목(20대 품목) 5. 기술 수준별 품목의 대중국 무역 변화 추이 6. 제품 용도별(가공 단계별) 대중국 무역 변화 ... 중국의 산업별 GVC 현황 3. 부가가치 기준 주요국 비교우위 분석 4. 소결 제4장 한중 무역의 지표 분석과 품목 수준 분석 1. 한중 무역의 경쟁과 협력 지표 분석 2. 대중국 수출 증감의 요인 분해 3. 품목 수준의 변화 추이 분석 4. 소결 제5장 시사점 및 대응 방안 1. 연구 결과 요약 2. 시사점 및 정책적 대응 방안 참고문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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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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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