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9건)
2024년 국내 방산수출 수주액이 95억 달러로 전년(135억 달러) 대비 다소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 방산제품에 대한 글로벌 수요는 여전히 건재하다. 이와 같은 방산수출 호황의 배경에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글로벌 국방비 증가, 유럽의 전력 공백, 한국 방산제품의 빠른 납기 및 가격 대비 성능 경쟁력 등이 있다. 그러나 글로벌 공급망 위기, 기술패권 경쟁 심화, 원자재 가격 상승 등이 방산수출의 지속적 성장을 저해할 위험이 있다. 특히 러시아산 원자재에 대한 금수조치로 인해 공급망 혼란이 예상된다. 이에 미국과 유럽은 각각 ‘국가방위산업전략(NDIS)’과 ‘EU방위산업전략(EDIS)’을 발표하여 공급망 회복과 방산 자립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
러시아 정부는 세계 3위의 항공산업 강국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25년까지 세계 민간항공기 제조시장의 3.2%, 군용기 제조시장의 10.9% 달성 등이 주요 과제다. 항공산업 관련 제품의 수출 확대를 위해 무역장벽과 기술규제의 장벽 축소, 인증, 안전, 친환경성, 상호 호환성, 새로운 표준 개발 등의 측면에서 외국과 협력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러시아는 민간항공기 SSJ-100과 MS-21을 개발하면서 선진국 부품과 소재들을 광범위하게 활용하면서 부품 국산화를 위한 노력도 병행시켜 가고 있다. 러시아는 항공재료 및 반제품의 주요 국제 공급처이며 러시아의 항공연구센터는 외국 항공 제조업체의 매력적인 협력대상이다. 이 때문에 대러 경제제재 속에서도 서방의 항공산업 기업들과 러시아 기업 및 기관 간 협력은 확대되고 ...
러시아는 2025년까지 세계 3위의 항공산업을 육성한다는 목표로 다양한 정책을 진행 중이다. ‘2025 항공산업 육성 전략’에서는 2025년까지 세계 민간항공기 제조시장의 3.2%, 군용기 제조시장의 10.9%, 민수용 헬리콥터 시장의 12%, 군수용 헬리콥터 시장의 16.5%, 군용기 엔진 시장의 12.9%를 확보한다는 목표를 제시하였다, 구소련 시절의 항공산업을 복구시킴과 더불어 전략적 수출 산업의 하나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구상은 오래전에 시작되었다. 2000년 중반부터 여객기 개발사업도 본격화되었다. 2008년에 1호기를 생산한 이래 2018년까지 약 180대를 생산한 Sukhoi Superjet 100(SSJ-100)과 동시에 차세대 여객기 MS-21도 새로 개발 중이다. 협소한 ...
소통 검색 결과 (29건)
... 포함됐다. 미국이 대만에 무기를 판매한 건 올해만 벌써 5번째다. 지난 2월엔 패트리엇 미사일로만 1억 달러 수주를 기록하기도 했다. 이에 맞서 프랑스도 지난해 말 아랍에미리트(UAE)와 라팔 전투기 80대와 수송용 헬리콥터 12대 등 무려 190억 달러(약 26조5000억원) 규모의 수출 계약을 체결해 국제 방산 업계를 깜짝 놀라게 했다. 실제로 2004년 프랑스가 군용기 시장에 진출한 이후 최대 수주 규모였다. 이로 인해 미국이 UAE와 230억 달러(약 32조원) 규모로 진행 중이던 F-35 전투기 수출은 사실상 물거품이 됐다. 국제 방산 업계에선 프랑스가 지난해 호주와 디젤 잠수함 공급 계약을 맺기 직전 미국에 '가로채기'를 당한 걸 전투기 수출 계약을 통해 되갚은 것이란 분석이 나왔다. 전통적인 안보 동맹 관계인 미국과 프랑스가 ...
... 11.9%로 역시 2012년 이전 수준으로 회귀했다. 상반기 10대 방산기업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9.7% 증가한 5조4600억원으로 집계됐다. 2016년 이후 절대 생산액 감소로 어려움을 겪었던 방산기업이 2020년에 4년 전 수준을 회복한 뒤 올해 들어서야 뚜렷하게 성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상반기 매출 증가 분야는 각종 전차 등 지상장비와 유도무기, 군용기용 엔진 등이며, 이들 제품은 내수 기반이라는 점이 특징이다. 주요 매출 증가 기업은 한화시스템 한화에어로스페이스 LIG넥스원 현대로템 등이다. 결과적으로 현 정부가 핵심 국정 세부 과제로 제시했던 '방위산업의 수출형 산업구조 전환'은 불가능해졌다. 2020~2021년 상반기까지 10대 방산기업 생산의 88.1%가 내수로 충당됨으로써, 내수 의존도는 ...
첨부파일 검색 결과 (10건)
머리말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 배경 2. 연구 목적 3. 연구 범위 제2장 군용기산업의 개요 1. 군용기산업의 정의 2. 군용기산업의 특징 (1) 미래 모빌리티 확산에 따른 신규 산업군 진입 (2) 탄소중립 및 디지털 전환 가속화 (3) 글로벌 공동개발 확대 3. 국내외 군용기산업 수급 동향 및 전망 (1) 생산 규모 (2) 인력 현황 (3) 기술 수준 4. 군용기 공급망 구조 및 구성요소 5. 군용기 공급망 구조별 주요 기업 현황 (1) 국내업체 (2) 해외업체 제3장 군용기 공급망 리스크 분석 1. 군용기 공급망 분석 방법 2. 군용기 공급망의 리스크 분석 결과 (1) 재무 분석 (2) 체계기업 의존도 (3) 수입의존도 3. 시사점 제4장 군용기 공급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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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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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