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63건)
... 대미 수출 증가로 이어졌다. 반면 현대‧기아자동차가 중국의 자동차 생산 공장 가동을 중단하면서 대(對)중국 자동차 부품 수출은 크게 감소하였다. 하지만 자동차산업 수입에서 우리나라의 대중국 의존도는 오히려 증가하였다. 이에 따라 자동차 부품 수입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이 급격히 증가하여 중국이 일본을 제치고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으며, 2023년 15억 달러의 ...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자동차 공급망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아세안 주요국과 인도의 가치를 평가하고, 한국 자동차산업이 직면한 문제를 바탕으로 공급망 구축 전략을 제시하는 것이다. 자동차 생산 입지와 소비시장으로서 아세안과 인도의 전략적 가치는 매우 크다. 아세안과 인도는 세계에서 가장 안정적이고 빠르게 성장하는 지역으로, 자동차산업의 생산 ...
... 국제정치 구도 및 한국 산업의 통상ㆍ경쟁 여건 전망의 전제 역시 근본적 변화 예상, 주요업종 영향 전망과 대응 방안 선제적 마련 시급 민주(바이든) 및 공화(트럼프) 양 진영은 대중국 전략, 공급망ㆍ통상, 환경, 외교ㆍ안보 등 주요 이슈에서 선명한 대립 구도 형성 (민주-바이든) 대중(對中) 디리스킹, 다자간 협상 및 동맹ㆍ파트너 협력 강화, 전략산업 분야 인센티브 ... 확대 전망에 따라 ‘전략적 유연성 대폭 확대 및 적시 외교 지원 역량 제고’로 대별 (바이든 집권) 미국 및 동맹과 연계 강화로 경제안보 보장 강화, 북미 현지 및 인도태평양 주요 신흥국 시장 진출 확대 (트럼프 집권) 현지 시설투자 조건 악화 및 관세ㆍ비관세 장벽 강화 대비 대미 협상력 제고, 중국 돌발 리스크 관리ㆍ대응 체계 고도화
... 분야에서 공급망 구조의 변화는 더욱 크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3개 첨단산업의 공급망 구조를 분석한 결과, 반도체·배터리·의약품 모두 소재 분야에서 대중국 수입 의존도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중국시장 진출’, ‘소재 및 부품 조달’, ‘제3국 진출 ’등이 대중국 공급망 ... 공급망 재편을 활용하여 우리 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국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이기도 하다. 과도한 소재 분야의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공급망의 내 재화·다변화 전략이 필요하며, 중국 공급망을 활용한 현지시장 진출 전략과 중국의 자본·기술·시장을 활용한 대중국 기술 도입형, 공급망 거점형 협력 모델 등의 새로운 협력 모델에 ...
동향 검색 결과 (3건)
... ○ 한국은 대중국 직접투자 규모가 830억 달러로 최근 중국 내 4위를 차지하나, 중국의 대한국 투자는 67억 달러로 중국 해외투자의 0.3%로 미미한 수준 ○ 한국의 대중국 직접투자 분야는 제조업이 누계 602억 달러로 전체의 80%를 차지 ○ 대중국 직접투자의 목적은 수출 촉진이나 저임금 활용 등이 사라지고 현지시장 진출이 압도적 비중을 차지하며, 현지 생산·현지 판매가 주요 전략 ○ 향후 우리나라의 대중국 투자에서 유의해야 할 점으로는 양국 간의 직접투자가 비대칭적이라는 점 ○ 다음으로 중국의 성장전략에 부응하여 투자 분야를 제조업 이외의 업종으로 다변화할 필요 ○ 제조업 분야에서도 우리가 경쟁력을 갖고 있으며 중국이 필요로 하는 분야에서 기술 격차, 품질 차별화를 유지하면서 투자를 지속할 필요
1992년 수교 이후 대중국 직접 투자는 몇 차례 변곡점을 맞이 진출 업종과 지역의 변화에서 시사점 모색 필요 생산입지에서 소비시장으로의 인식변화 그리고 소비자 선호 및 정치상황이 중요 ○ 1992년 한중 수교 이후 대중국 직접 투자는 크게 네 시기로 구분 - (제1기) 수교 이후부터 아시아 외환위기가 어느 정도 정리된 2000년까지의 시기로, 중국을 ... 벗어나 셰일 가스(Shale Gas)로 인한 유가 하락 및 세계수요가 감소하기 시작한 2013년까지의 시기로 상대적으로 중국시장에서 한국 기업의 비중을 빠르게 확보 - (제4기) 국제수요 하락이 시작된 2014년부터 현재까지로 대중국 직접 투자가 이미 어느 정도 누적되기도 하였거니와 2017년 본격적으로 불거진 동북아 안보 이슈로 인한 전략적 전환기를 맞이
... 對中 수출액은 828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7.2% 감소했지만 경쟁국에 비견한 기조를 유지 □ 중국 수입시장 점유율에서 두 자리수에 재진입하면서 1위 자리를 굳건히 함. 2. 대중국 수출 유망품목 □ 화장품: 지속적인 한류 효과와 우리 기업의 적극적인 마케팅으로 화장품의 수출이 큰 폭으로 확대되고 있음. □ 유아용품: 2016년부터 2자녀 정책의 본격적 시행과 ... 환경 관련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짐. □ 의료기기 및 의약품 : 점진적인 인구 고령화로 의료기기 등 실버산업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지속적인 수요 확대 예상 3. 비즈니스 활용전략 □ 2년 연속 뒷걸음치는 대중국 수출을 돌려놓을 수 있는 대안은 한·중 FTA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임. □ FTA를 하락추세인 수출입 곡선을 상승세로 전환시키기 위해서는 철저한 ...
소통 검색 결과 (118건)
산업연 ''미·중 경쟁에 따른 AI 전략'' 보고서 중국의 인공지능(AI) 혁신이 로봇·자율주행·헬스케어를 중심으로 확산하는 가운데 미국의 대중국 기술제재 강화로 한국이 이들 분야에서 ''기회''를 잡을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우리나라가 중가격·고품질 제조업 강점을 바탕으로 반도체·로봇·바이오 등 제조에 ...9; 모습. 사진은 기사 내용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음. 대통령실 통신사진기자단 제공 산업연구원(KIET)은 이런 내용이 담긴 ''미·중 경쟁에 따른 중국의 AI 혁신전략과 우리 산업의 대응'' 보고서를 27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은 데이터와 제조업 강국의 강점을 활용해 빠르게 AI 기술을 산업화하고 확산시키 있다. 이에 따라 ...
[앵커멘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중국 견제와 그에 대한 중국의 맞대응으로 미중간 관세를 두고 '치킨게임' 양상이 격화하고 있습니다. 국내 조선업계는 미국의 대중국 견제 반사수혜로 미국과의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데요. 한화오션과 HD현대가 치열한 수주 경쟁을 이어갈지 주목됩니다. 엄수빈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트럼프 대통령은 ... 상선을 넘어 함정 건조에서 민간 기업의 참여를 강조하면서, 한국 조선에 더 큰 기회의 장이 열릴 전망입니다. HD현대와 한화오션의 수주 경쟁도 주목됩니다. 한화오션은 미 해군 함정사업 진출을 위해 호주 방산업체 오스탈의 지분을 확보하고 미국 필리조선소를 인수하는 등 적극적인 현지 공략을 추진해왔습니다. 반면 HD현대는 미국 최대 방산 조선사 헌팅턴 잉걸스와 업무협약을 ...
... 생산기지를 둔 한국 가전들도 타격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 멕시코 현지 법무법인인 엄기웅 문두스 대표 변호사는 “미국 시장을 위한 생산기지로 굳은 멕시코에서 당장 떠나긴 어렵다 “중남미에 진출한 한국 기업들은 어쨌든 4년을 버텨보자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미국 최우선주의'와 '상식의 혁명'을 외치며 트럼프 2기가 개막한 가운데 전자·가전 업계는 득실 계산에 분주하다. 반도체나 ... 취임식에서 환호하고 있다. 로이터 어디로 튈지 모르는 트럼프 대통령의 특성상 미국의 산업 정책 방향이 예상과는 다르게 흘러갈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바이든 정부 말기에 강화된 대중국 반도체 수출 제재에 엔비디아 등 미국 빅테크 기업들이 반발하고 있고, '실세' 일론 머스크가 중국에 우호적인 점 등을 비춰볼 때 트럼프 대통령이 전략적으로 중국과 대타협할 가능성도 ...
첨부파일 검색 결과 (73건)
... 분석 제6장 아세안 주요국과 인도를 활용한 자동차 공급망 구축 전략 1. 지속 가능한 현지 수직적 자동차 공급망 구축 (1) 개발도상국의 자동차산업 정책 흐름 (2) 현지 진출 우리 기업의 자국 부품 의존 (3) 일본의 현지화 확대를 통한 아세안 공급망 구축 전략 (4) 아세안 주요국 및 인도 내 수직적 자동차 공급망 구축 2. 자동차 부품 기업 현지 ... 일본 자동차 부품 기업의 고객사 다변화 사례 (3) 아세안 주요국 및 인도 현지 공급망 참여 증진 3. 아세안과 인도를 활용한 점진적 공급망 다변화 (1) 중국발 공급망 충격과 대중국 부품 공급망 의존도 심화 (2) 단기적 공급망 다변화 (3) 아세안 주요국과 인도를 활용한 장기적 공급망 다변화 제7장 결론 및 정책 시사점 1. 연구 요약 2. 아세안 주요국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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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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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