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0건)
연구의 필요성 우리나라는 GDP 대비 수출입의 비중이 80%로 높은 개방형 경제구조를 보유하고 있으며, 주요 무역상대국으로 중국이 1위를 차지 중국은 우리나라 수출의 20~25%, 수입의 21~23%를 차지하고 있으며, 최근 수출은 감소 추세이며 수입은 증가 추세를 보여 대중국 무역의 안정적 관리가 중요 대중국 무역에서 우리나라는 2020년 약 240억 달러의 흑자를 달성하였으나, 2023년 180억 달러의 적자를 기록하여 우려 이에 대중국 수출의 감소, 무역수지 적자 전환에 대한 원인과 전망에 대해 분석할 필요가 있으며, 세부 업종별 변화를 분석할 필요 본 연구는 대중국 교역을 통관 기준, 부가가치 기준, 지표 및 세부 품목 등 세 가지 수준에서 분석하여 시사점을 제시
... 있다. 특히 미‧중 갈등이 촉발한 미국 중심의 자동차산업 공급망 재편은 한국의 대미 수출 증가로 이어졌다. 반면 현대‧기아자동차가 중국의 자동차 생산 공장 가동을 중단하면서 대(對)중국 자동차 부품 수출은 크게 감소하였다. 하지만 자동차산업 수입에서 우리나라의 대중국 의존도는 오히려 증가하였다. 이에 따라 자동차 부품 수입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이 급격히 증가하여 중국이 일본을 제치고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으며, 2023년 15억 달러의 무역적자 최고치를 경신하였다. 향후 미‧중 간 패권 경쟁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바, 양국을 중심으로 한 공급망 블록화는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상황 속에 우리나라는 자동차 부품 수입에서 높은 대중국 의존도를 보이고 있어 공급망 다변화를 통한 안정성 확보가 ...
... 연준의 금리 동결, 금융시장의 리스크 해소 등 달러화 약세 요인과 수출 개선 등 원화 강세 요인으로 상반기 보다는 낮은 수준이 예상된다. 2023년 국내경제는 글로벌 경기 부진과 더불어 교역량이 둔화세를 지속 하면서 수출 개선 시점이 지연되고, 금리 인상의 영향이 본격화되면서 소비와 투자가 둔화되어 전년 대비 1.4% 수준의 성장률이 예상된다. 대외적으로는 글로벌 인플레이션의 진정 여부와 주요국들의 고금리 지속에 따른 금융 부문의 불확실성,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 지정학적 불확실성 등이 가장 큰 변수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대내적으로는 무역수지 적자 지속 여부, 소비 개선세의 지속 여부, 반도체산업의 회복 시점 등이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한편, 민간소비는 저조한 소비심리, 주요 자산 가격의 하락, 실질소득 하락 등에 더해, 고금리에 ...
동향 검색 결과 (2건)
... 일본은 대한국 무역수지 흑자, 한국은 대중국 무역수지흑자의 무역구조 - 한국은 일본으로부터 기술 및 부품소재를 수입하여 중간재를 제조한 후 중국에 수출하여 최종 조립 및 가공하는 형태의 상호보완적 분업구조를 수년간 유지 - 그러나 최근 상호보완적 구조에서 수평적 경쟁 구조로 빠르게 전환 중이며 대부분의 제조업 영역에서 상호 품목을 교역 - 2000년대부터 일본과 한국의 대중국 직접투자가 증가하였으나 최근 영토분쟁과 동북아안보이슈로 인하여 다소 주춤한 상태 ○ 한국은 대일본 무역에서 2016년 약 230억 달러 수준의 무역적자를 기록 - 일본으로부터 수입하는 품목은 광물성연료, 철강, 전자부품 등이며 일본으로 수출하는품목은 철강과 전자부품 - 한국 전체 수출입(9,794억 달러) 대비 중국과의 수출입(2,110억 ...
□ 중·미국 통상갈등 예상 쟁점 ○ 1983년 이후 미국의 대중교역 적자 지속 ○ 트럼프정부의 대중 통상정책 기조는 미국 우선주의 ○ 환율조작국 지정을 둘러싼 쟁점 ○ 불법보조금 및 불법행위 관련 쟁점 ○ 시장경제지위(MES) 관련 쟁점 □ 한중 경제협력에 대한 영향 ○ (위협요인) 한국의 대중 수출 둔화, 가공무역형태로 중국에 진출한 한국기업의 피해 ○ (기회요인) 미국시장에서 중국과 경쟁하는 품목의 경우 대미 수출증가 반사이익 기대 □ 한중 경제에 대한 시사점 ○ (무역제재조치) 통상법 발동을 통한 대대적인 무역제재조치에 대한 대비 필요 ○ (환율문제) 한국에 대한 미국의 환율조작국 지정 가능성은 낮으나, 대응논리 마련 필요 ○ (한·미 FTA) 한·미 FTA의 장점을 홍보하는 한편, ...
소통 검색 결과 (109건)
산업연구원 '미국 우선주의 통상정책 내용과 대응방향' 보고서 "앞선 관세 전쟁은 예고편…관건은 상호교역법 통과 여부" 韓, 불공정무역행위 수준 낮아 다른 곳보다 상호관세율 낮을 듯 미국발 관세 전쟁을 잘 활용하면 한국 주력 사업에 기회요인이 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다른 나라에 비해 '불공정 무역행위' 수준이 낮아 비교적 낮은 ... 대통령이 취임 직후 서명한 '미국 우선주의 통상정책'의 세부 내용이 한국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이 담겼다. 연구원은 "멕시코와 캐나다 대상 25% 관세(유예), 대중국 전(全) 상품 대상 10% 추가 관세, 철강.알루미늄 25% 관세 등은 예고편"이라고 분석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앞서 주요 부처에 4월 1일까지 미국의 만성적 상품무역수지 적자를 ...
... 디커플링(탈동조화)하겠다는 의도를 보였다. 지난달 각료를 임명하면서 캐나다, 멕시코, 중국을 콕 집어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했다. 트럼프는 상호관세법을 자국 상황에 맞게 해석하는 것 같다. 무역적자, 불공정, 미국 내 일자리, 제조업 등을 묶어서 미국을 보호하는 수단으로 상호관세법을 다시 꺼내든 것이다. 미국은 농산물, 서비스 수출을 많이 하는 국가다. 상호관세법 적용으로 교역 ... 작은 제품을 만들고 한국 인력과 기술을 확보해가면서 LCD 주도권이 중국으로 넘어갔다. 유기발광다이오드(OLED)도 한국 점유율이 낮아지고 있다. 중국은 국가 펀드를 만들어 기업 적자에 신경쓰지 않고 '될 놈'은 무한정 밀어준다. 미국의 중국 제재가 기회로 작용하는 측면이 있지만 오히려 중국 자립 의지를 불러 일으키기 때문에 트럼프 정부의 대중 제재가 과연 한국에 ...
... 석유화학 등 주요 업종의 기업이 면밀하게 대응하지 못한 측면이 있다”며 “정부가 산업 정책을 펴서 선도적으로 구조 혁신을 이끌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시욱 대외경제정책연구원장 역시 “대미·대중 통상 문제 등 단기적 현안 대응뿐 아니라 새로운 산업 기술 포착과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민관 협력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트럼프 2기 출범과 관련해서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공언한 보편관세 부과와 관련해 설득 가능한 논리로 수출 확산세를 이어가야 한다는 제언도 내놓았다. 한 원장은 “한국의 대미 교역은 흑자이지만 농업 부문은 적자라는 점 등을 방어 논리로 세워 K푸드에 대해서는 관세 면제를 받도록 협상이 이뤄져야 한다”고 조언했다. 권 원장 역시 “결국 트럼프 대통령이 원하는 분야에서 우리가 수입을 ...
첨부파일 검색 결과 (13건)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선행 연구의 검토 3. 연구의 구성 제2장 통관 기준 한중 무역의 추이와 특징 분석 1. 대외개방형 경제구조 2. 주요 무역상대국 3. 대중국 무역의 위상 4. 대중국 무역의 주요 품목(20대 품목) 5. 기술 수준별 품목의 대중국 무역 변화 추이 6. 제품 용도별(가공 단계별) 대중국 무역 변화 추이 7. 소결 제3장 부가가치 기준 한중 무역의 추이 분석 1. 세계산업연관표를 이용한 부가가치 분해 방법 2. 한국과 중국의 산업별 GVC 현황 3. 부가가치 기준 주요국 비교우위 분석 4. 소결 제4장 한중 무역의 지표 분석과 품목 수준 분석 1. 한중 무역의 경쟁과 협력 지표 분석 2. 대중국 수출 증감의 요인 분해 3. 품목 수준의 ...
머리말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 배경 2. 연구 목적 3. 연구 범위 제2장 자동차산업 현황 및 정책 1. 자동차산업 현황 (1) 교역 현황 (2) GVC 참여도 현황 (3) 수출 중심성 분석 2. 자동차산업 육성 정책 (1) 한국 (2) 인도 (3) 베트남 (4) 인도네시아 (5) 태국 제3장 우리나라의 자동차산업 분석 1. ... 자동차산업 공급망 리스크 고조 2. 무역흑자 확대에 기인한 갈등 가능성 (1) 우리나라의 자동차산업 무역흑자 확대 (2) 경제 블록화와 글로벌 보호무역주의의 심화 (3) 무역적자의 국제 이슈화 3. 공급망 다변화의 어려움 (1) 우리 기업의 공급망 위기 대응 현황 (2) 중국산 자동차 부품 공급망 대체 가능성 모색: 수출경합도지수를 이용한 분석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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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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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