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80건)
미국 상무부 산업안보국(BIS)은 2025년 5월 12일자로 바이든 전임 대통령이 퇴임 직전인 1월 15일에 발표하여 5월 15일 발효 예정이었던 ‘AI확산 규정(AI Diffusion Rule)’을 철회하고, 전 세계 칩 관련 수출 통제 조치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5월 12일에 미국과 중국이 스위스 제네바에서 관세전쟁의 일시적인 ... 집적회로 관련 지침을 통해 화웨이의 어센드(Ascend) AI 칩 910B, 910C, 910D를 비롯한 중국 첨단 컴퓨팅 집적회로의 사용을 금지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반한 기업에 대해서는 산업안보국이 강제 조치를 집행할 수 있으며, 사용 금지 대상 목록은 추후 업데이트될 수 있다고 규정하였다. 미국은 중국의 첨단 칩이 미국의 기술로 설계되었거나 미국의 반도체 제조 ...
... 심각할 전망이다. 트럼프 행정부는 4월 5일 USMCA 기존 관세 품목 및 일부 전략 품목을 제외한 모든 국가의 수입품에 기본관세 10%를 부과했다. 4월 9일에는 무역 적자국을 대상으로 국가별 차등화된 상호관세(베트남 46%, 인도 37%, 한국 25% 등)를 발표했다. 이어 4월 10일 국가별 상호관세는 90일간 유예하는 한편, 중국에 대해서는 145%의 초고율 ... 측면도 있다. 반면 한국 섬유·의류기업의 주요 생산 거점이 있는 주요 아시아 국가들에 고율의 관세가 부과되어 대미 의류 수출이 감소하면, 생산기지향 국산 섬유소재의 간접수출에 심각한 타격이 예상된다. 그 외에 전 세계 무역 갈등 심화, 고물가 및 저성장 압력, 글로벌 공급망 교란 등 부정적 영향에 따른 섬유·의류 수출 부진이 전망된다. 중국발 ...
2025년 2월 4일에 상무부와 해관총서가 텅스텐을 비롯한 텔루륨, 비스무트, 몰리브덴, 인듐 관련 품목 및 기술에 대한 수출을 통제한다는 공고를 발표하였다. 상무부 대변인은 이번 수출통제 조치에 대해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관행으로서 국가 발전과 안전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동 공고는 중국의 수출통제법, 대외무역법, 해관법, 이중용도물품수출통제조례에 기반하여 다음을 수출통제 대상으로 확정하였다. 먼저 동 공고에 명시된 조건에 해당하는 ① 텅스텐 관련 재료, 고체 텅스텐, 텅스텐·니켈·철합금 또는 텅스텐·니켈·구리 합금, 관련 생산 기술 및 자료(공정사양, 공정 매개변수, 가공 절차 등), ② 텔루륨 금속, 화합물 단결정 또는 다결정 제품, ...
동향 검색 결과 (48건)
제1장 자동차산업 세계 및 주요 수출 대상국 수요 2025년 글로벌 자동차 수요는 전년 대비 2~3%대로 소폭 증가가 예상되며 9,100만 대 수준으로 팬데믹 이전 규모를 회복할 전망- 최대 자동차 수요국인 중국은 대외 불확실성 증가로 소비 부진이 지속되고 자동차 수요도 팬데믹 이전 수준인 2,700만 대에는 미치지 못할 전망- 미국, 유럽 등 선진시장은 금리 인하, 차량 판매 부진에 따른 역기저 등으로 자동차 수요의 증가가 예상되나 정책적 변화, 신차 가격 상승, 구매력 감소 등의 요인으로 증가 정도는 제한적일 것 미국 시장은 금리 인하와 트럼프 정부의 감세 정책 등 긍정적 요인이 발생할 것이나, 자동차 수요가 이미 코로나 이전 대비 90% 수준으로 회복되는 등 대기 수요가 상당 부분 해소되고 고물가로 ...
최근 중국 철강산업은 장기간 공급과잉 이슈가 지속되는 가운데 부동산 시장 장기 침체에 따른 투자 부진과 국내 소비 부진으로 생산량과 가격이 감소하는 동시에 대세계 수출은 증가하는 추세 최근 중국 철강산업의 주요 동향과 공급과잉 이슈를 중심으로 철강산업 부진의 제약 요인을 분석하고, 중국 정부에서 추진 중인 철강산업 중장기 발전 방향을 검토하여 우리 기업과 한국경제에 주는 시사점을 제시 - 특히 중국 철강산업 중장기 발전 방향에 대해서는 2022년 2월 발표한 “철강산업 고품질 발전에 관한 지도의견”과 2023년 3월에 개최된 “2024년 철강고품질발전대회”에서 중국 야금공업규획연구원이 발표한 “15.5규획기간(2026~2030) 중국 철강산업 발전 방향”을 ...
제1장 자동차산업 세계 및 주요 수출 대상국 수요 2025년 글로벌 자동차 수요는 전년 대비 2~3%대로 소폭 증가가 예상되며 9,100만 대 수준으로 팬데믹 이전 규모를 회복할 전망 최대 자동차 수요국인 중국은 대외 불확실성 증가로 소비 부진이 지속되고 자동차 수요도 팬데믹 이전 수준인 2,700만 대에는 미치지 못할 전망 미국, 유럽 등 선진시장은 금리 인하, 차량 판매 부진에 따른 역기저 등으로 자동차 수요의 증가가 예상되나 정책적 변화, 신차 가격 상승, 구매력 감소 등의 요인으로 증가 정도는 제한적일 것 미국 시장은 금리 인하와 트럼프 정부의 감세 정책 등 긍정적 요인이 발생할 것이나, 자동차 수요가 이미 코로나 이전 대비 90% 수준으로 회복되는 등 대기 수요가 상당 부분 해소되고 고물가로 ...
소통 검색 결과 (2165건)
... 대외경제정책연구원장/머니투데이 DB 대외적으로는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정책에 대응할 전략 마련이 시급하다고 전문가들은 강조했다. 권남훈 산업연구원장은 "트럼프발 보호무역주의로 주력 수출품이 타격을 받고 있다"며 "통상 위기가 당면 과제"라고 진단했다. 그는 "통상은 중국과도 얽혀 있어 미.중 갈등 속에서 양측을 모두 고려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시욱 ... 한다"고 밝혔다. 적극적인 투자와 과감한 규제 완화에 대한 언급도 많았다. 구 교수는 "기업들의 목소리를 많이 듣고 현장의 어려움을 파악해 규제완화와 자금지원, R&D(연구.개발) 등에 대해 중장기적으로 구조를 혁신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교수는 "미국은 보호무역, 중국은 대규모 국가 지원에 나서고 있다"며 "우리 기업이 경쟁력을 갖추려면 정부가 전략 산업에 ...
... 품목관세와 어떤 점이 다른가요? 기자1> 관세의 목적은 기본적으로 자국 산업과 기업을 보호하는 겁니다. 하지만 이번 스마트폰 관세는 미국 기업인 애플이 타깃이 됐습니다. 애플 아이폰이 대부분 중국과 인도에서 생산되기 때문입니다. 팀 쿡 애플 CEO와 트럼프의 관계가 틀어지면서 관세로 이어졌다는 분석이 나오는데요. 여기에 미국 시장 2위 점유율을 차지한 삼성전자도 유탄을 ... 철강, 반도체, 스마트폰까지. 모두 미국이 경제 패권을 유지하기 위해 내재화가 필수불가결하다고 판단한 품목들입니다. 그래서 품목관세는 상호관세에 우선해서 적용됩니다. 문제는 지난해 대미수출 1277억 달러 중 품목관세가 부과되거나 예고된 품목이 667억 달러, 즉 52%에 달한다는 겁니다. 미국에 상호관세 양보를 받아내도, 품목관세를 해결하지 못하면 상처뿐인 승리가 ...
... 수치(7002억 달러)보다 약 300억 달러 감소한 규모다. 전년 대비 성장률 전망치 역시 2.2%에서 -1.9%로 전환했다. 문제는 대미 관세율이 상승하거나 미중 갈등이 심화될 경우 수출액 하락 폭은 더 커질 수 있다는 점이다. 이번 전망은 미국이 한국에 기본관세 10%, 철강.알루미늄.자동차 품목관세 25%를 부과하고 중국에 30%의 관세를 적용한다는 점, 미중 갈등 ... 미국이 예고한 대로 7월 8일부터 기본관세 10%를 포함해 25%의 상호관세가 적용되거나 반도체.의약품 등에도 품목관세 25%가 부과될 경우 상황은 더욱 악화할 수 있는 셈이다. 일본.대만 등 경쟁국보다 한국의 대미 관세가 높을 경우에도 연간 수출액은 더 감소할 수 있다. 산업연 관계자는 “통상 리스크 대응이 가장 중요한 상황”이라며 “관세 협의에 따라 결과는 크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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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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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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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